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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방광불화엄경
당 우전국 삼장사문 실차난타역
한국 금정산 여천무비 대종사 현토과목
천성산 후학 응화보견 교정
대방광불화엄경 권제 1.
제 1. 세주묘엄품(世主妙嚴品)
1. 비로소 정각(正覺)을 이루다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한 때에 부처님께서 마갈제국(摩竭提國)
아란야법(阿蘭若法) 보리도량(菩提道場)에 계시사 비로소 정 각을 이루시었다.
2. 장엄(莊嚴)을 밝히다
(1) 땅의 장엄
그 땅은 견고하여 금강(金剛)으로 되어 있었으며 가장 미묘한 보배바퀴와 온갖 보배꽃과 청정한 마니(摩尼)로 장엄되어 모든 색상들이 끝없이 나타났다. 또한 마니로써 깃대가 되어 항상 광명을 놓고 항상 미묘한 소리를 내며, 온갖 보배그물과 미묘한 향기나는 꽃다발들이 두루 드리워져 있었다. 그 마니보배는 변화가 자재하여 한량없는 보배와 온갖 미묘한 꽃들을 그 땅에 흩는다. 보배나무는 줄을 서 있고 무성한 가지와 잎은 빛나고 있었다. 이 땅의 모든 장엄은 부처님 신력(神力)으로 말미암아 나타난 것이며 이 도량의 모든 장엄이 온 대지에 그림자처럼 나타났다.
(2) 보리수의 장엄
그 보리수는 높고 훌륭해서 금강으로 몸뚱이가 되었고 유리로써 줄기가 되었으며, 온갖 미묘한 보배들로 가지가 되어 있다. 또한 잎은 무성하여 드리운 것이 마치 구름과 같고 보배꽃의 갖가지 색깔들은 가지마다 그림자를 드리웠다. 또 마니로써 그 열매가 되어 안으로도 빛나고 밖으로도 빛나며 꽃들 사이사이마다 빛나고 있었다. 보리수 주위에서는 모두 광명을 놓고 그 광명 속에서는 마니보배를 쏟아 붓는데 마니보배 속에 여러 보살들이 있어서 그 수가 구름과 같이 동시에 출현했다. 또 여래의 위신력으로
그 보리수에서 항상 미묘한 음성이 흘러나와 갖가지 법문을 연설하여 끝이 없었다.
(3) 궁전의 장엄
여래께서 머무시어 거처하시는 궁전과 누각은 넓고 장엄하고 화려해서 시방에 충만하여 가지각색의 마니로써 이루어져 있었다. 그 궁전과 누각은 온갖 보배꽃으로 장엄하였고 모든 장엄에서는 광명이 흘러나와 구름 같으며 궁전 사이에서는 그림자가 모여서 깃대가 되었다. 또한 한량없는 보살들과 도량에 모인 대중들은 모두 그 곳에 모여 여러 부처님의 광명과 부사의한 소리를 내었다. 또 마니보배로써 그물이 되었는데 여래의 자재하신 신통력으로 모든 경계가 다 그 속에서 나오고 일체중생이 거처하는 집들도
다 그 속에서 영상처럼 나타나며 모든 부처님의 신력으로 일념(一念)사이에 온 법계(法界)를 다 둘러쌌다.
(4) 사자좌(獅子座)의 장엄
그 사자좌는 높고 넓으며 미묘하고 훌륭해서 마니로 좌대가 되고 연꽃으로 그물이 되었으며, 청정하고 미묘한 보배로 바퀴가 되어 있었다. 온갖 색깔의 꽃들로 꽃타래가 되고 전당과 누각과 섬돌과 창문 등 모든 불상들이 잘 장엄되어 있었다. 보배 나무의 가지와 열매들은 그 주위에 늘어서 있고 마니광명은 서로서로 밝게 비쳤다. 시방제불이 나타내는 구슬과 일체 보살들의 머리에 있는 미묘한 보배에서도 모두 광명을 놓아 찬란하게 비추었다. 또한 모든 부처님의 위신력으로 여래의 광대한 경계를 연설하니 미묘한 음성이 멀리 퍼져서 들리지 않는 곳이 없었다.
주해 : 마니(摩尼←Mani 범)[명사] 불교에서, 용왕 의 뇌 속에서 나왔다고 하는 보주(寶珠).
악을 물리치고, 흐린 물을 맑게 하며, 화를 없앤다 함. 마니주(摩尼珠).
3. 세존의 불가사의함을 말하다
(1) 신(身) . 구(口) . 의(意) 삼업의 불가사의
그대 세존께서 이 자리에 계시사 일체 법에서 최정각(最正覺)을 이루시었다.
(2) 비유로써 밝히다
이는 마치 허공이 온갖 물상을 다 포함하고 있으면서도 모든 경계에 분별이 없는 것과 같았다.
또 허공이 일체 것에 두루하여 모든 국토에 평등하게 따라 들어가는 것과 같았다.
(3) 위의(威勢)가 뛰어나고 수승하다
항상 일체 도량에 앉아계신 세존의 몸은 보살들 가운데서
그 빛나신 위엄이 혁혁하여 마치 해가 떠올라서 온 세계를 밝게 비추는 것과 같았다.
(4) 복과 덕이 깊고 넓다
삼세에 행하신 온갖 복덕의 바다는 다 청정하였다.
(5) 마음대로 태어나다
모든 불국토에 항상 태어남을 보이셨다
(6) 상호가 원만하다
끝없는 색상과 원만한 광명이 온 법계에 두루하여 차별없이 평등하시며,
(7) 법을 연설함이 구름이 이는 듯하다
모든 법을 연설하시되 마치 큰 구름을 일으키는 듯하며,
(8) 중생을 교화하는 몸이 자재하다
낱낱 털끝에 일체 세계를 다 수용하되 아무런 장애가 없었다.
각각 한량없는 신통력을 나타내어 일체중생을 교화하고 조복하시며,
(9) 법신(法身)이 두루하다
그 몸이 시방에 두루하면서도 아무런 왕래가 없었다.
(10) 지혜가 모든 형상에 다 들어간다
그 지혜는 모든 형상 속에 다 들어가서 법이 공적함을 요달하시며,
(11) 다른 많은 부처님의 세계와 신통을 함께 한다.
삼세제불의 신통변화를 광명 가운데서 모두 다 보시며,
모든 부처님 국토의 부사의한 겁에 있는 장엄들을 모두 다 나타나게 하셨다.
4. 법회에 함께한 대중
(1) 십신(十信)을 표한 보살대중
그때 세존께서는 열 부처님 세계의 미진수 같은
보살마하살들에게 둘러싸여 계셨다.
그들의 이름은 보현(普賢)보살마하살과
보덕최승등광조(普德最勝燈光照)보살마하살과
보광사자당(普光獅子幢)보살마하살과
보보염묘광(普寶焰妙光)보살마하살과
보음공덕해당(普音功德海幢)보살마하살과
보지광조여래경(普智光照如來境)보살마하살과
보보계화당(普寶髻華幢)보살마하살과
보각열의성(普覺悅意聲)보살마하살과
보청정무진복광(普淸淨無盡福光)보살마하살과
보광명상(普光明相)보살마하살들이었다.
(2) 십신의 만심(滿心)과 십주(十住)의
제1주(第一住)를 함께 표한 보살대중
또한 해월광대명(海月光大明)보살마하살과
운음해광무구장(雲音海光無垢藏)보살마하살과
공덕보계지생(功德寶髻智生)보살마하살과
공덕자재왕대광(功德自在王大光)보살마하살과
선용맹연화계(善勇猛蓮華髻)보살마하살과
보지운일당(普智雲日幢)보살마하살과
대정진금강제(大精進金剛臍)보살마하살과
향염광당(香焰光幢)보살마하살과
대명덕심미음(大明德深美音)보살마하살과
대복광지생(大福光智生)보살마하살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上首)가되어 열 부처님 세계의 미진수와 같은 보살대중이 있었다.
(3) 보살대중들의 덕을 찬탄하다
① 자리행(自利行)이 원만하다
이 모든 보살들은 지나간 옛적에 다 비로자나 여래와 같이 선근(善根)을 모아서
보살행을 닦았으므로 모두가 여래의 선근바다에서 출생한 이들이다. 모든 바라밀(波羅蜜)이
이미 다 원만하고 지혜의 눈이 명철(明撤)해서 삼세를 평등히 관찰하며 모든 삼매를 구족하고 청정하였다.
② 이타행(利他行)이 원만하다
변재(辯才)가 바다와 같아서 넓고 크기가 끝이 없으며,
부처님의 공덕을 갖추어서 존엄하며 공경할 만하며,
중생의 근기를 알아서 알맞게 교화 조복하였다.
③ 도를 이룬 지위가 지극하다
법계장(法界藏)에 들어가서 지혜가 차별이 없으며, 부처님의 깊고 광대한 해탈을 증득하여
능히 방편을 따라서 어느 한 지위에 들어가서 일체를 다 쓰되 서원의 힘으로 항상 지혜와
함께하여 미래세가 다하도록 변함이 없었다.
④ 불과(佛果)의 행에 나아가다
또한 모든 부처님의 희유하고 광대한 비밀경계를 요달 하였으며
모든 부처님의 평등한 법을 잘 알며 여래의 넓고 광대한 경지를 이미 밟았으며,
한량없는 삼매바다에 문에 들어갔다. 일체 처에서 다 몸을 나타내어 세상에서
행하는 일을 다 함께하며 총지(總持)가 광대해서 온갖 법을 다 지니며
변재가 훌륭하여 물러가지 않는 법륜을 굴리었다.
⑤ 자리와 이타가 걸림이 없다
그 몸이 일체 여래의 공덕바다에 다 들어가고 일체 제불의 국토에 다 바라는 대로 가서
이미 모든 부처님을 공양하여 끝없는 겁(劫)토록 환희하며 게으르지 않았다.
일체 여래의 보리를 얻은 곳에는 항상 그 가운데 있어서 친근해서 버리지 않고 항상
보현의 원력으로써 모든 중생들에게 지혜의 몸이 구족하도록 하는 등 이와 같은 한량없는 공덕을 성취하였다.
(4) 십주위(十住位) 중 제2주(第二住)에서 제 10주까지를 표한 대중
① 제2주(第二住)를 표한 집금강신
또한 부처님 세계의 미진수와 같은
집금강신(執金剛神)이 있으니
그 이름들은
묘색나라연(妙色那羅延) 집금강신과
일륜속질당(日輪速疾幢) 집금강신과
수미화광(須彌華光) 집금강신과
청정운음(淸淨雲音) 집금강신과
제근미묘(諸根微妙)집금강신과
가애락광명(可愛樂光明) 집금강신과
대수뢰음(大樹雷音) 집금강신과
사자왕광명(獅子王光明) 집금강신과
밀염승목(密焰勝目) 집금강신과
연화광마니계(蓮華光摩尼髻) 집금강신 들이다.
② 집금강신의 덕을 찬탄하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부처님 세계의 미진수와 같은 집금강신들이 있었다.
이들은 모두 지난 옛적 한량없는 겁 동안에 큰 서원을 발해서 항상 모든 부처님을
친근하게 공양하기를 원했으므로 서원과 같이 행해서 이미 원만하여 피안(彼岸)에 이르렀다.
또한 끝없는 청정한 복을 쌓아서 모든 삼매로써 행할 경계를 모두 밝게 통달했으며
신통력을 얻어서 여래를 따라 머물며 부사의한 해탈경계에 들어갔으며 대중이 모인 곳에서는
그 위세와 빛이 특별하였다. 모든 중생의 바라는 바에 따라서 몸을 나타내어 가서 조복하며,
모든 부처님의 화신(化身)이 있는 곳은 다 따라가며 모든 여래가 머무는 곳에서 항상 부지런히 수호하였다.
③ 제 3주를 표한 신중신
또한 부처님세계의 미진수와 같은
신중신(身衆神)이 있으니,
그 이름들은
화계장엄(華髻莊嚴) 신중신과
광조시방(光照十方) 신중신과
해음조복(海音調伏) 신중신과
정화엄계(淨華嚴髻) 신중신과
무량위의(無量威儀) 신중신과
최상광음(最上光嚴) 신중신과
정광향운(淨光香雲) 신중신과
수호섭지(守護攝持) 신중신과
보현섭지(普現攝持) 신중신과
부동광명(不動光明) 신중신들이었다.
이와 같은 이들이 상수가 되어
부처님 세계의 미진수와 같은 신중신이 있으니,
이들은 모두 지난 옛적에 큰 서원을 성취해서
모든 부처님을 공양하고 받들어 섬겼다.
④ 제 4주를 표한 족행신
또한 부처님 세계의 미진수와 같은
족행신(足行神)이 있으니,
그 이름들은
보인수(寶印手) 족행신과
연화공(蓮華光) 족행신과
청정화계(淸淨華계)족행신과
섭제선견(攝諸善見) 족행신과
묘보성당(妙寶星幢) 족행신과
낙토묘음(樂吐妙音) 족행신과
전단수광(栓檀樹光) 족행신과
연화공명(蓮華光明) 족행신과
미묘광명(微妙光明) 족행신과
적집광명(積集光明) 족행신들이다.
이와 같은 이들이 상수가 되어 부처님 세계의
미진수와 같은 족행신이 있으니,
이들은 모두 과거 한량없는 겁(劫) 동안에
여래를 친근하여 따라 다니며 떠난 적이 없었다.
⑤ 제 5주를 표한 도량신
또한 부처님 세계의 미진수와 같은
도량신(道場神)이 있으니,
그 이름들은
정장엄당(淨莊嚴幢) 도량신과
수미보광(須彌寶光) 도량신과
뇌음당상(雷音幢相) 도량신과
우화묘안(雨華妙眼) 도량신과
화영광계(華纓光계) 도량신과
우보장엄(雨寶莊嚴) 도량신과
용맹향안(勇猛香眼) 도량신과
금강채운(金剛彩雲) 도량신과
연화공명(蓮華光明) 도량신과
묘광조요(妙光照曜) 도량신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부처님 세계의 미진수와 같은 도량신이 있으니
이들은 과거에 한량없는 부처님을 만나서
원력을 성취하여 공양을 널리 일으켰다.
⑥ 제 6주를 표한 주성신
또 부처님 세계의 미진수와 같은
주성신(主城神)이 있으니,
그 이름은
보봉광요(普峯光曜) 주성신과
묘엄궁전(妙嚴宮殿) 주성신과
청정희보(淸淨喜寶) 주성신과
이우청정(離憂淸淨) 주성신과
화등염안(華燈焰眼) 주성신과
염당명현(焰幢明現) 주성신과
성복광명(盛福光明) 주성신과
청정광명(淸淨光明) 주성신과
향계장엄(香髻莊嚴) 주성신과
묘보광명(妙寶光明) 주성신들이었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부처님 세계의
미진수와 같은 주성신이 있으니 이들은
모두 한량없는 부사의 겁 동안 여래께서
거처하시는 궁전을 장엄하고 깨끗하게 하였다.
⑦ 제 7주를 표한 주지신
또한 부처님 세계의 미진수와 같은
주지신(主地神)이 있으니.
그 이름은
보덕정화(普德淨華) 주지신과
견복장엄 (堅福莊嚴) 주지신과
묘화엄수(妙華嚴樹) 주지신과
보산중보(普散衆寶) 주지신과
정목관시(淨目觀時) 주지신과
묘색승안(妙色勝眼) 주지신과
향모발광(香毛發光) 주지신과
열의음성(悅意音聲) 주지신과
묘화선계(妙華旋髻) 주지신과
금강엄체(金剛嚴體) 주지신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부처님 세계의
미진수와 같은 주지신이 있으니,
이들은 모두 지난 옛적에 깊고 무거운 서원을
발해서 항상 모든 부처님 을 친근하여
함께 복업 닦기를 원하였다.
⑧ 제 8주를 표한 주산신
또 한량없는 주산신(主山神)이 있으니,
그 이름들은
보봉개화(寶峯開華) 주산신과
화림묘계(華林妙髻) 주산신과
고당보조(高幢普照) 주산신과
이진정계(離塵淨髻) 주산신과
광조시방(光照十方) 주산신과
대력광명(大力光明) 주산신과
위광보승(威光普勝) 주산신과
미밀광륜(微密光輪) 주산신과
보안현견(普眼現見) 주산신과
금강밀안(金剛密眼) 주산신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그 수가 한량없었으니
다 모든 법에 청정한 눈을 얻었다.
⑨ 제 9주를 표한 주림신
또한 불가사의한 숫자의 주림신(主林神)이 있으니,
그 이름들은
포화여운(布華如雲) 주림신과
탁간서광(擢幹暑光) 주림신과
생아발요(生芽發曜) 주림신과
길상정엽(吉祥淨葉) 주림신과
수포염장(垂布焰藏) 주림신과
청정광명(淸淨光明) 주림신과
가의뢰음(可意雷音) 주림신과
광향보변(光香普遍) 주림신과
묘광형조(妙光逈照) 주림신과
화과광미(華果光味) 주림신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부사의한 수(數)의 주림신이
모두 한량없는 좋은 광명을 지녔다.
⑩ 제 10주를 표한 주약신
또 한량없는 주약신(主藥神)이 있으니,
그 이름들은
길상(吉祥) 주약신과
전단림(栓檀林) 주약신과
청정광명(淸淨光明) 주약신과
명칭보문(名稱普聞) 주약신과
모공광명(毛孔光明) 주약신과
보치청정(普治淸淨) 주약신과
대발후성(大發喉聲) 주약신과
폐일광당(蔽日光幢) 주약신과
명견시방(明見十方) 주약신과
익기명목(益氣明目) 주약신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그 수가
한량없었으니 모두 심성의 때를
여의어서 인자함으로써 중생을 돕는다.
(5) 십행위(十行位)를 표한 대중
① 제1행(第一行)을 표한 주가신
또 한량없는 주가신(主稼神)이 있으니,
그 이름들은
유연승미(柔軟勝味) 주가신과
시화정광(時華淨光) 주가신과
색력용건(色力勇健) 주가신과
증장정기(增長精氣) 주가신과
보생근과(普生根果) 주가신과
묘엄환계(妙嚴環髻) 주가신과
윤택정화(潤澤淨華) 주가신과
성취묘향(成就妙香) 주가신과
견자애락(見者愛樂) 주가신과
이구정광(離垢淨光) 주가신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上首)가 되어
그 수가 한량이 없었으니
모두가 큰 환희를 성취하였다.
② 제2행(第二行)을 표한 주하신
또 한량없는 주하신(主河神)이 있으니,
그 이름들은
보발신류(普發迅流) 주하신과
보결천간(普潔泉澗) 주하신과
이진정안 (離塵淨眼) 주하신과
시방변후(十方遍吼) 주하신과
구호중생(救護衆生) 주하신과
무열정광(無熱淨光) 주하신과
보생환희(普生歡喜) 주하신과
광덕승당(廣德勝幢) 주하신과
광조보세(光照普世) 주하신과
해덕광명(海德光明) 주하신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한량없는 수가 있으니 모두가
부지런히 뜻을 내어 중생을 이익되게 한다.
③ 제3행(第三行)을 표한 주해신
또 한량없는 주해신(主海神)이 있으니,
그 이름들은
출현보광(出現寶光) 주해신과
성금강당(成金剛幢) 주해신과
원리진구(遠離塵垢) 주해신과
보수궁전(普水宮殿) 주해신과
길상보월(吉祥寶月) 주해신과
묘화용계(妙華龍髻) 주해신과
보지광미(普持光味) 주해신과
보염화광(寶焰華光) 주해신과
금강묘계(金剛妙髻) 주해신과
해조뇌성(海潮雷聲) 주해신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그 수가 한량이 없으니
모두 여래공덕의 큰 바다로써 그 몸을 충만하게 하였다.
④ 제4행(第四行)을 표한 주수신
또 한량없는 주수신(主水神)이 있었으니,
그 이름들은
보흥운단(普興雲幢) 주수신과
해조운음(海潮雲音) 주수신과
묘색륜계(妙色輪髻) 주수신과
선교선복(善巧선복) 주수신과
지족자재(知足自在)주수신과
정희선음(淨喜善音) 주수신과
보현위광(普現威光) 주수신과
후음변해(吼音遍海) 주수신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그 수가 한량없으니
항상 부지런히 일체중생을 구호해서 이익하게 한다.
⑤ 제5행(第五行)을 표한 주화신
또 수없는 주화신(主火神)이 있으니,
그 이름들은
보광염장(普光焰藏) 주화신과
보집광당(普集光幢) 주화신과
대광보조(大光普照) 주화신과
중묘궁전(衆妙宮殿) 주화신과
무진광계(無盡光髻) 주화신과
종종염안(種種焰眼) 주화신과
시방궁전여수미산(十方宮殿如須彌山) 주화신과
위광자재(威光自在) 주화신과
광명파암(光明破闇) 주화신과
뇌음전광(雷音電光)주화신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헤아릴 수 없는
수로서 갖가지 광명을 나타내어서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뜨거운 번뇌를 소멸하게 한다.
⑥ 제6행(第六行)을 표한 주풍신
또 한량없는 주풍신(主風神)이 있으니,
그 이름들은
무애광명(無碍光明) 주풍신과
보현용업(普現勇業) 주풍신과
표격운당(飄擊雲幢) 주풍신과
정광장업(淨光莊嚴) 주풍신과
역능갈수(力能竭水) 주풍신과
대성변후(大聲遍吼) 주풍신과
수초수계(樹梢垂髻) 주풍신과
소행무애(所行無碍) 주풍신과
종종궁전(種種宮殿) 주풍신과
대광보조(大光報照) 주풍신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그 수가
한량이 없으니 모두 아만심을
부지런히 흩어서 소멸하였다.
⑦ 제7행(第七行)을 표한 주공신
또 한량없는 주공신(主空神) 있으니,
그 이름들은
정광보조(淨光普照) 주공신과
보유심광(普遊深廣) 주공신과
생길상풍(生吉祥風) 주공신과
이장안주(離障安住) 주공신과
광보묘계(廣步妙髻) 주공신과
무애광염(無碍光焰) 주공신과
무애승력(無碍勝力) 주공신과
이구광명(離垢光明) 주공신과
심원묘음(深遠妙音) 주공신과
광변시방(光遍十方) 주공신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그 수가
한량이 없으니 모두 마음의 때를
여의어서 넓고 크고 밝고 깨끗하다.
⑧제8행(第八行)을 표한 주방신
또 한량없는 주방신(主方神)이 있으니. 그 이름들은
변주일체(遍主一切) 주방신과
보현광명(普現光明) 주방신과
광행장엄(光行莊嚴) 주방신과
주행불애(周行不碍) 주방신과
영단미혹(永斷迷惑) 주방신과
보유정공(普遊淨空) 주방신과
대운당음(大雲幢音) 주방신과
계목무란(髻目無亂)주방신과
보관세업(普觀世業) 주방신과
주변유람(周遍遊覽) 주방신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그 수가 한량이 없으니
능히 방편으로써 널리 광명을 놓아
항상 시방을 비쳐서 상속하여 끊어지지 않게 한다.
⑨제9행(第九行)을 표한 주야신
또 한량없는 주야신(主夜神)이 있으니,
그 이름들은
보덕정광(普德淨光)주야신과
희안관세(喜眼觀世) 주야신과
호세정기(護世精氣) 주야신과
적정음해(寂靜音海) 주야신과
보현길성9普現吉祥) 주야신과
보발수화(普發樹華) 주야신과
평등호육(平等護育) 주야신과
유희쾌락(遊戱快樂) 주야신과
제근상희(諸根常喜) 주야신과
출생정복(出生淨福) 주야신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그 수가 한량이 없으니
모두 부지런히 수습하여 법으로써즐거움을 삼는다.
⑩ 제10행(第10行)을 표한 주주신
또 한량없는 주주신(主晝신)이 있으니,
그 이름들은
시현궁전(示現宮殿) 주주신과
발기혜향(發起慧香) 주주신과
낙승장엄(樂勝莊嚴) 주주신과
향화묘광(香華妙光) 주주신과
보집묘약(普集妙藥) 주주신과
낙작희목(樂作喜目)주주신과
보현제방(普現諸方) 주주신과
대비광명(大悲光明) 주주신과
선근광조(善根光照) 주주신과
묘화영락(妙華瓔珞) 주주신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그 수가 한량이 없으니
모두 미묘한 법에 능히 신해(信解)를 내어서
항상 같이 정근하여 궁전을 장엄하게 꾸몄다.
(6) 십회향위(十廻向住位)를 표한 대중
① 제1회향(一廻向)을 표한 아수라왕
또 한량없는 아수라(阿修羅)왕이 있으, 그 이름들은
라후(羅喉) 아수라왕과
비마질다라(毘摩質多羅) 아수라왕과
교환술(巧幻術) 아수라왕과
대권속(大眷屬) 아수라왕과
대력(大力) 아수라왕과
변조(遍照) 아수라왕과
견고행묘장엄(堅固行妙莊嚴) 아수라왕과
광대인혜(廣大因慧) 아수라왕과
출현승덕(出現勝德) 아수라왕과
묘호음성(妙好音聲) 아수라왕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그 수가 한량이 없으니
모두 이미 정근해서 아만과 모든 번뇌를 꺾어서 조복받았다.
② 제2회향을 표한 가루라왕
또 불가사의한 수의 가루라(迦樓羅)왕이 있으니,
그 이름들은
대속질력(大速疾力) 가루라왕과
무능괴보계(無能壞寶髻) 가루라왕과
청정속질(淸淨速疾) 가루라왕과
심불퇴전(心不退轉)가루라왕과
대해처섭지력(大海處攝持力) 가루라왕과
견고정광(堅固淨光) 가루라왕과
교엄관계(巧嚴冠계) 가루라왕과
보첩시현(普捷示現) 가루라왕과
보관해(普觀海) 가루라왕과
보음광목(普音廣目) 가루라왕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부사의한 수이니,
모두 이미 큰 방편의 힘을 성취해서 일체중생을 잘 구호한다.
③ 제3회향을 표한 긴나라왕
또 한량없는 긴나라(緊那羅)왕이 있으니,
그 이름들은
선혜광명천(善慧光明天) 긴나라왕과
묘화당(妙華幢) 긴나라왕과
종종장엄(種種莊嚴) 긴나라왕과
열의후성(悅意吼聲) 긴나라왕과
보수광명(寶樹光明) 긴나라왕과
견자흔락(見者欣樂) 긴나라왕과
최승광장엄(最勝光莊嚴) 긴나라왕과
미묘화당(微妙華幢) 긴나라왕과
동지력(動地力) 긴나라왕과
섭복악중(攝伏惡衆) 긴나라왕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그 수가 한량이 없으니
모두 부지런히 정진하여 모든 법을 관찰하여
마음이 항상 즐거우며 자재하게 노닌다.
④ 제4회향을 표한 마후라가왕
또 한량없는 마후라가(摩喉羅伽)왕이 있으니, 이른바
선혜(善慧) 마후라가왕과
청정위음(淸淨威音) 마후라가왕과
승혜장엄계(勝慧莊嚴髻) 마후라가왕과
묘목주(妙目主) 마후라가왕과
여등당위중소귀(如燈幢爲衆所歸)마후라가왕과
최승광명당(最勝光明幢) 마후라가왕과
사자억(獅子臆) 마후라가왕과
중묘장엄음(衆妙莊嚴音) 마후라가왕과
수미견고(須彌堅固) 마후라가왕과
가애락광명(可愛樂光明) 마후라가왕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그 수가 한량이 없으니
모두 광대한 방편을 부지런히 닦아서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어리석음의 그물을 영원히 끊게 한다.
⑤ 제5회향을 표한 야차왕
또 한량없는 야차(夜叉)왕이 있으니, 그 이름은
비사문(毘沙門) 야차왕과
자재음(自在音) 야차왕과
엄지기장(嚴持器仗) 야차왕과
대지혜(大智慧) 야차왕과
염안주(焰眼主) 야차왕과
금강안(金剛眼) 야차왕과
용건비(勇健臂) 야차왕과
용적대군(勇敵大軍) 야차왕과
부자재(富自在) 야차왕과
역괴고산(力壞高山) 야차왕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그 수가
한량이 없으니 모두 부지런히 일체중생을 수호한다.
⑥ 제6회향을 표한 용왕
또 한량없는 큰 용왕(龍王)들이 있으니, 그 이름을
비루박차(毘樓博叉) 용왕과
사갈라(娑竭羅) 용왕과
운음묘당(雲音妙幢) 용왕과
염구해광(焰口海光) 용왕과
보고운당(普高雲幢) 용왕과
덕차가(德叉迦) 용왕과
무변보(無邊步) 용왕과
청정색(淸淨色) 용왕과
보운(普雲大聲) 용왕과
무열뇌(無熱惱) 용왕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그 수가 한량이 없으니
모두 부지런히 힘써서 구름을 일으키고 비를 쏟아서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뜨거운 번뇌를 소멸하게 한다.
⑦ 제7회향을 표한 구반다왕
또 한량없는 구반다(鳩槃茶)왕이 있으니, 그 이름은
증장(增長) 구반다왕과
용주(龍主) 구반다왕과
선장엄당(善莊嚴幢) 구반다왕과
보요익행(普饒益行) 구반다왕과
심가포외(甚可怖畏) 구반다왕과
미목단엄(美木端嚴) 구반다왕과
고봉혜(高峯慧) 구반다왕과
용건비(勇健臂) 구반다왕과
무변정화안(無邊淨華眼) 구반다왕과
광대천면아수라안(廣大天面阿修羅眼) 구반다왕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그 수가 한량이 없으니
모두 부지런히 걸림없는 법문을 닦고 배워서 큰 광명을 놓는다.
⑧제8회향을 표한 건달바왕
또 한량없는 건달바(乾闥婆)왕이 있으니, 그 이름은
지국(持國) 건달바왕과
수광(樹光) 건달바왕과
정목(淨目) 건달바왕과
화관(華冠) 건달바왕과
보음(普音) 건달바왕과
낙요동묘목(樂搖動妙目) 건달바왕과
묘음사자당(妙音獅子幢) 건달바왕과
보방보광명(普放寶光明) 건달바왕과
금강수화당(金剛樹華幢)건달바왕과
낙보현장엄(樂普現莊嚴) 건달바왕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그 수가 한량이 없으니
모두 큰 법에 깊은 신해(信解)를 내어서 환희하며
애중(愛重)히 여겨 부지런히 닦아 게으름이 없었다.
⑨제9회향을 표한 월천자
또 한량없는 월천자(月天子)가 있으니,
그 이름은
월(月) 천자와
화왕계광명(華王髻光明) 천자와
중묘정광명(衆妙淨光明) 천자와
안락세간심(安樂世間心) 천자와
수왕안강명(樹王眼光明) 천자와
시현청정광(示現淸淨光)천자와
보유부동광(普遊不動光) 천자와
성숙왕자재(星宿王自在) 천자와
정각월(淨覺月) 천자와
대위덕광명(大威德光明) 천자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그 수가 한량이 없으니
모두 부지런히 중생들의 마음의 보배를 나타낸다.
⑩ 제10회향을 표한 일천자
또 한량없는 일천자(日天子)가 있으니,
그 이름은 일(日) 천자와
광염안(光焰眼) 천자와
수미광가외경당(須彌光可畏敬幢) 천자와
이구보장엄(離垢寶莊嚴) 천자와
용맹불퇴전(勇猛不退轉) 천자와
묘화영광명(妙華纓光明) 천자와
최승당광명(最勝幢光明) 천자와
보계보광명(寶髻普光明) 천자와
광명안(光明眼) 천자와
지승덕(持勝德) 천자와
보광명(普光明) 천자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그 수가 한량이 없으니 모두 부지런히 닦고 익혀서
중생을 이익하게 하여 그 선근을 증장한다.
⑤ 제5지를 표한 타화자재천왕
또 수없는 타화자재(他化自在)
천왕이 있으니, 그 이름은
득자재(得自在) 천왕과
묘목주(妙目主) 천왕과
묘관당(妙冠幢) 천왕과
용맹혜(勇猛慧) 천왕과
묘음구(妙音句) 천왕과
묘광당(妙光幢) 천왕과
적정경계문(寂靜境界門) 천왕과
묘륜장엄당(妙輪莊嚴幢) 천왕과
화예혜자재(華蘂慧自在) 천왕과
인다라력묘장엄광명(因陀羅力妙莊嚴光明) 천왕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그 수가 한량없으니
모두 자재한 방편과 광대한 법문을 부지런히 닦아 익혔다.
⑥ 제6지를 표한 대범천왕
또 헤아릴 수 없는 대범(大梵) 천왕이 있으니,
이른바
시기(尸棄) 천왕과
혜광(慧光) 천왕과
선혜광명(善慧光明) 천왕과
보운음(普雲音) 천왕과
관세언음자재(觀世言音自在) 천왕과
적정광명안(寂靜光明眼) 천왕과
광변시방(光遍十方) 천왕과
변화음(變化音) 천왕과
광명조요안(光明照耀眼) 천왕과
열의해음(悅意海音) 천왕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헤아릴 수 없는 수로서
모두 큰 자비를 갖추어서 중생을 불쌍히 여기며,
광명을 널리 비추어서 그들로 하여금 즐겁게 한다.
⑦ 제7지를 표한 광음천왕
또 한량없는 광음(光音) 천왕이 있으니, 그 이름은
가애락광명(可愛樂光明) 천왕과
청정묘광(淸淨妙光) 천왕과
능자재음(能自在音) 천왕과
최승념지(最勝念智) 천왕과
가애락청정묘음(可愛樂淸淨妙音) 천왕과
선사유음(善思惟音) 천왕과
보음변조(普音遍照) 천왕과
최승정광(最勝淨光) 천왕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그 수가 한량이 없으니
모두 넓고 크며 고요하고 즐거운 걸림없는 법문에 머문다.
⑧제8지를 표한 변정천왕
또 한량없는 변정(遍淨) 천왕이 있으니, 그 이름은
청정명칭(淸淨名稱) 천왕과
최승견(最勝見) 천왕과
적정덕(寂靜德) 천왕과
수미음(須彌音) 천왕과
정념안(淨念眼) 천왕과
가애락최승광조(可愛樂最勝光照) 천왕과
세간자재주(世間自在主) 천왕과
광염자재(光焰自在) 천왕과
낙사유법변화(樂思惟法變化) 천왕과
변화당(變化幢) 천왕과
성숙묘음장엄(星宿妙音莊嚴) 천왕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그 수가 한량이없으니
모두 광대한 법문에 안주해서 모든 세간에 부지런히 이익을 짓는다.
⑨제9지를 표한 광과천왕
또 한량없는 광과(廣果) 천왕이 있으니, 이른바
애락법광명당(愛樂法光明幢) 천왕과
청정장엄해(淸淨莊嚴海) 천왕과
최승혜광명(最勝慧光明) 천왕과
자재지혜당(自在智慧幢) 천왕과
낙적정(樂寂靜) 천왕과
보지안(報智眼) 천왕과
낙선혜(樂旋慧) 천왕과
선종혜광명(善種慧光明) 천왕과
무구적정광(無垢寂靜光) 천왕과
광대청정광(廣大淸淨光) 천왕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그 수가 한량이 없으니
모두 적정법(寂靜法)으로 궁전을 삼아서 그 속에 안주한다.
⑩ 제10지를 표한 대자재천왕
또 수없는 대자재(大自在) 천왕이 있으니, 그 이름은
묘엄해(妙音海) 천왕과
자재명칭광(自在明稱光) 천왕과
청정공덕안(淸淨功德眼) 천왕과
가애락대혜(可愛樂大慧) 천왕과
부동광자재(不動光自在) 천왕과
묘장엄안(妙莊嚴眼) 천왕과
선사유광명(善思惟光明) 천왕과
가애락대지(可愛樂大智) 천왕과
보음장엄당(普音莊嚴幢) 천왕과
극정진명칭광(極精進名稱光) 천왕들이다.
이러한 이들이 상수가 되어 헤아릴 수 없는 수로서 모두
부지런히 무상법(無相法)을 관찰해서 행하는 바가 평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