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글쓰기와 발표 과제
원예농업자원경제학부 22학번 허진영
안녕하세요. 원예농업자원경제학부 22학번 허진영입니다.
첫 번째 과제를 준비하면서 어떤 성공사례에 대해서 다룰까 찾아보면서 고민다하가, 저는 글로벌 마케팅에 성공한 브랜드들에 대해서 다루기로 했습니다.
글로벌 마케팅에 성공한 브랜드
1. 스타벅스
강원대학교 후문에도 있는 이 유명한 스타벅스는 대표적으로 글로벌 마케팅을 성공한 기업입니다. 스타벅스 광고를 본 적이 있으신가요? 저도 없고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지 못 했을 것입니다. 스타벅스는 광고 대신 매장에 투자를 하고, 스타벅스의 한정판 텀블러, 머그컵 같은 굿즈들을 만들어서 세계 여러나라에 일관되게 적용해서 희소성 마케팅에 성공했습니다.
2. 뽀로로
우라나라 사람이라면 모두가 다 아는 뽀로로. 이 뽀로로는 국산 애니메이션으로는 최초로 프랑스 공중파에 방영되었습니다. 게다가 시청률 47%나 기록하는 등 엄청난 뽀로로 열풍을 세계적으로 불러일으켰습니다. 뽀로로는 기획 당시부터 글로벌을 염두에 두었다고 합니다. 국내에 방영되기 전부터 국제 애니메이션 축제인 프랑스 ‘안시 페스티벌‘에 출품하기도 했습니다. 인종 색을 배제하기 위해서 사람이 아닌 동물로 캐릭터를 구성하고 뽀로로의 원래 이름은 뽀로뽀였는데, 프랑스에 나쁜 어감이 있다고 하여 뽀로로라는 지금의 이름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노력을 통해 프랑스 뿐만 아니라 영국, 인도, 멕시코 등 여러 나라에 수출을 하며 글로벌 마케팅을 한 결과 뽀로로의 브랜드 가치가 무려 약 8500원 정도로 책정되는 등 엄청난 글로벌 마케팅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3. 허니버터 아몬드
여러 가지 양념이 가미 된 견과류로 만들어진 이 과자는 한국에서 히트를 쳐서 외국인들이 여행이 끝나고 꼭 사가는 음식으로도 유명해졌습니다. 그러다가 중국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고 중국의 블랙프라이데이인 광군제에서는 하루만에 6억원이라는 큰 매출을 거두었습니다. 이렇게 점점 여러 나라에 수출하다가 2019년 기준150억원에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