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기시대·의현만불당석굴 铁器时代 · 义县万佛堂石窟
출처: 고고학 중국 저자: 고고학 중국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 의현 만불당 위치 지도 중국 북방 지역의 불교 석굴사. 랴오닝성 이현에서 북서쪽으로 9km 떨어진 완푸탕촌은 다링 강 북쪽 해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북위 석굴군으로서 운강석굴, 용문석굴과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동·서 2구, 서구 9굴, 동구 7굴로 나뉘어져 있는데, 현존하는 석굴조상은 다풍화영(lé)손(损)이 있습니다.
▲ 의현만불당석굴교각미륵서구석굴은상하2층,상층3소굴은풍화되었고하층6굴중1,5,6굴은크게나타납니다. 제1굴은 사각지붕의 중심탑주굴입니다.
탑주는 사면에 2감씩을 열고 정면 하층감에는 석가모니상을 조각하여 결가부좌하고 있으며, 감방 위에는 십일체소좌불(十一體小坐佛)로 가운데 소좌불부 아래에 2원륜(二圓輪)이 있고, 앞와(前卧)에는 2록(二圆)에 2개의 청법비구(靑法比丘)가 있으며, 그 옆에 3개씩의 청법비구(听法比丘)가 있어 녹야원 초전 법륜(鹿園初轉法輪)의 이야기입니다. 나머지 3면의 불감 배치는 대체로 동일합니다.
▲ 의현 만불당 석굴조상
▲ 원경조상비 탁편탑주 네 귀퉁이에 나한(羅漢)을 하단으로 조각하였는데, 중앙에는 허리띠를 두르고 상층에는 용수미산(龍须彌山)을 두르고 있습니다. 굴실에는 좌, 우, 후 3벽에 각각 3개씩의 불감을 내고, 중감에는 보개를 매달아 좌우로 하늘을 날며 빙빙 돌았습니다.
가장 규모가 큰 6굴은 앞부분이 붕괴되었고, 뒷벽의 높이가 3m가 넘는 교각미륵좌상이 남아 있으며, 머리카락은 물결모양이고 좌우에는 제자들이 있으며, 상 뒤에는 예배식 터널을 뚫어 놓았습니다.
제5굴 안에는 북위 태화23년(499) 영주자사 원경이 효문제의 병을 물리치고 복을 기원하며 "경조석굴일구"라는 조굴제기를 가지고 있는데, 폭은 약 1m이고, 위쪽에는 작은 천불을 조각하였고, 천불에는 집 모양의 감방이 있습니다. 이 기사의 서예는 위나라 비석의 최고라고 할 만큼 정교하고 아름답습니다.
▲ 의현 만불당 석굴조상은 동구 제굴의 훼손이 심하고, 제6굴 후벽 대감에서 석가좌상만 봐도 북위 조각의 원형을 알 수 있습니다. 제5굴에는 북위 경명 3년(502)에 '거란사(契丹使)' 한정(韓貞) 등을 위유하여 사굴을 만들었다'는 제기가 있습니다.
동서2구역에 남아 있는 양방제기는 만불당석굴조성사를 알 수 있는 실물자료이며, 중국 북부 변방의 역사와 지방민족의 역사를 연구하는 중요한 각인이기도 합니다.
분류:고고 표제어
본문 태그: 의현 만불당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