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제목 :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
성경 본문 : 요한 계시록 3장 7절
설교 자 : 박 한서 목사 <2024년 7월 28일 주일 오전>
사랑하는 행복 가족 여러분 !
우리는 매주 <요한 계시록>을 공부 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 <요한 계시록> 3장 7절 말씀입니다
7절 <빌라델비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그가 이르시되
1)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 -
<빌라델비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빌라델비아>는
<사데> 동남쪽 고원 도시로 포도 생산지로 유명하였다.
<서머나>와 <루디아>왕국으로부터 동방으로 가는 도시로
'동방의 관문'이라 일컬어지기도 했다.
농업과 상업이 발달하여 경제적으로 상당한
부를 누렸으나 지진이 잦아 피해가 많았다.
많은 신전과 종교적 행사가 있어
A. D. 5세기에는 '작은 아테네'로 불렸다.
이교 신전과 종교 행사가 많고
<요한 계시록>2-3장에 나타난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가
위치한 지역 중 가장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B.C. 159-138) 아시아가 <이슬람>교도들에 의해 짓밟힐 때 유일한
기독교의 보루(堡壘)로서 신앙적인 면에서 가장 칭찬을 받은 지역이다
(Lenski, Johnson).
<빌라델비아> 교회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으며 단지
<암미아>(Ammia)라는 여선지자가 이 교회를 관할하면서
(A. D. 100-160) 큰 부흥을 이룬 듯하다.
이 교회의 성장으로 흩어진 <유대인>들이 개종하는 역사도 있었으나
반면에 교회를 가장 반대하는 자들 역시 <유대인>들이었다.
(1) 의미 : 형제 사랑.
(2) 상징 : 선교 시대를 예표 한다.
(3) 18-19세기 : <인도> - <케레>. <아프리카> - <리빙스턴>.
<중국> - <모리슨> <테일러>. <한국> - <언더우드> <아펜셀라>.
<일본> - <해븐> <브라운> <윌리엄스> <박스톤>.
이곳은 포도 산지다. 왜 포도였을까? 포도는 성도를 예표 한다.
선교 시대에 이르러 성도들이 전 세계에서 나타날 것을 보여준다.
<빌라델비아>는 조그마한 도시. 제일 작은 도시인데.
바로 그들이 세계를 향하여 선교를 했다.
이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청교도> 102명이 <아메리카> 대륙으로 이주하여
그들이 전 세계에 복음을 전했다. 또한 순교자를 많이 배출했다.
그러므로 선교시대는 세계에서 순교자가 제일 많이 나온다.
우리나라에도 유명한 <절두산>이 있다. <한강>에 목을 대어놓고
<작두>로 한 명씩 목을 잘랐다.
<빌라델비아> 교회가 순교자가 많이 나왔는데.
미래에 순교자가 많이 나올 것을 말해주고 있다.
피 없이 복음이 전파될 수 없다.
피 없이 전파되면 이상하게 사이비가 들어간다.
이것은 일개 가문도 마찬가지다.
처음 예수 믿는 사람이 피를 토하는 고통을 겪으면서
믿어야 결국 그 가문이 예수 앞에 나온다.
18-19세기에 선교사들이 순교한 바로 그 때
<미국>에는 세계적인 인물이 쏟아져 나왔다.
그러면 지금 세계 선교의 주자는 누구입니까?
세계가 입을 모아 <한국>이라고 한다.
우리 하나님은 21세기 <한국>을 선교의 주자로 쓰신다.
그렇기 때문에 이 나라에서 세계적인 기업과 인물. 기업가가 나온다.
어느 민족이든 세계 선교를 감당하면
그 민족 가운데 뛰어난 인물들이 나온다.
이것은 틀림없다.
2) <다윗>의 열쇠 -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 '호 하기오스, 호 알레디노스'(*)는
문자적으로 '거룩한 자, 진실한 자'를 의미한다. '호 하기오스'는
구약성경에서 하나님에 대한 칭호로 사용되었다.
<이사야> 1장 4절 말씀에
4절 슬프다 범죄한 나라요 허물 진 백성이요 행악의 종자요
행위가 부패한 자식이로다. 그들이 여호와를 버리며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를 만홀히 여겨 멀리하고 물러갔도다.
<이사야> 12장 6절 말씀에
6절 시온의 주민아 소리 높여 부르라.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가
너희 중에서 크심이니라 할 것이니라.
<예레미야> 51장 5절 말씀에
5절 이스라엘과 유다가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를 거역하므로
죄과가 땅에 가득하나 그의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에게
버림받은 홀아비는 아니니라.
<에스겔> 39장 7절 말씀에
7절 내가 내 거룩한 이름을 내 백성 이스라엘 가운데 알게 하여
다시는 내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지 아니하게 하리니 내가
여호와 곧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인 줄을 민족들이 알리라 하라.
<호세아> 11장 9절 말씀에
9절 내가 나의 맹렬한 진노를 나타내지 아니하며 내가 다시는 에브라임을
멸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내가 하나님이요 사람이 아님이라.
네 가운데 있는 거룩한 이니 진노함으로 네게 임하지 아니하리라.
<하박국> 3장 3절 말씀에
3절 하나님이 데만. 에서부터 오시며 거룩한 자가 바란 산에서부터
오시도다. (셀라) 그의 영광이 하늘을 덮었고 그의 찬송이
세계에 가득하도다.
신약 성경에서는 그리스도에게 적용되어
그의 신성과 메시아 성을 나타내고 있다.
<마가복음> 1장 24절 말씀에
24절 나사렛 예수여 우리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우리를 멸하러 왔나이까? 나는 당신이 누구인줄 아노니
하나님의 거룩한 자니이다.
<사도행전> 2장 27절 말씀에
27절.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음을 당하지 않게 하실 것임이로다.
<히브리서> 7장 26절 말씀에
26절 이러한 대제사장은 우리에게 합당하니 거룩하고 악이 없고
더러움이 없고 죄인에게서 떠나 계시고 하늘보다 높이 되신 이라.
<빌라델비아>교회는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말씀을 지켰기에 칭찬을 받았다.
<스바냐> 3장 17절-20절 말씀에
17절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에 계시니 그는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이시라. 그가 너로 말미암아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말미암아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 하리라.
18절 내가 절기로 말미암아 근심하는 자들을 모으리니 그들은
네게 속한 자라. 그들에게 지워진 짐이 치욕이 되었느니라.
19절 그 때에 내가 너를 괴롭게 하는 자를 다 벌하고 저는 자를
구원하며 쫓겨난 자를 모으며 온 세상에서 수욕 받는 자에게
칭찬과 명성을 얻게 하리라.
20절 내가 그 때에 너희를 이끌고 그 때에 너희를 모을지라.
내가 너희 목전에서 너희의 사로잡힘을 돌이킬 때에 너희에게
천하 만민 가운데서 명성과 칭찬을 얻게 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칭찬과 명성을 얻게 하신다.
(1) 거룩하다
거룩은 깨끗한 사람을 말하며 깨끗한 사람이란
한 마음이 된 사람을 말한다. 예수님이 거룩한 분이 되신 것은
하나님과 하나가 되어 오셨기 때문이다.
<빌라델비아> 교회에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은
거룩하신 분으로 나타나고 있다.
'거룩하고'의 원어적인 의미는 '거룩한 자'다. '거룩'을 의미하는 단어가
신약에서는 218회나 등장한다. 이 말은 '구별되다. 성별되다'란 의미다.
다시 말하면 상대적 가치로 분별할 때 '구별되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참으로 우리 주님이 선교시대에 걸맞게 거룩하신 예수님으로 나타나셨다.
<마가복음> 1장 24절 말씀에
24절 나사렛 예수여 우리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우리를 멸하러 왔나이까. 나는 당신이 누구인줄 아노니
하나님의 거룩한 자니이다.
(2) 진실하다
'호 알레디노스'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알레데스(?ληθ??)'와 '알레디노스(?ληθιν??)'로
이 두 단어가 어떻게 다른가?
① 온전하며 충성된 자.
'알레디노스'는 위조품이나 허실한 것에 비해 참된 것을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된다. 그리스도께서는 온전한 충성으로
메시야 적 직무를 수행하신 완전한 분이심을 시사한다(Hort)
② 진실한 자.
'알레데스'는 '진실한'이라는 말로 언어나 증거에
참된 것을 나타낼 때 사용한다.
이것은 구약에서 하나님의 속성을 나타내는 칭호로 사용되었으나
본문에서는 두 번째의 단어가 사용되어 예수 그리스도는 복음이 전파되는
곳곳에 <유대인>들의 훼방으로 고통과 핍박을 겪는 성도들에게
'오직 주님만 진실하신 분'이심을 증거 한다.
누구만이 진실합니까?
오직 그리스도만이 유일하게 진실한 분이다.
이것은 선교의 문이 열리고 있는 <빌라델비아> 교회에게
더 없는 큰 위로가 되었을 것이다.
<이사야> 65장 16절 말씀에
16절 이러므로 땅에서 자기를 위하여 복을 구하는 자는 진리의 하나님을
향하여 복을 구할 것이요 땅에서 맹세하는 자는 진리의 하나님으로
맹세하리니 이는 이전 환난이 잊어졌고 내 눈앞에 숨겨졌음이라.
본 절에서는 그리스도에게 적용되었다. 이는 그리스도께서 참된 메시야로서
약속을 반드시 성취하는 분이시므로 예수의 메시야 성을 부정하는
유대인들의 주장에 대한 반박으로 언급되었다(Mounce, Ladd).
진실(眞實)하신 분이란
진리(眞理)로 열매(實)가 되어 오신 분이라는 말씀이다.
예수님은 율법의 열매로 오셨으며 모든 하나님의 사람들의 열매가
되어 오셨다. 백마를 탄자의 이름은 충신(忠信)과 진실(眞實)이다.
충신(忠信)이란 의인(人)들의 말씀(言)을 마음(心) 중심(中)에
모신 자를 말하며 진실(眞實)이란 모든 진리(眞理)로 열매(實)가 된 자이니
예수님이 충신(忠信)이요 진실(眞實)이다. 성경(聖經)은 진리요 이 진리로
열매가 된 자들은 진실(眞實)한 자들이다. 하나님만이 거룩하시며
하나님의 말씀만이 거룩하다.
<요한 계시록> 19장 11절 말씀에
11절 내가 하늘이 열린 것을 보니 보라. 백마와 그것을 탄 자가 있으니
그 이름은 충신과 진실이라. 그가 공의로 심판하며 싸우더라.
<레위기> 11장 44절 말씀에
44절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몸을 구별하여 거룩하게 하고...
<베드로 전서>> 1장 15절-16절 말씀에
15절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16절 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 지어다 하셨느니라.
<베드로 전서>> 1장 23절-25절 말씀에
23절 너희가 거듭난 것은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살아 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24절 그러므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은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25절 오직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 하였으니
너희에게 전한 복음이 곧 이 말씀이니라.
예수님은 거룩하고 진실하신 분이다.
<베드로 전서>> 1장 15절-16절 말씀에
15절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16절 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 지어다 하셨느니라.
<요한 계시록> 19장 11절 말씀에
11절 또 내가 하늘이 열린 것을 보니. 보라. 백마와 그것을 탄자가 있으니
그 이름은 충신과 진실이라. 그가 공의로 심판하며 싸우더라.
<요한복음> 1장 1절 말씀에
1절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충신은 말씀으로 계시던 예수님을 의미한다.
<요한복음> 1장 14절 말씀에
14절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님이 진실이시다.<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