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십자인대 파열,
재건 수술은 어떻게 할까?
무릎의 전방 십자인대는 무릎 관절안의 인대로 무릎의 안정성을 유지해 주는 역할합니다. 또 무릎이 앞뒤로 움직이지 않게 잡아주는 기능을 담당하는데, 전방 십자인대는 굵기가 가늘고 비틀림에 약해서 부딪치는 등의 외력에 의한 충격에도 쉽게 끊어질 수가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는 농구나 축구와 같은 하체를 많이 사용하는 스포츠를 할 경우 무리한 동작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격하게 정지하거나, 급격하게 방향을 전환하는 등 다리가 비틀리는 형태를 취했을 때 정상 범위를 벗어나게 되면서 십자인대가 파열될 수 있습니다.
전방 십자인대가 파열되면 통증이 심하게 발생하면서 심하게 붓게 되며 무릎 안에서 무언가가 찢어진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 파열을 의심한다면 최대한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료 및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험 많은 정형외과 전문의는 전위 검사 및 MRI 검사만으로도 충분히 무릎의 상태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전방 십자인대 파열 치료는 피부의 큰 절개 없이 관절경을 이용하여 충분히 치료가 가능합니다. 전방 십자인대 재건술은 자신의 무릎뼈 힘줄을 일부 떼어내어 이식하는 자가건 이식방법과 다른 사람의 몸에서 떼어낸 동종건 이식 방법이 있습니다.
자가건을 이용한 수술은 자신의 신체 조직을 이용했기 때문에 면역반응에 대해 걱정할 것이 없으며 비용도 저렴합니다. 하지만 떼어낸 인대를 사용했기 때문에 떼어낸 인대의 기능이 조금은 감소할 수 있으며 재활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동종건을 이용한 십자인대 재건술은 수술시간이 짧고 즉시 재활이 가능하지만 면역반응에 대한 걱정이 있을 수 있고 수술 비용이 자가건 수술 방법 보다는 다소 높습니다. 동종건을 이용한 수술은 다발성 인대 손상이나 재수술 시 많이 이용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십자인대 수술 후 재활 과정도 중요한 부분인데요, 웰튼병원은 수술 후 체계적인 재활 프로그램으로 환자가 빠른 시일 내에 일상으로 복귀를 할 수 있도록 재활치료를 해드립니다. 수술 후 염증 및 통증을 조절하고 유연성 및 관절 가동 범위를 복귀시키는 재활을 진행하게 됩니다. 또 기본적인 재활이 진행되면 근력 및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재활과 민첩성 및 고유감각, 기능적 운동 향상을 위한 재활 및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