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내에서 가장 큰 내분비선인 갑상선은 목의 중앙 부위에 위치하고 있다.
이 갑상선은 내분비기관의 하나로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이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여러가지 병적인 증상을 일으킨다.
갑상선 호르몬은 신체의 성장 발육과 인체에 필요한 당질, 단백질, 지방질 등각종 물질의 대사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호르몬이다.
한의학에서는 갑상선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은 주로 심장의 허혈과 간장의 울혈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다.
심장의 기능이 떨어지고 열이 많이 내재되어 있는 상태를 심장의 허혈이라 한다.
또 스트레스, 정신적 과로, 무절제한 생활 등으로 인해 간장에 무리가 있으면서 해독작용이 원활하게 안 되고 피의 순환이 정체되어 있는 것을 간장의 울혈이라고 말한다.
편의상 갑상선 질환을 원인과 병세에 따라 구분해 보면,
갑상선 기능 자체에 이상이 생겨서 오는 갑상선 기능항진증과
갑상선 기능저하증,
갑상선에 염증이 생겨 일어나는 급성 혹은 만성 갑상선염,
갑상선 부위에 혹 덩어리가 생기는 것, 갑상선 암 등이 있다.
그러나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병명에 집착해 치료방법을 정하지는 않는다.
서양의학에서는 수년에 걸쳐 투약하고 마지막에는 수술하지만 한의학은 그렇지 않다.
갑상선질환의 한의학적 치료에는 한약, 침, 뜸, 지압, 외용약, 식이요법 등이 포함되는데 이러한 치료법들을 여러 가지 응용함으로써 치료기간을 보다 단축시키고 있다.
이런 식으로 치료하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고 치료만 제대로 되었다면 재발도 거의 없다.
갑상선질환은 당뇨병이나 심장병과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고 맥도 비슷하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한의사도 오진하기 십상이다.
갑상선에 일단 병이 생기면 정신적 뿐만 아니라 육체적으로도 여러 가지 장애가 나타난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신체 발육이나 뇌의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진단이 빠른 치료라고 할 수 있다.
갑상선질환은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병이어서 임신, 그리고 출산 후의 건강 상태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대부분 자가 면역성 질환이기 때문에 태아에게 대물림하는 경우가 흔하고 분만 후에도 산모에게 여러가지 장애를 일으킨다.
*갑상선질환의 원인과 증상
#갑상선 기능항진증
<원인> 자가면역계의 이상 반응으로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지나치게 활발해짐.
그레이브스병, 바제도우씨병이라고도 함. 간과 심장의 허열인 경우가 많다.
<증상> 목이 굵어지고 맥박이 100-150회 정도로 빨라진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불안, 불면증이 있다.
눈이 튀어나오고 식욕은 왕성,
체중은 감소되고 땀을 많이 흘린다.
월경불순과 설사를 동반함.
#갑상선 기능저하증
<원인> 자가 면역계의 이상으로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지나치게 적어짐.
신장과 간장의 허증이다.
<증상> 목이 굵어지고 쉰 소리가 난다.
전신이 권태롭고 추위를 잘 탄다.
식욕부진이 있으나 체중은 증가.
피부가 거칠어지고 잘 부으며 월경과다를 동반.
#단순 갑상선 종
<원인> 요오드 함유 식품의 섭취가 부족하거나 양배추, 콩나물, 콩 등을 많이 먹어서 갑상선이 붓는다.
<증상> 수년간에 걸쳐 목이 부어 있거나 굵어져 있다.
별 증세가 없다.
#갑상선 낭종
<원인> 갑상성 호르몬의 분비 이상으로 갑상선에 혹이 생김.
어혈에 의한 경우가 많다.
<증상> 목 부위에 때때로 혹이 만져지고 침을 삼키거나 고개를 젖힐 때 불편.
#아급성 갑상선 염
<원인> 독감 등의 바이러스 감염으로 갑상선에 생긴 급성 염증 때문에 조직 세포가 파괴되어 갑상선 호르몬이 혈액 속으로 다량 새어나간다.
<증상> 맥박이 빨라지고 땀을 흘리며 손이 떨린다.
목이 아프고 열이 나며 전신 권태감이 생김.
#부갑상선 기능항진증
<원인> 부갑상선에 생긴 혹 때문에 부갑상선 호르몬이 지나치게 분비된다.
<증상> 물을 많이 마시고 배뇨량과 횟수가 증가한다.
근력 저하, 식욕 부진, 구토, 변비가 있다.
#부갑상선 기능저하증
<원인> 원인 불명의 체내 호르몬 분비 기전 이상으로 부갑상선 호르몬의 작용이 나빠진다.
<증상> 근육 경련이 대표적. 갑자기 손가락이 굳어지고 특히 엄지손가락이 안쪽으로 구부러진다.
얼굴도 경련이 일고 불안감이 심해진다.
#갑상선 암
<원인> 원인 불명. 한방에서는 간기울혈과 기운이 순행하지 않고 어혈 때문으로 본다.
갑자기 갑상선 세포가 암세포로 돌변한다.
<증상> 목에 멍울이 생긴다.
목이 쉬거나 잠기고 목구멍에 압박감이 생기면서 호흡이 곤란하고 체중이 감소함.
#부갑상선 암
<원인> 부갑상선에 악성 종양이 생긴 것.
<증상> 목이 마르고 소변이 잦다.
근력이 떨어지고 식욕도 저하되며 변비가 심해진다.
*환자의 식이요법
갑상선 환자는 규칙적으로 식사하되 적량의 80% 정도로 소식한다.
아침 식사는 간단히 하되 맵쌀과 찹쌀을 반반으로 하고 대추와 밤을 약간씩 넣어 끓인 죽을 먹는다.
즐겁게 식사를 하고 식후 바로 눕지 않음.
냉음료 및 술을 삼가한다.
지방분이 많은 삼겹살, 닭고기 껍질 등을 먹지 말고 마늘처럼 혀를 자극하는 것도 가급적 피한다.
맵고 짠 음식물은 피한다.
콩나물, 콩으로 만든 식품, 양배추는 절대로 먹지 않는다.
된장, 두부 등은 가급적 1주에 2회 이상 먹지 않도록 한다.
단, 팥과 땅콩 등은 상관이 없으나 강낭콩은 좋지 않다.
경험에 의해 얻어진 결론이다.
*갑상선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
곤포미역, 미역, 용안육, 상심자, 호도, 육종용, 대추, 복숭아, 마자인, 산약, 연자육, 검실, 하수오, 산사의 열매와 씨, 복령, 율무, 보리, 영지버섯, 해삼, 굴껍질, 자라, 양고기, 개고기, 뱀장어, 녹용, 스쿠알렌, 하고초차(꿀풀), 대추차, 연자육차(연꽃의 씨앗), 맥문동차 등을 꼽는다.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네 감사 합니다 정말로 건강할때 건강을 지켜야 할낀데 말입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