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 소개해드릴 셀레늄의 제왕이라고 불리우는 브라질너트는 하루 몇알 만으로도 충분한 영양소 섭취가 가능하고 맛도 좋고 먹기도 편한 장점까지 가지고 있는 식품입니다.
도대체 잘 들어보지도 못했던 셀레늄이 왜...이렇게 중요하게 주목 받게 된걸까요?
■ 셀레늄의 제왕 브라질너트 효능
최근 갑상선암은 암도 아니다 할 정도로 많은 분들이 걸리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지만 갑상선은 인체에서 상당히 중요한 기관입니다.
셀레늄 성분이 갑상선에도 좋다는 사실 갑상선은 우리 몸에서 갑상샘 호르몬을 생성하고 분비시키는 기관으로 체온유지기능과 신체의 각종 대사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능에 문제가 생기기전에 평소에 갑상선에 좋은 음식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갑상선이나 함암.면역 등에 셀레늄의 효능이 알려지고 대표적인 셀레늄 부족국가인 대한민국에서 각광 받게 되는건 어쩜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1957년 슈바르츠와 폴츠 등의 실험가들에 의해 동물이 셀레늄 부족으로 질병이 생기며 항산화 작용을하는 글루타치온 퍼옥사다제의 필수 성분임이 알려지며, 셀레늄이 꼭 필요한 미네랄이며, 강력한 항암과 항산화 효과를 지닌 미네랄로 재조명 받고 있습니다.
1996년, 애리조나 대학의 래리 클라크 박사가 셀레늄의 전립선암 예방효과를 밝혀낸 연구보고서를 발표하면서 부터 이 셀레늄에 대한 인식이 바뀌기 시작했는데요.
미국의학협회(AMA) 학술지에 발표된 이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평균연령 63세의 남성 1312명을 대상으로 하루에 200㎍의 셀레늄을 장기 복용하게 한 결과 전립선암 발생률이 63%, 대장암 발생률이 58%, 폐암 발생률이 43%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영양학자들은 “한반도는 셀레늄 함량이 낮은 화강암이 전 국토의 70%를 이루고 있어 셀레늄 결핍지역에 속한다”고 주장합니다.
실제로 한국은 셀레늄 섭취 빈곤 국가에 해당 할 정도로 셀레늄 섭취가 중요한 나라입니다. 또한 2002년 상반기 한국식품과학회지에 실린‘국내 식품 원재료의 무기질 분포 연구’ 논문에 따르면 국내에서 생산되는 대부분의 채소와 과일에 함유된 셀레늄의 양이 0.05ppm에 못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셀레늄의 부족을 채워줄 브라질너트 하루 2알이면 일일 권장량을 채우고도 남을 분량의 천연셀레늄을 지니고 있습니다.
합성제재가 아니기에 더욱 안전하고 안심하고 챙겨 먹을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는 것이죠.
좀더 자세히 들여다 보면 체내의 여러가지 작용에 필수적인 미량 무기질이며 항산화 물질인 브라질너트 속 셀레늄은 강력한 항산화력으로 세포막 손상을 일으키는 과산화수소와 같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신체 조직의 노화와 변성을 막아 주거나 그 속도를 지연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즉 신체 내에서 생성된 과산화수소를 분해하여 과산화수소에 의한 손상을 방지하는 효소인 글루타싸이온 퍼옥시데이즈의 성분으로 존재하는데, 산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영양소에는 셀레늄을 비롯하여 비타민 A, C, E와 플라보노이드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셀레늄의 항산화작용은 해독작용과 면역기능을 증진시키고 자외선, X선, 방사선의 피해를 경감시켜 암, 간질환, 신장병, 관절염 등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작용합니다.
체내에 공급되는 셀레늄의 많은 양이 고환과 전립선에 집중되어 남성의 건강한 생식 기능을 유지하게하며 수정 확률을 높인다고 합니다.
셀레늄 의존 효소들은 지방의 과산화를 감소시키고, 프로스타글란딘으로 알려진 세포 신호분자의 대사에 영향을 미쳐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셀레늄 농도가 낮은 집단이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는 반면에 다른 연구에서는 혈청 셀레늄 농도에 따라 분류하였을 때 뇌졸중에 의한 사망에서만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습니다.
또한 셀레늄은 비타민 E와 함께 심장의 기능을 강화시켜 협심증, 부정맥, 심근경색, 허혈성 심장병 등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부각되는 영양소는 셀레늄이지만 이밖에도 불포화지방산과 칼륨. 인. 마그네슘 등의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건강 견과입니다.
이 성분들까지 살펴보자 치면 정말 꽤 장문이 될 듯 한데요. 브라질너트의 60%를 차지하는것이 지방인데 모두 단일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우리몸의 안좋은 콜레스테롤을 배출하고 세포들을 건강하게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런 지방산이 혈액속의 좋지않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높은 함량의 토코페롤 (비타민 E)을 포함하고 있어서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는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건강대세 견과류 챙겨 드실때에 브라질너트도 많이 챙겨 드셔 보는건 어떨까요?
하루 2알 잊지마세요
#출처:오리지날산약초학교
첫댓글 부라질 너트가 좋은건 알았지만 이렇게 좋은줄은
처음 알았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