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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금고와 각종 잠금장치의 라오스 수입은 2011/12 기준 각각 18만930달러와 14만7895달러임. - 라오스 수입품목 분류 중 기타(2.6%)의 0.5%를 차지하며 비중이 낮으나, 전체 수입의 81% 이상을 차량 및 부품, 연료, 건설자재, 산업원료, 전자제품, 전기장비 등이 차지하는 구조적 한계를 고려하면 결코 적은 수입량은 아님. - 한국의 해당 제품 대라오스 수출은 아직 거의 없어 향후 한국 제품시장 형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연 8% 이상의 꾸준한 경제성장에 따라 라오스 국내 통화 유통량이 증가함. - 상관습 상 신용카드 또는 전표거래보다 현금거래를 선호하며, 은행 입출금 업무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에 거래 편의를 위해 기업과 개인 모두 현금 보유율이 다소 높음. - 라오스 소득증대에 따라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벽 사이와 장판 아래 보관해오던 현금을 보다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 금고 또는 잠금장치 구입이 증가하는 추세임. - 또한 현지 건축 인테리어 전문 S사 관계자에 따르면 호텔, 오피스, 서비스 아파트 등의 신규건축에 소형 금고와 전자 잠금장치(도어락 등)를 설치하는 곳이 증가하고 있다함. - 현금 외 시장규모가 증대된 금, 귀금속, 보석류 등의 안심보관을 위해 금고와 기타 보안잠금 장치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유동 현금이 많은 개인사업자 또는 기업 - 호텔 및 서비스 아파트 - 일반 가정 ○ 소비자 구매 동기 - 현금 및 귀중품의 안전한 보관 - 대외비 문서 및 주요 시설물 보호 - 가내 보안 강화 등 V사 금고 설치 모습 자료원: KORA 비엔티안 무역관 □ 수입동향 ○ 관련 제품 별도 통계자료 없음 - 품목별 수입통계는 2011/12에 처음 작성돼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 전무 □ 금고 및 잠금장치 수입규모 및 동향 라오스 금고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303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 국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1 | 2012 | 2013 | 2011 | 2012 | 2013 | 13/12 | | 총계 | N/A | 181.0 | N/A | N/A | 100.0 | N/A | N/A | 1 | 중국 | N/A | 67.1 | N/A | N/A | 37.07 | N/A | N/A | 2 | 싱가포르 | N/A | 36.8 | N/A | N/A | 20.33 | N/A | N/A | 3 | 태국 | N/A | 35.8 | N/A | N/A | 19.78 | N/A | N/A | 4 | 베트남 | N/A | 15.5 | N/A | N/A | 8.56 | N/A | N/A | 5 | 인도네시아 | N/A | 13.4 | N/A | N/A | 7.40 | N/A | N/A | 6 | 말레이시아 | N/A | 12.4 | N/A | N/A | 6.85 | N/A | N/A |
라오스 잠금장치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301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 국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1 | 2012 | 2013 | 2011 | 2012 | 2013 | 13/12 | | 총계 | N/A | 147.9 | N/A | N/A | 100.0 | N/A | N/A | 1 | 중국 | N/A | 96.5 | N/A | N/A | 65.25 | N/A | N/A | 2 | 미국 | N/A | 22.1 | N/A | N/A | 14.94 | N/A | N/A | 3 | 베트남 | N/A | 14.5 | N/A | N/A | 9.80 | N/A | N/A | 4 | 태국 | N/A | 12.1 | N/A | N/A | 8.18 | N/A | N/A | 5 | 호주 | N/A | 2.7 | N/A | N/A | 1.83 | N/A | N/A |
주: HS Code별 수출입통계 자료는 FY 2011/12에 시작돼 이전 자료입수는 불가 라오스의 FY는 매년 10월부터 다음해 9월까지기에 한국의 무역협회 등 자료와 일치하지 않음. 통계 신뢰도가 다소 떨어지나 전반적 시장상황은 참고할 수 있음. 자료원: Ministry of Industry and Commerce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제도 ○ 특별한 규제와 필수인증 내용 없음. □ 관세율 (단위: %) HS Code | MFN | 한-아세안 FTA | 비고 | | 2014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8303 | 10 | 4 | 3 | 2 | 1 | 0 | 금고 | 8301 | 5 | 5 | 4 | 3 | 2 | 0 | 잠금장치류 |
○ 부가가치세 10%, 소비세 부과대상 아님. ○ 통관 시 유의사항: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수입상이 직접 판권을 가지고 유통 ○ 제품 딜러가 수입 대행사를 통해 소매상에게 넘겨 판매하는 방식 | | I-Furniture | Fursys Furniture | | | Index Furnitrue | Souvanny Trading | | | Phonsavanh Furniture | Mobela Furniture |
주: 금고 및 잠금장치 전문매장은 전무하며 가구매장에서 주로 취급 주2: Souvanny Trading이 유일한 건축자재 전문매장임.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 유통채널 활용 방안 - (Sole Agent 형식의) 제품 공급 계약 후 다품종 소량 주문이 일반적임.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Sure, KIOSK, Synda, Chubb, Leeco 등의 가구 브랜드에서 만든 금고와 중국 제조업체에서 만든 금고 등이 유통 판매되고 있음. ○ 호텔 옷장 속의 조그마한 보관함부터 500㎏에 달하는 대형금고까지 다양한 제품이 있으며 가격은 50달러에서 2만7000달러까지 편차가 심함. ○ 라오스 주요 판매 제품 및 가격 | | 소형(40×30×25㎤) 약 177달러 | 소형(40×30×25㎤) 약 274달러 | | | 소형(40×30×25㎤) 약 183달러 | 소형(25×30×40㎤) 약 183달러 | | | 중형(40×45×50㎤) 약 548달러 | 대형(40×45×60㎤) 약 903달러 |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 전문 금고 제작 업체 또는 주문형 제작 업체 등의 수요도 드물게 있음.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는 거의 없음. - 금고 및 잠금장치 시장이 활성화 되지 않아 아직 한국산 제품까지는 시장에 유통되고 있지 않으나 L사 등 일부 현지 업체에서 한국 제품에 관심을 가지며 가격표와 카달로그 등을 받아보고자 함. ○ 선호 브랜드 별도로 없음 - I사 판매부 관계자에 따르면 제품과 이미지가 연결되는 브랜드는 없으며, 일반 가정용으로는 투박한 디자인보다 실내 인테리어와 어울리는 제품을 찾는 경향이 있다함. - 제품의 기능에 심미적 가치를 더한 제품이 소비자의 구매 의욕을 자극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별도 없음.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판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아직은 작은 시장 특성상 다품종 소량주문이 일반적이기에 탄력적 대응이 가능해야 함. - 신용거래보다 현금거래를 선호하나, 물품대금 지급시기를 최대한 늦추려는 경향이 있음. - 체면문화가 있어, 대금독촉 등이 있을 경우 본인을 못 믿는 것으로 간주해 이후 거래가 어려움. - 영어를 사용한 국제거래경험이 부족하기에 교신에 어려움이 있음. -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제품의 경우 홍보비 등을 판매자가 부담하도록 하는 관례가 있음.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구두협의 사항은 반드시 서면으로 남겨 서명을 받아야 함. - 신뢰는 절대적인 시간이 지나야 구축이 가능하기에 끈기를 가지고 접근해야 함. - 견적을 준비할 때 바이어가 요구할 할인 금액을 예상해 견적금액을 다소 인상할 필요가 있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시장공략을 위해선 다소 공격적이고 투자가 동반된 마케팅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 - 라오스 현지 업체의 영업력은 제로에 가깝기에 직접 건설사 또는 내장업체를 찾아다니며 수요를 발굴해 납품하는 방법도 고려해 봐야 함. - 호텔, 서비스 아파트 등에 설치되는 제품과 사무실 및 가정에 들여지는 제품의 사용특성이 다르기에 타깃 설정 및 마케팅 방법도 달리 고민할 필요가 있음. - 고급차 딜러, 은행 VVIP 센터 등과 연계한 파생상품을 만들어 실수요자에게 제품을 공급하며 라오스 체면문화에 바탕을 둔 밴드웨건 효과로 신규 수요창출을 기대해볼 수도 있음. - 또는 금고, 잠금장치 등 종합 보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국내 업체가 협력해 진출하는 방안을 모색해 볼 수도 있음. - 보호한다는 제품의 특성과 보수적이고 개인적인 라오스 국민 성향을 고려할 때 대대적인 광고보다는 프레스티지 마케팅과 유사한 맞춤형 제품 판매가 주효할 것으로 전망 제목 | 라오스 덤프차 시장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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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1-16 | 국가 | 라오스 | 작성자 | 정다은(비엔티안무역관) | 품목 | 덤프차(비고속도로용으로 설계된 것으로 한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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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코드 | 8704100000 |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한국의 대라오스 수출금액은 2013년 기준 약 1억8000만 달러로 라오스는 국가별 수출금액 순위에서 94위를 차지하는 작은 시장이지만 최근 5년간 꾸준한 증가를 보이는 성장하는 시장임. ○ HS Code 2단위 기준 한국의 대 라오스 수출품목의 금액 순위를 보면 1위는 HS Code 87의 ‘일반차량’으로 전체 수출금액 약 1억8000만 달러 중 약 1억6000만 달러의 절대적 비중을 차지함. 하위단위 별 순위를 보면 HS Code 8703의 승용자동차가 1위, 8704의 화물자동차가 2위, 8708의 부분품과 부속품이 3위를 차지함. ○ HS Code 8704 화물자동차와 870410 덤프차의 대라오스 수출금액 추이는 아래 표와 같음. (단위: 천 달러, %) HS Code | 2011 | 2012 | 2013 | 2014.11 |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8704 | 27,938 | 28.5 | 49,374 | 76.7 | 53,107 | 7.6 | 32,948 | -33.1 | 870410 | 14 | -91.7 | 12,038 | 85,882.1 | 10,248 | -14.9 | 103 | -99.0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라오스는 현재 개발도상국 대열에 속해 있기는 하지만 최근 약 8% 대의 경제성장률을 보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경제 성장과 더불어 건물 증축, 도로 건설 등 각종 제반시설 구축을 위해 노력하며 2011~2015년 제7차 국가 사회경제 개발계획에 포함된 주요 건설 관련 사업으로는 ▲철로 건설사업, ▲공공안전과 국가안보를 위한 도로 건설사업, ▲고속도로 건설사업, ▲공항 건설 및 보수 사업, ▲메콩강 다리 건설사업, ▲내륙 수로 건설 및 둑 침식 방지사업, ▲도시 개발사업, ▲빌딩 건축사업 등이 있음. - 2013년 국가 재정 악화로 정부 발주공사를 자제하라는 총리령이 내려지는 등 건설경기가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이기는 했으나 국가개발계획 및 새천년개발계획(Millennium Development Goals)의 거시적 목표 달성을 위한 제반시설 구축 사업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또한 수도 비엔티안의 경우 신도시 개발 및 정부청사 이전을 계획하고 있어 건설경기 회복에 일조할 것으로 예측됨. - 이에 따라 건설 자재의 운반을 위한 덤프차 수요의 증가도 예상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건설업체, 건설자재 공급업체, 장비 임대업체 등 수요처가 제한적임. ○ 소비자 구매 동기 - 건설 자재 운반을 위한 차량 구매 □ 수입동향 ○ 덤프차 관련 통계자료 (단위: 천 달러, %) HS Code | 순위 | 국가 | 수입액 | 점유율 | 870410 | 1 | 태국 | 6,189,292 | 49 | | 2 | 중국 | 4,499,309 | 36 | 3 | 베트남 | 827,314 | 7 | 4 | 한국 | 378,603 | 3 | 5 | 일본 | 305,870 | 2 | 6 | 미국 | 290,304 | 2 | 7 | 싱가포르 | 120,694 | 1 | 8 | 호주 | 435 | 0 | | 합계 | 12,611,821 | 100 |
자료원: 라오스 상공부(MOIC, Ministry of Industry and Commerce) 주: 1. 라오스 회계연도는 매년 10월부터 다음해 9월까지임. 2. HS Code별 수출입통계 자료는 FY 2011/12에 시작돼 이전 자료는 입수 불가 3. 라오스는 통계가 매우 빈약하며 공개되지 않아 상기 수치도 라오스 상공부로부터 별도로 입수한 자료로 다른 통계와 수치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나 시장규모는 참고할 수 있음. 4. 통계 신뢰도가 다소 떨어지나 전반적 시장상황은 참고할 수 있음.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특별한 규제와 필수인증 내용 없음. □ 관세율 HS Code | MFN(%) | 한-아세안 FTA(%) | 비고 | | 2014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870410 | 20 | 0 | 0 | 0 | 0 | 0 | 양허제외 |
○ 통관 시 유의사항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유통채널 활용 방안 - Sole Agent 형식의 제품공급 계약이 일반적이나 사후관리 등에 대한 문제 협의가 어려울 수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수입통계와 같이 태국 제품이 약 50%에 달하는 점유율을 보이며 중국이 36%, 베트남이 7%로 그 뒤를 잇고 있음. 태국, 중국, 베트남 3개 국가의 점유율만 합해 92%에 달하며 그 나머지 시장을 한국, 일본, 미국, 싱가포르, 호주가 분할하고 있는 상황임. ○ 주요 차량 유통업체로 KoLao, Manignyom, Toyota Lao Thani 등이 있음. 대부분 독점 공급 계약을 맺고 있어 추가 진출이 다소 어려울 수 있음.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라오스시장 내 한국 차량은 일본산 제품과 비슷한 품질을 가지고 있지만 가격은 저렴하며 중국산 제품보다 가격은 높지만 품질은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음. - 건설 중장비의 경우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광고가 시작됐으며 독일, 일본산 제품과 견주어 품질 면에서 경쟁력이 있다는 인식이 확산됨. - 이러한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해 볼 때 덤프차 역시 라오스 시장 내 영역을 점차 확보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선호 브랜드 - 현대, 기아, 대우 등 대기업 브랜드를 선호함.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아직은 작은 시장 특성상 소량주문이 일반적이기에 탄력적 대응이 가능해야 함. - 신용거래보다 현금거래를 선호하나 물품대금 지급시기를 최대한 늦추려는 경향이 있음. - 체면문화가 있어 대금독촉 등이 있을 경우 본인을 못 믿는 것으로 간주해 이후 거래가 어려움. - 영어를 사용한 국제거래경험이 부족하기에 교신에 어려움이 있음.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구두협의 사항은 반드시 서면으로 남겨 서명을 받아야 함. - 신뢰는 절대적인 시간이 지나야 구축이 가능하기에 끈기를 가지고 접근해야 함. - 견적을 준비할 때 바이어가 요구할 할인 금액을 예상해 견적금액을 다소 인상할 필요가 있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건설 사업이 실제로 진행되는 수요처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사업 기간 동안 안정적인 공급 및 관리가 가능하며 이를 바탕으로 라오스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여 지속적인 진출이 가능함. ○ 전문 잡지가 없을 뿐더러 매체 홍보 효과도 미미하기 때문에 온,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세일즈 시도가 필요함. 따라서 라오스 진출을 위해서는 직접적인 출장 방문, 바이어 초청 등의 선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됨. ○ 전시회 참가 및 현지 에이전트 발굴 등의 지속적인 바이어 관리가 필요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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