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성(二重性)에 관한 사자성어(四字成語)]
01. 경원시(敬遠視): 敬(공경할 경), 遠(멀 원), 視(볼 시) ==>겉으로는 공경하는 체하면서 속으로는 멀리하다.
02. 경이원지(敬而遠之): 敬(공경할 경), 而(말 이을 이), 遠(멀 원), 之(갈 지) ==> 겉으로는 공경하는 체하면서 속으로는 멀리하다.
03. 구밀복검(口蜜腹劍): 口(입 구), 蜜(꿀 밀), 腹(배 복), 劍(칼 검) ==> 입에는 꿀이 있고 뱃속에는 칼이 있다. 말로는 친한 척하지만 속으로는 해칠 생각이 있다.
04. 구유밀복유검(口有蜜腹有劒): 口(입 구), 有(있을 유), 蜜(꿀 밀), 腹(배 복), 有(있을 유), 劒(칼 검) ==> 입에는 꿀이 있고 뱃속에는 칼이 있다. 말로는 친한 척하지만 속으로는 해칠 생각이 있다.
05. 권상요목(勸上搖木): 勸(권할 권), 上(윗 상), 搖(흔들 요), 木(나무 목) ==> 나무를 오르게 하고 흔들어 떨어뜨리다. 남을 부추겨 놓고 낭패를 보도록 방해하다.
06. 내소외친(內疏外親): 內(안 내), 疏(성길 소), 外(바깥 외), 親(친할 친) ==> 속으로는 멀리하면서 겉으로는 친한 체하다.
07. 내허외식(內虛外飾): 內(안 내), 虛(빌 허), 外(바깥 외), 飾(꾸밀 식) ==> 속은 비고 겉치레만 하다.
08. 눌언민행(訥言敏行): 訥(말더듬을 눌), 言(말씀 언), 敏(민첩할 민), 行(다닐 행) ==> 더듬는 말과 민첩한 행동. 말은 느려도 행동은 재빠르다(군자의 소양)
09. 동상각몽(同床各夢): 同(한 가지 동), 床(평상 상), 各(각각 각), 夢(꿈 몽) ==> 같은 잠자리에서 서로 다른 꿈을 꾸다. 겉으로는 같이 행동하면서 속으로는 딴생각을 하다.
10. 동상이몽(同床異夢): 同(한 가지 동), 床(평상 상), 異(다를 이), 夢(꿈 몽) ==> 같은 잠자리에서 다른 꿈을 꾸다. 겉으로는 같이 행동하면서 속으로는 딴생각을 하다.
11. 등루거제(登樓去梯): 登(오를 등), 樓(다락 루), 去(갈 거), 梯(사다리 제) 뜻: 다락에 오르게 하고 사다리를 치우다. 달콤한 말로 유혹한 후 어려운 처지에 빠지게 하다.
12. 면리장침(綿裏藏針): 綿(솜 면), 裏(속 리), 藏(감출 장), 針(바늘 침) ==> 솜 안에 바늘을 감추다. 겉으로는 부드러운 체하지만 속은 몹시 흉악하다.
13. 면리침(綿裏針): 綿(솜 면), 裏(속 리), 針(바늘 침) ==> 솜 안의 바늘. 겉으로는 부드러운 체하지만 속은 몹시 흉악하다.
14. 면종배훼(面從背毁): 面(낯 면), 從(따를 종), 背(등 배), 毁(헐뜯을 훼) ==> 겉으로는 순종하는 체하면서 뒤에서는 헐뜯다.
15. 면종복배(面從腹背): 面(낯 면), 從(좇을 종), 腹(배 복), 背(등 배) ==> 겉으로는 순종하는 체하면서 속으로는 배반하다.
16. 면종후언(面從後言): 面(낯 면), 從(좇을 종), 後(뒤 후), 言(말씀 언) ==> 앞에서는 순종하는 체하면서 뒤에서는 욕을 하다.
17. 문과기실(文過其實): 文(글월 문), 過(지날 과), 其(그 기), 實(열매 실) ==> 꾸밈이 실제보다 지나치다. 겉만 화려하고 속은 부실하다.
18. 사시이비(似是而非): 似(닮을 사), 是(이 시), 而(말 이을 이), 非(아닐 비) ==> 겉으로는 비슷하나 실제로는 완전히 다르다.
19. 사이비(似而非): 似(닮을 사), 而(말 이을 이), 非(아닐 비) ==> 겉으로는 비슷하나 실제로는 완전히 다르다.
20. 사이비자(似而非者): 似(닮을 사), 而(말 이을 이), 非(아닐 비), 者(놈 자) ==> 겉으로는 비슷하나 속으로는 실제로는 완전히 다른 것.
21. 상루담제(上樓擔梯): 上(윗 상), 樓(다락 루), 擔(멜 담), 梯(사다리 제) ==> 다락에 올라가게 하고 사다리를 치우다. 달콤한 말로 유혹한 후 어려운 처지에 빠지게 하다.
22. 소리장도(笑裏藏刀): 笑(웃을 소), 裏(속 리), 藏(감출 장), 刀(칼 도) ==> 웃음 속에 칼을 감추다. 겉으로는 웃고 있으나 속으로는 해칠 마음을 품다.
23. 소면야차(笑面夜叉): 笑(웃을 소), 面(낯 면), 夜(밤 야), 叉(귀신이름 차) ==> 웃는 얼굴의 야차. 겉으로는 웃고 있으나 속으로는 해칠 마음을 품다.
24. 소면호(笑面虎): 笑(웃을 소), 面(낯 면), 虎(범 호) ==> 웃는 얼굴의 호랑이. 겉으로는 웃지만 속으로는 딴마음이 있는 사람.
25. 소중도(笑中刀): 笑(웃을 소), 中(가운데 중), 刀(칼 도) ==> 웃음 속에 칼이 있다. 겉으로는 웃고 있으나 속으로는 해칠 마음을 품다.
26. 소중유검(笑中有劍): 笑(웃을 소), 中(가운데 중), 有(있을 유), 劍(칼 검) 뜻: 웃음 속에 칼이 있다. 겉으로는 웃고 있으나 속으로는 해칠 마음을 품다.
27. 양두구육(羊頭狗肉): 羊(양 양), 頭(머리 두), 狗(개 구), 肉(고기 육) ==> 양의 머리를 걸어놓고 개고기를 팔다. 겉은 훌륭하나 속은 보잘것없다.
28. 양두마포(羊頭馬脯): 羊(양 양), 頭(머리 두), 馬(말 마), 脯(포 포) ==> 양의 머리를 걸어놓고 말고기를 팔다. 겉은 훌륭하나 속은 보잘것없다.
29. 양봉음위(陽奉陰違): 陽(볕 양), 奉(받들 봉), 陰(그늘 음), 違(어긋날 위) ==> 겉으로는 순종하는 체하면서 속으로는 배반하다.
30. 양질호피(羊質虎皮): 羊(양 양), 質(바탕 질), 虎(범 호), 皮(가죽 피) ==> 속은 양이고 거죽은 호랑이. 겉은 화려하지만 실속이 없다.
31. 외첨내소(外諂內疎): 外(바깥 외), 諂(아첨할 첨), 內(안 내), 疎(성길 소) ==> 겉으로는 아첨하지만 속으로는 해치려고 하다.
32. 외친내소(外親內疎): 外(바깥 외), 親(친할 친), 內(안 내), 疎(성길 소) ==> 겉으로는 친한 체하면서 속으로는 멀리하다.
33. 외화내빈(外華內貧): 外(바깥 외), 華(빛날 화), 內(안 내), 貧(가난할 빈) ==> 겉은 화려하지만 속은 빈곤하다. 겉은 화려하지만 실속이 없다.
34. 유언묵행(儒言墨行): 儒(선비 유), 言(말씀 언), 墨(먹 묵), 行(다닐 행) ==> 선비의 말을 하면서 묵자의 행동을 하다. 말과 행동이 다르다.
35. 인면수심(人面獸心): 人(사람 인), 面(낯 면), 獸(짐승 수), 心(마음 심) ==> 사람의 얼굴을 하고 있으나 마음은 짐승과 같다. 배은망덕하거나 마음이나 행동이 매우 흉악하다.
36. 포장화심(包藏禍心): 包(쌀 포), 藏(감출 장), 禍(재앙 화), 心(마음 심) ==> 나쁜 마음을 감추다. 남을 해칠 마음을 품다.
37. 표리부동(表裏不同): 表(겉 표), 裏(속 리), 不(아니 부), 同(한 가지 동) ==> 겉과 속이 같지 않다.
38. 허장성세(虛張聲勢): 虛(빌 허), 張(베풀 장), 聲(소리 성), 勢(형세 세) ==> 헛되이 소리의 기세만 높이다. 실속이 없으면서 허세만 부리다.
39. 호왈백만(號曰百萬): 號(이름 호), 曰(가로 왈), 百(일백 백), 萬(일만 만) ==> 말로만 백만이라고 하다. 실상은 얼마 되지 않는 것을 많은 것처럼 과장해서 말하다.
40. 화이부실(華而不實): 華(빛날 화), 而(말 이을 이), 不(아니 부), 實(열매 실) ==> 꽃은 화려하나 열매가 없다. 겉은 화려하지만 실속이 없다.
- 좋은 글 중에서 -
|
첫댓글 화사한 화요일날을 잘 보내셨는지요 저녁시간에 음악소리와.
좋은글을 읽으면서 머물다 갑니다 오늘 낮시간은 기온이 올라와서 생활이 편해습니다.
그런대 조석으로 초겨울 날씨로 춥네요 독감 감기조심하시고 행복한 저녁시간을 보내시길 바람니다..
올려주신 좋은글에
많이 배우고 감사의 마음 전하고 갑니다 ~^^
백장 / 서재복 시인님의 좋은글 "이중성에 관한 사자성어 "와 아름다운 영상과 좋은 음악 즐감하고 갑니다.
오늘은 웃음이 가득한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