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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21:15-25 / 요한의 아들 시몬아, ..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요 21:15-25 /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요한복음 21장)
15. 그들이 조반 먹은 후에 예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어린 양을 먹이라 하시고
16. 또 두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양을 치라 하시고
17. 세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주께서 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므로 베드로가 근심하여 이르되 주님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양을 먹이라
18.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네가 젊어서는 스스로 띠 띠고 원하는 곳으로 다녔거니와 늙어서는 네 팔을 벌리리니 남이 네게 띠 띠우고 원하지 아니하는 곳으로 데려가리라
19. 이 말씀을 하심은 베드로가 어떠한 죽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을 가리키심이러라 이 말씀을 하시고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20. 베드로가 돌이켜 예수께서 사랑하시는 그 제자가 따르는 것을 보니 그는 만찬석에서 예수의 품에 의지하여 주님 주님을 파는 자가 누구오니이까 묻던 자더라
21. 이에 베드로가 그를 보고 예수께 여짜오되 주님 이 사람은 어떻게 되겠사옵나이까
22.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지라도 네게 무슨 상관이냐 너는 나를 따르라 하시더라
23. 이 말씀이 형제들에게 나가서 그 제자는 죽지 아니하겠다 하였으나 예수의 말씀은 그가 죽지 않겠다 하신 것이 아니라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지라도 네게 무슨 상관이냐 하신 것이러라
24. ○이 일들을 증언하고 이 일들을 기록한 제자가 이 사람이라 우리는 그의 증언이 참된 줄 아노라
25. ○예수께서 행하신 일이 이 외에도 많으니 만일 낱낱이 기록된다면 이 세상이라도 이 기록된 책을 두기에 부족할 줄 아노라
(묵상/ 요 21:15-25)
◆ 요한의 아들 시몬아
(15) 그들이 조반 먹은 후에 예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어린 양을 먹이라 하시고
주님께서는 시몬(베드로)에게 물으셨다.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헬라어 '투톤'은 '이 사람들'이나 '이것들'로 번역할 수 있는데, 무엇으로 번역하느냐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다.
즉 다른 사람들이 예수님을 사랑하는 것보다 베드로가 더 예수님을 사랑하는지를 묻는 것인지, 아니면 베드로의 인생에 있어서 어떤 것보다 예수님을 최우선으로 사랑하는지를 묻는 것인지 명확하지 않다.
만일 전자라면 '그렇습니다'라는 베드로의 대답은 주님께 충성하고 사랑하는 이 경쟁에서 누구에게도 지고 싶지 않은 열정을 고백한 셈이 된다. 그러나 후자라면 베드로의 대답은 자기 인생에 있어서 예수님이 최우선임을 고백한 것이다.
공동번역은 전자로 번역했다.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이 나를 사랑하는 것보다 더 나를 사랑하느냐?"
나는 이 번역에 동의한다.
베드로는 예수님께서 잡히시기 전에 이렇게 고백한 적이 있다.
'다 버릴지라도 나는 그리하지 않겠나이다'(막 14:29)
이 고백은 자신이 누구보다 더 충성됨을 과시한 셈이다. 베드로는 예수님께서 그렇게 믿어주길 바랐다.
이제 예수님의 질문은 네가 과거에 그런 고백을 했는데, 아직도 여전하니? 라고, 묻는 것과 같다. 전 같으면 자신만만했을 베드로지만, 이제는 심각한 고민에 빠졌다. 왜냐하면 자신이 주님을 세 번이나 부인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라는 질문은 언뜻 베드로가 세 번이나 부인한 것을 추궁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사실은 베드로의 진심을 아시는 주님께서 베드로의 마음을 치유하시기 위해서 하시는 질문이다. 베드로에게 '내 어린 양을 먹이라'고 말씀하신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베드로가 예수님의 질문에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라고 대답한 것은 베드로가 주님께 얼마나 진심이었는지를 보여준다.
자기가 아무리 결심했어도 결국 예수님의 예언대로 예수님을 부인했던 베드로는 주님 앞에서는 허세나 가식, 그리고 아첨이 필요가 없음을 잘 알았다. 내 속마음을 다 아시는 그 분 앞에서 무엇을 숨길 수 있겠는가? 그러기에 오히려 마음이 편하다. '주님이 아십니다'
어느 집회에 가자 어메이징 그레이스 찬양의 가사를 '아시지요, 아시지요, 아시지요, 주님'으로 바꾸어 부르는데 얼마나 마음이 뭉클한지...마음을 감찰하시고 아시는 하나님 앞에서 우리가 무엇을 숨기고 감추겠는가? 하나님 앞에서는 오로지 진심만이 통할 뿐이다.
◆ 내 양을 먹이라
주님의 질문은 무려 세 번이나 계속된다.
그런데 헬라어로 보면, 흥미로운 발견을 하게 된다. 예수님께서 '아가페'로 사랑하느냐를 물으셨는데, 베드로는 '필리아'로 사랑한다고 대답했다. 헬라어는 사랑이란 단어가 여러 개다. '아가페(αγαπη)'는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는 것과 같은 희생적인 사랑을, '필리아(φιλια)'는 친구 간의 사랑, 즉 우정을 가리키는 단어다. 남녀 간의 사랑을 가리키는 '에로스(ερος)'도 있다.
왜 베드로는 아가페로 사랑한다고 대답하지 못했을까?
그래서 각종 해석이 나오게 되었다.
즉 베드로가 예수님을 부인하기 전에는 분명히 아가페적 사랑을 확신했지만, 부인하고 난 뒤에는 감히 그런 단어를 쓸 엄두를 못 냈다고 한다. 그저 자신의 수준은 필리아 정도라고 대답한 것이다. 일종의 주제 파악이고, 겸손이다.
그러나 그런 해석은 다소 무리가 될 수 있다. 일단 예수님과 베드로는 헬라어로 대화하지 않았을 것이다. 당시에 유대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히브리어나 아람어로 대화했을 가능성이 높다. 다만 요한이 그것을 헬라어로 옮기면서 당시의 뉘앙스를 살려서 특별히 의미를 부여하고 단어를 선정했는지, 아니면 별 구분 없이 혼용해서 쓴 것인지 그 의도를 파악해야 한다.
요한은 요한복음 5장 20절에서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라는 말씀에서 '필레이', 즉 필리아를 사용했다. 요한복음 16장 27절에서도 동일한 단어를 사용하여 '아버지께서 친히 너희를 사랑하심이라'고 했다. 따라서 요한은 아가페나 필리아를 특별하게 구분한 것 같지는 않다.
아무튼 주님께서는 다른 제자들이 있는 가운데, 베드로에게 하신 이 세 번의 질문과 '내 양을 먹이라'는 말씀을 통해서 위축되어 있는 베드로의 심령을 완전히 회복시키셨고, 다른 제자들 가운데서 베드로의 위치를 분명하게 정해주셨다. 이제 베드로가 교회를 이끌어야 한다. 예수님은 베드로와의 대화를 통해서 혹시 모를 제자들끼리의 주도권 다툼에서도 베드로의 손을 들어준 셈이다.
이제 누구도 베드로의 과거를 들추며 비난하거나 깎아내리지 못할 것이다.
예수님께서 용서하시고 받아주셨으며 회복시키셨는데, 누가 거기에 토를 달 수 있단 말인가?
주님은 이렇게 허물많고 죄 많은 자임에도 완전하게 용서하시며, 회복시키시고, 자신의 일꾼으로 써 주신다. 은혜 위에 은혜다.
세상 사람들은 과거를 들추며, 영원히 용서하지 않으며, 그의 과거를 트집 잡아서 어떤 것도 맡지 못하게 한다. 우리는 신문에서 끊임없이 그런 기사를 읽는다. 그러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들을 그렇게 살면 안 된다. 이전 것은 지나갔다. 이제 새롭게 된 자를 그렇게 취급하면 안 된다. 변화를 믿고, 성화를 믿어야 한다.
◆ 요한
(21) 이에 베드로가 그를 보고 예수께 여짜오되 주님 이 사람은 어떻게 되겠사옵나이까
예수님은 베드로가 앞으로 남에게 잡혀서 원치 않는 곳으로 데려가는 죽음을 예고하셨다.
외경인 '베드로행전'에는 베드로가 박해를 피해서 로마 떠나는 도중 주님을 만났는데, 베드로를 지나쳐서 반대 방향으로 가시는 주님을 향해 베드로가 '주님, 어디로 가십니까? (쿼바디스, 도미네/라틴어)'라고 하자 '네가 십자가를 지지 않으려 하니 내가 다시 십자가를 지러 간다'라고 대답하셨다. 그러자 베드로는 크게 잘못을 뉘우치고 다시 로마에 가서 십자가에 거꾸로 못 박혔다고 한다. 베드로가 거꾸로 못 박힌 이유는 '감히 주님과 같은 모습으로 죽을 수는 없다'고 스스로 요구해서 그렇게 되었다고 하지만, 모두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다.
베드로는 예수님을 따르는 중에 요한도 따라오는 것을 보고 요한의 미래에 대해서도 물었다. '이 사람은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러자 주님께서는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지라도 네게 무슨 상관이냐'라고 대답하셨다. 이 말씀은 충분히 오해될 만하다. 주님께서 오실 때까지 머물게 된다면 죽음을 보지 않고 휴거하는 것이리라. 그러나 후에 요한이 죽음으로써 그것이 오해였음이 밝혀졌다.
요한은 비록 실제적인 재림을 보지 못했지만, 요한계시록에서 밝힌 것처럼 예수님의 재림을 환상으로 목격하고 우리에게 그것을 전해주었다.
주님께서 베드로에게 주신 교훈은 다른 사람의 운명에 대해서는 신경 쓰지 말고 자신의 할 일만 집중하라는 것이었다. 왜 나만 이런 고난을 겪어야 하느냐와 같은 질문은 하지 않아야 한다. 각자에게 하나님의 뜻이 있다.
◆ 요한복음이 끝나다
24절은 그동안 '주님의 사랑하시는 제자'로 표현되었던 자가 이 복음서를 기록한 자임을 분명히 한다. 이것을 다른 복음서와 비교해 보면, 이 사람이 사도 요한이었음을 금방 알 수 있다. 24절에서 '우리는'이라고 한 것으로 미루어보아, 이 복음서를 기록한 사람들이 따로 있음을 알 수 있다. 아마도 이들은 요한이 말한 것을 필사한 사람들일 것이다.
예수님의 수많은 행적이 있겠지만, 성경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들만을 전해준다. 성경은 우리가 예수님이 어떤 분이심을 알리고, 예수님을 믿어 영생을 얻도록 인도한다. 성경은 사건이 일어난 지 수백 년이 지난 후에 만들어진 전설을 기록한 책이 아니라, 이렇게 직접 예수님을 따르고 듣고 본 자들이 증언한 생생한 기록이다. 그러므로 나는 성경을 확신하며, 성경이야말로 인류 최고의 보물이라고 주장한다.
날마다 성경을 읽고 그 속에 기록된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영혼의 양식으로 삼는 자는 복되다.
주님,
우리에게 성경을 주심을 감사합니다.
저는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제 눈을 여셔서 하나님 말씀의 오묘함과 신비를 더욱더 깨달아 알게 해주십시오.
[출처] 요 21:15-25 /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작성자 야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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