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교과서 개념 한눈에 보기
1. 학습을 위한 글이란
•학습을 위한 글: 학습자가 지식이나 정보를 정리하고 정교화 하며 내면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
•학습을 위한 글쓰기의 방법 및 유의 사항
- 주제를 기존의 지식 및 경험과 관련지어 정교화하기
- 주제와 관련한 글을 찾아 읽고 자신의 관점을 정리하기
- 주제에 대한 자신의 지식과 관점이 명료하게 드러나도록 글쓰기
2. 학습을 위한 글쓰기의 종류와 글쓰기의 방법
•논술문: 구조화된 체계 속에서 어떤 문제에 대해 자기 나름 의 주장을 내세우고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이를 뒷받침하는 짧은 글
•요약문: 다른 사람이 한 말이나 쓴 글의 핵심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 내용을 짧게 압축하여 적은 글
•보고서: 자신이 어떤 대상이나 현상, 개념에 대해 관찰하거나 조사 연구한 결과 등을 문서를 통해 독자들에게 객관적으로 알려 주는 글
* 보고서의 일반적 구성
- 처음: 제목, 작성자,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연구 과정 및 연구 방법 소개
- 중간: 연구(실험, 관찰, 조사 등)의 과정과 결과
- 끝: 결론(해석), 참고 자료
•논문: 자신의 학술적인 연구 결과나 연구 업적을 체계적으로 적은 글
* 논문의 일반적 구성: 제목 - 요약(초록) - 서론 - 선행 연 구 정리 - 연구 방법 - 연구 결과 - 결론 및 제언 - 참고 문헌
* 논문 작성의 의의: 학계에서 아직 연구되지 않은 내용, 잘못 검증된 내용, 불충분하게 논의된 내용 등에 대해서 연구하여 기존의 논의를 수정하거나 보강하여 발전시킴.
필수 개념 1
•제시된 읽기 자료나 도표에 대한 분석을 통해 자료의 의미를 파악하고, 그 논제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정해야 한다.
•논제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정한 뒤에는 자신만의 참신한 문제의식이 구체적으로 드러나는 주제문을 작성한다.
•주어진 시간 안에 정해진 분량의 글을 써야 하므로 개요나 내용 구조도를 활용하여 글쓰기를 철저히 계획하고 내용을 생성한 뒤에 글을 쓰는 것이 좋다.
•주장과 근거 사이에 합당한 논리가 들어 있어야 하며, 개성적인 주장과 참신한 근거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논술문 작성 시 유의 사항
필수 개념 2 요약하기의 방법
•삭제하기: 문장에서 독립어, 접속어, 부속 성분, 종속절 등 부가적인 의미를 나타내는 부분이나 같은 의미를 반복한 어휘와 어구 등을 삭제한다.
•핵심어나 중심 문장 찾기: 한 문단에서 핵심 내용을 담고 있는 단어나 문장이 있다면 이를 찾아 연결한다. 중심 문장은 주로 문단의 맨 앞부분이나 맨 뒷부분에 위치한다.
•재구성하기: 하위 개념의 단어들을 상위 개념의 단어로 교체하거나 길게 쓰인 구나 절 혹은 긴 설명부는 그 의미를 포괄하는 보다 추상적이고 압축적인 문장으로 만든다.
문항에서 개념 찾기
▶ 6. ③ 같은 단어를 반복하지 말고 반복적인 내용을 압축하는 것이 좋겠어.
-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예) 비 시행 B형
필수 개념 3 보고서 작성 시 유의해야 할 글쓰기 윤리
•보고서를 작성할 때에는 특히 글쓰기 윤리를 준수하여야 한다.
•글쓰기 윤리를 준수한다는 것은 글의 내용이 누구의 것인지를 밝히는 일과 관련된다. 다른 사람의 글을 직접 따올 때에 올바른 인용 표시를 하는 것이 필요하며, 개념을 취하거나 부분적으로 내용을 따오는 경우에도 그 출처를 밝혀야 글쓰기 윤리를 준수할 수 있다.
문항에서 개념 찾기
▶ 8. <보기> ㄹ. 참고 자료를 활용할 때에는 출처를 명확히 밝힌다.
-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B형
05강 학습을 위한 글쓰기
01 ‘원문’을 ‘요약문’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활용한 전략이 아닌 것은?
[원문]
과학 기술 문명의 발달은 인류에게 홍수나 지진, 태풍 등을 예) 측하여 피해를 최대한 줄이거나, 사후 수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주었다. 비슷한 크기의 지진이 나 홍수가 일어나도 선진국과 후진국의 피해 정도가 다른 것은 이 같은 기술 문명의 발달 정도와 사회 인프라의 차이 때문이다. 즉, 인류는 과학 기술의 힘으로 자연을 안전하게 통 제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는 과학 기술 문명의 발달로 인한 인위적인 재난의 발생 가능성이 심각한 위험으로 등장하게 되었는데, 대표적인 예) 가 체르노빌의 재앙이나 후쿠시마 사태 와 같은 원자력 발전소 사고이다. 독일의 사회학자 울리히 벡은 일찍이 “위험 사회 - 새로운 근대성을 향하여”라는 책에서 현대 사회가 ‘위험 사회’라고 지적하면서, 과학 기술에 의존하여 생존하는 현대 사회의 구조가 인간의 통제 범위를 벗어나는 커다란 재앙을 초래할 수 있음을 경고하였다. 기술적 풍요가 오히려 기존에는 없었던 여러 위험을 유발 하면서, 현대 사회는 아슬아슬한 ‘위험 사회’라는 모순에 빠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요약문]
울리히 벡은 인간이 통제할 수 없는 구조적 위험을 내포하게 된 현대 사회를 ‘위험 사회’라고 지적하였다. 인류는 과학 기술 문명이 발달하면 자연재해로부터 안전해질 것이라 고 믿었으나, 역설적으로 과학 기술 문명의 발달이 인위적인 대형 재난의 원인이 되는 모순이 드러났다.
① 글의 핵심 내용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분은 삭제한다.
② 원문의 문장을 그대로 가져오지 않고 자신의 말로 재구성한다.
③ 적절한 접속어와 지시어를 사용하여 내용을 긴밀하게 연결한다.
④ 하위 개념의 어휘를 나열하기보다는 상위 개념의 어휘로 압축한다.
⑤ 주제가 명확히 드러나도록 원문 정보의 제시 순서를 적절히 바꾼다.
[02~03] <보기 1>은‘학교 도서관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관한 보고서’의 연구 목적과 설문지 제작 시 유의점이고, <보기 2>와 <<보기 3>은 각각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설계한 설문 조사지의 일부와 학생 인터뷰 결과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보기 1>
(가) 연구 목적
학교 도서관은 재학생들의 학업뿐 아니라 독서를 통한 바른 인성 함양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공간이다. 그런데 최근 학교 도서관을 이용하는 학생 수가 계속 줄어들고 있다는 문제가 발견되었다. 따라서 실태 조사를 통해 우리 학교 도서관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찾아, 앞으로의 도서관 운영에 반영하고자 한다.
(나) 설문지 제작 시 유의점
•질문은 묻고자 하는 바를 간결하고 명확하게 드러내도록 작성해야 하며, 특히 응답자마다 그 의미를 다르게 파악할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객관식 문항 위주의 설문 조사의 특성상 다양한 답변을 수집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문항에 따라 자유 서술 항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중복 응답이 가능한 질문이나, 조사 인원 일부에게만 답변을 요구하는 질문이 있을 때에는 이 내용을 문항 끝에 표시합니다.
•연구 윤리를 지키기 위해서, 설문 조사에 앞서 연구자의 신원을 밝히고 설문 조사의 목적 과 필요성을 응답자에게 알려 주어야 하며 조사 내용과 밀접한 관련이 없는 과도한 개인 정보를 수집해서도 안 됩니다.
<보기 2>
안녕하세요? 저는 3학년 차도현입니다.
우리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번 설문 조사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 ㉠
본 조사 결과는 연구 보고서 작성을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문의 사항은 ebsyoulove@ebs. co.kr로 연락 바랍니다.
※ 설문 조사 전에 다음 인적 사항 항목에 먼저 응답해 주십시오.
학년: 성별: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 이름: …㉡
1. 최근에 학교 도서관을 이용한 적이 있나요?………… …㉢
① 있다. ② 없다.
2. 학교 도서관을 이용하는 목적은 주로 무엇인가요?………㉣
① 도서 대출 ② 자료 검색 ③ 자습
3. 학교 도서관을 이용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① 빌릴 만한 책이 없음.
② 대출 및 반납 시간이 너무 짧음.
③ 열람실 시설이 낡아서 불편함.
④ 자료 검색용 컴퓨터가 부족함.
<보기 3>
[인터뷰 결과]
질문: 학교 도서관이 어떤 공간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 답변 1: “도서관에 장서가 많다고는 하지만, 자세히 보면 똑같은 책만 여러 권 있거나 읽기도 힘든 오래된 책이거나 한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도서 구입 전에 도서관에서 저희에게 어떤 책을 읽고 싶은지 한번 물어봐 줬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대출 시간으로 정해진 점심시간이 너무 짧아서 책을 빌리기도 힘듭니다.” - 3학년 ◯◯◯
↳ 답변 2: “도서관은 정보가 풍부한 곳이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요즘에는 정보를 책 에서만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니잖아요? 지금은 도서관에 자료 검색용 컴퓨터가 너 무 적어서 잠깐 사용하기도 힘들어요. 도서관에 전자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시설 이 잘 갖추어져 있으면 좋겠습니다.” - 2학년 ◯◯◯
↳ 답변 3: “저는 조용히 혼자 생각할 일이 있을 때나, 마음이 복잡할 때 도서관을 찾습니다. 도서관이 책을 빌려주는 곳이기도 하지만, 저같이 도서관에서 휴식을 취하고자 하 는 학생들을 위해서 쾌적한 시설 관리에도 신경을 더 써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 1학년 ◯◯◯
02 <보기 1>에 따라 <보기 2>의 ㉠~㉤을 수정·보완하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 설문 조사를 할 때에는 조사의 목적과 필요성을 명시해야 하므로, ‘우리 학교 도서관의 문제점을 찾고 그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라는 내용을 추가하는 것이 좋겠어.
② ㉡: 연구 내용과 밀접한 관련이 없는 개인 정보를 과도하게 수집하는 것은 연구 윤리에 어긋나므로, 삭제하는 것이 좋겠어.
③ ㉢: 질문이 모호해서 응답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최근에’는 ‘최근 한 달 동안에’로 수정하는 것이 좋겠어.
④ ㉣: 학교 도서관의 이용 목적에 대한 응답자의 다양한 답변을 수집할 필요가 있으므로, 2번 문항을 설문 조사지의 가장 끝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겠어.
⑤ ㉤: 도서관 이용이 저조한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도서관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이므로, 문항 끝에 ‘1번에서 ‘없다.’로 답한 학생만 응답’을 추가하는 것이 좋겠어.
03 <보기 3>의 내용을 고려할 때, ‘학교 도서관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관한 보고서’의 제언 부분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도서관의 책을 구입할 때 학생들의 의견을 조사하여 이를 적극 반영해야 한다.
② 점심시간 외에도 도서 대출이 가능하도록 도서관 이용 시간 규정을 바꿔야 한다.
③ 도서관의 시설을 잘 관리하여 학생들이 쾌적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야 한다.
④ 자료 검색이 가능한 컴퓨터를 늘려 학생들이 책 이외의 매체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⑤ 도서관을 이용하는 학생 수에 비해 사서 교사 수가 적으므로 사서 교사의 인원을 확충해야 한다.
[04~05]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학생의 작문 과제 수행 일지
•예상 독자: 학교 누리 잡지에 접속할 친구들
•글감 선정: 공휴일로는 익숙하지만 그 사회·문화적 의의는 모르고 지나치기 쉬운 ‘한글날’이라 는 글감을 택하여 글을 써야겠다.
•글 쓰는 목적: 한글날에 대해 소개하여 민족의 문화유산인 한글의 소중함을 되새겨 보는 기회를 마련해야겠다.
•자료 수집: 한글날의 내력에 관련된 자료를 수집해야겠다.
•글의 구성과 표현 전략: 한글날의 개념은 정의의 방식을 통해 제시하고, 한글날의 유래와 변천은 시간적 순서에 따라 설명하면서 아래와 같이 글을 구성해야겠다.
- 첫 번째 단락: 한글날의 개념을 먼저 제시하고, 한글날의 시초인 ‘가갸날’을 소개하면서 한글날의 날짜가 정해진 과정을 설명해야겠다.
- 두 번째 단락: 한글날이 공휴일에서 제외되었다가 공휴일에 포함되기에 이르렀던 사연과 한글날을 지키기 위한 관련 단체들의 노력을 소개해야겠다.
- 세 번째 단락: ㉠한글날과 한글의 문화적 가치를 연결 짓고, 한글날을 통해서 한글에 대한 관심을 제고해야 함을 촉구하면서 청유문으로 끝맺어야지.
나) 학생의 초고
한글날은 한글의 창제와 반포를 기념하는 날입니다. 한글날의 시초는 1926년의 ‘가갸날’인데, 이름을 가갸날이라고 한 것은 그때 아직 한글이라는 말이 보편적으로 사용되지 않았고, 한글을 ‘가갸거겨……’ 하는 식으로 배울 때였기 때문입니다. 가갸날은 1928년에 ‘한글날’로 이름을 바꾸었고, 1940년에 발견된 “훈민정음” 해례본을 통해 한글을 반포한 날을 좀 더 정확하게 추정하여 광복 이후에는 한글날을 양력 10월 9일로 확정했습니다.
한글날은 한동안 법정 공휴일의 지위를 잃는 불운을 겪기도 했습니다. 1990년에 법정 공휴일 축소 문제가 논의된 데에 따라 그해 8월에 한글날과 국군의 날이 법정 공휴일에서 제외되어 단순한 기념일로만 남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한글 관련 단체의 꾸준한 노력으로 2006년부터 기념일 에서 국경일로 격상되었고, 2013년부터는 법정 공휴일의 지위를 다시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문자의 탄생을 기념할 수 있는 나라는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뿐일 것입니다. 훈민정음, 즉 한글은 문자를 만든 과정과 그 원리가 기록으로 존재하는 유일한 문자 체계이기 때문입니다. ( ㉡ )
04 (가)와 (나)를 통해 알 수 있는 작문의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독자를 학교 친구들로 한정한 것에서, 작문은 예상 독자를 고려하는 행위임을 알 수 있다.
② 한글날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한 것에서, 작문은 글감과 관련된 내용을 생성하는 행위임을 알 수 있다.
③ 한글날을 소개하려는 목적을 염두에 둔 것에서, 작문은 목적을 고려하여 글을 쓰는 행위임을 알 수 있다.
④ 정의와 분류의 방식을 통해 한글날을 설명한 것에서, 작문은 정보 제시 방법을 고려하는 행위임을 알 수 있다.
⑤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글을 구성한 것에서, 작문은 소재에 따라 내용 구성 방법을 달리하는 행위임을 알 수 있다.
05 ㉠에 따라 (나)의 마지막 단락을 완성하고자 한다.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한글 사용이 금지되었던 일제 강점기를 생각해 보면, 새삼 한글날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언어가 없는 민족에게 발전과 번영이란 없습니다.
② 게다가 한글은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제자 원리를 통해 만들어진 문자이자, 배우기 쉽고 사용하기 쉬운 편리한 문자이기도 합니다. 단언컨대 한글은 가장 자랑스러운 우리 의 문화유산입니다.
③ 한글날을 제정하고 기념하는 것 자체가 세계 인류 문화유산인 한글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일인 셈입니다. 해마다 한글날에는, 한글의 우수성과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합시다.
④ 바야흐로 한글의 수난 시대입니다. 정체불명의 외국어에 밀려 한글이 설 자리가 갈수 록 좁아지고 있습니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는 말처럼, 한글의 입지가 단단해질수록 우리 문화도 발전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집시다.
⑤ 여러분은 유네스코에서 제정한 문맹 퇴치 공로상이 세종 대왕의 이름을 딴 것이라는 점을 알고 계셨나요? 문자를 몰라 생활에 불편을 겪는 이들이 없게 하려던 세종 대왕의 모습이야말로 오늘날 우리에게 귀감이 되는 지도자상이 아닐 수 없습니다.
도움자료
[2015 EBS 인터넷 수능]
화법과 작문 & 독서와 문법 - B
05강 학습을 위한 글쓰기
01 ③ 02 ④ 03 ⑤ 04 ④ 05 ③
01 요약하기 전략, 실제 ③
③ 확인 지시어 사용
요약문에서는 지시어를 활용하여 내용을 연결하고 있지 않다.
① 확인 삭제
‘비슷한 크기의 지진이나 홍수가 일어나도 선진국과 후진국의 피해 정도가 다른 것은 이 같은 기술 문명의 발달 정도와 사회 인프라의 차이 때문이다.’ 등 핵심 내용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원문의 정보는 삭제하고 있다.
② 확인 자기 말로 재구성
‘과학 기술에 의존하여 생존하는 현대 사회의 구조가 인간의 통제 범위를 벗어나는 커다란 재앙을 초래할 수 있음을 경고 하였다.’와 같은 원문의 문장을 똑같이 옮기지 않고 ‘인간이 통제할 수 없는 구조적 위험’ 등의 자기 말로 재구성하고 있다.
④ 확인 상위 개념의 어휘
‘홍수, 지진, 태풍’ 등 하위 개념의 어휘를 ‘자연재해’라는 상위 개념의 어휘로 압축하고 있다.
⑤ 확인 정보의 제시 순서
원문의 2문단에 제시되었던 ‘위험 사회’로서의 현대 사회의 특성을 첫 문장에서 먼저 제시하고, 그 다음 문장에서 원문 1, 2문단의 내용을 종합하여 요약하고 있다.
02 내용 생성의 적절성 ④
④ 확인 응답자의 다양한 답변 수집
<보기 1>의 (나)에 따르면, 객관식 문항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설문 조사의 한계상 다양한 답변을 수집하기 위해서는 설문 조사 문항의 위치를 바꾸기보다는 ‘자유 서술 항목’을 추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① 확인 설문 조사의 목적과 필요성 명시
<보기 1>의 (나)에 따르면, 설문 조사를 실시할 때는 연구 윤리에 따라 조사의 목적과 필요성을 응답자에게 고지하여야 한다. <보기 1>의 (가)를 통해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으로 ‘우리 학교 도서관의 문제점을 찾고 그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라는 내용을 추가할 수 있다.
② 확인 개인 정보 수집 자제
<보기 1>의 (나)에 따르면, 설문 조사에서 연구 내용과 관련 없는 응답자의 개인 정보를 과도하게 수집하는 것은 연구 윤리의 차원에서 자제할 필요가 있다. <보기 1>의 (가)를 통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는 목적이 학생들이 느끼는 학교 도서관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 이름’ 등의 개인 정보를 묻는 것은 연구 내용과 밀접한 관련이 없는 개인 정보 수집이라고 볼 수 있다.
③ 확인 모호한 질문
<보기 1>의 (나)에 따르면, 설문 조사를 할 때는 가급적 간결하고 명확한 질문을 통해 답변의 정확성을 높여야 하는데, ‘최근에’는 응답자에 따라 그 의미를 다르게 파악할 수 있는 표현이므로 이를 수정하여 기간을 명시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⑤ 확인 조사 인원 일부에게만 답변을 요구하는 질문
<보기 1>의 (나)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가 아닌 일부 응답자에게만 답변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문항 끝에 그 사실을 명시해야 한다. 3번 질문은 도서관 이용이 저조한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도서관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문항이므로, 앞서 조사한 1번 항목에 대한 응답 종류를 바탕으로 ‘1번에서 ‘없다.’로 답한 학생만 응답’이라는 단서를 달아 두는 것이 적절하다.
03 작문의 목적 추론 ⑤
⑤ 확인 사서 교사의 인원 확충
‘제언’이란 보고서의 결론 부분에 연구자가 제시하는 생각이나 의견을 말한다. <보기 3>의 ‘인터뷰 결과’를 통해 도서관을 이용하는 학생 수에 비해 사서 교사 수가 적으므로 사서 교사의 인원을 확충해야 한다는 제언의 내용은 이끌어 낼 수 없다.
① 확인 학생들의 의견 반영
<보기 3>의 ‘인터뷰 결과’ 중 특히 ‘답변 1’을 통해 도서관의 책을 구입할 때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는 제언의 내용을 이끌어 낼 수 있다.
② 확인 도서관 이용 시간 규정
<보기 3>의 ‘인터뷰 결과’ 중 ‘답변 1’에서 학생들이 점심시간으로 한정된 대출 시간을 짧게 느낀다는 점을 통해, 점심시간 외에도 도서 대출 시간을 확대해야 한다는 제언의 내용을 이끌어 낼 수 있다.
③ 확인 도서관의 시설 개선
<보기 3>의 ‘인터뷰 결과’ 중 특히 ‘답변 3’을 통해 도서관의 시설을 개선해야 한다는 제언의 내용을 이끌어 낼 수 있다.
④ 확인 자료 검색용 컴퓨터
<보기 3>의 ‘인터뷰 결과’ 중 ‘답변 2’에서 학생들이 컴퓨터 수의 부족으로 인한 사용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는 점이 드러나 있으므로, 이를 통해 자료 검색용 컴퓨터를 늘려야 한다는 제언의 내용을 이끌어 낼 수 있다.
04 작문의 성격 파악 ④
④ 확인 글의 표현 전략
분류의 방식으로 한글날을 설명한 것은 아니다. ‘한글날’과 함께 ‘가갸날’이 제시되어 있지만, ‘가갸날’이 한글날의 시초라는 설명을 통해 한글날의 유래와 변천을 시간적 순서에 따라 설명하고 있다.
① 확인 예상 독자
작문 과제 수행 일지를 통해 예상 독자를 미리 설정한 후 예상 독자를 고려하면서 초고를 작성했음을 알 수 있다.
② 확인 글감
작문 과제 수행 일지를 통해 글감을 정한 후 글감과 관련한 자료를 수집하여 이를 바탕으로 초고를 작성했음을 알 수 있다.
③ 확인 목적 고려
작문 과제 수행 일지를 통해 글감 선택 과정에서 한글날을 소개하려는 글의 목적을 염두에 두었음을 알 수 있다.
⑤ 확인 내용 구성 방법
작문 과제 수행 일지를 통해 ‘한글날의 유래와 변천’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시간의 흐름에 따른 구성 방식을 선택하여 초고를 작성했음을 알 수 있다.
05 글쓰기 계획에 따른 표현하기 ③
③ 확인 한글날과 한글의 문화적 가치를 연결, 한글날을 통해서 한글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청유문
‘한글날을 제정하고 기념하는 것’을 ‘세계 인류 문화유산’이라는 한글의 문화적 가치와 연결 짓고, ‘한글날’을 통해 ‘한글의 우수성과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자고 하면서 한글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청유형의 문장으로 글을 끝맺고 있다.
① 확인 한글날을 통해서 한글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청유문
‘한글 사용이 금지되었던 일제 강점기’를 통해 ‘한글날의 소중함’을 환기하면서 한글날의 의의를 제시하고 있으나, 한글날을 통해 한글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청유문이라는 조건을 충족하고 있지 못하다.
② 확인 한글날을 통해서 한글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청유문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제자 원리’와 ‘배우기 쉽고 사용하기 쉬운 편리한 문자’라는 한글의 특성을 들어 한글의 문화적 가치를 확인시키고 있으나, 한글날과의 연관성이라는 조건과 이를 통해 한글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청유문이라는 조건을 충족하고 있지 못하다.
④ 확인 한글날과 한글의 문화적 가치를 연결
줄어들고 있는 ‘한글의 입지’와 ‘문화 발전’의 관계를 언급하면서 한글에 대한 관심을 청유형의 문장으로 촉구하고 있으나, 한글날과 한글의 문화적 가치를 연결 짓는 조건을 충족하고 있지 못하다.
⑤ 확인 한글날과 한글의 문화적 가치를 연결, 한글날을 통해서 한글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청유문
한글을 창제한 세종 대왕의 예를 들고 있으나, 한글날과 한글의 문화적 가치를 연결 짓는 조건을 비롯하여 한글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청유문이라는 조건을 충족하고 있지 못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