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람이라면 하루도 밥을 먹지 않는 날이 없을 것이다. 쌀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나라의 가정에서 밥을 지으려면 쌀을 씻어야 하는데, 쌀을 씻을 때는 항상 뿌연 쌀뜨물이 나오게 된다. 여기에는 비타민B1, 비타민B2, 전분질 등이 녹아 있다.
채소육수, 사골육수, 다시육수 등등 먼저 육수를 내고 국물을 내는데 쌀뜨물 하나만 있어도 감칠맛 나는 국물을 낼 수 있다. 과거 한약재로 사용했던 쌀뜨물은 음식의 맛을 부드럽게 해주고 특히 된장찌개 같은 찌개를 끓일 때 사용하면 염분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을 과거에 쌀뜨물로 숭늉을 끓여 먹거나, 된장을 끓일 때 국물로 이용하기도 했다. 하지만 요즘의 사람들은 쌀뜨물 효능을 알지 못하고 그냥 하수구로 버리는 것이 보통이다. 이렇게 버려진 쌀뜨물에는 영양분이 많이 들어 있어 각종 세균의 원인이 되어 수질 오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쌀뜨물은 쌀을 씻을 때, 첫 번째 물은 이물질이 들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버리고, 두 번째와 세 번째 물을 받아서 활용을 하면 쌀뜨물의 효능을 볼 수 있다.
쌀뜨물의 효능
무심결에 버렸던 쌀뜨물의 효능과 쌀뜨물 100% 활용법을 알아보자.
■ 국을 끓일 때 등 요리에 이용하기
쌀뜨물을 이용해서 요리를 하면 떫은맛을 없애주고, 비린내를 잡아주고 단백, 구수, 개운한 맛이 있어 국, 찌개, 된장, 고추장 만들 때 사용한다. 비린내가 나는 고등어 같은 생선을 쌀뜨물에 담갔다가 요리를 하면 비린내 제거, 짠맛 제거를 해주고 육질도 연해지는 쌀뜨물의 효능이 있다.
집밥 백선생의 백주부도 말한 쌀뜨물의 효과가 국물재료로 사용하는 것이다.
쌀뜨물에는 비타민 B1, B2, 지질, 전분질이 녹아있다. 각종 찌개를 끓일 때 쌀뜨물을 넣어주면 국물 안에서 여러 가지 맛을 담백하게 잘 잡아 준다.
우엉이나 죽순 등을 삶을 때도 사용하면 쌀뜨물 속에 있는 전분입자가 표면을 감싸줘 산화를 방지하기 때문에 하얗게 삶을 수 있고 떫은 맛도 많이 제거된다. 역시 감자나 토란을 삶으면 특유의 아린 맛이 없어진다.
너무 짜서 먹지 못하는 자반고등어는 쌀뜨물에 30분정도 담가두면 짜지 않고 맛도 좋아 진다
■ 기름때 제거(천연세제).기름진 그릇 설거지
기름진 고기나 생선 음식을 먹고 난 뒤, 설거지가 두려워지는데, 걱정 말고 쌀뜨물을 활용해자. 기름기가 묻어 있는 그릇은 쌀뜨물에 깨끗이 닦이며 냄새도 말끔히 제거된다. 또한 쌀뜨물로 주방 용품을 씻으면 말끔해지고 행주를 삶을 때도 도마를 씻을 때도 좋다. 그래서 독한 주방세제의 부작용인 주부습진 등을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쌀뜨물을 큰 그릇에 받아서 설거지 할 때 쌀뜨물에 그릇을 잠시 담가 두면 기름기가 제거되고 음식 찌꺼기등도 세제 없이 깨끗이 닦아진다.(야채 삶은 물이나 먹다 남은 찻물도 역시 쌀뜨물과 똑같은 효과가 있다.)-주방용세제대신 쌀뜨물을 활용하면 기름때가 깨끗이 제거된다. 물도 적게 들고, 세제도 절약하고, 환경까지 보호할 수 있으니 1석 3조네요!
■ 나무 바닥이나 목재가구 청소
나무 바닥이나 목재가구 역시, 쌀뜨물을 분무기에 넣어 뿌린후 걸레로 닦으면 된다. 가구 표면의 가벼운 때도 함께 떨어지는 것은 물론 광택 효과도 탁월하다.
주의점) 코팅되어 있지 않은 가구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특히나 걸레에 묻혀 마루를 닦으면 왁스칠한 것처럼 윤이 난다
■ 미용효과
*세안시(洗眼時): 쌀뜨물 속에 녹아 있는 전분이 뛰어난 수분흡수력과 미백효능을 지니고 있어 규칙적으로 쌀뜨물로 세안해주면 피부 세포의 활성화로 인하여 기미나 주름이 사라지거나 억제되어 싱싱한 피부를 가꿀 수 있고, 보습효과도 있으며, 여드름이나 뾰루지 등의 치료에 아주 좋고 피부를 탄력 있고 하얗게 해주는 미백효과도 뛰어나다. 미지근한 쌀뜨물로 세수를 하고 깨끗하게 씻어줘야 모공에 남아있는 쌀뜨물이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는 것을 방지해 준다.
(방법)-처음 것은 버리고 두 번째 씻은 쌀뜨물에 더운물을 약간 섞어 피부온도와 함께 만든다. 그다음에 씻어내는데 땀구멍이 적당하게 열려져 더러운 물질을 제거해 준다. 쌀뜨물 세수는 일주일에 2 ∼3회 정도가 하는 것이 좋다.
*팩: 쌀뜨물을 받아 2-3시간 두면 앙금이 가라앉는다. 이 앙금에 레몬즙과 밀가루를 조금 넣어 팩을 하면 피부가 부드러워진다. 누를 사용하기 전 옛날 궁중이나 민간에서는 쌀뜨물 세안이 가장 흔한 미용법이었다고 한다.
■ 빨래 할 때 이용
쌀뜨물은 표백제 역할을 하여 쌀드물에 빨래를 삶으면 흰옷을 더 하얗게 된다. 처음 은 화초밭 같은 곳에 버리고 두 번째 나오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누렇게 변색된 흰 옷이나 걸레를 빨 때 쌀뜨물에 잠깐 담가뒀다가 빨래를 해보자. 다시 하얘진 빨래를 볼 수가 있을 것이다.
■ 생선구이 비린내, 채소 아린 맛 제거
생선 비린내와 감자, 우엉, 토란 등에서 나는 특유의 아린 맛을 제거하고 싶다면 쌀뜨물을 이용하면 된다. 요리 전에 재료를 쌀뜨물에 잠시 담가놓으면, 쌀뜨물 속의 전분 입자가 표면을 감싸줘서 산화를 방지하고 생선 비린내와 아린 맛을 없애준다.
■ 유리창 청소 등 청소에 활용
쌀뜨물에 함유된 유분은 광택을 내는 왁스효과와 때를 부착시켜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 먼지나 유분(油分)으로 뿌옇게 얼룩진 거울은 분무기에 넣은 쌀뜨물을 분사한 후, 마른걸레로 닦아내면 깨끗해지고 광택이 난다. 오랜 찌든 때의 유리창은 하룻밤 뿌려 두었다가 다음날 아침에 닦으면 유리가 반짝반짝 빛난다.
쌀뜨물에는 유분과 지방 성분이 섞여 있어 유리창이나 욕실 타일 등의 찌든 때, 거울, 창문의 먼지 제거에 효과가 있다. 쌀뜨물과 알코올을 1: 1로 섞어 목제 가구를 닦거나 화장실과 싱크대의 냄새 제거에도 쌀뜨물의 효능을 볼 수 있다.
■ 음식물 냄새 제거
김치를 보관했던 밀폐용기의 냄새 때문에 애먹으신 적 한번쯤 있을 것이다. 이 때 역시 쌀뜨물이 특효다. 불쾌한 냄새가 밴 용기나 도마를 쌀뜨물에 하루~이틀 정도 담가 두면 냄새가 싹 가신다.
비린내 나는 말린 생선은 쌀뜨물에 담가두면 냄새가 없어지고 살이 연해져 맛이 한결 좋아진다.
말린 고기를 불릴 때 쌀뜨물에 고기를 담가 불리면 고기의 영향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단, 음식이나 세안에 사용하는 쌀뜨물은 두세 번 정도 헹궈내고 받은 쌀뜨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음식 맛 조절
비타민 B1,B2,지질,전분질이 녹아 있어 마지막 쌀뜨물을 찌개 국물로 활용하면 영양가도 높일 수 있다. 된장국이나 김치찌개를 끓일 때는 맹물보다 쌀뜨물을 사용하면 찌개의 윗물이 생기지 않고 국물 맛이 한결 구수해지고 감칫 맛이 더해진다.
■ 피부미용
쌀 성분으로 만든 화장품들 많은데, 쌀뜨물에는 수용성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세안할 때 쌀뜨물로 하게 되면 미백효과와 진정·보습효과를 볼 수 있으며, 여드름 같은 트러블 치료에 참 좋다고 한다.
다만, 세안용으로 쓸 쌀뜨물은 마지막에 나오는 것이 좋다. 더운물을 약간 섞어서 따뜻하게 세안해주고, 마지막으로 헹굴 때는 찬물로 씻어주면 된다. 쌀뜨물에 가라앉은 전분을 이용해 꿀/레몬즙+밀가루를 섞어 팩으로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 화초 영양제
쌀뜨물은 식물에도 참 좋다. 각종 영양소를 많이 함유한 쌀뜨물을 집에서 키우는 화분에 뿌려주면, 물&거름을 한방에 해결할 수가 있다.
쌀뜨물 활용- 자원절약과 환경보호 실천!
맨 처음 씻는 쌀에는 농약이나 먼지 등이 섞여있을 수 있으므로 두 번째 물부터 보관을 하시면 안심할 수 있다.
쌀뜨물이 많은 용도로 사용되는 만큼 간편하게 페트병에 넣어서 냉장고나 시원한 곳에 보관해 쓰면 된다.(되도록이면 그날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쌀뜨물 활용은 아이들과 함께 실천해도 참 좋은데 작은 실천으로 돈도 안들면서 아이들에게 자원 절약과 환경 보호에 대해 가르쳐 줄 수 있다.
쌀뜨물! 이제 버리지 말고 100% 활용하자.
쌀뜨물의 보관기간
냉장 기준 : 3~4일
상온 기준 : 1일
■쌀씻는 방법
쌀은 처음에 물과 만났을 때 가장 흡수율이 빠르답니다. 그래서 쌀 씻을 때 쌀에 물을 붓는게 아니라 첫 물은 그릇에 물을 받아 놓은 상태로 쌀을 붓고 재빨리 씻어냅니다. 그러면 쌀 본연이 가지고 있는 잡내, 겨 층에 있는 겨 가루나 기름 같은 냄새가 흡수되기 전에 이미 씻어버리므로 쌀 본연의 풍미를 더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 첫물은 가볍게 행군 뒤 재빨리 물을 버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
두 번째 헹굼부터는 쌀이 부서지지 않도록 원을 그리며 부드럽게 씻어줍니다.
▶ 쌀이 잘 씻어졌는지 확인하는 방법 ◀
먼저 쌀을 한 움큼 잡습니다.
손을 펼쳤을 때 쌀알들이 그대로 뭉쳐져 있으면 쌀알에 겨가 남아서 다시 붙어있는 겁니다.
☞ 즉, 덜 씻겼다는 거죠
잘 씻긴 쌀은 한 움큼 잡아서 펼쳤을 때 쌀이 사르르 부서집니다.
차이가 보이시나요?
▶ 밥 짓기의 또 하나의 중요한 과정 쌀 불리기 ◀
30분 정도 불리면 물이 쌀의 중심부까지 잘 스며들어 탱글탱글한 식감을 살려줍니다.
▶ 밥물 맞추기 ◀
생쌀 1 : 물의 양 1
이렇게 밥을 하면 향과 식감이 살아있는 밥이 됩니다.
▶ 묵은쌀도 햅쌀밥처럼 맛있게 짓는 비법 공개 ◀
쌀이 오래되면 쌀의 지방 성분이 산패하면서 묵은 내를 풍깁니다.
▶ 묵은쌀 씻는 방법 ◀
역시 첫물은 재빠르게 버린 후 두 번째 헹굼부터는 손에 힘을 주어 깨끗이 씻는 게 중요합니다.
▶ 묵은쌀 불리기 ◀
묵은 쌀은 40분 내지 1시간 정도 불려야만 나중에 열을 만났을 때, 전분의 호화(糊化)가 잘 됩니다.
▶ 묵은쌀 햅쌀처럼 짓는 비법 ◀
묵은 쌀의 밥맛을 살려주는 재료가 바로 우유랍니다.
묵은쌀에는 수분과 단백질이 부족한데 우유의 단백질이 구수한 향을 살릴 뿐 아니라 우유의 철분, 칼슘 등의 영양까지 함께 섭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우유는 물 양의 4분의 1을 넣어줍니다.
▶ 쌀 1 : 물 1(우유는 물의 1/4) ◀
밥할 때 우유를 물 양의 1/4을 넣어서 하면 마치 햅쌀밥처럼 윤기가 반질반질하답니다.
▶ 한 솥에서 된밥과 진밥 동시에 하기 ◀
식구들의 취향에 따라 된밥, 진밥 따로 하기는 힘드시죠? 여기 방법이 있습니다.
밥을 안칠 때 반은 물에 잠기게 반은 물 위로 올라오게~~~
즉 쌀을 한쪽으로 몰아주면 끝~~~
▶ 백미와 잡곡을 동시에 ◀
스테인리스 그릇이나 열에 강한 사기그릇에 잡곡을 넣고 밥그릇을 중탕하듯 올려주면 됩니다.
밥을 할 때 잡곡은 충분히 불려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리백과: 쿡쿡TV
쌀뜨물
쌀의 수용성 영양소가 녹아 있는 쌀뜨물은 요리에 이용하면 구수한 맛을 내어주어 육수재료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1. 기본정보
· 구입요령 : 가정에서 만들어 사용한다. · 유사재료 : 멸치국물 (쌀뜨물 대신 많이 이용되는 육수 중 하나로 쌀뜨물에 비해 색이 맑으며 짭짤한 맛이 난다.) · 보관온도 : 0℃~5℃ · 보관일 : 2일 · 보관법 : 빨리 상하므로 냉장 보관한다. · 손질법 : 쌀을 1~2회 씻은뒤 쌀뜨물을 받는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쌀의 원산지는 인도 동북부 아삼지방에서 중국 윈난지방에 걸친 넓고 긴 평야지대로 추정된다. 우리 쌀의 모양은 뭉특하거나 타원형이다.
2. 섭취정보
· 섭취방법 : 쌀을 씻은 뒤에 나오는 쌀뜨물을 된장국에 넣어 끓이면 구수하다. · 궁합음식정보 : 된장 (쌀뜨물에 된장이나 고추장을 풀면 전분이나 단백질이 잘 섞여 깊은 맛을 낸다.) · 다이어트 : 비타민 등이 녹아 있어 일반물로 조리할 때보다 이로우며, 다른 육류 육수에 비해 열량이 낮다. · 효능 : 기력 회복 (쌀은 전분, 단백질, 지방, 미네랄 및 각종 비타민류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열량을 내는 곡류이므로, 허약한 몸을 회복시켜주고 기력을 되찾게 해주는 데 도움을 준다.) · 영양성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