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한 재료로 만든 보약 수준의 '홍삼한방 스끼야끼 샤브' 전국적인 명성 얻어
언젠가부터 월남 쌈과 샤브샤브는 우리에게 익숙해져 있다. 라이스페이퍼에 채소와 고기, 소스를 넣고 싸먹는 월남 쌈 샤브샤브는 끓는 국물에 고기 채소 등을 익혀먹는 요리이다. 최근 충남 계룡시에서 일본 전통음식 스끼야끼의 장점을 샤브샤브와 접목해 만든 보약수준의 ‘홍삼한방 스끼야끼 샤브’가 화제가 되고 있다.
충남 계룡시 금암동에 있는 ‘샤브마름’(대표 조화실 57)은 홍삼을 6번 쪄서 만든 흑삼 원액으로 만든 홍삼 한방스끼야끼 샤브샤브로 건강식을 추구하는 샤브샤브전문점이다. 실내로 들어서면 위생청결에 얼마나 신경을 썼는지 깨끗하고 정갈하게 정리된 식탁에 눈에 들어온다. 특히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카페와 입구에 있는 테라스에서 식사를 한 다음 차를 마실 수 있는 공간으로 인기가 많다.
홍삼 한방스끼야끼 샤브는 만드는 과정부터 보약이 따로 없다. 특히 육수는 들어가는 식재료와 정성이 남 다르다. 홍삼을 6번 쪄서 만든 흑삼 원액에 두충 속단, 황기, 천궁, 당귀 등 10가지 한약재와 흑 마늘, 복 분자, 대추약자, 과일, 채소를 넣고 다시 우려낸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다시 생강청, 매실청을 넣기 때문에 육수 만드는 시간이 꼬박 3일이나 걸린다. 보통 정성이 아니다.
홍삼 한방스끼야끼 샤브는 이 연한 쌍화탕 냄새가 풍기는 육수에 배추, 치커리, 청경채, 황금팽이, 만가닥버섯과 슬라이스 친 소고기를 살짝 데쳐 고추냉이 소스를 묻힌 다음 계란 물에 찍어 먹는 요리다. 계란 날 비린내가 날 것 같지만 먹어보면 잡 내가 없고 구수하고 달큰하다. 홍삼 향이 은은하게 나면서 잡냄새도 없고 부드럽다. 정말 차별화된 보약 맛이다. 튀기거나 다른 것을 가미하지 않은 채소들을 자연그대로 풍부하게 맛볼 수 있다는 것도 커다란 매력이다. 소고기와 채소를 다 건져 먹고 100% 고구마 당면과 밥을 볶아 먹는 맛도 별미다.
월남쌈 버섯 소고기 샤브샤브도 인기 메뉴. 멸치를 비롯해 다시마.양파껍질, 무, 디포리, 건새우 등 13가지 식재료를 넣고 7시간 이상 우려 만든 육수를 사용한다. 여기에 적채, 오이, 비트, 양파, 당근, 숙주, 청경채, 배추, 치커리 등 신선한 채소와 소고기, 만두, 유부, 조랭이떡, 파인애플 등을 넣고 끓인다.
최고의 재료와 최고의 정성이 들어간 최고 건강식 샤브마름. 계룡맛집으로 인정받아
그런 다음 라이스페이퍼를 비트 물에 적셔 신선한 생야채와 샤브 고기를 함께 싸먹으면 아삭아삭 야채의 식감과 담백한 고기 맛이 어우러져 상큼하고 고소하다. 아이들 입맛도 사로잡는다. 특히 월남 쌈에 땅콩소스를 뿌리면 고소하지만 칠리소스를 뿌리면 매콤달콤하다. 육수에 쌀국수를 끓여먹는 것도 별미지만 밥을 볶아 먹는 것도 좋다. 고기와 채소를 우려낸 육수라 더 담백하다.
조화실 대표는 강원도 속초가 고향이다. 해사를 졸업하고 속초에 근무 중이던 남편 박동근 중위를 만나 결혼을 하면서 속초를 떠나게 된다. 남편의 미국연수 때문에 8년 동안 미국 생활도 했지만 1994년 계룡대 해군본부에 근무하면서 계룡 시민이 됐다. 조 대표는 이곳에서 11년 동안 금은방을 운영하면서 장사 노하우를 터득했다. 2010년 남편이 대령으로 예편을 하자 대안으로 금은방을 접고 평소 채소가 많이 들어간 건강식 샤브샤브에 매력을 느껴 2011년 외식업에 도전한다.
“처음에는 샤브샤브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했어요. 그런데 본사에서 받는 식재료를 가지고 음식을 만들어보니 제가 생각하는 그런 건강식 샤브샤브가 아니었어요. 그래서 1년 동안 최고의 재료를 가지고 소스도 직접 만들고 육수도 만들었습니다. 그런 준비과정을 거친 다음 1년 후에 가맹점을 해지하고 정직한 샤브샤브전문점 ‘샤브마름’이 탄생하게 되었지요.”
이런 과정을 거친 조 대표는 최고의 건강식을 판매하는 곳으로 입소문이 나자 식사 시간에는 북새통을 이루는 계룡맛집으로 인정을 받는다. 그리고 KBS생생정보통, TJB생방송투데이 등 각종 방송에 소개되자 지금은 전국에서 찾는 계룡의 명물이 되었다.
이곳에서 한 때 카페도 운영해 커피와 차를 판매했다. 하지만 너무 힘들어서 지금은 커피를 손님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레몬, 홍차, 메밀차 등도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어 인기가 많다. 특히 무,생강, 도라지 등을 9시간 다려 조청을 넣어 단맛이 연한 건강함이 묻어있는 생강차는 이곳의 별미.
샤브샤브는 거의 완전한 음식에 가깝다. 대부분의 재료가 채소로 구성되어 있고, 육류 역시 데쳐서 기름기를 제거한 후 먹기 때문이다. 또한 모든 음식을 끓여 먹기 때문에 식중독이나 대장균 등 생활밀착형 세균과도 거리가 먼 음식이다.
“우리 식구가 마음껏 먹어도 좋은 음식, 누구에게라도 떳떳하게 권할 수 있는 그런 건강한 음식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제 건강한 음식을 찾는다면 샤브마름을 찾아보자. 후회는 없을 것 같다. <이성희 푸드칼럼니스트>
예약문의 : 042-841-0222
영업시간 : 오전11시-오후9시30분. 브레이크 타임 14시30분-17시
휴일 : 1.3.5주 일요일
좌석 : 82석(연회석3개)
주소 : 충남 계룡시 금암동160-7 계룡시청 맞은 편
차림표 : 월남쌈 소고기샤브샤브 한우14800원.수입육9800원. 한방홍삼스끼야끼샤브 한우42000원(2인),수입육32000원. 월남쌈 버섯소고기 샤브샤브 한우17800원.수입육12800원
찾아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