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전류는 과부하전류, 단락전류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고
과부하전류는
기기 정격전류와 전선 허용전류를 초과하여 계속되는 시간을 생각하였을 떄 기기 또는 전선의 손상방지상 자동차단을 필요로 하는 전류를 의미합니다.
단락전류는
전로의 선간의 임피던스가 적은 상태로 접촉되었을때 그부분을 통하여 흐르는 큰 전류를 의미합니다.
과전류는 사실 과부하전류와 단락전류를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과전류 차단기라 하면 과부하전류와 단락전류를 차단하는 차단기 입니다.
부하전류<과부하전류<단락전류
과전류
[over current, excess current, 過電流]
전압이나 전류의 급격하고 순간적인 증대. 예를 들면, 가까이에 낙뢰(落雷)가 있으면 전력선에 과전류가 흘러서 전기 제품이 파손될 염려가 있다. 컴퓨터 등 민감한 기기류에는 서지 억제 회로를 전원에 내장하는 일이 있다.
과부하
[overload, 過負荷]
정해진 이상의 부하가 걸리면(예를 들면 규정 중량을 초과하는 물건을 운반) 전류가 증가한다.
이것은 기기나 전선의 발열(發熱)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통상의 전류(정격전류에 가까운 값)보다 큰 전류가 일정 시간 이상 흐르면 자동적으로 전원을 차단하여 기기의 운전을 정지시켜 기기나 전선을 보호하도록 한다.
이 목적을 위해 motorbreaker, thermal relay, switch 등이 사용된다.
단락 전류
[short-circuit current, 短絡電流-]
단락회로에 흐르는 전류를 말한다. 전압을 유지하고 있는 동기발전기를 갑자기 단락시키면 그 순간에 큰 전류가 흐르며 그 크기는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점차 감소하여 마침내는 일정한 값에 이른다. 이 값은 전기자 단자를 미리 단락하여 갑자기 단락되었을 경우의 여자전류와 같은 여자전류를 준 경우의 단락전류, 즉 단락 특성곡선에서 구해지는 값과 같다. 이것을 지속 단락전류라고 한다. 이에 대하여 갑자기 단락되었을 때의 전류를 과도 단락전류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