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어문계전공으로 상경쪽으로는 지식이 전무했고 취업이 안되서 전전긍긍하던 중 우연히 모교에서 국제무역사 양성과정이란 것을 한다길래 듣게되었고 그것을 계기로 국제무역사 시험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1월부터 2월까지 모교의 양성과정을 마친 후에 '국제무역사 기출문제집'을 사서 혼자서 보기 시작했습니다. 해설이 아주 잘 되어있어서 읽기만 해도 다른 책이 필요없을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한달 간의 양성과정으로 인해 예습이 어느정도 된 상태였지만 처음 접하는 내용이 어색하고 잘 머릿 속에 들어오지 않았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계속 읽어나갔고 답과 해설을 외우기 시작했습니다.
4월 26일에 시작하는 한국무역협회 아카데미의 국제무역사 과정을 듣기 전에 기출문제집을 모두 마스터할 생각이었습니다.
그렇게 혼자서 계속 밥먹고 기출문제집만 반복해서 하루종일 봤습니다. 과정을 듣기 전에는 거의 문제집의 모든 답과 해설을 숙지할 정도가 되었고 아카데미의 과정이 저에게는 그동안 공부한 내용을 복습하고 정리하는 기분이었습니다. 기출문제를 미리 봤기 때문에 강사들이 하는 말이 모두 문제에 나왔던 핵심포인트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카데미 과정을 마친 후 약 2주 조금 넘는 시간이 남게 되었고 그 시간에는 그동안 배운 교재와 기출문제를 번갈아 보며 정리했습니다. 기출문제에서 풀리지 않는 궁금증은 교재를 찾아보는 식이었습니다. 국제무역사 시험과 무역영어를 같이 준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국무사 시험에 대한 압박감으로 인해 무역영어를 제쳐놓고 있던 저는 갑자기 무역영어에 대한 욕심이 생겼고 10일 남짓 남은 시간동안 무역영어 기출문제를 하루에 한 회씩 풀었습니다. 무역영어 시험도 1급,2급 신청해 놓았지만 포기할까 고민도 했지만 이왕 공부한 김에 경험삼아 보자는 생각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또, 국제무역사 시험 이전에 미리 다른 시험을 봐서 시간조절같은 것도 연습하고 긴장도 풀려는 의도였습니다. 무역영어 2급은 문안하게 풀었던 것 같지만 1급은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공부를 많이 안 한 탓도 있겠지만 특히나 무역부분은 1급,2급 모두 국제무역사 보다 어렵게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영어 부분은 공부를 많이 안했는데도 불구하고 어느정도 어렵지 않게 풀었습니다.(참고로 저는 토익 850점 수준입니다.) 그러나 영어도 그냥 영어가 아니라 무역에 관련된 영어지문이어서 국제무역사를 준비했기 때문에 풀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1급 영어부분을 풀 때 시간은 부족한데 그 엄청나게 긴 문장들로 부터 오는 압박감이란 정말 시험장을 박차고 나가고 싶을만큼 힘들었습니다. 평소에 독해를 많이 연습해야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약 일주일 정도 뒤에 국제무역사를 보게 되었고 거진 6개월동안 매진해 온 것에 대해 어느정도 자신이 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시험이 어렵게 나올까봐 약간은 불안했습니다.
이번 25회는 1교시가 상당히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특히나 결제부분에서 지문이 길어지고 일부로 꼬아놓은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2교시는 그에 비해 평이한 난이도여서 쉽게 풀었습니다. 사실 시험장을 나오면서 내가 이 시험 때문에 6개월을 날렸구나 생각하니 약간 허탈하기도 했지만 그래도 '사'자로 끝나는 자격증이니 기분이 좋았습니다.^^;
저는 무역전공도 아니고 해서 정말 이해도 이해지만 암기로 승부한 것 같습니다...1교시는 61점,2교시는 75점 해서 68점으로 합격했습니다. 무역영어를 조금 더 많이 공부했으면 1급도 딸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만 2010년 들어서 무역영어가 정말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특히나 무역부분은 정말 책을 읽어도 알 수 없는 부분에서 나온 것 같고...어쨌든 이렇게 6개월동안 노력하여 국제무역사와 무역영어 2급을 따게 되었습니다. 친구도 안만나고,좋아하는 수영도 한달 전에는 끊은채 운동선수마냥 밥먹고 계속 책과 씨름한 정말 외롭고 힘든 시간이었지만 이제 이것을 발판삼아 조금 더 제 꿈에 한발 다가서는 희망의 빛줄기가 된 것 같습니다.
또한 단지 자격증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제 스스로 무언가 해냈다는 성취감과 자신감도 갖게 되었구요...여러분도 꼭 도전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첫댓글 엄청 짜임새있게 독하게 하셨네요 . 더 독하게 하지 못해 둘다 낙방한듯 싶습니다 ㅠ 이번에 9월 11월 다시도전 ...
스.포.츠.토.토 프.로.토의 또다른 즐거움!
KUS855 닷컴 (추천인1234)
회원가.입.시 3000원지.급, 매일 첫,충,전5%추가지.급.
올킬,올다이,이벤트중입니다. 단,폴(50)~모바일가능
365일 연중무휴 24시간(해,외,운,영) 온라인 고객서비스!
믿.음.과 신.뢰는 MUSIC의 전.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