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곱과 라반 (창세기 31장 17~42절) - 라헬과 드라빔
야곱은 십자가를 상징하는 버드나무와 살구나무와
신풍나무의 가지를 벗겨 세워서
물을 먹는 양 떼가 바라보게 하여 교회를 상징하는
얼룩무늬 있고 점 있고 아롱진 양 떼를 얻었고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벧엘에서 서원한 말씀을 이루기 위하여
라헬과 레아와 함께 외삼촌 라반의 집을 떠나게 됩니다.
이 모습은 예수님의 말씀처럼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부모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리고 떠나는 모습으로
영적인 가족이었던 사탄을(다른 복음을) 버리고 떠나서
신랑인 예수님과 함께 천국을 향하여 가는
모습이라(영적 출애굽의 모형) 말씀드렸습니다.
이 땅에 소망을 두고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천국에 소망을 두고 살아가는 광야 생활의 시작을 말합니다.
이처럼 야곱은 자신의 양 떼와(교회) 함께 사탄을
상징하는 라반을 떠나 광야 생활을 시작하게 되는데
본문 17~18절을 보면 ....
창31:17 야곱이 일어나 자식들과 아내들을
낙타들에게 태우고
창31:18 그 모은 바 모든 가축과 모든 소유물
곧 그가 밧단아람에서 모은 가축을 이끌고 가나안
땅에 있는 그의 아버지 이삭에게로 가려 할새
애굽에 있던 이스라엘 백성이 모세의 인도함을 따라
출애굽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창31:19 그 때에 라반이 양털을 깎으러 갔으므로
라헬은 그의 아버지의 드라빔을 도둑질하고
유대인을 상징하는 라헬이
아버지의 드라빔을 도둑질했다는 것입니다.
드라빔은 가족이 섬기는 수호신을 말하며
드라빔을 가진 자는
아버지로부터 상속을 받는 권한이 있습니다.
그런데 라헬은 아버지를(다른 복음을) 떠나 천국을 소망하며
예수님을 따르고 있는 모습이지만
드라빔을 가지고 갔다는 것은
영적인 가족인 사탄을 버리지 않았다는 뜻으로
몸은 교회를 나가고 있지만
마음은 세상을 향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육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하여
교회에 나가 예배를 드리고 있다는 뜻이며
이는 하나님을 우상을 섬기듯 하는 것으로
영적 출애굽을 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마태복음 19장 29절을 보면 ....
마19:29 또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부모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마다
여러 배를 받고 또 영생을 상속하리라
예수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영적인 가족을(다른 복음, 우상)
모두 버리고 예수님을 따라야 하는데
버리지 않고 따랐다는 것으로
라헬은 결국 예수님이 오실 베들레헴의 길목에서
베냐민을 낳고 죽는 것으로
이런 사람은 구원받지 못함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모습처럼 라헬이 상징하는 유대인들도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며 목숨을 다하여 섬기고 있지만
하나님을 우상처럼 섬기고 있는 것으로
율법 속에 감추어진 진리의 말씀을 찾아 먹지 못하고
이방인들이 우상을 섬기듯 육적인 것을 얻기 위하여
하나님을 우상처럼 섬기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이들을
독사의 자식들이라(사탄의 아들)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결국 야곱은 외삼촌 라반을 떠나게 되는데
본문 21~22절을 보면 ....
창31:21 그가 그의 모든 소유를 이끌고
강을 건너 길르앗 산을 향하여 도망한 지
창31:22 삼 일 만에 야곱이 도망한 것이 라반에게 들린지라
삼 일 만에 야곱이 도망한 것이 라반에게 들렸다는 것은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야곱이 사탄의 노예에서
해방되었다는 것을 모형하는 것이며
애굽에 있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유월절 양의 죽음으로
사탄의 머리를 밟은 뒤에 바로의 노예에서 해방된 후를
말하는 것으로 사탄이 어떻게 하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결국 라반은 야곱을 쫓아오지만
본문 23~24절을 보면 ....
창31:23 라반이 그의 형제를 거느리고 칠 일 길을
쫓아가 길르앗 산에서 그에게 이르렀더니
창31:24 밤에 하나님이 아람 사람 라반에게
현몽하여 이르시되 너는 삼가
야곱에게 선악간에 말하지 말라 하셨더라
라반이 야곱을 칠 일 길을 쫓아갔다는 것은
야곱이 하나님의 인도함을 받고 있다는 의미로
야곱을 쫓아온 라반에게 하나님은 꿈에 나타나셔서
야곱에게 선악간에 말하지 말라 하셨다는 것입니다.
야곱은 이미 하나님으로부터 선악의 판단을 받은 자라는
것으로 야곱이 받을 심판을 예수님이 대신 받은
하나님의 소유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이미 심판받은 야곱을 정죄하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이 말씀을 로마서 8장 33~34절에 이렇게 말합니다.
롬8:33 누가 능히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고발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롬8:34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우리가 받을 심판을 대신 예수님이 다 받으시고
부활하셔서 만왕이 되셨다는 것이며
하나님 우편에서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고 있다는 것으로
그 누구도 믿는 자를 정죄하지 못한다는 의미로
선악간에 판단하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이 모습을 출애굽기 13장 21~22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출13:21 여호와께서 그들 앞에서 가시며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 기둥을 그들에게 비추사
낮이나 밤이나 진행하게 하시니
출13:22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 기둥이
백성 앞에서 떠나지 아니하니라
바로가 이스라엘 백성을 보내지 않으려고 쫓아왔으나
하나님이 그들을 보호하고 계신 것으로 사탄이 선악간에
판단하지 못함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라반은 야곱을 만났으나 야곱에게 어찌하지
못하고 잃어버린 드라빔만 찾는 것입니다.
본문 30~32절을 보면 ....
창31:30 이제 네가 네 아버지 집을 사모하여
돌아가려는 것은 옳거니와 어찌 내 신을 도둑질하였느냐
창31:31 야곱이 라반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생각하기를 외삼촌이 외삼촌의 딸들을 내게서
억지로 빼앗으리라 하여 두려워하였음이니이다
창31:32 외삼촌의 신을 누구에게서 찾든지
그는 살지 못할 것이요 우리 형제들 앞에서 무엇이든지
외삼촌의 것이 발견되거든 외삼촌에게로 가져가소서 하니
야곱은 라헬이 그것을 도둑질한 줄을 알지 못함이었더라
드라빔은 이방인들이 자신이 섬기는 신을
정성을 다하여 잘 섬겨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목적으로 섬기는 것처럼
하나님께 잘 보여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목적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은 구원받지 못한다는 것으로 사탄을
상징하는 외삼촌의 소유가 된다는 뜻입니다.
결국 라반은 드라빔을 가지고 있는 라헬에게서
드라빔을 찾으려고 하는데 ....
본문 34~35절을 보면 ....
창31:34 라헬이 그 드라빔을 가져
낙타 안장 아래에 넣고 그 위에 앉은지라
라반이 그 장막에서 찾다가 찾아내지 못하매
창31:35 라헬이 그의 아버지에게 이르되
마침 생리가 있어 일어나서 영접할 수 없사오니
내 주는 노하지 마소서 하니라
라반이 그 드라빔을 두루 찾다가 찾아내지 못한지라
마침 라헬에게 생리가 있다고 말합니다.
생리는 레위기 15장의 유출병 환자를 말하는 것으로
생명을 유지하는 피를 흘려보내는 것을 말합니다.
생명과 같은 피는 복음의 말씀을 상징하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먹고 마음에 새기는 것이 아니라
피를 몸 밖으로 흘려 버리는 것처럼
복음을 배척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사람은 부정한 사람으로
하나님 백성이 되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저와 여러분도 하나님의 은혜로
복음으로 돌아오기 전에는 드라빔을 숨기고 있는
유출병 환자였음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럼 유출병 환자가 어떻게 정결하게 되는지
레위기 15장 28~31절을 봅니다.
레15:28 그의 유출이 그치면 이레를 센 후에야 정하리니
이레를 센 후에야 정하다는 것은
일곱째 날이 지나고 여덟째 날이 되어야
정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여덟째 날은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할하신 후를 말하는 것으로
성령님이 오시면 이라는 뜻을 담고 있는 것입니다.
레15:29 그는 여덟째 날에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두 마리를 자기를 위하여
가져다가 회막 문 앞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레15:30 제사장은 그 한 마리는 속죄제로,
다른 한 마리는 번제로 드려 유출로 부정한
여인을 위하여 여호와 앞에서 속죄할지니라
레15:31 너희는 이와 같이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의 부정에서 떠나게 하여
그들 가운데에 있는 내 성막을 그들이 더럽히고
그들이 부정한 중에서 죽지 않도록 할지니라
속제물을 드려야 여호와 앞에 속죄가 된다는 것은
예수님이 우리의 모든 죄를 대속해 주셨다는
복음을 깨달아야 속죄가 된다는 뜻입니다.
예수님이 우리의 죄를 대속해 주기 위하여
속죄제물 되시고 번제물이 되어 모든 죄를
대속해 주셨다는 것을 아는 것이 여호와께
속죄제물을 드리는 것이며 번제물을 드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속죄물을 드려야 죄 사함을 받는 것이 아니라
복음을 믿음으로 죄 사함을 받아
정결한 자가 된다는 말씀입니다.
유출병 환자는 생명의 피인 복음의 말씀을
흘려 버리는 것을 말하는데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여 성령님이 오셔서
복음의 말씀을 깨달아 믿게 하심으로
생명의 말씀을 흘리지 않고 마음에 담아두고 있는(믿는)
정결한 자가 되어 생명을 살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덟째 날에
속제물을 드리라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라헬만 드라빔을 가지고 있는
유출병 환자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저와 여러분을 포함한 모든 인류가 드라빔을 가지고 있는
유출병 환자임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저와 여러분을 사랑하사 찾아오셔서
눈과 귀를 열어 주시고 생명의 피와 같은
복음의 말씀을 듣게 하시고 믿음을 자라게 하심으로
유출병을 치료받아 정결한 예수님의 신부가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라헬이 드라빔을 감추었다는 것은
생명의 말씀인 복음의 말씀을 버리고
신랑을 따라 약속의 땅으로 가려고 한 것이지만
라헬은 결국 베들레헴 길목에서 예수님을 상징하는
베냐민만 낳고 죽고 만 것입니다.
이런 사람은 복음을 배척한 자들로
구원받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라헬의 모습이 유대인의 모습으로
유대인을 통하여 약속하신 메시아만 오시고
그들은 예수님을 배척하여
예수님을 뵙지 못하는 자들이 된 것입니다.
결국 라반은 드라빔을 찾지 못하게 되는데
본문 41~42절을 보면 ....
창31:41 내가 외삼촌의 집에 있는 이 이십 년 동안
외삼촌의 두 딸을 위하여 십사 년,
외삼촌의 양 떼를 위하여 육 년을 외삼촌에게
봉사하였거니와 외삼촌께서 내 품삯을 열 번이나 바꾸셨으며
창31:42 우리 아버지의 하나님, 아브라함의 하나님
곧 이삭이 경외하는 이가 나와 함께 계시지
아니하셨더라면 외삼촌께서 이제 나를 빈손으로
돌려보내셨으리이다마는 하나님이 내 고난과 내 손의
수고를 보시고 어제 밤에 외삼촌을 책망하셨나이다
야곱이 외삼촌을 섬긴 20년의 기간은
사탄의 노예로 살아가는 자신의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하나님이 일하시는 기간을 말합니다.
하나님은 저와 여러분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자신의 아들 예수님을 십자가에 내어 주어
사탄의 머리를 밟은 것입니다.
그렇지 않았으면 저와 여러분은 구원받지 못했다는 뜻이며
저와 여러분이 받을 죄의 값을 예수님이 대신 받으셨으므로
사탄은 저와 여러분을 참소하지 못하는 자가
되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여호와 하나님은 야곱과 함께 하시며
야곱이 서원한 대로 교회를 세우게 하시려고
야곱을 벧엘로 인도하고 계신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저와 여러분을 정결한
예수님의 신부로 만들어 주시기 위하여 쉬지 않고
일하고 계시며 인도하고 계심을 잊지 마시고
십자가의 은혜와 사랑을 더 알기에 힘쓰고
애쓰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