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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북: 옥새 도장은 봉건 왕조의 권력을 상징하는 것으로 역대 옥새는 적지 않은 경제적 가치와 예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그러나 오늘날의 '일반인'으로 볼 때 이 옥새들은 겉모습이 변하거나 심지어 고동창철과도 같다.사단법인 유니코문화교류협회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에서 중국고대 옥새 관인 인감도장 1-8게시를 하였습니다 도장 수집품 고대문자 해석은 도장수집에 첫번째 풀어야할 숙제입니다 고대 골동품 감정 옥새 관인 인감
도장 감정은 보물을 찾을수 있는 방법입니다
彰厥有常”石章,清,桂馥篆刻,通高10.2cm,印面边长4.1cm 印青田石质,方形,素面侧款。印文篆体,白文,右上起顺读“彰厥有常”四字。边款行书体阴刻“嘉庆癸卯小春初吉,未谷摹秦人缪篆印于吉祥草堂”。此印文内容取自《书·皋陶谟》中“彰厥有常”,“彰”即“彰明”,“厥”可释为“其”字,“有常”意为“有恒”,此四字即为经常予以表彰之意。印面虽较秦汉印大出许多,但布局、篆刻不失汉铸白文印的法度
창궐에는 상"석장, 청, 계복 전각, 통고 10.2cm, 인면변 길이 4.1cm의 청전석질, 네모, 소면측면이 있다.인문전체, 백문, 오른쪽 위부터 '창궐유상(。)'의 네 글자를 순독하다.변례행서체음각 "가경계묘소춘초길, 미곡모모진인묘전인은 길상초당("。)".'서고도모'에서 '창궐유상(彰)' '창명(彰)' '창명(彰明)' '궐(厥)'이 '그(其)'로 해석되고 '유상(有)'이 '항상(。)'이란 뜻)'이란 뜻에서 유래했다.인쇄면은 진한인쇄보다 훨씬 크게 나오지만, 배치·전각은 한나라가 백문인을 주조하는 법도를 잃지 않는다
陈介褀印”石章,清,翁大年篆刻,通高2.8cm,印面1.5×1.4cm 石章青田石制,方形,素面侧款。印文篆体,朱白文相间,分上下行迴文式排列,右上起逆读“陈介褀印”4字。边款阴刻“翁大年”。此印布局篆法深得汉私印精髓,足见翁大年对汉印精神的领悟
석장, 청, 옹대년 전각, 통고 2.8cm, 인면 1.5×1.4cm 석장 청전석제, 네모, 소면측면인문전체(,文文)와 주백문(。文相)을 사이에 두고 상하로 迴文排列를 나누어 배열하고, 오른쪽 위부터 '진개褀'의 4자를 역독한다.가장자리에 '옹대년'을 음각하다.이 인장 배치 전법은 한나라 사인의 정수를 깊이 얻은 것으로, 옹대의 한인 정신에 대한 깨달음을 충분히 알 수 있다.
松下清斋摘露葵”石章,清,朱文震篆刻,通高3.1cm,印面边长3.3cm 印青田石质,方形,素面侧款。印文篆体,朱文,右上起顺读“松下清斋摘露葵”七字。边款隶书体阴刻“朱文震敬篆”。此石章印文摘自唐代王维《积雨辋川庄作》诗句。“清斋”即“素食”,古人采葵必待露解,故名“露葵”,即冬葵。战国辞人宋玉亦有“烹露葵之羹”之句,王维晚年长斋,故用此典。此石章印文工整匀称,舒展有致,挺拔中有下垂感。此印是朱文震为永瑢所治九思堂众多藏印中的一方。
파나소닉 청재 노아 따기' 석장, 청, 주문진 전각은 높이 3.1cm, 인면변 길이 3.3cm의 청전석질, 네모, 소면측면으로 되어 있다.인문전체, 주문, 오른쪽 위부터 '파나소닉 청재 노아 따기' 일곱 글자를 순독한다.변경 예서체에 "주문진경전"을 음각하다.이 석장인쇄문은 당나라 왕위(《)인 '적우雨천장작(辋川庄)' 시구에서 발췌하였다.청재(斋)는 곧 채식(素)이며 옛사람들은 해바라기를 따는데 노해(露)가 필요했기 때문에 이름이 '노아(露)', 즉 동아미(。)다.전국사인 송옥도 '노아를 삶는 탕'이라는 구절이 있는데, 왕유만년에 장재하여 이 전을 사용하였다.이 석장인쇄문은 균형이 잘 잡혀 있고, 기품이 있고, 오똑함에 처짐이 있다.이 인은 주문진(朱文震)이 영애(瑢)의 치구사당(。)의 수많은 장인 가운데 한 곳이다
金石千秋”石章,清,赵之琛篆刻,通高4.7cm,印面边长2.5cm 印寿山石制,方形,薄意侧款。印文篆书体,朱文,右上起顺读“金石千秋”四字。边款阴刻“赵之琛拟汉”。印面宽边栏,铁线朱文笔划硬折,愈显金石凌凌之气。“金石”喻坚固,此处亦指代碑铭,“千秋”喻经历久远。此四字见于明代王世贞《弇州四部稿》中“金石千秋重,松楸一字香”与“姓名琬琰四海,文字金石千秋”之句。
금석천추' 석장, 청, 조지천 전각, 통높이 4.7cm, 인면변 길이 2.5cm 인수산 석제, 네모, 박의측장.인문전서체, 주문, 오른쪽 위부터 '금석천추(金石千)'의 네 글자를 순독한다.변제는 "조지천 의한"을 음각한다.인면이 넓은 울타리, 철선 주문 획이 경절하면 갈수록 금석 능수능란하다.'금석(金石)'은 견고함을 뜻하고, 이곳에는 비명을 지칭하기도 하며, '천추(喻)'는 오랜 세월을 거쳐 왔다.이 네 글자는 명나라 왕세자 세정인 '弇州四'의 '금석천추중송추일자향'과 '이름琬琰사해, 문자금석천추'의 구절에서 나왔다
乡里高门”石章,清,赵之琛篆刻,通高6.7cm,印面3.2×3.1cm 印寿山石质,方形,素面侧款。印文篆体,白文,右上起顺读“乡里高门”四字。边款阴刻楷书体“次闲篆于补罗迦室”。此印印文中“乡里”指家乡,“高门”指名门大户,宋代杨亿诗中有“乡里高门表阴德”之句。
향리고문' 석장, 청, 조지천 전각, 통높이 6.7cm, 인면 3.2×3.1cm 인수산 석질, 네모, 소면 옆면인문전체, 백문, 오른쪽 위부터 "향리고문"의 네 글자를 순독하다.변금음각 해서체 '차한전은 보라가실("。)'.이 인쇄문에는 향리(家乡)가 고향을 가리키고, '고문(高門)'이 문호를 지명했으며, 송대 양억시(宋)에는 '향리고문(乡門高門) 표음덕(。)'이라는 구절이 있다.
臣心如水”石章,清,桂馥篆刻,通高10cm,印面边长4.1cm 石章青田石质,方形,素面侧款。印文篆书体,朱文,右上起顺读“臣心如水”四字。边款行书体阴刻“圆则中规,方则中矩,或横牵而直竖,或将放而更留,此汉印不传之秘,桂馥。” 此印印文为汉代郑崇语(见《汉书·郑崇传》),即廉洁自守、清白如水之意。印面宽边栏,印文笔划转折规矩,宁静和谐。
신심은 물' 석장, 청, 계복 전각, 통고 10cm, 인면변 4.1cm 석장 청전석질, 네모, 소면측면장인문전서체, 주문(,文)을 인쇄하고, 오른쪽 위부터 '신의 마음이 물과 같다'는 네 글자를 순독한다.변례행서체음각은 "원칙중규, 곧 중규, 횡으로 잡아당겨 곧추세우거나, 놓아서 다시 남기는데, 이 한인도 전하지 않는 비밀, 계복." 이 인쇄문은 한대 정숭어(한서정숭전) 즉, 청렴자수(。)이며, 물처럼 깨끗하다는 뜻이다.인면이 넓은 난간, 인문 붓이 격식을 바꾸어 평화롭고 조화롭다.
小红低唱我吹箫”象牙章,清,翁大年篆刻,印面边长1.8cm,通高2.4cm 印象牙制,方形,坛纽,纽顶施环链,侧款。印文篆体,朱文,右上起顺读“小红低唱我吹箫”7字,印面有阳线边栏。边款阴刻隶书体“叔均”。此印印文出自宋代姜夔的诗句:“自琢新词韵最娇,小红低唱我吹箫。曲终过尽松陵路,回首烟波十里桥”,“小红”为姜夔的歌妓。象牙材质坚实细腻,作印耐磨。翁大年擅长刻象牙印,其铁线朱文印既挺拔有力,又生动流畅。此印上端为覆斗形,有细环链衔于顶部小环中,作品精巧,足堪赏玩。
소홍저창아취소' 상아장, 청, 옹대년 전각, 인면변 1.8cm, 높이 2.4cm 인상치제, 사각형, 단뉴, 뉴트리플링, 사이드.인문전체, 주문(右文), 오른쪽 위부터 '작은 홍저창아취소' 7자를 순독하고, 인면에는 양선변란이 있다.외관을 음각한 예서체 '숙균'.이 인쇄문은 송대 강선(夔)의 시구에서 "새 단어의 운치를 생각해 보면 가장 교묘하고, 작은 홍은 낮은 소리로 노래하면 내가 퉁소를 부린다.곡종 끝에 송릉길을 다 지나 연파십리교를 돌아보면 '작은 홍'은 강夔의 기생이다.상아 소재가 튼튼하고 섬세하여 스크럽에 강합니다.옹대년은 상아인을 새기는 데 능했는데, 그 철선인 주문인은 오똑하면서도 생동감이 넘친다.이 인쇄의 상단은 복두형이며, 가는 고리가 꼭대기의 작은 고리에 연결되어 있어 작품이 정교하여 충분히 감상할 수 있습니다.
海滨病史”石章,清,王石经篆刻,通高2.2cm,印面边长2.4cm 石章青田石制,方形,素面侧款。印文篆书体,白文,分左右两行,右上起顺读“海滨病史”四字。边款楷书体阴刻“余年四十有二以病归里,卧海滨者十有六年矣。衰老日至,有不学之叹,时梦觚棱,有玉堂天上之感。爰俛吾良友西泉以吴天玺碑法作印志之,印篆之奇,前此所未有也。同治己巳秋九,陈介褀记。”款字中间有篆、隶体势。
해빈병사' 석장, 청, 왕석경 전각, 통고 2.2cm, 인면변 길이 2.4cm 석장 청전석제, 네모, 소면측면인문전서체, 백문, 좌우 두 줄, 오른쪽 위부터는 '해빈병사(海。)' 네 글자를 순독한다.변경의 해서체 음각'여년 사십이이이이병귀리.해변에 누운 사람은 십여 년이 되었다.노쇠한 날이면 배우지 못한 탄식이 나오고, 때로는 꿈이 꾸어지고, 옥당천상의 느낌이 든다.爰俛오량우 서천이 오천새비법을 인지로 한 것은 전에 없던 일이다.동지사추구진개찬기(。")"글자 가운데 전서와 예서가 있다.
乾隆帝田黄三联玺,左“乾隆宸翰”,正方形,高1cm,边长2.6cm;中“乐天”,椭圆形,高1cm,长径3cm,短径2.3cm;右“惟精惟一”,正方形,高1cm,边长2.6cm 此联玺是清高宗乾隆皇帝做太上皇时所镌。系由一块相当大的田黄石雕刻而成。三方印链连在一起。玺文“惟精惟一”、“乐天”皆出于儒家经典。以“惟精惟一”为文之玺在乾隆早期即有多方,常与“奉三无私”、“乾隆宸翰”一同使用。“惟精惟一”出自《尚书·大禹漠》:“人心惟危,道心惟微,惟精惟一,允执厥中。”即危则难安,微则难明,故戒以精一,信执其中。乾隆以此表明其施政思想。“乐天”之义取自《周易·系辞》:“乐天知命,故不忧。”义即“顺天施化是欢乐于天,识物始终是自知性命,顺天道之常数,知性命之始终,自然之理,故不忧也。”这三玺的篆刻方式与玺文布局均有不同。“乾隆宸翰”为阳文篆刻,布局章法为传统标准格式。“乐天”亦为阳文,两字居中,左右饰以螭纹,使玺面富有动感。这种字、画结合的形式是汉印的遗风。“惟精惟一”为阴文篆刻,印文用汉代私印形式,采取回文法排列,错开相同的两个“惟”字与延长两字上端一笔都是为取得整个印面饱满匀称、和谐美观的效果。此三联玺在乾隆帝上千方的小玺中备受青睐,以后各帝亦十分珍视。清末代宣统皇帝溥仪被逐出宫时携出此印,且随身不离,至1950年方将其交出,经有关机构移交北京故宫博物院收藏
건륭제전 황삼연새는 왼쪽 '건륭한', 정사각형, 높이 1cm, 변장 2.6cm, 중 '롯데', 타원형 1cm, 길이 3cm, 길이 2.3cm계는 상당히 큰 전황석으로 조각되어 있다.삼방인쇄가 연결되어 있다.'새문' '유정' '롯데'는 모두 유가 경전에서 나왔다.'유정(惟)'만을 문(文)으로 하는 새는 건륭(乾) 초기부터 여러 모로 봉삼무사(宸三無无) 건륭한(。)과 함께 사용됐다.'유정(危)'은 '상서대우막(,)'에서 나왔다.곧 위독하면 안정되기 어렵고, 미약하면 알기 어려우니 계명이 정일하며, 믿음이 그 가운데 있다.건륭은 이것으로 그 시정사상을 나타냈다.'롯데'의 뜻은 '주역계사'에서 따왔다.의즉 순천시화는 즐거움이 하늘에 있고, 사물은 언제나 스스로 목숨을 부지하고, 순천도의 상수이며, 목숨의 끝을 아는 것은 자연의 이치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이 3새는 전각 방식과 문새 배치가 모두 다르다.'건륭宸한'은 양문전각, 배치장법은 전통 표준 양식이다.'롯데' 역시 양문(。文)으로 두 글자가 가운데에 있고, 좌우에 도롱뇽 무늬를 장식하여 새의 면을 역동적으로 만들었다.이런 글자와 그림이 결합된 형식은 한인도 유풍이다.유일하게 음문전각을 하고, 인문은 한대의 사인 형태로 회문법을 사용하여 배열하고, 같은 두 글자를 오간 것과 두 글자의 상단 한 획을 길게 한 것은 전체 인면미를 고르게 하기 위함이다.이 3연새는 건륭제 위 천방의 소새에서 각광받았고, 이후 각제는 소중히 여겨왔다.청말대 선통황제溥의는 궁에서 쫓겨나면서 이 인을 가지고 나왔으며, 그 인장을 1950년에 이르러서야 넘겨주고, 관계기관을 거쳐 북경고궁박물관에 소장을 인계하였다.
同道堂”玺,通高8cm,印面2×2cm,青田石质;“御赏”玺,通高5cm,印面2×1cm,寿山石质。二玺皆光素无纽。 “同道堂”、“御赏”两玺原是咸丰皇帝所用的闲章。咸丰十一年(1861年)七月,咸丰帝奕詝病逝于热河避暑山庄,临终前遗诏立6岁的载淳为皇太子,任命载垣、端华、肃顺等8人为赞襄政务大臣,辅佐嗣皇帝处理政务。同时将“同道堂”、“御赏”两方小玺分别赐给载淳和皇后纽祜禄氏,并规定凡以后下发谕旨必须钤用此二玺为凭。据《热河密札》记载:“两玺均大行所赐,母后用'御赏’玺,上用'同道堂’玺,凡应朱笔处用此代之,述旨亦均用之,以杜弊端。”由于载淳年幼,“同道堂”玺便被其生母慈禧控制在自己手中,代子钤印,从而取得了干预朝政的权力。“同道堂”、“御赏”二玺作为谕旨下发的凭证,其使用从咸丰十一年七月十七日始,约至同治十二年同治帝亲政结束,是晚清政治的见证物,具有十分重要的历史价值。
동도당'새, 통고 8cm, 인면 2×2cm, 청전석질, '어상'새, 통고 5cm, 인면 2×1cm, 수산석질.이새는 모두 빈털터리가 되어 있다. '동도당' '어상' 양새는 원래 함풍황제(咸)가 쓴 한장(。)이다.함풍 11년(1861년) 7월 열하피서산장에서 병사한 함풍제 이혁은 6세 때 황태자를 보좌하고 재원, 단화, 숙순 등 8세 때 정무를 맡았다.또 '동도당'과 '어상'을 각각 재순과 '황후' 뉴허록(祜)에게 하사하고, 이후 하달된 교지(。)는 반드시 이 두새를 사용하도록 했다.열하밀찰에 따르면 두 새는 모두 대행하여 하사되었고, 모후는 어상이라는 새를 쓰고, 상은 동도당이라는 새를 사용하였으며, 범응주필처는 이 대대로 사용하였고, 그 취지도 똑같이 사용되었다.재순이가 어리기 때문에 '동도당'새는 생모 자희가 자신의 손아귀에 쥐여 아들 대신 도장을 찍어 조정에 간여할 수 있는 권리를 얻었다.'동도당', '어상' 이새는 유지가 내린 증빙으로 함풍 11년 7월 17일부터 약동치 12년 동치제 친정 종료에 이르기까지, 만청정치의 증빙이다.
鄞马氏凡将斋藏书”石章,近代,马衡篆刻,印面6.4×1.1cm,通高4.9cm 印青田石制,长方形,素面侧款。印文篆体,朱文,上起顺读“鄞马氏凡将斋藏书”8字,印面有阳线边栏。边款阴刻楷书体“此八年前作,以石有伤损,欲改作之而人事冗迫,至今不果,顷以书籍整理毕事,特检出复治之,时廿有一年一月十有三日也。马衡。” 因材施以单行行文,是藏书印常用的布局方法之一。此印以铁线朱文刻治,笔意借助纯熟的刀法,诸字的起笔、收笔和转折体势细密秀润,展示出藏书章的端正雅致。
도마 씨는 재장서 석장, 근대, 마형전각, 인면 6.4×1.1cm, 높이 4.9cm의 청전석제, 직사각형, 소면측면을 썼다.인문전체(朱文,)와 주문(文文), 상기(上起)순서(鄞)는 '"마씨 범장재장서(")' 8자를 읽고, 인면에는 양선(阳)변란(。)이 있다.변금 음각 해서체는 "이 8년 전 작에서는 돌로 손상을 입혔고, 그것으로 고치려다가 인사에 핍박하여, 지금까지는 성과가 없었는데, 갑자기 책으로 일을 정리하여, 특검이 1년 만에 해결하였다.마형." 이라고 합니다. 재료에 의해 일방통행으로 글을 쓰는 것은 장서인쇄에 흔히 사용되는 배치 방법 중 하나입니다.철선주문각치(。文刻)의 의미로 만들어진 이 인쇄는 숙달된 칼질, 제자(字)의 시필, 붓과 접는 자세가 섬세하고 수려하여 장서장의 우아함을 보여준다.
“避盛名求实事”石章,近代,吴隐篆刻,印面边长3.4cm,通高6.2cm 印寿山石制,方形,素面侧款。印文篆体,白文,右上起顺读“避盛名求实事”6字。边款阴刻楷书体“己亥二月仿曼生司马意,吴隐石潜甫作于海上。”“盛名”即“大名”,名实不副者为徒有虚名,《吕氏春秋·审应》:“兼爱天下,不可以虚名为也,必有其实。”故作者刻此印以自警。此印印文章法妥贴,凝重而和谐,无臃肿之失,有浑璞之感。
'피성명구실사' 석장, 근대, 오은전각, 인면변 길이 3.4cm, 통고 6.2cm 인수산 석제, 네모, 소면측면인문전체, 백문, 오른쪽 위부터 '성명을 피해 실사(。事)' 6자를 순독한다.변금음각 해서체 기해이월생사마의, 오은석잠보작해해상.'성명' 즉 '대명(大名)'은 이름뿐이고, '여씨 춘추심응(。")'은 "세상을 다 사랑하되 허명을 쓰지 않으면 안 된다.그러므로 저자는 이것을 각인시켜 자경한다.이 인쇄된 문장은 방법이 타당하고, 무겁고 조화가 잘 되어 있어 비대한 실수가 없고, 혼탁한 느낌이 있다.
岁寒堂书画印”石章,近代,王褆篆刻,印面边长2.5cm,通高3.3cm 印青田石制,方形,素面侧款。印文篆体,朱文,右上起顺读“岁寒堂书画印”6字。边款阴刻楷书体“戊辰壬日,福厂王褆刻于京师。”王褆篆刻的铁线朱文作品,不论印文多少或文字笔划繁简,皆能表现出圆体朱文的秀美与流畅,具有一种端庄婉丽的意韵,使人有如面对优雅柔美的垂柳流泉。
세한당 서화인"석장, 근대, 왕서전각, 인면변 길이 2.5cm, 통고 3.3cm 인청전석제, 네모, 소면측면인문전체, 주문, 오른쪽 위부터 세한당 서화인 6자를 순독한다.변제 음각 해서체인 '무진임일(戊日), 복창왕王(福厂王褆)'이 경사(京。")에 새겨져 있다.전각의 철선주문은 인문의 많고 적음과 획의 번잡함에 상관없이 원체주문의 아름다움과 유창함을 표현할 수 있는 단아하고 부드러운 정취를 지니고 있어 우아한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万竹庐图书印”石章,近代,王褆篆刻,印面边长2.5cm,通高3.5cm 印青田石制,方形,素面侧款。印文篆体,朱文,右上起顺读“万竹庐图书印”6字。边款阴刻楷书体“戊辰岁首,福厂为养吾道兄作于春住楼。”
만죽려도서인"석장, 근대, 왕서전각, 인면변 길이 2.5cm, 통고 3.5cm 청전석제, 네모, 소면측면인문전체, 주문, 오른쪽 위부터 '만죽려도서인' 6자를 순독한다.변제는 "무진세수, 복공장은 우리 도형을 위해 봄에 묵는다"는 해서체다.
处世若大梦胡为劳其生”石章,近代,徐宗浩篆刻,印面边长3.8cm,通高4.9cm 印寿山石制,方形,素面侧款。印文篆体,白文,右上起顺读“处世若大梦胡为劳其生”10字。边款阴刻楷书体“癸丑四月三十日,养吾篆。”文人往往择古人诗句刻作印章,这方印文即摘自唐代李白《春日醉起言志》诗句。此印奏刀精熟,平整中见雄厚感
처세약대몽호위생' 석장, 근대, 서종호 전각, 인면변 3.8cm, 통고 4.9cm 인수산 석제, 네모, 소면 옆면인문전체, 백문, 오른쪽 위부터 순독 처세약대몽호위생(。) 10자.변금음각 해서체 계축사월30일, 양오전.문인은 흔히 옛 사람의 시구를 골라 도장을 찍는다.이 인주도는 잘 익어서, 평평함에도 웅대한 느낌이 보인다.
马衡”石章,近代,马衡篆刻,印面边长4.9cm,通高4.9cm 印青田石制,方形,素面顶款。印文篆体,白文,右起横读“马衡”二字,印面有阴线界栏。顶款阴刻楷书体“余于印石中最爱青田,见即收之,朋好中亦有效尤者,因之年来石愈少而直愈昂,此诚庸人自扰也。此石为八年前所买,亦百年以上物,以有人属题榜,无适当之印,遂仓卒成此,叔平。廿年十月。”马衡先生的名印、室名别号印及收藏印多是自行篆刻,风格多样,且青田石材少有劣者。此印印面施以阴线边框,中有竖向界线分隔印文,字口与阴线边栏等宽,是古玺印面形式的借用。印面工整中见气魄,有铸印的效果。印款以切刀法刻长铭,或以记事,在其作品中常有表现。
마형' 석장, 근대, 마형전각, 인면변의 길이 4.9cm, 통고 4.9cm인 청전석제, 네모, 소면정.인문전체, 백문, 오른쪽부터 '마형'이라는 두 글자를 가로로 읽으면 인면에 음선계란이 있다.최고의 음각 해서체'는 인석 중에서 청전을 가장 좋아하고, 보고 곧 거두고, 친구 중에도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그 해에 돌이 적을수록 더욱 강해지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이 돌은 8년 전에 샀고, 또한 100년 이상 된 물건으로, 누군가가 제목에 속하여 적당한 도장이 없어서, 창졸간에 이렇게 되었다.20년 10월입니다. "마형 선생의 명인, 실명별호인 및 소장인은 대부분 자체 전각으로, 스타일이 다양하고 청전석재에 저질자가 적다.이 인쇄면은 음선 테두리를 씌워 세로로 경계를 가르고 인쇄문을 나누며, 자구와 음선 테두리 등 폭이 넓은 고새인면 형태의 차용이다.인면공정에서 기백이 보이고 주판 효과가 있습니다.인쇄된 대금은 자르는 방법으로 긴 이름을 새기거나, 또는 메모로 그 작품에 자주 표현된다.
海燕廔”石章,近代,齐璜篆刻,通高5.4cm,印面边长2.6cm 印青田石制,方形,素面侧款。印文白文两行,右上起顺读“海燕廔”三字。边款楷书体阴刻“仲子先生为艺术院长,事不悠然,便求之不返,不耐烦难,真吾友也。属刻此印并记钦佩。齐璜时辛未秋九月同客旧京”。杨仲子曾寓长街红楼一角,榜曰“海燕楼”,小石书额。此印印文“海”字偏旁三竖并齐贯通,“燕”字中下部分成剪叉形,“廔”字中竖笔贯通下曳,皆表现出力度感
해연廔' 석장, 근대, 제현전각, 통고 5.4cm, 인면변 2.6cm 인청전석제, 네모, 소면측면인문백문 두 줄, 오른쪽 위부터 '해연廔' 세 글자를 순독하다."중자 선생은 예술원장으로 일하는데 가만히 있지 않고, 그것을 구걸하는 것은 귀찮은 일을 참지 못하니, 정말 나의 벗이다.이 인각을 새기고 경탄하는 바입니다.제나라 때 신미추 9월에 구경에 함께 왔다"고 말했다.양중자는 '해연루(海,)', 소석서액(小石书)으로 불리는 홍루(。)의 일각에 있었다.이 인쇄문은 "해"자가 옆으로 나란히 관통되어 있고, "연"자에서는 아랫부분이 포크모양으로 나뉘어져 있고, "廔"자에서는 세로 획이 아래로 관통되어 있어 모두 강도감을 표현하고 있다.
“无咎周甲后作”石章,近代,王褆篆刻,通高4.3cm,印面边长2.1cm 印青田石制,方形,素面侧款。印文篆体,白文,右上起顺读“无咎周甲后作”六字。边款阴刻楷书体“叔平社长六十寿。辛巳春日福厂刻寄奉祝”。“无咎”见于《易经》,意为无过失或灾祸,古人多以之作名号,此处为马衡先生之别号。王褆于此印款中称马衡为社长,所谓“社”即圆台印社。辛巳年为马衡周甲(60岁),时圆台印社已成立13年。
'무책주갑 후작' 석장, 근대, 왕서전각, 통고 4.3cm, 인면변 2.1cm 인청전석제, 네모, 소면측면인문전체, 백문, 오른쪽 위부터 '무죄주갑 후작' 육자를 순독하다.'숙평 사장님 육십수'.신사춘일복공장에서 축배를 드린다"고 말했다.'무책(無咎)'은 '이경(易經)'에서 볼 수 있는데, 무과실이나 재앙을 뜻하는 말로 옛사람들은 대개 그 이름을 따왔고, 이곳은 마형 선생의 별명이다.왕은 이 인쇄금에서 마형을 사장이라고 불렀는데, 이른바 '사(社)'가 원태인사다.신사년 마형주갑(60)인 원태인사는 설립된 지 13년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