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소다는 사실 요리에 사용되는데. 요리사용법은 잘 모르겠다.
거친 나물을 삶을때 소다약간을 첨가하면 부드러워진다는 소리를 듣기는 했지만, 무슨 영양소가 파괴되는 것은 감수해야 한다고 ....
암튼, 식소다는 요리보다 청소에 좋다.
천연세제로 그만이다.
우선, 1. 자주사용하는 것은 싱크대 하수구청소!! 짱이다.
싱크대하수구에 식소다 2큰술을 뿌려고 양조식초2큰술을 그위에 뿌리면 거품이 나면서 소독이 된다. 그대로 나두고 있다가 청소용 수세미나, 청소용칫솔로 구석구석 다시 한번 닦아주면 윤이날정도로 깨끗해진다.
주로 저녁식사끝나고 주방에서 물안쓰는 시간에 뿌려놓고 기다렸다가 청소하면 좋다.
당연히, 다른 하수구, 목욕탕, 베란다 하수구 다 사용하면 좋다.
2. 기름진 가스렌지주변청소에 좋다. 젖은 행주에 소다약간을 묻혀 슥삭 닦으면 된다. 주로 나는 소다수를 사용한다. 소다수는 미지근한 물500미리에 소다1큰술을 넣고 녹인후 분무기에 넣은 것이다. 소다수를 가스렌즈주변에 뿌려준후 잠시 나둔다. 그러면 하얀가루모양이 나온다. 젖은 행주로 닦으면 된다.
소다수는 찬물에 잘 녹지않는다, 미지근한물에 반드시 녹여 사용해야 한다. 안그러면, 분무기통로가 막힌다.
3. 악취나 냄새제거에도 좋다. 주로 사용하는 것은 음식쓰레기통 바닥에 1/2큰술을 솔솔 뿌려놓는다. 이러면 음식쓰레기로 인해 생기는 악취를 많이 줄일수있다.
물론, 바닥에 소다를 뿌리고 그 위에 신문지를 곱게 접어 넣은후 음식쓰레기담은 봉지를 넣고 봉지입구를 여민후 안으로 넣지말고 밖으로 빼내 뚜껑으로 눌러 닫는다. 이렇게 하면, 음식쓰레기 냄새가 뚜껑에도 배지않고 암튼,, 사용해보니 이방법이 제일로 좋더라구요^^*
4. 과일이나 야채씻을때 농약이나, 지저분한것을 제거할때 좋다. 주로 과일을 씻을 때 사용하는데. 물론 식초약간을 넣은 물에 넣어도 충분히 농약이 제거된다고 한다. 포도같이 씻기 힘든경우에는 오히려 식소다물이 지저분한것들을 잘 흡착해서 좋다. 야채는 잎채소를 주로 씻는데. 깻잎이나 상추같은 것에는 소다가 좋더라구요.
5. 기름진 팬이나 그릇을 씻을때 좋다. 간혹 요리를 하다보면, 양념으로 떡진 팬이 생긴다. 그럼 식탁을 차려놓고 그위에 소다수를 뿌려준뒤 식사후 설겆이를 하면 깨끗하게 씻긴다. 그릇도 기름진 그릇을 따로 모아 소다수를 뿌린후 설겆이 마지막에 하면 똑같은 효과가 난다. 소다수가 기름을 쏘옥 흡수하기 때문이다.
천연세제라고 한번은 설겆이를 소다수로 했는데. 일일이 뿌리면서 하려니깐 쫌 시간이 오래걸려서 주요 기름진 그릇이나 냄비, 팬을 주로 사용한답니당~
가스렌즈주변 벽면. 후드에 기름때를 제거하는데도 소다수는 좋답니다. 소다수 사용이 번거로우면, 소다를 가루로 뿌리고 젖은 부드러운 수세미로 사용하면 되구 기름진냄비나 팬도 소다가루를 솔솔 뿌린후 식사후에 청소하면 됨다.
저는 소다수보다 소다가루를 걍 사용하는 것이 편해서 소다수는 만들어 분무기에 담아놓고 필요할때 사용하고, 가루를 주로 사용한답니다.
어느덧맛객(어맛)의 밥상이 궁금하다면? 제 블로그에 http://blog.daum.net/bluehrp 놀러오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추천은 더욱 건강하고 맛있는 요리법으로 보답하겠습니당 |
출처: 어느덧맛객(어맛) 맛있고 건강한밥상이야기 원문보기 글쓴이: 어느덧맛객-어맛
첫댓글 저는 욕실 타일청소할때 사용해요.
잘 배워가요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해요 퍼가요
좋은정보 잘 보고 갑니다
정보 감사합니당~~
감사합니다 저에게 필요한 정보네요~~
남편이 사골국을 데우다가 솥을 새까맣게 태웠어요. 스텐곰솥이라 아까워 버리지도 못하는데 까맣게 탄 솥도 닦을 수 있을가요?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