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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벽지 및 벽 피복재의 라오스 수입은 FY 2011/12 기준 7712달러임.(라오스의 회계연도는 매년 10월부터 다음해 9월까지로 2011년 10월부터 2012년 9월까지 통계) ○ 해당 HS Code 4814에 따른 2013년 한국의 대라오스 수출은 3만 4천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도에 비해 645.2가 증가한 금액임. 대라오스 벽지 및 벽 피복재 수출 동향 (단위: 천 달러, %) 구분 | 2012 | 2013 | | 금액 | 증가률 | 금액 | 증가률 | 4814 | 5 | 16.5 | 34 | 645.2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 특히 벽지와 유사한 기능을 하는 데코레이션 시트의 경우 현지 내 인지도가 거의 전무하고 유통량 또한 제한적인 실정이므로 신규시장 개척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라오스는 아직 개발도상국 대열에 속하나 최근 경제성장률 7~8%를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기에 전반적인 벽지 시장 상황은 점차 개선될 것으로 전망 - 라오스 정부는 2011~2015 사회경제개발계획에 따라 기존 낙후된 사회 인프라를 개선시키기 위해 공공 시설물 건축을 활발히 진행함. 또한 현재 라오스 관광산업 성장세와 더불어 2015년 AEC 출범에 따라 외국인의 유입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이들을 수용할 수 있는 호텔 등 각종 숙박시설 증축 역시 전망됨. 이에 벽지 관련 인테리어 제품의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 - 라오스 국민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현지 일반가정에서도 인테리어 등 생활환경 개선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으며, 나아가 심미적 만족감을 추구하는 경향이 더해지고 있음. - 아울러 현재 친환경 및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추세로 향후 천연소재 및 친환경 소재 벽지 등 다양한 기능성 벽지제품이 새로이 주목받을 가능성이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건축, 인테리어 업자 - 정부, 대기업 등 구매력이 높은 단체 - 사무실, 레스토랑, 숙박업체 등 각종 상업 시설 - 일반 가정 ○ 소비자 구매 동기 - 건물 신축에 따른 벽지 및 데코레이션 시트 소요 - 실내 분위기 변화 시도 또는 가구·가전 설치에 따른 색, 디자인 맞춤. - 기존 노후화된 숙박 등 상업용 시설의 리모델링을 위한 벽지 교체 □ 수입동향 ○ 관련 제품 별도 통계자료 없음. - 품목별 수입통계는 FY 2011/12에 처음 작성돼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 전무 □ 벽지 및 벽 피복재 수입규모 및 동향 ○ 라오스 상공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벽지 수입액은 7712달러로 굉장히 적으며 수입국 또한 중국이 유일무이한 것으로 나타남. 그러나 실제 라오스 내 벽지 판매 업체의 수와 현지인의 제품 수요가 적지 않은 상황을 감안할 때 이러한 벽지 및 벽 피복재 시장의 실질적 규모는 정부가 집계한 통계치보다 더욱 클 가능성이 높으며 아울러 성장 잠재력 또한 작지 않은 것으로 보임. 라오스 벽지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4814 기준) (단위: US $, %) HS CODE | 순위 | 국가 | 수입액 | 4814 | 1 | 중국 | 7,712 | | - | 합계 | 7,712 |
주 1. HS Code별 수출입통계 자료는 FY 2011/12에 시작돼 이전 자료입수는 불가 2. 라오스의 FY는 매년 10월부터 다음해 9월까지기에 한국의 무역협회 등 자료와 일치하지 않음. 3. 통계 신뢰도가 다소 떨어지나 전반적 시장상황은 참고할 수 있음. 자료원: Ministry of Industry and Commerce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특별한 규제와 필수인증 내용 없음. □ 관세율 HS Code | MFN(%) | 한-아세안 FTA(%) | 비고 | | 2014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4814 | 10 | 4 | 3 | 2 | 1 | 0 | - |
○ 부가가치세 10%, 소비세 부과대상 아님. ○ 통관 시 유의사항: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수입상이 직접 판권을 가지고 유통 ○ 제품 딜러가 수입 대행사를 통해 소매상에게 넘겨 판매하는 방식 | | I-Furniture | Index furniture | | | Home Ideal | Lao A.C wallpaper Co.,Ltd | | | Joy Home WALLPAPER | Sang Jieng Market |
주 1. 벽지 및 벽 피복재 전문매장은 전무하며 가구 및 인테리어 용품 매장에서 주로 취급 주 2. 데코레이션 시트는 현지에선 보기 드물게 Index furniture와 Sang Jieng Market에서 소량 유통 중 자료원: 비엔티안 무역관 ○ 유통채널 활용 방안 - (Sole Agent 형식의) 제품 공급 계약 후 다품종 소량 주문이 일반적임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라오스의 벽지 전문 판매업체는 대부분 중국계 회사이며 제품 또한 저렴한 중국산 브랜드가 주를 이룸. 현재 THEODORE, Felice, BONNY, Spring Flowers, BARKS, TRUDY 등 다수의 중국 브랜드 제품 유통되고 있으며 그 밖에 태국, 베트남, 한국 브랜드도 일부 판매되고 있음. ○ 라오스 주요 벽지 판매 제품 및 가격 | | 약 27달러(㎡) | 약 25달러(㎡) | | | 약 25달러(㎡) | 약 25달러(㎡) | | | 약 25달러(㎡) | 약 23달러(㎡) | | | 약 23달러(㎡) | 약 19달러(㎡) |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는 거의 없음. - 현지 벽지시장엔 아직 한국산 제품까지는 거의 시장에 유통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나 한국 제품에 대한 우호적 인식이 있는 편임. - 현지 벽지 전문 유력업체 L사의 판매부 관계자에 따르면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 중 일부 한국 제품을 찾는 손님이 있다고 함. ○ 선호 브랜드 별도로 없음 - 라오스 소비자의 결정적 구매결정요소는 가격이며 벽지 관련 별도의 선호 브랜드는 없음. - 일반적으로 투박한 디자인보다 실내 인테리어에 어울리는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많음. 그러나 현재 유통되고 있는 벽지 제품의 디자인은 서로 크게 다르지 않은 편임.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주: 아래 소개한 전시회의 2014년 개최시기는 지났으나 매년 열리는 전시회이기 때문에 참고해 향후 참가한다면 라오스 진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1) Furniture and Household Trade Fair 전시회명(현지어명) | Furniture and Household Trade Fair | 전시회명(한국어) | 가구/건축 장식 박람회 | 전시품목 | 목재 가구, 인테리어 장식품, 가전제품 |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 라오스 / 비엔티안 / 매년 | 규모(참가업체수) | - | 개최기간(2014년) | 2014.5.28.~6.1. | 웹사이트 | www.lao-itecc.la |
2) Made In Lao 전시회명(현지어명) | Made In Lao | 전시회명(한국어) | 라오스 제조업 박람회 | 전시품목 | 차량, 의류, 건설자제, 약품, 음료, 가구, 금속제품 등 |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 라오스 / 비엔티안 / 매년 | 규모(참가업체수) | - | 개최기간(2014년) | 2014.1.15.~1.19 | 웹사이트 | www.lao-itecc.la |
3) Happy Life Style 전시회명(현지어명) | Happy Life Style | 전시회명(한국어) | 라이프 스타일 박람회 | 전시품목 | 식품, 라오스 수공예품, 가정용품 등 |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 라오스 / 비엔티안 / 매년 | 규모(참가업체수) | - | 개최기간(2014년) | 2014.3.1.~9. | 웹사이트 | www.lao-itecc.la |
4) Life and Living Fair 전시회명(현지어명) | Life and Living Fair | 전시회명(한국어) | 생활용품 박람회 | 전시품목 | 가구, 사무용품 등 |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 라오스 / 비엔티안 / 매년 | 규모(참가업체수) | - | 개최기간(2014년) | 2014.4.26.~5.4. | 웹사이트 | www.lao-itecc.la |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판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아직은 작은 시장 특성상 다품종 소량주문이 일반적이기에 탄력적 대응이 가능해야 함. - 신용거래보다 현금거래를 선호하나, 물품대금 지급시기를 최대한 늦추려는 경향이 있음. - 체면문화가 있어, 대금독촉 등이 있을 경우 본인을 못 믿는 것으로 간주해 이후 거래가 어려움. - 영어를 사용한 국제거래경험이 부족하기에 교신에 어려움이 있음. -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제품의 경우 홍보비 등을 판매자가 부담하도록 하는 관례가 있음.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구두협의 사항은 반드시 서면으로 남겨 서명을 받아야 함. - 신뢰는 절대적인 시간이 지나야 구축이 가능하기에 끈기를 가지고 접근해야 함. - 견적을 준비할 때 바이어가 요구할 할인 금액을 예상해 견적금액을 다소 인상할 필요가 있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벽지는 라오스 국민 전체가 타깃 고객층이 될 수 있으며 CSR 사업 형태로 지역 학교 및 교육단체 등에 제품을 기부해 브랜드를 알려 수요를 이끌어 내는 방안도 있음. ○ 현지 전문 유통 업체가 전무한 데코레이션 시트의 경우 벽지를 비롯한 인테리어 시공업체 및 가구를 취급하는 업체로까지 범위를 확대해 바이어 발굴을 진행해야 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현지에서 생소한 제품에 해당하는 데코레이션 시트는 이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고 있는 바이어가 드물기 때문에 판매 시 충분한 이해를 돕기 위한 노력과 홍보가 더욱 요구됨. 특히 기존 인테리어 제품과는 다른 기능적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것이 관건일 것으로 예상됨. ○ 보수적인 라오스시장의 특성상, 단기에 폭발적인 마케팅 효과를 기대하는 것보다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선점효과를 기대하는 마케팅 방식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됨. 제목 | 라오스 운동용품 시장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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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1-16 | 국가 | 라오스 | 작성자 | 정다은(비엔티안무역관) | 품목 | 일반적으로 육체적 운동ㆍ체조ㆍ육상ㆍ그 밖의 운동에 사용하는 물품(탁구용품을 포함한다), 옥외게임용품(이 류에 따로 분류되지 않은 것으로 한정한다), 수영장용품과 패들링풀(paddling pool)용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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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코드 | 9506 | --> -->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육상용품, 골프채 등 각종 운동용품의 라오스 수입은 2011/12 기준 38만3209달러임. - 해당 HS Code 9506에 따른 한국의 대라오스 수출은 미약하나마 지속적으로 이어져오고 있으며 2013년 6만2000달러의 규모`를 보임. - 주로 골프 관련용품과 수영, 육상 종목 등의 운동용품이 한국으로부터 수입됨. 한국으로부터 수입된 운동용품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천 달러, %) 구분 | 2011 | 2012 | 2013 | | 시장규모 | 증감률 | 시장규모 | 증감률 | 시장규모 | 증감률 | HS Code 9506 | 17 | -5.6 | 5 | -70.6 | 62 | 1,140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1975년 건국 이후 라오스 정부는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체육을 장려해 왔으며 축구, 배드민턴, 배구 등의 사회체육이 널리 보급돼 기관, 기업, 지역별 클럽팀이 활발히 활동 중임. - 최빈국임에도 불구하고 2009년 제50회 SEA Games(동남아시아 게임)을 개최한 라오스는 국가체육진흥과 국제수준의 선수 양성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있음. - 또한 연 8% 이상의 꾸준한 경제성장에 따라 라오스 국민의 구매력이 높아지면서, 두어 곳에 불과하던 운동용품 전문점의 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판매 제품도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다양해지고 있음. - 특히 라오스 체면문화 특징에 따라 제품의 가격 합리성보다 차별화된 명품 등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음. - 골프의 경우, 운동 인구가 괄목할 만큼 증가해 주말에는 골프장 예약이 어려울 정도이며, 의료 환경이 열악한 라오스에서 생활체육을 통한 건강관리는 보편적이기에 향후 전체적인 체육 및 운동 관련 용품 시장은 점차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운동선수 및 대표팀 - 사회체육인 및 단체 - 학생 및 라오스 일반 국민 전체 ○ 소비자 구매 동기 - 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장비 교체 - 부상 방지를 위한 보호 장비 구매 - 체육 교육을 위한 교구 구매 - 헬스클럽 등 사업을 위한 장비 구매 및 관리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 수입동향 ○ 운동용품 관련, 별도 통계자료 없음. - 품목별 수입통계는 2011/12에 처음 작성돼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 전무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동향 국가명/품목명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506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 국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1 | 2012 | 2013 | 2011 | 2012 | 2013 | 13/12 | | 총계 | N/A | 383.2 | N/A | N/A | 100.0 | N/A | N/A | 1 | 프랑스 | N/A | 163.4 | N/A | N/A | 42.65 | N/A | N/A | 2 | 태국 | N/A | 117.3 | N/A | N/A | 30.62 | N/A | N/A | 3 | 중국 | N/A | 96.5 | N/A | N/A | 25.18 | N/A | N/A | 4 | 한국 | N/A | 3.3 | N/A | N/A | 0.86 | N/A | N/A | 5 | 파키스탄 | N/A | 1.8 | N/A | N/A | 0.46 | N/A | N/A | 6 | 영국 | N/A | 0.6 | N/A | N/A | 0.16 | N/A | N/A | 7 | 베트남 | N/A | 0.2 | N/A | N/A | 0.06 | N/A | N/A |
주 1. HS Code별 수출입통계 자료는 FY 2011/12에 시작돼 이전 자료입수는 불가 2. 라오스의 FY는 매년 10월부터 다음해 9월까지기에 한국의 무역협회 등 자료와 일치하지 않음. 3. 통계 신뢰도가 다소 떨어지나 전반적 시장상황은 참고할 수 있음. 자료원: Ministry of Industry and Commerce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특별한 규제와 필수인증 내용 없음. □ 관세율 ○ 골프용품, 공, 기타 등(9506.31/32/39)과 탁구용품(9506.40)에 MFN 10% 적용 ○ 부가가치세 10%, 소비세 부과대상 아님. ○ 통관 시 유의사항: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수입상이 직접 판권을 가지고 유통 ○ 제품 딜러가 수입 대행사를 통해 소매상에게 넘겨 판매하는 방식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 유통채널 활용 방안 - (Sole Agent 형식의) 제품 공급 계약 후 다품종 소량 주문이 일반적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Stadium Sport Center의 Mr. Viensavanh에 따르면 라오스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제품은 주문과 수령이 쉬운 태국에서 수입되며, 가격은 태국보다 약 20~30% 가량 비싸게 팔린다고 함. ○ 골프용품의 경우 현지 전문숍이 있지만 대부분 외국에서 직접 수입하고 있어 별도 진출현황 및 점유율 산출이 어려움. ○ 라오스 진출 주요 운동용품 브랜드 - 주로 태국 업체의 판매권을 가지고 있음.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 이외 Carlton, Prince, Dunlop, Yonex, Kumpoo, Nike, Adidas, Asics 등의 제품이 소규모 딜러에 의해 취급되고 있으며, 일부 중국제 카피 제품도 시장에 유통 중임.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는 거의 없음. - 축구와 같이 양국 간 교류가 있는 경우 일부 선수 및 경기 참가자가 한국의 ‘키카’를 알고 있으나, 대부분의 라오스 사람은 아디다스, 나이키와 같은 대형 브랜드만 알고 있는 실정임. ○ 선호 브랜드 별도로 없음 - 테니스나 배드민턴과 같은 종목의 경우, 공급되는 브랜드가 제한적이다 보니 브랜드에 대한 호불호가 별도로 없음. - 따라서 종목별 또는 분야별 틈새시장을 찾아 공략이 가능함. - 다만, 골프공의 경우 Titleist 제품을 극히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별도로 없음.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아직은 작은 시장 특성상 다품종 소량주문이 일반적이기에 탄력적 대응이 가능해야 함. - 신용거래보다 현금거래를 선호하나, 물품대금 지급시기를 최대한 늦추려는 경향이 있음. - 체면문화가 있어, 대금독촉 등이 있을 경우 본인을 못 믿는 것으로 간주해 이후 거래가 어려움. - 영어를 사용한 국제거래경험이 부족하기에 교신에 어려움이 있음. -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제품의 경우 홍보비 등을 판매자가 부담하도록 하는 관례가 있음.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구두협의 사항은 반드시 서면으로 남겨 서명을 받아야 함. - 신뢰는 절대적인 시간이 지나야 구축이 가능하기에 끈기를 가지고 접근해야 함. - 견적을 준비할 때 바이어가 요구할 할인 금액을 예상해 견적금액을 다소 인상할 필요가 있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깃고객층 ○ 운동용품은 라오스 국민 전체가 타깃 고객층이 될 수 있음. - 일부 종목을 제외하고는 운동용품 제조사의 진출이 미미하기에, 수요를 만들어 시장을 개척하는 방법도 고려해봄직 함. - CSR 사업 형태로 지역 학교, 단체 등에 용품을 기부하며 브랜드를 알리고 수요를 이끌어 내는 방안도 있음. - 또는 각종 대회에 스폰서를 함으로써 브랜드와 제품을 알리고 시장을 점진적으로 개척할 수도 있음. - 보수적인 라오스시장의 특성상, 단기에 폭발적인 마케팅 효과를 기대하는 것보다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선점효과를 기대하는 마케팅 방식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됨. 제목 | 라오스 커튼 및 블라인드 시장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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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1-16 | 국가 | 라오스 | 작성자 | 정다은(비엔티안무역관) | 품목 | 커튼[드레이프(drape)를 포함한다]ㆍ실내용 블라인드(blind), 커튼이나 침대용 밸런스(valan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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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코드 | 6303 |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실내용 브라인드 및 커튼, 또는 침대용 밸란스 등의 라오스 수입은 2011/12 기준 6만4383달러임.(라오스의 회계연도는 매년 10월부터 다음해 9월까지로, 2011년 10월부터 2012년 9월까지 통계) - 해당 HS Code 6303에 따른 한국의 대라오스 수출은 교역 이후 2012년에만 있었으며 2만4000달러를 기록함. - 보따리상의 밀수 등 통계에 잡히지 않는 규모도 적지 않으며, 재료를 고르는 주문제작 방식의 납품이 대부분이기에 전체 시장 규모는 훨씬 더 클 것으로 예상 - 참고로 커튼의 재료가 되는 기타 (중고) 방직용 섬유제품류, 중고의류, 넝마 등 HS Code 63 품목에 대한 한국의 대라오스 수출은 최근 3년간 계속해 20만 달러 이상 수준을 보임. - 특이할 점은 커튼과 같은 기능을 하는 블라인드 판매 시장이 크게 형성되지 않았기에 신규 시장 개척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 대라오스 섬유제품 수출 금액 및 증감률 (단위: US$ 천, %) 구분 | 2011 | 2012 | 2013 |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HSK 2 단위 63 | 276 | -36.9 | 301 | 9.4 | 213 | -29.5 | | | | | | | |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라오스는 아직 개발도상국 대열에 속하나 최근 경제성장률 7~8%를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기에 전반적인 시장 상황은 점차 개선될 것으로 전망 - 2013년 2월 WTO 가입과 함께 외국 투자자의 발길이 이어지며 사무실과 숙소를 비롯한 상가, 호텔 등의 건설도 증대됨에 따라 커튼 등 차광이 필요한 창문의 수도 아울러 증가함. - 태양광으로부터의 실내 집기 보호와 유리창을 통한 사생활 노출 방지 등을 위해 커튼 및 블라인드는 필수적인 요소임. - 또한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라오스 사람은 인테리어 등 생활환경 개선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으며, 나아가 심미적 만족감을 추구하는 경향이 더해지고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건축, 인테리어 업자 - 일반 가정 - 서비스 업체 - 사무실 및 회의실 등 차광이 필요한 공간 전체 ○ 소비자 구매 동기 - 건물 신축에 따른 커튼 및 블라인드 소요 - 집안 분위기 변화 시도 또는 가구 가전 등 교체에 따른 색, 디자인 맞춤 - 쾌적한 업무환경 조성 또는 PT룸 구성을 위한 차광 - 마사지숍, 미장원 등 공간분할이 필요한 서비스 사업체 - 인테리어 소품으로서 단순 차광 기능 외 디자인, 색, 패턴 등이 주요 구매결정 요인으로 작용함. 라오스 커튼 및 블라인드 설치 예시 실내 커튼 | 사무실 블라인드 | | |
자료원: KOTRA 라오스 비엔티안 무역관 □ 수입동향 ○ 커튼 및 블라인드 관련, 별도 통계자료 없음. - 품목별 수입통계는 2011/12에 처음 작성돼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 전무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동향 ○ 대부분의 제품이 중국에서 수입되고 있으며, 도·소매상도 거의 모두 중국인이 운영하고 있음. 국가명/품목명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6303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 국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1 | 2012 | 2013 | 2011 | 2012 | 2013 | 13/12 | | 총계 | N/A | 64.4 | N/A | N/A | 100.0 | N/A | N/A | 1 | 중국 | N/A | 59.4 | N/A | N/A | 92.2 | N/A | N/A | 2 | 태국 | N/A | 4.3 | N/A | N/A | 6.7 | N/A | N/A | 3 | 베트남 | N/A | 0.7 | N/A | N/A | 1.1 | N/A | N/A | ···· | 한국 | 0 | 24.0 | 0 | 0 | N/A | 0 | N/A |
주 1. HS Code별 수출입통계 자료는 2011/12에 시작돼 이전 자료입수는 불가 2. 통계 신뢰도가 다소 떨어지나 전반적 시장상황은 참고할 수 있음. 3. 순위 외 한국 수입통계는 비교를 위해 한국무역협회 자료 이용. 자료원: Ministry of Industry and Commerce, 한국무역협회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특별한 규제와 필수인증 내용 없음. □ 관세율 (단위: %) HS Code | MFN | 한-아세안 FTA | 비고 | | 2014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6303 | 10 | 4 | 3 | 2 | 1 | 0 | |
○ 부가가치세 10%, 소비세 부과대상 아님. ○ 통관 시 유의사항: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직물커튼 주: 일부 제작 판매 소매상의 경우 직물을 직접 수입하기도 함. ○ 블라인드 주2: 지방으로 판매되는 경우 소규모 딜러가 중간유통을 맡기도 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커튼시장의 90% 이상이 중국제품이며, 블라인드는 일부 태국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 | 고급 커튼 약 13,500원/m | 일반 커튼 약 12,000원/m | | | 속 커튼 약 1만원/m | 커튼 봉 약 1만원/m |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는 거의 없음. - 아직 커튼 및 블라인드 관련 한국 기성품이 시장에 유통되고 있지 않음. ○ 선호 브랜드 별도로 없음 - 양장점 등과 마찬가지로 기성품이 아닌 주문 제작이 일반적이기에 선호 제품 브랜드가 없음. - 커튼을 제작하는 업체명이 브랜드가 됨. | | 커튼 매장 전경 | 커튼 재단 제작 |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1) Furniture and Household Trade Fair 전시회명(현지어명) | Furniture and Household Trade Fair | 전시회명(한국어) | 가구/건축 장식 박람회 | 전시품목 | 목재 가구, 인테리어 장식품, 가전제품 |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 라오스 / 비엔티안 / 매년 | 규모(참가업체수) | - | 개최기간(2014년) | 2014.5.28.~6.1. | 웹사이트 | www.lao-itecc.la |
2) Happy Life Style 전시회명(현지어명) | Happy Life Style | 전시회명(한국어) | 라이프 스타일 박람회 | 전시품목 | 식품, 라오스 수공예품, 생활 용품 |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 라오스 / 비엔티안 / 매년 | 규모(참가업체수) | - | 개최기간(2014년) | 2014.3.1.~9. | 웹사이트 | www.lao-itecc.la |
3) Life &Living Fair 전시회명(현지어명) | Life&Living Fair | 전시회명(한국어) | 생활용품 박람회 | 전시품목 | 가구, 생활 용품 |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 라오스 / 비엔티안 / 매년 | 규모(참가업체수) | - | 개최기간(2014년) | 2014.4.26.~5.4. | 웹사이트 | www.lao-itecc.la |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아직은 작은 시장 특성상 다품종 소량주문이 일반적이기에 탄력적 대응이 가능해야 함. - 신용거래보다 현금거래를 선호하나, 물품대금 지급시기를 최대한 늦추려는 경향이 있음. - 체면문화가 있어, 대금독촉 등이 있을 경우 본인을 못 믿는 것으로 간주해 이후 거래가 어려움. - 영어를 사용한 국제거래경험이 부족하기에 교신에 어려움이 있음.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구두협의 사항은 반드시 서면으로 남겨 서명을 받아야 함. - 신뢰는 절대적인 시간이 지나야 구축이 가능하기에 끈기를 가지고 접근해야 함. - 견적을 준비할 때 바이어가 요구할 할인 금액을 예상해 견적금액을 다소 인상할 필요가 있음. - 영업 전략에 대한 확실한 역할분담과 추진을 위해 지속적인 스킨십으로 친밀도를 높여야 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단순 제품 판매보다는 컨설팅 개념이 추가된 시장 공략이 필요함. - 손님이 오기만을 기다리는 일반 라오스 판매자와 차별화 되도록, 제품의 색감과 질감을 이용한 공간 연출과 디자인 등을 상담하며 영업한다면 더 많은 기회를 포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 또한 신축 호텔, 아파트 또는 사무실을 타깃으로 수주활동을 펼칠 수도 있으며, 눈으로 제품을 확인하길 선호하는 라오스 소비자의 기호에 맞도록 세련된 쇼룸을 만들어 집안을 꾸미고자 하는 여성 고객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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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