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국주일과 그 교훈!
삼하 23:1-7 요 18:33-37
2024. 11. 24.
성령강림 후 마지막 주, 왕국주일
[시작]
1. 왕국주일과 <마지막>이란 단어의 의미!
1) <왕국주일>이란? (교회의 절기)
2) <마지막>이란 말!
2. 오늘 성경 본문들은 '왕! + 왕국주일!'에 대해 보여주는 말씀이다. '왕국주일과 그 교훈!'이란 제목으로 성경 말씀과 그 메시지를 듣고자 한다.
@ 다윗의 마지막 말 곧 다윗 자신의 삶에 대한 핵심(核心)을 표현한 것으로서 하나님께 기름 부음을 받았고 하나님으로부터 인정과 축복을 받으며 살았다는 말씀이다.
@ 빌라도 법정으로서 빌라도는 예수께 유대인의 왕인지에 대해 초점하고 있고 예수는 내가 왕으로서 이를 위해 세상에 왔고 이 진리에 대해 증언하고자 왔다고 하셨다는 말씀이다.
⇒ 1) 왕국주일(Kingdom-tide)을 맞아 우리 믿음의 인생(삶)의 왕(王)이요 주인(主人)은 바로 삼위 하나님(성부! 성자! 성령!)이심을 기억하고 또 그렇게 살라는 메시지와 2) 사람의 기분과 이해(利害)와 욕구에 삶의 주권을 빼앗기거나 맡기지 말고 우리 삶의 주권을 온전히 하나님께 맡겨 그 삶의 핵심을 하나님과 연관한 열매에 두라는 메시지!
[말씀의 요약과 교훈]
1. 사무엘하 23:1-7절: 다윗의 마지막 말이라며 다윗이 자기 자신에 대해 하나님께로부터 기름 부음을 받았고 하나님의 영도 자신을 통해 말씀하신다는 자부심으로 가득하고 또 하나님께서 그 왕으로서의 직무도 인정하시고 축복하셨다는 내용이다.
⇒ 다윗의 마지막 말 곧 다윗 자신의 삶에 대한 핵심(核心)을 표현한 것으로서 하나님께 기름 부음을 받았고 하나님으로부터 인정과 축복을 받으며 살았다는 고백을 교훈한다.
2. 요한복음 18:33-37절: 빌라도 관정에 끌려온 예수께 빌라도가 네가 유대인의 왕인지 분명한 초점을 가지고 물었는데 예수께서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지만 내가 왕이라며 내가 이를 위해 세상에 왔나니 곧 진리에 대해 증언하려 함이라 하셨다는 내용이다.
⇒ 빌라도 법정으로서 빌라도는 예수께 유대인의 왕인지에 대해 초점하고 있고 예수는 내가 왕으로서 이를 위해 세상에 왔고 이 진리에 대해 증언하고자 왔다고 하셨음을 교훈한다.
# 사무엘하 23:1-7절
1. 사무엘서의 마지막 부분(삼하 22장-24장)!
1) 삼하 22:1 여호와께서 다윗을 모든 원수의 손과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신 그 날에 다윗이 이 노래의 말씀으로 여호와께 아뢰어! (시편 18편)
2) 삼하 23:1-7절 본문(다윗의 마지막 말)!
(1) 유언(遺言)이 아니다! (다윗의 유언: 왕상 2:1절 이하)
(2) 자신의 삶(하나님의 기름 부음을 받은 왕으로서)에 대한 핵심(核心)!
→ 핵심(核心): 사물의 가장 중심이 되는 부분!
3) 삼하 23:8절 이하: 다윗의 용사들!
4) 삼하 24장: 다윗의 큰 범죄(인구조사)와 청하건대 내 집을 치소서(삼하 22:17절)!
2. 본문: 다윗의 마지막 말(화룡점정과 같은 종지부가 되는 말)!
1) 1-2절: 다윗 자신에 대한 정체성! (자부심! 자존감!)
(1) 이새의 아들 다윗!
(2) 높이 세워진 자!
→ 야곱의 하나님께로부터 기름 부음을 받은 자!
→ 이스라엘의 노래 잘하는 자!
(3) 하나님의 영이 나를 통하여 말씀하신다!
→ 하나님의 말씀이 내 혀에 있다!
2) 3-4절: 하나님의 말씀! (다윗 자신의 직무에 대한 하나님의 인정과 칭찬!)
(1) 사람을 공의로 다스리는 자!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다스리는 자! (왕으로서의 직무)
(2) 그는 아침 빛 같고, 구름 없는 아침 같고, 비 온 후의 움 돋는 새 풀과 같다!
3) 5-7절: 하나님의 복을 받은 다윗 자신과 사악한 자의 대조!
(1) 다윗 자신이 받은 복!
→ 내 집이 이와 같이 하나님 앞에 복을 받았다!
→ 하나님이 나와 더불어 영원한 언약을 세우사 만사에 구비하고 견고하게 하셨다!
→ 나의 모든 구원과 나의 모든 소원이 이루어질 것!
(2) 그러나 사악한 자!
→ 다 내버려질 가시나무와 같다!
→ 그것들이 당장에 불 살려질 것이다!
3. 핵심: ① 다윗의 마지막 말 곧 다윗 자신의 삶에 대한 핵심(核心)을 표현한 것으로서 ② 하나님께 기름 부음을 받았고 하나님으로부터 인정과 축복을 받으며 살았다는 말씀!
# 요한복음 18:33-37절
1. 배경: 빌라도 법정(로마 법정)!
1) 요한복음에서 유대 공회는 예수의 죄를 직접 확정하지 않는다!
▶ 그러나 공관복음은 예수를 빌라도에게 넘기기 전에 그에 대한 죄를 분명히 선고한다!
→ 마 26:65-66 65 이에 대제사장이 자기 옷을 찢으며 이르되 그가 신성 모독 하는 말을 하였으니 어찌 더 증인을 요구하리요 보라 너희가 지금 이 신성 모독 하는 말을 들었도다 66 너희 생각은 어떠하냐 대답하여 이르되 그는 사형에 해당하니라 하고
→ 막 14:63-64 63 대제사장이 자기 옷을 찢으며 이르되 우리가 어찌 더 증인을 요구하리요 64 그 신성 모독 하는 말을 너희가 들었도다 너희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하니 저희가 다 예수를 사형에 해당한 자로 정죄하고
→ 눅 22:70-71 70 다 이르되 그러면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냐 대답하시되 너희들이 내가 그라고 말하고 있느니라 71 그들이 이르되 어찌 더 증거를 요구하리요 우리가 친히 그 입에서 들었노라 하더라
2) 요 33:28절: 빌라도의 관정으로 끌려온 예수!
▶ 왜? 유대인에게는 사람을 죽이는 권한이 없기에(요 33:31절)!
→ 요 19:7 유대인들이 대답하되 우리에게 법이 있으니 그 법대로 하면 그가 당연히 죽을 것은 그가 자기를 하나님 아들이라 함이니이다
2. 본문!
1) 33-34절: 첫 번째 심문!
(1) 빌라도: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
(2) 예수: 네 스스로 하는 말이냐? 아니면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해 한 말이냐?
2) 35-36절: 두 번째 심문!
(1) 빌라도: 네가 무엇을 하였느냐?
(2) 예수: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다. 내 나라는 여기에 속한 것이 아니다!
3) 37-38절: 세 번째 심문!
(1) 빌라도: 그러면 네가 왕이 아니냐?
(2) 예수: 내가 왕이다! 내가 이를 위해 태어났고 이를 위해 세상에 왔다. 곧 진리에 대해 증언하고자 함이다. 무릇 진리에 속한 자는 내 소리를 듣는다!
→ 여기서 <진리>: 하나님 나라!
3. 핵심: ① 빌라도 법정으로서 빌라도는 예수께 유대인의 왕인지에 대해 초점하고 있고 ② 예수는 내가 왕으로서 이를 위해 세상에 왔고 이에 대해 증언하고자 왔다고 하셨다는 말씀!
# 정리
1. ① 다윗의 마지막 말 곧 다윗 자신의 삶에 대한 핵심(核心)을 표현한 것으로서 ② 하나님께 기름 부음을 받았고 하나님으로부터 인정과 축복을 받으며 살았다는 말씀!
2. ① 빌라도 법정으로서 빌라도는 예수께 유대인의 왕인지에 대해 초점하고 있고 ② 예수는 내가 왕으로서 이를 위해 세상에 왔고 이에 대해 증언하고자 왔다고 하셨다는 말씀!
3. 연결 포인트: 왕! (왕국주일!)
1) 다윗이 고백하는 자기 자신의 삶에 대한 핵심(核心)은 바로 하나님으로부터 부르심을 받았고 하나님으로부터 인정과 축복을 받으며 살았다! (하나님의 다스리심을 받으며 그 인정과 축복을 받으며 살았다! = 다윗 자신의 왕은 하나님이시다!)
2) 빌라도 법정으로서 예수께서 내가 왕이라며 내가 이를 위해 세상에 왔고 이 진리에 대해 증언하고자 왔다고 하셨다!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
3) 왕국주일: 교회력에서 성령강림절 후 마지막 주일이며 강림절 직전 주일을 <왕국주일>(Kingdom-tide)이라 하며 주님의 왕이심과 그 다스리심을 기억하고 하나님 나라(왕국)를 목표하고 삶의 주권을 하나님께 맡겨야 한다는 초점을 갖는다!
4. 제목: 왕국주일과 그 교훈!
1) 왕국주일(Kingdom-tide)의 의도!
2) 왕국주일의 교훈!
[왕국주일과 그 교훈!]
1. 왕국주일의 의도!
1) 하나님께서 다스리신다(통치하신다)!
2) 믿음의 삶(생활)의 목표: 하나님의 나라(왕국)!
2. 왕국주일의 교훈!
1) 왕이 하나님께 삶의 주권을 맡기라!
2) 삶의 핵심(核心)!
3. 메시지의 초점
1) 왕국주일(Kingdom-tide)을 맞아 우리 믿음의 인생(삶)의 왕(王)이요 주인(主人)은 바로 삼위 하나님(성부! 성자! 성령!)이심을 기억하고 또 그렇게 살라는 메시지!
2) 사람의 기분과 이해(利害)와 욕구에 삶의 주권을 빼앗기거나 맡기지 말고 우리 삶의 주권을 온전히 하나님께 맡겨 그 삶의 핵심을 하나님과 연관한 열매에 두라는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