역사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연구한 책. 역사교육과정과 교과서에 관련된 여러 문제들을 다룬 글들을 모은 것이다. 역사교육의 변화, 역사교육과 정의 구성 이론, 역사교과서의 문제와 교과서 연구, 북한의 역사교육, 다른 나라의 역사교육 등을 다룬 24편의 글들을 5부로 나누어 실었다.
제2부 역사교육과정의 원리와 내용구성
4장 국사교육의 내용구성 원리2
5장 중.고등학교 국사교육목표의 설정
6장 중.고등학교 국사교육의 내용선정
7장 역사교육 계열화를 위한 고등학교 국사교육 내용구성
8장 대학 한국사 교육과 세계사 교육의 소통과 연계
제 3부 역사교과서의 제문제
9장 중.고등학교 국사교육의 시대구분
10장 역사용어와 국사교과서 - 동학농민전쟁의 경우
11장 역사텍스트로서 미술사자료의 기능과 활용
12장 역사의 표현형식과 국사교과서 서술
13장 고등학교 세계사 교육의 동남아시아 인식: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2
14장 국사교과서 연구의 동향1: 1990년대 이전
15장 국사교과서 연구의 동향2:1990년대 이전
제4부 , 북한의 역사교육2
16장 북한 역사교육의 변화2
17장 주체사관과 북한의 한국사 인식
18장 북한의 일제통치기 인식과 교과서 서술
19장 남북한 역사교육의 통합2
제5부, 세계 각국의 역사교육2
20장 미국 사회과 교육의 변천과 역사교육2
21장 영구 역사교육의 변화와 국가교육과정
22장 일본 역사교육의 동향
23장 프랑스 역사교육의 현황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