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우리는 중고등하교 시절 청록파 시인의 작품을 많이 접하고 공부한 것으로 기억난다. 그들의 작품은 서정적이고 목가적이면서 그 시대적인 서민들의 애환을 대변해 주었다고 생각한다. 청록집을 펴낸 청록파 시인 3인은 조지훈, 박두진, 박목월이다. 그들이 청록파라고 이름 지은 이유는, 그들의 시 속 에는 자연을 소재로 한 글들이 대부분을 차지했기 때문이다. 청록파 시인들은 등단연도까지 같았다. 1939년 4월 조지훈이 ‘고풍의상’이라는 시로 등단한 데 이어 6월에는 박두진이 ‘묘지송’으로, 9월에는 박목월이 ‘길처럼’으로 문단에 이름을 내걸었다. 모국어를 빼앗긴 불우한 시대를 살았던 세 시인들은 꺼져가는 모국어의 불씨를 일구면서 시를 썼고 1946년 당시 박두진이 근무하던 을유문화사에서 시집을 기획해 박목월이 15편,조지훈 박두진이 각각 12편 등 모두 39편을 수록했다. 1939년을 전후하여 <문장>지에 추천되어 등단하여 주로 자연을 제재로 하여 시작활동을 한 박목월, 박두진, 조지훈 3인에게 붙여진 시파의 한 명칭이다.
Ⅰ. 서 론
Ⅱ. 본 론
1. 조지훈의 시세계
1) 조지훈 시 세계의 형성 배경
2) 비판과 풍자
2) 조지훈의 시 세계
(1) 제1기(1930-39) 자아 상실
(2) 제2기(1939 – 40) 자아 모색
(3) 제3기(1941년 4 – 12월) 자아 확립
(4) 제4기(1942-45) 자아 갈등 (5) 제5기(1945 – 59) 자아 탐구
(6) 제6기(1959 – 68) 자아 발견
2. 박두진의 시세계
1) 박두진의 시세계의 형성 배경
① 제 1기 ② 제 2기 ③ 제 3기
2) 박두진의 시 세계
(1) 박두진의 시적 세계관의 소재
(2) 박두진 시학의 특징
① 기다림의 시학과 낙원 모티브
② 남성의 어조와 빛의 시학
③ 어둠과의 싸움
④ 악의 섶을 불사르는 신앙의 시
3) 시사적 의의
3. 박목월의 시세계
1) 박목월의 시세계의 형성 배경
2) 박목월의 시세계
4. 청록파시인 3인의 시세계가 지니는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
1) 조지훈
2) 박두진
3) 박목월
5. 청록파 시인의 시사적으로 중요한 의의
Ⅲ. 결 론
* 참고문헌
1. 김용진, 『청록파의 시와 정지용의 영향』, 한양대 석사논문, 1983
2. 배형우, 『청록파 시인의 자연관연구』, 동아대 석사논문, 1978
3. 박승희, 조지훈의 시의식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4. 김병호, 한국 근대시 연구-주제의식을 중심으로, 중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5. 윤석성 저, 『조지훈 – 전인적 삶의 시화 』, 건국대학교출판부, 1997
6. 장선희, 조지훈 시 연구, 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7. 허숙희, 박목월 중기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8. 홍윤기 편저,『한국현대 詩 이해와 감상』, 한림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