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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예서원 원문보기 글쓴이: 재경
大陀羅尼末法中一字心呪經
대다라니말법중일자심주경
예서원 간략해설 : 문수대륜일자주(文殊大輪一字呪)인 '옴 부림'의 근본경전입니다. 원만주, 대전륜왕일자주, 일자전륜왕주, 지혜전륜왕일자심주라고도 불립니다. 문수보살이 관여하는 이유, 칠구지불모준제다라니 즉 준제진언 마지막 부분에 '부림'이 들어가는 이유 그리고 다른 진언들을 암송할 때 '부림'을 붙여 진언의 원만한 성취를 이루도록 하는 이유가 설명이 되어 있는데 그 부분은 굵게 표시해두었습니다. 참고로 대륜일자주는, 불교부적인 불설해원가부를 작동시키기 위한 진언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한글대장경의 번역에서 잘못된 부분은 일부 수정해놓았음을 미리 알립니다.
보사유 한역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정거천궁에서, 헤아릴 수 없을만큼 갖가지로 장엄한 모든 보살들이 모인 가운데 머무셨다. 그리고 모든 하늘과 용과 야차와 건달바와 아수라 등과 성숙(星宿)과 천선(天仙)이 모두 십지보살의 방편으로 화현하여 이 자리에 모였다.
이때 세존께서 연화장 세계에 앉으시어 대중과 모든 천선 등을 관찰하시고, 앞으로 올 말법시대의 모든 중생을 이익되게 하시고자 일체여래최상대전륜왕정삼매에 드셨다. 곧 미간에서 한줄기 큰 빛을 내시어 시방 세계의 모든 불국토를 두루 비추시니, 그 안의 중생들이 그 빛을 보고 환희하지 않는 이가 없었다. 그 빛이 두루 비추고 나서 다시 부처님 계신 곳으로 돌아와 세 바퀴를 돌고 여래의 이마로 들어가니, 들어갈 때에 다시 가지가지의 장엄한 모습을 나타내었다. 그때 그 빛속에서 홀연히 “나는 대전륜왕일자주이다.”라는 소리가 나니, 수많은 천선들이 공경하며 에워쌌다. 이때 빛 가운데서 다시 소리가 나면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석가여래인 나는 모든 여래의 지혜전륜왕일자심주이다.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모든 부처중에 내가 바로 가장 높은 비밀심주이다. 보개불, 사라수왕불, 무량광불, 무승불, 묘안불, 묘당불, 화왕불과 같은 여러 부처는 모두 이미 설했고, 모든 과거의 무량한 부처들도 모두 수희(隨喜)하신다. 너는 지금 미래의 중생을 위해서 이 주를 자세히 설명하여, 모든 중생이 큰 이익을 얻도록 하여라.”
이때 세존께서 이 광경을 보시고 들으시고 나서 모든 대중에게 말씀하시기를, “무엇을 ‘일자전륜왕주’라고 하는지 마땅히 알라.”고 하시고, 곧 주문을 말씀하셨다.(이것은 범본으로 한글자의 주문이다.)
부림(步林)
이때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다시 모든 천선들에게 고하시기를,
“너희들은 잘 들어라. 묘길상동자(문수보살)야, 이 다라니에 있어서 내가 지금 만다라법과 염송법과 화식(火食)하는 법을 설하여 속히 성취하도록 하고자 한다. 만약 어떤 사람이 능히 이 다라니의 가장 수승한 묘법을 지니고 있으면, 설사 상서로운 날이나 모든 별 등을 모르더라도, 너희 천신들은 가로막지 말라. 만약 나의 교법을 능히 행하는 사람이 있으면 너희 천중(天衆)들은 이 사람을 보호하고 지켜라. 모든 귀신과 모든 악독한 비나야가 등으로부터도 마땅히 수호하여 손해를 입지 않도록 하게 하라. 방편을 지어 호념(護念)하여 부처님의 가르침 중에서 믿고 이해하는 마음을 내게 하여라.”하시고, 곧 삼매에 드시니, 이른바 일체여래정생삼매라, 모든 유정의 불선업(不善業)을 없애주시려고 하시기 때문이다.
이때 세존께서 삼매에 드시고 나자, 시방의 모든 부처님께서 여래의 청정천궁(淸淨天宮)에 계신 것을 관찰하시고, 낱낱이 모두와서 모여 각기 석가모니 부처님께 주문을 말씀하여 주시기를 청하면서 게송으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부처님께서 대위덕을 설하신 것은 모든 유정들을 이롭게 하시기 위해서이니 능히 모든 주문을 이루면 원하는 것을 모두 만족하리라. 모든 부처님들께서 이미 설하셨으니 이 주왕(呪王)의 위덕은 능히 모든 주문중에서 일자(一字)가 가장 존귀하다. 정수리에서 큰 위덕을 내시니 그 힘이 헤아릴 수 없어 모든 요사스럽고 삿된 것들을 없애고 모든 악한 성숙(星宿)을 물리치고, 독한 해를 주는 모신(母神) 등과 저 나야가와 악한 부류의 모든 귀신 등과 유정을 핍박하고 괴롭히는 것들을 물리치네. 오는 탁세(濁世)중에서 외워 지니면 안락을 얻으리라. 훌륭하십니다. 천인사(天人師)시여, 부디 중생을 위하여 설하여 주소서.
이때 시방의 모든 부처님들께서 이 게송을 말씀하시고 나서 잠자코 머물러 계셨다. 이때에 삼천대천세계의 모든 유정이 있는 곳에 순간 커다란 화염을 내어 위광의 휘황하였으나, 한 유정도 다치지 않았다.
이때 석가모니여래께서 모든 청정천궁을 관찰하시고 모든 보살마하살과 모든 연각과 성문과 천선의 모든 대중들에게 고하여 말씀하시기를, “너희들은 잘 들어라.”하시고 곧 게송을 설하셨다.
모든 불자(佛子)에게 고하리니 너희들은 이제 잘 들어라. 내가 지금 모든 공덕을 구족한 이 주문을 말하리라. 오는 악세에 내 법이 멸하려 하면 내가 능히 그때에 말법을 보호하고 지켜 세간에 악독하고 해를 주는 모든 귀신과 모든 천마인(天魔人)의 갖가지 주문법을 없앨 것이니 만약 이 주문의 이름을 들으면 모두 스스로 굴복하리라. 내가 멸도한 뒤 사리를 분포하고 나면, 마땅히 모둔 상호(相好)를 감추고 몸을 변화시켜 이 주문이 되리라. 부처에는 진신(眞身), 화신(化身)의 두 가지 몸이 있으니, 만약 능히 이를 공양하는 이는 그 복덕이 있으리라. 이 주문도 역시 그와 같아 모든 천인이 능히 희유한 마음을 내어 수지하고 공양하면, 그 얻은 모든 공덕이 나의 몸과 같아 다르지 않으리니 내가 지금 이 주왕의 공덕을 간략히 말하겠다.
이때 세존께서 이 게송을 읊으시고 나서, 모인 모든 중생들을 위하여 이 전륜왕여래정계의 법을 설하시어, 능히 다른 법을 곧 무너지게 하시고 능히 자법(自法)을 빨리 성취하게 하시니, 모든 보살이 함께 찬탄하였다.
이 주문을 염송하는 곳에서는 사방 5백 역 안에 있는 모든 악취들이 모두 흩어진다. 그리고 모든 주사(呪師)들이 본법(本法)을 행할 때, 이 주문을 듣고나면 모두 꺾이어 무너져 버리고, 모든 제천도 가지고 있는 신통력을 모두 잃어버려 그 지주자(指呪者)가 다른 법을 멸하려 하여도 다른 법을 멸하지 못하게 된다. 그 지주자가 염(念)하는 곳에서는 모든 세간과 출세간의 다른 모든 지주자와 모든 악성(惡星)이 꺾이어 굴복하지 않는 자가 없다.
만약 선남자가 대승(大乘)을 보호할 때나 자신을 위할 때, 그리고 원적과 맞설 때는, 손에 한 움큼의 푸른 풀을 잡고, 108번 주문을 염송하고 속으로 저 사람을 원망하며, 칼로 풀을 자르면서 저 법을 무너뜨리기를 염하라. 그러면 곧 무너진다.
만약 저 앞사람으로 하여금 주문법이 성취되지 않게 하려면, 주문을 7번 염송하고 손으로 주먹을 쥔다. 그리고 저 사람에게 주의를 집중하면 곧 성취되지 못하게 된다. 만약 저 앞사람으로 하여금 성취하도록 하려면, 곧 그 주먹을 펴라. 그러면 도로 이전처럼 된다.
만약 이 법을 지으려 할 때는 먼저 목욕을 하고 깨끗한 옷을 입어야 자법(自法)이 곧 성취된다.
만약 다른 사람을 보호하여 모든 악귀들이 감히 가까이 가지 못하도록 하려면, 마땅히 이 주문을 염송해야 한다. 자신을 보호하거나 다른 사람을 보호하거나 귀신을 부르거나 보내거나, 사업을 구할 때, 모두 이 주문을 사용하라.
만약 여러 주문을 지녀도 신험(神驗)이 없을 때는 이 주문을 백만번 염송하라. 그러면 곧 얻고자 하는 경계를 성취하게 된다. 만약 효험이 없으면 그 신(神)은 당연히 곧 소멸한다.
만약 천신이 내려와 심부름꾼이 되기를 원하면, 마땅히 기름, 마(麻), 소(酥)와 꿀과 낙(酪) 등을 섞어서 한 움큼씩 조금 취하여, 한 번 주문을 염송할 때마다 한 번씩 불 속에 넣고 태우기를 108번 하라. 이렇게 하루에 3번씩 7일을 하면 곧 그 신이 내려와 심부름꾼이 된다.
만약 모든 하늘을 항복시키려면 천료목(天蓼木) 108쪽을 취하여 하나하나에 주문을 염송하면서 불 속에 던져라. 만약 그 신을 내려오게 하려면, 그 이름자를 생각하면서 하루에 3번씩 작법하라. 7일이 되면 속히 내려와 항복한다.
만약 모든 용녀(龍女)를 항복시키고자 하면, 소(酥)와 꿀과 우유를 취하여 하루에 3번, 108번을 송하면서 불 속에서 태우기를 7일 동안 하라. 그러면 성취하게 된다.
만약 야차와 야차녀를 항복시키려면, 마찬가지로 앞의 법대로 하되, 낙반(酪飯)을 취해서 태워라. 그러면 곧 성취하게 된다.
만약 건달바와 건달바녀를 항복시키려 하면, 모든 향을 태우고 앞의 법과 같이 갖가지 꽃을 태우면 모든 팔부(八部)의 여신이 곧바로 와서 항복한다.
만약 참된 바라문을 항복시키려면, 좋은 이름의 꽃과 백개자(白介子)를 가지고 앞의 법대로 하라. 그러면 뜻대로 된다.
만약 바이샤를 항복시키려면, 낙과 우유와 소를 가지고 앞의 법처럼 하라. 그러면 성취한다.
만약 수다라를 항복시키려면, 소와 흙을 섞어서 앞의 법과 같이 하라.
만약 모든 악인과 악성숙(惡星宿)을 항복시키려면, 소와 유마(油麻)를 취해서 태우기를 앞의 법과 같이 하라.
위에서 말한 것 같은 것은 모름지기 7일 동안 하루에 3번씩 약을 태우고, 목욕하고, 108번씩 주문을 염송하면 곧 성취한다.
이때 세존께서 이러한 말씀을 하시고 나서 문수사리를 부르시어, “이 주문법 중에 이와 같은 위력이 있으니, 너는 뒤의 말세에 이 법을 가지고 능히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받아지녀 쓰게 하라. 또 갖가지의 여러 법이 있으니 내가 지금 간략히 설하리라.”고 말씀하셨다.
세존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나서 잠자코 계시니, 그때 사부대중이 세존께 아뢰기를, “세존이시여, 오직 원하옵나니 자비로써 다시 나머지 법을 설하시어 미래의 중생이 안락을 얻도록 하여 주소서.”라고 하였다.
이때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또 다시 청정천궁을 관찰하시고 묘길상동자에게 고하여 말씀하시기를, “잘 들어라. 내가 지금 일자전륜왕의 위덕있는 주문과 화상법(畵像法)을 간략히 설하리라. 악세의 유정은 정진이 적고, 밝은 지혜가 적으므로 널리 화상의 법을 수지할 수 없는 이를 위해 내가 지금 간략히 화상법을 말하겠으니, 모든 유정들을 이롭게 하기 위해서이며, 속히 길상의 뜻을 얻게 하기 위해서이다. 만약 가장 훌륭한 법을 수지하려면 길이가 1장(丈)이고 폭이 6척(尺)인, 흰색의 새 천을 올이 끊기지 않은 것을 취하되 옻으로 채색하지 말라. 그 상(相)을 그리는 사람은 향탕에 목욕하고 깨끗한 새 옷을 입고 팔계를 수지하고, 마땅히 세존이 전륜왕의 형상으로 설법하는 모습을 그려야 한다. 일체세계주(一切世界主)의 자리 아래에는 범왕(梵王)과 성금강보살(聖金剛菩薩)을 그리고, 부처의 위에는 우화만천자(雨花鬗天子)를 그리고, 자리 아래에는 지법인(指法人)을 그려라.”라고 하셨다.
이때 세존 석가모니께서 다시 묘길상동자를 보시고 고하여 말씀하셨다.
“잘 들어라. 묘길상동자야, 일자전륜왕의 대위덕을 간략한 화상법을 내가 지금 설한 것은 악시(惡時)의 중생들로 하여금 안락을 얻게 하기 위해서이다.”
만약 작법(作法)을 하려면 손에 향로를 가지고, 부처님 얼굴을 자세히 관하고 상(像)의 얼굴을 서쪽으로 향하게 하고, 앞의 갖가지의 향화를 공양하여라. 지법인은, 매일 세 때에 침수향을 태우고, 얼굴을 불상으로 향하고, 이 신주(神呪)를 108번 외운 후에 작법하라. 지법인은 마땅히 계를 지니고, 매일 우유와 낙과 멥쌀의 삼백식(三白食)을 먹으면, 재(齋)를 깨뜨리지 않게 된다. 모든 중생에게 자비로운 마음을 내어 보살계를 지니면, 이 사람이 모든 하고자 하는 공덕을 짓는 일과 모든 병을 고치는 일이 모두 뜻대로 이루어진다. 항상 모름지기 모든 삼보께 공양하라.
만약 윤법(輪法)을 성취하고자 하면, 쇠로 바퀴를 만들되 그 바퀴는 바퀴통을 2개로 하라. 불상 앞에 네모진 단을 하나 세우고 초하루에서 보름까지 세 때에 목욕을 하고, 침수향을 사르고, 주문을 백만번 염송하라. 항상 모든 꽃으로 공양을 하라. 보름이 지나면 다시 한 개의 단을 만들어 가운데 그 바퀴를 안치하고 두 손으로 그 위를 덮고 지심으로 주문을 염송하면, 바퀴에서 화광(火光)이 나타난다. 마땅히 지법인은 허공에 올라 명주(明呪)중에서 선주(仙主)가 된다. 만약 나머지 사람이 보아도 그 사람 역시 공중에 오른다.
만약 산개법(傘蓋法)을 성취하고자 하면, 흰 색의 산개를 새로 만들어 갖가지의 금과 은 등의 보물로 장엄하고 안에 1구(口)의 번(幡)을 달아 매라. 손으로 그 산을 잡고 앞의 법과 같이 하여 주문을 외우면 불이 나오게 되고, 그 지법인은 곧 허공에 오르게 되는 것이 모두 앞의 말과 같다.
만약 작법을 하려면 백월(白月 : 1~15일까지) 15일과 5절일(節日), 즉 8일, 14일, 15일, 23일과 그믐날을 취하라. 그러면 몸이 변화하게 되고 보름안에 반드시 성취하게 된다. 만약 이 법을 성취하면 모든 다른 법도 역시 성취하게 되고, 모든 신통과 불보살법을 얻으며, 이 세계중에서 전륜왕이 되어 천명의 자식들에게 둘러싸이게 된다.
만약 불정법(佛頂法)을 하려 하면, 금, 은, 동이나 납으로 손바닥 하나 크기만큼을 가지고 불정(佛頂)과 같이 하여, 위의 법과 같이 주문을 외워라. 이마에서 불빛이 나오면 곧 공중으로 오르게 되고 모든 중생에게 설법하며 수명을 1대겁이 된다.
만약 여의병법(如意甁法)을 성취하고자 하면, 금병(金甁) 하나를 만들어 모든 씨앗과 모든 약의 종자와 여러 보물을 그 병 속에 넣고, 병 위를 깨끗한 흰색 천으로 덮어라. 12월 1일부터 주문을 염송하기 시작하여 1년이 되면, 성취하게 되고, 그 병 속에 담은 물건은 항상 취하여도 다하지 않는다.
만약 여의보(如意寶)를 얻고자 하면, 금이나 보석이나 수정을 앞의 법대로 하여 천으로 그 위를 덮고 1 년 동안 주문을 염송하면, 속히 성취하여구하는 것을 모두 얻게 된다. 하늘 중에 있거나 인간 중에 있거나 손에 이 보물을 잡으면, 이는 곧 전륜왕이 될 것이니, 그 상(像) 앞에서 주문을 만만(萬萬)번 염송하면 곧 허공으로 오르고, 수명을 1대겁이 된다.
만약 금강저법(金剛杵法)을 이루려면 자단(紫檀)으로 금강저 하나를 만들라. 만약 자단이 없으면 쇳덩이로 만들어도 된다. 5가지 소에서 나오는 물건이란 우유와 소(酥)와 낙(酪)과 똥과 오줌을 말한다. 항상 12월 보름에 그 상(像) 앞에서 청정하게 크게 공양을 베풀고, 백 잔의 우소(牛酥)를 태워서 등을 켜고 또 향탕으로 금강저를 씻어라. 그 지법인(指法人)은 몸을 모든 부처님과 보살에게 보시하고 나서, 그 후에 전륜왕의 주문으로 그 몸을 보호하라. 보름날 밤 2경에 오른손으로 금강저를 잡고, 마땅히 상(像) 앞에서 일심으로 주문을 염송하라. 금강저에서 드디어 불꽃이 나타나게 되면, 모든 천선과 모든 용과 귀신 등이 그 부(部)의 무리들과 함께 모두 그 곳에 와서 지법인을 모시고, 명선처(明仙處)에 들어가 왕으로 세운다. 그 사람의 신력이 금강보살과 같아, 만약 가고자 하는 곳은 장애없이 갈 수 있으며, 수명이 1대겁이고, 능히 미륵보살이 정법을 설하는 곳을 볼 수 있다. 만약 태어날 곳을 즐겨 구하면 뜻대로 자재하여 곧 왕생하게 된다.
만약 웅황법(雄黃法)을 성취하고자 하면, 좋은 품질의 것으로 한 냥을 취하여 귀성(鬼星)이 나타나는 밤에 사흘간 단식을 하고, 여러 스님에게 음식을 베풀라. 그 여러 스님 앞에서 합장하고 따라가며 머물 것을 구하라. 만약 여러 스님이 허락하면 세존을 공양하고, 모든 중생에게 자비심을 내어 부처님 앞에서 일천 잔의 우소(牛酥)를 태워 등을 밝히고, 지주인은 자신을 부처님께 바쳐라. 작법을 끝내고 나서 소원을 빌면서 그 웅황을 취하여 주문을 외워라. 만약 뜨겁거나 연기가 나거나 불빛이 나오는 3가지 모습이 나타나면, 웅황을 조금 취하여 미간에 찍어 발라라. 그러면 모든 천룡과 귀신과 사람, 사람 아닌 것이 곧 와서 받들어 섬기고, 그 주문을 외우는 자의 수명은 천년이 될 것이다. 만약 이마 위에 점을 찍어서 곧 몸이 드러나지 않으면, 천신도 볼 수가 없게 된다. 만약 반드시 나타내고자 하면 역시 마음대로 할 수 있고, 수명은 3천년이다. 만약 몸을 나타내어 불꽃이 나오면 곧 명선(明仙)이 되고, 같이 있던 동반자들도 함께 허공에 올라가 모든 선인들의 수명보다 훨씬 긴 1겁이 된다. 만약 이 몸을 버리면 도사천(覩史天)에 태어난다.
만약 집극법(執戟法)을 성취하고자 하면, 품질 좋은 철로 창을 만들어 1년간 창을 잡고서 주문을 염송하라. 모래로 탑 하나를 만들어 그 앞에 음식을 차려놓고 중생에게 베풀며, 그 탑 앞에서 왼손으로 창을 잡고 가부좌를 틀며, 주문을 염송하라. 곧 갖가지의 광명이 나오게 되고 지주인은 허공으로 오르며, 대자재천의 무리가 지법인을 영접하여 갖가지의 아름다운 꽃을 몸에 뿌리면서 에워싼다. 나머지 보는 사람들도 모두 허공에 이른다. 저 지법인은 능히 대왕이 되고, 항상 대자재천과 모든 천선인이 와서 공경하며 수명은 1대겁이다. 만약 악한 마음을 가지고 와서 서로 향하면 즉시 추락하게 되니, 모든 천룡과 귀신도 악한 마음을 낼 수 없거든 하물며 범부이겠는가. 만약 그 몸을 버리면 서방 극락세계에 태어난다.
만약 사인법(死人法)을 성취하려 하면, 흉터가 없고 아직 허물어지지 않은 시체를 취해서 단 가운데 가져다 그 땅 위에 눕혀놓고, 얼굴을 위로 향하게 해서 네 개의 거타라를 만들고, 한 가지 색깔의 나무로 말뚝을 만들어 그 다리와 손을 묶어라. 지주인이 가슴 위에 앉아 보물을 빻아서 가루로 만들어 조금씩 취하여 한번 한번 주문을 외우면서 죽은 사람의 입에 넣어라. 죽은 사람의 입이 열리고 혀 위에 여의보주를 토해내게 된다. 그 보물을 가지면 곧 명선의 사이에서 전륜왕이 된다. 마음이 원하는대로 병기(兵器)와 의장(儀仗)이 나타나고, 그 몸에서는 광명이 나와 사방 일백여 역을 비추며 수명은 자재하게 된다. 마음으로 다른 세계의 왕이 되고자 하면, 곧 뜻하는 대로 되고, 목숨을 바치면 능히 무구세계에서 태어날 수 있다.
만약 제2 사인법(死人法)을 성취하려면,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하되ㅡ 대추나무를 가지고 말뚝을 만들고, 주문을 한번 한번 염송할 때마다 철가루를 조금씩 죽은 사람의 입 속에 넣어라. 그 혀가 나오게 될 때 곧 그 혀를 자르면 동반한 사람도 함께 역시 허공에 오르게 되고 원하는 것을 곧 얻는다. 수명은 1소겁이 된다. 만약 이곳에서 목숨을 버리면, 하나의 섬부주(贍部州)에 태어나 왕이 된다.
만약 구법(鉤法)을 성취하려 하면, 띠를 가지고 고리 하나를 손에 하나 크기만큼 만들어 5가지의 소에서 나온 물건들 가운데 넣어 씻어라. 하루낮 하룻밤을 단식하고서 그 고리를 가져다 손으로 잡고 금강보살에게 공양하라. 100잔의 소(酥)를 태워 등을 밝히고 먼저 대불정실달다발다라주(大佛頂悉達多鉢多囉呪)를 외워, 그 주문으로써 몸을 보호하고 난 뒤에, 이 주문을 외워 성취하도록 하되, 전의 윤법에서와 같이 하라. 하루가 지나면 광명이 비추는 곳에 흙으로 만든 단 하나를 쌓고 대추나무로 말똥 4개를 만들어 7번 주문을 외우고 하나하나를 모서리에 정착(釘着)하라. 그러면 곧 시방의 법계를 맺게 된다. 제2경 중에 결가부좌하고 일심으로 저 고리에 공양하고 모든 부처님과 보살들에게 정례하며, 저 고리를 갖다 손에 잡고 주문을 염송하라. 그러면 곧 모든 지옥에서 고통받는 중생이 고통이 없게 되고, 지주인은 곧 소리를 듣고 허공으로 날아 올라간다. 손에 이 고리를 잡으면, 모든 명중(明衆)의 왕이 되며, 모든 천룡이 지주인을 보면 예배하고 공양한다. 수명은 1대겁이고 저곳에서 목숨을 버리면 문득 금강지에 태어나 금강경계를 보게 된다.
만약 상(像)을 성취하고자 하면, 상 하나를 그려라. 상에서 불이 나오게 되면, 곧 허공에 올라가 명선이 된다.
만약 별법(別法)을 성취하고자 하면, 먼저 이 주문을 10만번 염송하라. 하루낮과 하룻밤을 반드시 단식하고, 대공양을 베풀고, 일가목을 가져다 불을 피워서, 오마(烏麻)와 우락(牛酪)과 소(酥)와 꿀을 가지고, 1080번 주문을 염송하면서 조금씩 그 불속에 던져라. 그러면 성취하여 마음에 원하는 것을 모두 원만하게 얻게 된다.
만약 대자재천을 항복시키고자 하면, 먼저 대자재천을 공양하고 남쪽 가장자리에 앉아 불을 피워 오마 등의 4가지 물건을 태우며 주문울 1080번 염송하라. 자신이 먼저 깨끗이 방호(防護)하고 주문을 7번 염송하고 물을 몸에 뿌려라. 그때 곧 소리가 날 것이니 두려워하지 말라. 대자재천이 곧 몸을 나타나게 되고 원하는 것을 모두 얻는다.
만약 나라연과 범천왕 등을 성취하려 하면, 이 법으로 지어라. 그러면 곧 성취하게 된다. 모름지기 먼저 자신을 보호하라.
만약 야차녀의 어머니와 자매와 처를 부르고자 하면, 무화(無憂花)를 취하여 그 이름을 염송하라. 하루에 3번, 108번씩 그 꽃에 주문을 염송하고 108번에 이르기까지 불 속에 넣어 태워라. 그러면 7일 안에 능히 이르게 되며, 곧 원하는 것을 얻게 된다. 만약 야차녀의 어머니와 자매와 처가 7일 안에 오지 않으면 저 야차의 머리가 깨지니 마땅히 곧 항복한다.
만약 모든 용을 부르려 하면, 당연히 용화(龍花)를 가져다 위의 법처럼 태워라.
만약 야차를 부르려 하면, 3월 안에 낙반을 취하여 하루에 3번을 각각 108번씩 주문을 염송하라. 그믐날이 되면 하루낮 하룻밤을 단식하고 불상에 공양하고 반드시 모든 야차들에게 음식을 주어라. 벌타목으로 시(祡)를 만들어 낙과 소와 꿀로 만든 밥을 그 속에서 태워라. 마음속으로 야차를 불러 오기를 염하면서 그 소와 낙과 꿀로 만든 밥을 가지고 1080번 주문을 염송하되, 한번 주문을 염송할 때마다 한번씩 그 음식을 태워라. 그러면 당연히 비사문과 모든 야차들이 빨리 그곳으로 오게 된다. 알가목의 꽃을 가지고 앞에서 영접하라. 모든 야차가 말하기를 “우리가 무슨 일을 해주기를 원하느냐?”라고 하면, 곧 지주인은 곧 고하여 말하기를 “매일 한 야차를 시켜 나의 문을 지켜주고, 물리쳐야 할 일이 있으면 곧 해주고, 원하는 물건을 마땅히 가져오고, 탈 것을 원하면 그것을 타게 해주고, 오래 사는 약을 원하면 마땅히 곧 그것을 주시오.”라고 하라.
만약 금강신(金剛神)을 항복시키려면, 먼저 반드시 4천32만 번을 염송하라. 12월 1일부터 1월 15일까지 반드시 부처님께 공양하고 아울러 삼칠승재(三七僧齋)를 베풀고 모름지기 이 공양한 공덕을 금강에게 돌이켜 베풀겠다고 발원해야 한다. 밤 2경이 되면 일어나서 결가부좌하고, 그 불 속에 안식향을 태우면서 주문을 염송하라. 그 향환(香丸)의 크기를 오동나무 씨앗만 하게 하라. 염송할 때는 마음속으로 금강신을 본다고 생각하며 주문을 외워라. 삼경(三更)이 되면 우레가 치고, 땅이 흔들리며, 하늘에서 갖가지의 기묘한 꽃이 내리고 곧 금강이 오게 된다. 아울러 모든 천룡팔부와 보살 등이 와서 함께 에워싼다. 그 지주인은 향탕수(香湯水)와 꽃을 가지고 나가 영접하고 공경하고 예배하라. 금강이 마땅히 고하여 말하기를 “네가 무엇을 원하느냐?”고 하면, 비는 대로 모두 얻는다. 수명이 1겁이고, 만약 그 몸을 버리면 곧 금강이 머무는 곳에 태어난다. 만약 나머지 명선을 성취하고자 하면, 역시 모름지기 이 금강의 법과 같이 하라. 그러면 곧 이루게 된다.
만약 불주법(佛呪法)과 관세음주법과 범천주법과 대자재천주법을 성취하고자 하면, 세간과 출세간에서 모름지기 이 법을 지어라.
만약 다른 주문을 가지고 성취하지 못하면 아무쪼록 이 주문과 함께 나머지 주문을 7일 동안 염송하라. 그러면 곧 성취하게 된다. 만약 이루지 못하거나 효험이 나타나지 않으면 그 주신(呪神) 등은 곧 멸망하게 된다.
만약 대자재천과 모든 하늘 등의 앞에서 7일 동안 주문을 염송하여 만약 몸을 나타내지 않으면 그 머리를 깨트린다.
만약 일식이나 월식 날에는 먼저 원하는 탕환약(湯丸藥)을 섞어서 준비해 두었다가, 그 날 주문을 염송하라. 해와 달이 밝아지면, 곧 그 약 등의 법이 속히 성취된다.
만약 어떤 부인이 자녀를 바라면, 먼저 그 주문을 백만번 외우고 침수향을 태워 공양하라. 12월 1일부터 시작하여 15일까지 도량 중에서 공양하고 아울러 삼칠승재를 베풀라. 그 부인은 하루 3번 향을 사루고, 주문을 외우면서 마음으로 생각하며 발원하여 자녀가 생기기를 청하라. 그 15일 밤 2경에 오유마(烏油麻)를 소(酥)와 섞어서 주문을 한번 염송할 때마다 한번씩 태우기를 100번 하라. 그러면 그 밤 4경에 경계, 또는 보살의 형상 등을 보게 되리니 곧 스스로 알게 된다. 만약 저 부인이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대로 그 원하는 것을 얻으려 하면, 항상 상(像) 앞에서 향을 사루고 이 주문을 지념(指念)하라. 그러면 곧 성취한다.
만약 모습을 숨기고자 하면, 웅황약(雄黃藥) 1소량(小兩) 중의 반냥(半兩)을 취하여 사람의 젖과 섞어서 5개의 환을 만들고, 침수향으로 합자(合子)를 만들어 그 속에 담되, 한 알을 넣을 때마다 1080번씩 염송하여 함께 합(合) 안에 넣어라. 모름지기 일식이나 월식 날에 주문을 염송하라. 만약 그 합자 안에서 소리가 나면 모든 사람이 이 주인(呪人)을 보고 모두 환희하고 원하는 것을 모두 얻게 된다. 만약 연기가 나면 그 지주인은 곧 몸이 나타나지 않게 되고, 이르는 곳마다 모두 그 주(主)가 되며, 수명은 1소겁이 된다. 만약 화염이 나오면, 곧 그 지주인의 몸은 단정하여 16세쯤 되는 천동(天童)과 같이 되고 모든 천신의 주)主)가 된다. 수명은 1대겁이고, 백보장문(百寶藏門)이 모두 다 스스로 나타난다. 만약 우황(牛黃)의 법을 성취하려면, 웅황법과 같이 하라.
만약 안약법(眼藥法)을 성취하려면 석안선나와 청련화와 청목향을 각각 1전씩 취하라. 그 약을 충분히 단련한 구리로 만든 초라 중에 안치하고, 일식, 월식 때가 되면 밤낮으로 주문을 염송하여 연기가 나면, 곧 이 약을 눈 속에 넣어라. 그러면 그 지주인이 곧 모습을 숨기게 되고 은형인(隱形人)중에서 주(主)가 된다.
만약 도법(刀法)을 성취하고자 하면, 흠이 없는 칼을 가지고 23일이나 혹 29일에 그 상(像)에 공양하고 중생식(衆生食)을 흩어서 자신을 호정(護淨)하고, 왼손에 칼을 잡고 주문을 염송하라. 칼소리가 나면 반드시 곧 공중으로 올라가게 되고, 원하는 것이 뜻대로 된다. 또 만약 불이 솟아, 동반인(同伴人)이 불을 보게 되면, 함께 모두 공중으로 올라가서 모든 등공인(騰空人)의 주(主)가 된다.
만약 금강저를 성취하고자 하면, 좋은 쇳덩어리를 취하여 두드려서 길이가 16지(指)가 되는 삼릉(三稜)을 만들되, 위 아래에 각각 끝이 세 갈래가 되게 만들고, 갈아서 자단(紫檀)으로 그 위를 칠하여라. 12월 1일부터 그 상(像)에 공양하되, 1일부터 4승재(僧齋)를 베풀기 시작하여 날마다 점점 1승씩 더하고, 모름지기 스스로 주문을 지니고 13일이 되면 스님을 공양하기를 마쳐라. 그리고 나서 곧 음식을 먹지 말고 15일 밤에 이르면 사리탑 앞에서 도상(圖像)에 공양하고 소등(蘇燈) 108잔을 태우고 띠풀 위에 앉아서 이 주문을 받아 지니며, 양 손에 저(杵)를 잡고 주문을 염송하여 그것을 주(呪)하라. 그 저에서 문득 불이 솟으면 그 지주인은 곧 신선이 되어 올라가고 그 동반들도 역시 공중에 올라가 명선의 주(主)가 된다. 신력이 금강과 같고 수명은 1대겁이며, 목숨이 다한 ㄷ후에 금강보살이 계신 곳에 태어난다. 다시 만약 윤(輪), 도(刀), 기장(器仗) 등의 물건을 구하고자 하면 앞의 법대로 하라. 그러면 곧 성취한다.
만약 집안의 모든 악을 없애고자 하면, 땅에 화로를 만들고 네 변에 연꽃을 그리고, 화로 안에 뽕나무로 시(柴)를 만들고, 낙과 소와 꿀도 하루에 세 때에 1080번씩 주문을 염송하라. 그러면 3일 안에 곧 성취한다.
만약 한 성이나 한 마을을 보호하고자 하면, 7일동안 사미가목으로 불을 지피고 소와 낙과 꿀을 태워라. 그러면 곧 성취한다.
만약 비가 오기를 빌고자 하면, 오도말라 나무(삼장이 말하기를 이 나무는 치자와 비슷하다고 하였다.)를 취하여 태워서 불을 지피고, 아울러 소와 낙과 꿀을 태워라. 그러면 7일 안에 곧 성취하게 된다.
만약 한 국가를 보호하려 하면,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뽕나무를 취하여 태워라.
만약 장수하길 구하고자 하면, 12월 1일부터 15일까지 정결한 음식을 빌고 주문을 모두 30만번 염송하라. 그믐이 되기 이틀 전부터 음식을 먹지 말고 검정소의 젖 한 말을 취하여 108번 주문을 염송하고, 반드시 향화(香花)로 부처님께 공양하고 그 우유를 먹어라. 그러면 긴 수명을 얻는다. 만약 열흘 안에 소와 낙과 꿀을 태우되 괄루초로써 하면 곧 긴 수명을 얻는다.
만약 역적을 항복시키고자 하면 독두와 바라회를 취하여 주문을 1080번 염송하고, 적이 바라회를 보게 하고, 또 바라회의 소리를 듣게 하고, 독두를 보게 하라. 그러면 곧 스스로를 묶는다.
만약 모든 초자(草字)를 취해서 조금씩 새 단지에 넣어 가득 채우고 물을 섞어 그것을 108번 염송하고 그 묘자(苗子)와 물로 몸을 닦으면 모든 악이 없어져 해를 당하지 않는다.
만약 어떤 사람이 여러 독약을 먹었다면, 공작 꼬리를 가지고 주문을 10만번 염송하라. 그러면 독이 퍼지지 않고 모든 나쁜 병이 다 낫게 된다.
만약 하늘에서 내린 모든 열병에는 새끼를 꼬아 주문을 108번 염송하고 그 사람의 목에 묶어라. 그러면 모든 열병이 반드시 낫게 된다.
만약 거타라목(당나라에서는 강목이라고 한다.)으로 불을 피우고, 낙과 소와 줄을 서로 섞어 불 속에 넣어 태우면서 주문을ㅇ 108번 염송하되, 한번 외울 때마다 조금씩 넣어 태우면 복장(伏藏)을 얻는다.
만약 자단을 새겨서 연꽃을 10만개 만들어 큰 강에 들어가 허리쯤 차는 곳에서 하나 하나 주문을 염송하면서 물 속에 띄우면, 꽃의 수에 따라 금장(金藏)을 얻는다.
만약 비리파 나무(삼장은 말하기를, 그 나무가 명사나무와 비슷하다고 하였다.)로 불을 피워서 전과 같이 세 가지 맛을 하나 하나 주(呪)하여 1080번을 채우면 곧 앞에서처럼 무진장 금장을 얻는다.
만약 침향목으로 불을 피우고, 전과 같이 세 가지 맛을 태우되, 날마다 세 때로 한번에 1080번씩 21일 동안 염송하면 모든 천과 용신이 다 와서 심부름꾼이 된다.
만약 멥쌀과 소와 낙과 꿀을 불 속에 던지면서 1080번 주문을 염송하면, 곧 무진한 갖가지 맛의 음식을 얻는다.
만약 크기가 오동자와 같은 안실향을 세 가지 맛과 섞어, 한번 한번 주문을 염송하면서 태우기를 1080번 하면, 모든 야차가 와서 심부름꾼이 된다.
만약 아수가꽃(당나라에서는 망우화라고 한다.)과 세 가지 맛을, 1080번 주문을 염송하면서 일일이 태우면 모든 야차녀가 와서 심부름꾼이 된다.
만약 용화(龍花)와 세 가지 맛을 태우면 모든 용이 와서 심부름꾼이 된다. 만약 침향과 세 가지 맛을 등을 태우면서 앞에서와 같이 주문을 염송하면 모든 금강이 와서 심부름꾼이 된다. 만약 말달나과와 세 가지 맛을 태우면서 앞에서처럼 작법하면, 모든 명선이 다 와서 심부름꾼이 된다.만약 침향목으로 불을 피우고 소합향을 태우면서 108번 주문을 염송하면 모든 건달바가 와서 심부름꾼이 된다.
만약 훈육향을 태우면, 모든 아귀가 와서 심부름꾼이 된다. 만약 시리박색득약을 침수향과 섞어 태우면 모든 긴나라가 와서 심부름꾼이 된다. 만약 백고향을 태우면, 모든 비나야가가 와서 심부름꾼이 된다.(108번을 염송하라.)
만약 백개자와 백개자 기름을 태우고 1080번 주문을 염송하여 마치면, 국왕이 환희하고, 만약 하루 세 때씩 7일 동안 작법을 하면 곧 성취한다.
만약 태양 앞에 마주하여 주문을 10만번 염송하면 모든 나쁜 장애가 없어진다. 만약 한번 염송하면 자신을 보호하게 되고, 두 번 염송하면 친구와 재물이 보호받는다.
만약 연화법(蓮花法)을 성취하고자 하면, 자단목으로 연꽃 하나를 만들어 3일동안 음식을 먹지 말고, 왼손에 꽃을 잡고 상(像) 앞에 앉아 주문을 염송하라. 그 불이 솟게 되면 그때는 모든 동반자들이 허공으로 날아올라 명선의 무리에서 전륜왕이 되고 저 곳에서 목숨을 버리면 서방 극락국토에 태어난다.
만약 말라말가토(당나라에서는 두더쥐흙이라고 한다.)와 모래를 함께 섞어 길이 12지(指)인 금강저를 만들어 스스로 손에 집지(執指)하고 집집마다 걸식을 하고 절대로 사람들과 함께 말하지 않는다. 10만번 주문을 염송하고, 그 저의 끝 윗부분에 구멍을 뚫어 백개자를 넣고, 일식과 월식 날에 상(像) 앞에서 주문을 염송하여 저(杵) 속에 있는 개자가 소리가 나도록 하면, 원하여 구하는 것을 모두 성취하게 된다. 만역 저로 산을 치면 산이 저절로 무러지고, 하는 일마다 모두 뜻대로 된다. 만약 그 저를 가지고 바다로 들어가면 바닷물을 마음대로 할 수 있고, 만약 이 저를 잡고 주법을 송지하면 모든 비나야가가 방해하지 못한다.
만약 강과 바다의 깊은 물에 들어가고자 하면, 허리까지 차는 곳에 들어갈 때까지 10만개의 연꽃을 가지고 한번 주문을 외울 때마다 한 개씩 물에 던져라. 그러면 물속에서 반드시 묘길상천녀가 나타나, 원하는 것을 모두 얻게 된다. 만약 연꽃 줄기 30만개를 가지고, 앞에서처럼 주문을 염송하면서 물속에 던지면, 광대한 원이 모두 뜻대로 된다. 만약 연꽃 줄기 50만개를 앞에서처럼 주문을 염송하면서 물속에 던지면 가장 광대한 원도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없다.
만약 매달 초하루에 사제화향을 취하여, 주문을 108번 염송하면서 낱낱이 상(像 )의 발 앞에 뿌려 던져라. 하루에 세 때씩 15일 동안 이 법을 지으면, 그 상의 발 위에서 불빛이 나와 지주인의 몸으로 들어가 곧 모습이 나타나지 않게 되고, 모든 동반인들과 함께 곧 허공으로 올라가 명선들 중에서 전륜왕이 된다. 수명은 1겁이다.
만약 바닷가에 앉아 용목시로 불을 지피고, 얼굴은 서방을 향하여 용화목을 잡고 주문을 10만번 염송하면서 불 속에 넣어 태우면, 반드시 곧 바닷물이 용솟음쳐 파도가 되어 위로 솟구친다. 그때에 두려워하지 말고 단지 지성으로 마음을 모아 주문을 염송하라. 그러면 바닷물 가운데에서 참된 바라문이 나타나니, 구하는 것은 모두 얻게 되고 물리칠 것은 다 물리치게 된다.
만약 땅 위에 잎이 천개되는 연꽃을 그리고 그 위에 앉아 주문을 10만번 염송하면, 그 땅이 곧 갈라지고 신(神)이 나타난다. 그러면 곧 지주인과 동반 등이 함께 허공에 올라가 명선 무리 중에서 그 대주(大主)가 된다. 수명은 1겁이다.
만약 12월 1일부터 15일까지 사제화를 가지고, 한번 한번 주문을 염송할 때마다 부처님의 정수리 위에 뿌리면서 10만번을 채우면, 정수리에서 곧 광명이 나와 사람의 몸 위에 비쳐 5신통을 얻게 된다. 만약 그 꽃으로 백만번 주문을 염송하면 원하는 것을 다 얻는다.
만약 땅 위의 지렁이 흙을 가지고 사자 한 마리를 만들어 우황을 칠하여 앉은 모습으로 단 가운데에 안치하고 공경히 공양하고 주문을 염송하여, 사자가 움직이게 되면 곧 성취하여 원하는 것을 모두 얻는다. 만약 사자를 타면 태어나고 싶은 곳에 곧 도달하게 된다. 수명은 범천과 같다.
만약 코끼리와 물소 한 마리를 만들어 앞의 법대로 하여 만약 소리를 내게 되면, 모든 천이 다 내려와 구하는 것은 모두 얻고 물리칠 것은 다 물리친다.
이 전륜왕 주문은, 원하는 일을 모두 성취하게 하고, 원하는 물건이 한결같이 마음이 원하는 대로 따르게 되니, 깨끗한 믿음으로 이 법을 지으면 성취하지 못하는 것이 없다.
이때 세존께서 이 법을 설하시고 나서 다시 이런 말씀을 하셨다.
“내가 만약 이 주문의 위력과 모든 법을 성취하는 것을 자세히 설명하려면, 겁이 다하도록 다하지 못할 것이다. 너희들은 마땅히 알라. 간략히 설한 것이다.”
이때 모임중에서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보살마하살과 천룡팔부, 전륜왕 등이 매우 환희하여 모두 외치기를,
“훌륭하십니다. 석가여래시여, 헤아리기 어려운 이 일을 능히 설하셨습니다. 그러니 우리들은 마땅히 이 주문을 호지하기를 맹세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나 사람 아닌 것이 이 주문을 수지하고 독송하고 베껴쓰고 공양하고 애념(愛念)하여 구하려는 것을 보면, 항상 옹위(擁衛)하여 재앙과 우환이 없게 하고, 만약 어떤 나라에 이 주문이 있는 것을 보면, 우리는 그 나라의 모든 사람들을 부처님과 다름없이 공경하겠습니다. 그리고 각기 위력으로써 국경을 방어하여 악한 귀신과 흉한 도적과 사나운 장군과 바람과 비와 물과 불이 침범하지 못하게 하고, 백성이 번성하고 국토가 안녕하게 하고, 재물과 곡식이 풍성하여 굶주리지 않게 할 것이며, 질병이나 상서롭지 못한 일도 흩어져 없어지게 하겠습니다.”라고 하였다.
이때 여래께서 찬탄하시어 말씀하시기를,
“착하고 착하도다. 너희들은 실로 이와 같이 옹위할 수 있으리라.”고 하셨다.
부처님께서 경을 설하시고 나자, 모든 보살들과 천룡팔부가 모두 크게 환희하여 신수봉행하였다.
출처 : 한글대장경 197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