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곳은 자유게시판입니다.
수험관련 매매 교환 관련 글은 해당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박문각에서 인사노무관리 및 경영조직론을 강의하고 있는 안지연 노무사입니다.
인사관리론 해설을 올립니다.
인사관리론의 경우 올해 0기부터 시작하여 아직 출제된 모의고사가 없지만
앞으로 공부하게 될 교수님 저서와 논문 등 자료를 바탕으로 해설지를 작성하였습니다.
아래는 인사관리 총평입니다.
<인사관리 총평>
1. <1문>
(1) <1-1문>은 관리자 교육훈련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언급한 후
관리층 교육훈련 기법 6가지의 개념과 장단점을 충실하게 적으시면 됩니다.
해설에서는 9가지를 언급했지만 답안에서는 katz의 의사결정 능력, 인간관계 능력, 기술적 능력 등 3가지 기준에 맞추어 각각 2가지씩 적어주시면 됩니다.
(2) <1-2문>은 교육훈련 평가기법에 대해 출제가 되었는데,
<1-1문>의 마지막 부분에 교육훈련을 잘 설계하기 위해서는
교육훈련 평가가 선행되어야 함을 연결고리로써 언급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문제에서 물어본 3가지 교육훈련 기법인 커크패트릭, 골드스타인, ROI의 기준과 개념을 충실하게 적어주시면 됩니다.
2. <2문>
<2문>에서는 내부모집이 출제되었는데 <1문>과 연계하여 생각하면 외부모집을 축소하고 내부역량을 강화하는 최근 기업 트렌드를 반영한 문제라고 유추됩니다.
인사관리 문제가 현대 기업의 추세(Trend)를 반영한다는 점을 감안하였을 때 코로나 등 상황적 추세를 고려하여 강약조절을 하며 기본서를 공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제가 강조드리는 것이 기출문제인데 경영지도사 기출문제에서 사내공모제도가 출제된 만큼 내부모집은 중요한 주제로 꼽을 수 있습니다.
내부모집의 개념과 방법 적어도 2가지 이상(3가지 적을 것을 추천)을 충실하게 적으셨으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으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3. <3문>
항상 인사관리 3문이 논란이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작년 경영지도사 노사관계론에서 직장 내 괴롭힘이 출제되었고,
올해는 교섭유형이 출제된 만큼 해당 해에 출제된 경영지도사 주제는 꼼꼼하게 공부해야 할 것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양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중요한 주제를 깊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 본 용어였더라도 관련 개념을 유추하여 경영조직론의 토마스, 킬만, 라힘의 경쟁형, 협동형, 회피형을 차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시험 보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저도 그랬고 아쉬움이 더 많으실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결과가 나올 때까지 정말 아무도 모릅니다.
특히 3문의 경우 토마스, 킬만, 라힘을 차용하는 등으로 최대한 비슷하게 응용하여 적었다면 합격엔 큰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뭐라도 쓰셨다면 분명 좋은 결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다들 시험보시느라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