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말에는 중국의 신형 로켓 2대가 4일 간격으로 처녀 비행을 마쳤고, 창정 12호와 랜드스페이스의 향상된 주커-2E가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했다.
이번 주에는 Chang Zheng 5B 헤비 리프트 차량이 2 년 만에 처음으로 발사되어 또 다른 중국 메가 별자리를위한 초기 위성 배치를 수행했습니다. 한편, 하이난에서는 건설이 계속되고 있으며, 두 개의 상업용 발사대에서 새로운 위성 제조 시설로 초점을 옮기고 해양 회수 플랫폼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번 달은 12월 5일 CZ-6A가 타이위안에서 이륙한 창정(Chang Zheng, CZ) 로켓 계열의 550번째 발사체가 발사된 날이다. 12월 3일에는 100번째 CZ-3B가 시창(西昌)에서 기밀로 분류된 TJSW-13 위성을 싣고 발사되었다. 올해 들어 중국에서 60번째 발사를 한 것이기도 하다.
12월 17일 9시간 동안 EVA 중 Taikonaut. (제공: CCTV/CMSA)
선저우-19호 승무원들은 최근 12월 17일 톈궁 우주정거장 밖에서 우주 유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9시간 6분 동안 지속된 이 EVA(Extravehicular Activity)는 우주에서 수행된 가장 긴 기간의 EVA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 EVA는 NASA 우주 비행사 James Voss와 Susan Helms가 2001년 STS-102에서 세운 이전 기록을 10분 단축했습니다. 우주정거장의 로봇 팔 및 지상 승무원과 협력하여 Cai Xuzhe와 Song Lingdong은 우주 쓰레기 보호 장치 설치를 포함한 외부 장비의 검사 및 유지 보수를 수행했습니다. 이는 차이 씨의 세 번째 귀환 시도이자 송 대표의 첫 번째 귀환으로, 송 대표는 현재까지 우주 유영을 수행한 최연소 태극비행사로 기록됐다.
CZ-12 처녀 발사
CZ 제품군에 합류한 최신 로켓인 CZ-12는 11월 30일 14:25 UTC에 비행했습니다. 원창 위성 발사 센터(Wenchang Satellite Launch Center)에 인접한 새로운 하이난 국제 상업 항공우주 발사 센터(Hainan International Commercial Aerospace Launch Center) 상업용 우주 정거장에서 발사된 이번 발사는 올해 초 878일간의 건설 끝에 완공된 이래 첫 발사이기도 했습니다.
이 로켓은 최소 10개의 새로운 차량을 지원하고 자체 발사 시설이 없는 중국의 많은 신흥 우주 기업의 시장 요구를 충족하도록 설계된 상업용 발사 단지 2(LC-2)의 패드에서 이륙했습니다. 두 개의 테스트 위성이 LEO에 탑재되었으며, 그 중 기술 테스트 위성 03은 중국 항공 우주 과학 기술 공사의 다섯 번째 아카데미에서 개발했습니다.
하이난 우주 공항의 상업용 LC-2 패드에 있는 CZ-12. (제공: CCTV)
이 데모 임무는 또한 CZ-5, CZ-6 및 CZ-7 로켓에서 8년 동안 사용되어 온 오래된 YF-100 엔진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새로운 YF-100K 엔진의 첫 비행을 특징으로 했습니다. 엔진은 액체 등유와 액체 산소를 산화제가 풍부한 단계적 연소 사이클에서 추진제로 연소시킵니다. 이 엔진 중 4개는 총 5,000kN의 추력으로 CZ-12의 첫 번째 단계에 동력을 공급합니다. 이 같은 엔진 중 7개는 10년 말까지 유인 달 탐사 임무를 수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초대형 로켓인 CZ-10의 첫 번째 단계에도 동력을 공급할 것입니다. 두 번째 단계는 액체 등유와 액체 산소로 구동되는 360kN의 합산 추력을 가진 두 개의 YF-115 엔진을 사용합니다.
직경 3.8m의 CZ-12는 높이 62m이며 상하이 우주 비행 기술 아카데미에서 개발했습니다. 이 첫 번째 임무에서 5.2m 페어링으로 비행했으며 4.2m 옵션이 있습니다. 이 차량은 고도 700km에서 지구 저궤도(LEO)까지 10,000kg 또는 태양 동기 궤도(SSO)까지 6,000kg을 운반할 수 있습니다. 이 로켓은 알루미늄-리튬 합금 탱크와 같이 질량을 줄이면서 구조적 무결성을 개선하는 신소재 개발의 발전으로부터 이익을 얻습니다.
개선된 건강 진단 시스템은 중국에서 이 기술을 처음으로 적용한 새로운 보류 및 해제 시스템을 제어합니다. 패드로의 수평 수송을 지원하는 "수송 이렉터"는 SpaceX의 Falcon 9 발사에서 자주 볼 수 있듯이 점화 시 기울어집니다. CZ-12는 또한 액체 산소 호환 저온 헬륨 가압을 사용하기 위해 저온에서 헬륨의 낮은 밀도를 활용한 최초의 중국 로켓입니다. 현재로서는 소모품이지만 향후 개발을 위해 재사용 가능한 CZ-12R 버전이 제안되었습니다.
CZ-12는 수송기 위에서 수직으로 들어 올려졌다. (제공: DS Nanhai Tingfeng/China Aviation Photo Library)
하이난 우주 정거장
하이난 우주공항에 있는 상업용 LC-2 발사대는 중국 최초의 '보편적인' 액체 발사대로, 지름 3.35m에서 5m에 이르는 대부분의 신형 차량에 적용할 수 있으며, 3일 이내에 수송에서 발사까지 작업을 지원할 수 있다고 한다. 인접한 LC-1(Commercial Launch Complex 1) 패드는 불과 600m 떨어져 있으며 패드에서 수직 조립을 지원하는 크레인이 있는 CZ-8 중형 발사대 전용으로 남아 있습니다.
상업용 LC-1의 첫 발사는 11월 발사 리허설을 마친 후 다음 주 12월 23일 G60 위성군을 위한 Qianfan 위성의 발사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CZ-8의 새로운 CZ-8A 변형은 1 월에 같은 패드에서 처녀 발사를 위해 현장으로 운송되고 있습니다. 두 개의 패드는 우주정거장의 용량을 연간 32회 발사할 것으로 보고되었는데, 이는 올해 인근 원창 우주 발사장에서 발사될 임무 수의 4배에 달합니다.
건설 중인 하이난 위성 슈퍼 팩토리. (제공: Wenchang International Aerospace City)
하이난 우주정거장에서는 아직 건설이 진행 중이지만, 내년 여름에 생산을 시작하면 아시아 최대의 위성 제조 시설이 될 메가 팩토리 개발로 전환했습니다. 약 60,000평방미터의 면적을 차지하는 이 공장은 Wenchang 발사장 현지 위치로 운송 비용을 최소화할 것입니다. 이달 말까지 지붕이 완공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 '항공우주 도시'는 발사 서비스 외에도 제조, 연구 및 개발을 위한 허브를 구축하면서 중국 우주 부문 전반에 걸쳐 이미 약 1,000개의 기업을 유치했습니다.
Landspace의 ZhuQue-2E 처녀 발사
랜드스페이스(Landspace)는 11월 27일 02:00 UTC에 주취안 위성 발사 센터(Jiuquan Satellite Launch Center)의 제96A기지에서 개량형 주커-2E(ZQ-2E) 로켓을 성공적으로 발사했다. 탑재된 두 개의 페이로드는 한 쌍의 광촨 위성으로, LEO에서 위성 간 통신을 위한 레이저 링크를 시연하고 테스트할 예정이며, 광촨 이름은 "광 전송"으로 번역됩니다. 탑재체는 임무 시작 약 8분 30초 만에 배치되어 50도 기울어진 300 x 500km LEO를 목표로 했습니다.
https://youtu.be/G7qHq4gbFxs
액체 메탄과 액체 산소를 추진제로 사용하는 기존 주퀘-2(ZQ-2)는 2년 전인 2022년 12월 궤도에 도달한 최초의 메탄 연소 로켓이 되었습니다.
47.3m 높이의 ZQ-2E는 ZQ-2와 동일한 직경 3.35m의 1단을 사용하며, 4개의 Tianque 12(TQ-12) 엔진과 공통 격벽을 채택하고 엔진 프로파일을 변경한 업그레이드된 2단을 사용합니다. 이 업그레이드된 2단은 이제 TQ-12 대신 1개의 Tianque 15A(TQ-15A) 진공 최적화 엔진과 ZQ-2의 4개의 Tianque 11(TQ-11) 버니어 스러스터를 갖추고 있습니다. TQ-15A 엔진은 곧 출시될 ZhuQue-3(ZQ-3) 로켓에도 사용될 예정이며, 이번 임무에서 궤도에 있는 동안 세 번 재점화된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이는 ZhuQue 로켓 제품군의 임무 범위를 넓힐 것입니다. 올해 말 이전에 또 다른 ZQ-2E 발사가 예상되며, 잠재적으로 직경 4.2m의 더 큰 페어링과 임무 패치에 따라 탑재된 4개의 위성 페이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ZhuQue-2E는 11월 27일 주취안(Jiuquan)에서 발사됩니다. (제공: Landspace)
현재 초기 개발 단계에 있는 랜드스케이프는 곧 출시될 ZQ-3 로켓에 대해 10년 후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재사용 가능한 1단과 2단으로 액체 메탄과 산소를 연소하는 SpaceX Raptor와 같은 풀 플로우 스테이지 연소 사이클 엔진으로 구동된다고 암시합니다.
기타 중국 전차 및 개발
인터스텔라 글로리(Interstellar Glory)로도 알려진 아이스페이스(iSpace)는 10,000톤의 해상 회수 플랫폼 개발 계획을 시작했으며, 하이난에 상업용 LC-2를 넘어 자체 발사 시설을 개발하여 초기에는 다른 발사 회사와 공유할 계획이다. 회수 플랫폼은 회사가 곧 출시할 하이퍼볼라-3 로켓 외에도 다른 발사 제공업체에서도 사용할 계획이다. 3코어 설계 변형을 특징으로 하는 이 차량은 잠재적으로 AVIC의 Haolong-1 화물 우주선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봄에 프로토타입 테스트가 예정되어 있으며, 내년에는 42m 싱글 코어 변형의 소모성 첫 출시가 예상됩니다. 이후 2026년에는 여러 임무가 뒤따를 예정이며, 수직 착륙을 통해 1단 회수를 시도할 예정이다. 이 회사는 하이난에 있는 1단계 시험대에 투자하고 있으며, 새로운 조립 및 통합 공장은 내년 여름에 차량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iSpace의 Hyperbola-3 추진제 탱크 내부 모습. (제공: Beijing Interstellar Intelligent Manufacturing Technology)
스페이스 파이오니어(Space Pioneer)의 톈룽 3호(Tianlong 3)는 지난 9월 상업용 LC-2에서 최초로 발사될 것으로 예상됐던 차량이다. 그러나 6월에 실시된 1단 정적 발사 실험에서 로켓이 공중으로 솟구쳐 오른 후 인근 산비탈에 충돌하는 바람에 로켓 개발이 지연되었다. 9개의 Tianhuo-12(TH-12) 엔진은 최대 8,000kN의 추력을 생성할 수 있으며 스탠드의 홀드다운 메커니즘 한계를 초과하여 로켓이 스탠드에서 분리되었습니다. "하늘의 불"로 번역되는 이 엔진은 액체 등유와 액체 산소를 추진제로 연소시킵니다.
사건 이후 스페이스 파이오니어호는 조용했으나 이 회사의 공이(Gongyi) 현장에서 활동이 감지됐고, 7월 테스트와 지난달 최종 승인 테스트를 거친 스페이스 파이오니어의 수송용 이렉터 발사대(TEL)에 대한 영상이 온라인에 공유됐다. 또 다른 TEL은 주취안(Jiuquan)에 있는 회사 부지를 위해 건설 중인 것으로 의심되고 있으며, 이 부지에서도 차량이 발사될 예정이다. 스페이스 파이오니어(Space Pioneer)는 2023년 4월 톈룽-2(Tianlong-2)로 첫 번째 시도에서 완전 액체 추진 로켓을 궤도에 성공적으로 발사한 중국 민간 기업이 되었습니다.
Kuaizhou-1A Pro는 Xichang SLC에서 Haishao-1을 발사합니다. (제공: CCTV)
12월 초 시창(西昌) 위성발사센터에서 업그레이드된 중국의 콰이저우-1A가 날아왔다. 당초 콰이저우-1B로 이름이 바뀔 것으로 예상됐던 중국항공우주과학산업공사(CASIC)는 1A호를 유지하며 '1A 프로'로 불리기도 한다. 이 차량은 직경 1.4m의 더 큰 상부 스테이지를 가지고 있으며 이제 재시동이 가능합니다. 이는 더 넓은 1.8m 페어링과 함께 LEO에 대한 로켓의 페이로드 용량을 50% 더 증가시켜 450kg으로 크게 증가시키며, SSO에 대한 배치도 거의 40% 증가하여 360kg으로 증가합니다.
스페이스 에포크(Space Epoch)는 12월 초에 스테인리스 스틸 위안싱제 1호(XZY-1) 재사용 가능한 차량의 1단계 프로토타입을 발사했다. 이 회사는 하이난 우주 정거장에서 XZH-2 또는 "Sea Walker II" 테스트 호퍼의 수직 이륙 및 수직 착륙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해 규제 승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민간 기업인 Jianyuan Technology가 설계한 65m 길이의 XYZ-1은 의도적으로 바다에 가라앉은 후 예인선이 차량을 회수하여 수리를 위해 항구로 다시 견인합니다. 첫 번째 단계는 이 방법을 사용하여 최대 20번까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로켓은 액체 메탄과 액체 산소로 추진되며 LEO까지 최대 6,500kg을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 회사는 매년 최대 25회 출시하겠다는 포부를 발표했습니다.
CZ-5B는 10개의 GuoWang 위성으로 구성된 첫 번째 배치를 극궤도에 발사합니다. (제공: 신화사)
위성 별자리는 계속 확장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LEO에 또 다른 인터넷 위성 메가 별자리를 발사하기 시작했습니다. 상하이에 본사를 둔 첸판(Qianfan, "천개의 돛") 별자리를 위해 이미 54개의 위성이 궤도에 진입한 가운데, 궈왕(GuoWang, "National Network") 별자리를 위한 첫 번째 위성 배치가 이번 주 초 하늘로 날아올랐습니다. 10개의 위성이 10월 22일 이후 처음으로 비행한 CZ-5B에 실려 극궤도에 진입했으며, 12월 16일 원창 우주 발사 센터에서 이륙했다. 이 로켓은 이전에 톈궁 우주 정거장 건설 당시 톈허(Tianhe), 웬톈(Wentian), 멘톈(Mentian) 모듈을 궤도에 올린 로켓입니다. 국가가 지원하는 궈왕(GuoWang) 위성은 원래 첸판(Qianfan)을 제치고 궤도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었으며, CZ-5B가 이 위성의 주요 운반체가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톈룽-3(Tianlong-3)도 향후 네트워크를 위해 배치를 늘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 항목
두 별자리 모두 10년 말까지 각각 약 13,000개로 늘리려는 야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발사 횟수는 별자리당 700회를 초과할 것이므로 중국 전역에서 발사 용량, 신차 및 위성 생산이 증가할 것입니다. 이번 달 중국은 지난해의 총 65개 발사 성공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 두 네트워크가 가져다주는 기대치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두 배 이상의 발사 주기가 필요합니다.
홍호-3(Honghu-3)으로 명명될 가능성이 있는 세 번째 별자리도 10,000개의 위성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Landspace가 절반을 소유한 Shanghai Hongqing Technology에서 설계했습니다. 훙후(Honghu)와 첸판(Qianfan) 위성은 같은 산업 지역에서 개발되고 있으며, G60 위성군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양쯔강 삼각주 지역에 있는 이 "G60 과학 기술 혁신 회랑"은 G60 고속도로와 상하이를 오가는 고속철도 노선 사이에 있습니다.
SuperView Neo 2-03 & 04 임무는 11월 24일 23시 34분(UTC)에 중국 주취안 위성 발사 센터의 제9401기지(SLS-2)에서 CZ-2C에 실려 발사되었다. 임무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탑재된 페이로드는 Siwei Gaojing-2 03 및 Siwei Gaojing-2 04였으며 SuperView Neo 2-03 및 2-04라고도 합니다. 이 두 개의 원격 감지 위성은 다양한 이미징 및 측량 목적으로 China Siwei Survey and Mapping Technology에서 운영합니다.
3단 CZ-3B/E는 12월 3일 05:56 UTC에 시창 위성 발사 센터에서 Tongxin Jishu Shiyan-13(TJSW-13) 임무를 발사했다. 로켓은 남동쪽 궤도를 따라 위성을 정지궤도(GTO)로 운반했습니다. 이 임무에 탑재된 탑재체는 기밀로 분류되어 통신 기술을 테스트하는 데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하이샤오-1 임무는 12월 4일 04시 46분(UTC)에 시창(西昌) 위성발사센터의 이동식 발사대에서 발사됐다. 이 로켓은 ExPace의 업그레이드된 Kuaizhou 1A 중 첫 번째로, 3개의 고체 연료 스테이지가 있는 속속 반응 로켓으로, 이제 더 강력한 상단 스테이지와 더 넓은 페어링을 특징으로 합니다. 특히 이제 상위 단계 엔진을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탑재체는 하이샤오-1 원격탐사 위성으로, X-밴드 합성개구레이더(SAR)를 사용하며, 정확도는 약 1m, 질량은 400kg인 것으로 알려졌다.
Taiyuan의 패드 LC-9A에 CZ-6A. (제공: CCTV)
이 임무는 12월 5일 04:41 UTC에 타이위안 발사 센터에서 18개의 Qianfan 평판 위성을 G60 메가 별자리로 발사하는 것이었습니다. CZ-6A 차량은 올해 8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첸판(Qianfan) 위성을 발사한 바 있다. CZ-8과 같은 다른 차량은 미래에 이 별자리를 위한 위성을 탑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하이 스페이스콤 위성 기술(SSST)이 운영하는 이 통신 위성 중 108기는 올해 말까지 발사될 예정이다. 2027년까지 1,296개가 1단계를 완료할 계획이며, 총 15,000여 개의 위성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4차 접종은 12월 23일에 시작될 예정이다.
12월 12일 07시 17분(UTC)에 중국 간쑤(甘肅)성 주취안(Jiuquan) 위성발사센터(Jiuquan Satellite Launch Center)의 제9401기지에서 위안정-3(Yuanzheng-3) 상부 스테이지를 장착한 CZ-2D가 이륙했다. 이 위성에는 과학기술대학교(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를 위해 LEO의 새로운 고속 레이저 다이아몬드 별자리에 대한 테스트 및 검증을 수행할 5개의 위성이 탑재되어 있었으며, 이는 평면 패널 스타일의 위성 형태를 취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이것은 이 로켓의 93번째 비행이었으며 모두 성공적이었습니다.
Chang Zheng 2D/YZ-3는 12월 12일 주취안(Jiuquan)에서 고속 다이아몬드 레이저 별자리(High-Speed Diamond Laser Constellation)를 위한 5개의 테스트 위성을 발사합니다. (제공: CASC)
CZ-5B는 Yuanzheng-2 (YZ-2) 상부 스테이지를 사용하여 12월 16일 10:00 UTC에 오랫동안 기다려온 GuoWang 메가 별자리를 위한 10개의 위성으로 구성된 첫 번째 배치를 발사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G60 별자리에 대한 이 국가 지원 경쟁자도 약 13,000개의 위성을 건설하려는 야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12월 18일 18시 55분(UTC)에 중국 산시(Shanxi)성 타이위안(Taiyuan) 위성발사센터의 9번 발사장(LC-9)에서 CZ-2D가 두 번째 PIESAT-2 SAR 위성을 싣고 이륙했으며, 그 중 첫 번째는 11월 초 CZ-2C에 실려 발사되었다. CZ-2D는 이 임무를 위해 3.8m 직경의 더 넓은 복합 페어링으로 데뷔했습니다.
원래 4개의 PIESAT-2 위성은 SSO로 보내졌으며 ZhuZhou Space를 위해 이 별자리에 계획된 16개 위성 중 첫 번째였습니다. 이 별자리는 X-밴드를 사용하며 2025년 중반까지 운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리드 이미지: ZhuQue-2E가 11월 27일 주취안 위성 발사 센터에서 광촨-1 & 02 임무를 발사하고 있다. 사진 제공: Landsp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