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정 대상과 선정이유
저는 유튜브 채널인 소비더머니의 조현용 기자를 선택했습니다 고등학생때 부터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들 부터 우리나라 기업들까지 기업의 시작, 성공과 실패 지금까지의 상황을 5분에서 길게는 25분 정도의
영상으로 아주 흥미롭게 소개해줍니다. 조현용 기자님의 영상 덕분에 많은 지식과 재미를 동시에 가질 수 있었습니다.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무리 없이 이해할 수 있고 알차고 많은 정보를 얻으며 생각을 해볼 수 있는 계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2. 성공사례
조현용 기자는 연세대 법학과에 진학했지만 사법고시에는 관심이 없어 진로 고민 끝에 언론사 시험을 준비하여 2007년에 MBC 보도 기자로 입사하였습니다. 구글이 한 해동안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를 모아 만든 영상을 보게 되고 많은 영감을 받아 직접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며 영상을 직접 만드는 것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TV보다 모바일 매체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MBC 유튜브 채널인 14F에서 콘텐츠를 만들게 되었고 가장 관심이 많았던 돈과 소비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하는 코너를 만들게 되었습니다.높은 퀄리티의 콘텐츠와 입담이 더해져 좋은 반응을 얻었고 구독자수가 30만명에서 6개월 만에 100만명이 넘는 대형 채널로 성장하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2021년 3월부터 채널을 독립했고 구독자는 40만명 정도입니다. 지금까지의 누적 조회수는 1억회를 넘어 국내 언론사 기자가 만든 콘텐츠 중 가장 많은 조회수라고 알려져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러한 영향력을 주며 누군가에게는 정보 누군가에게는 생각을 해보게 되는 계기를 던져주는 유튜버가 되었습니다.
3. 자신의 의견
가짜 정보를 전달하거나 국민들에게 불쾌감을 주는 기사와 다르게 조현용 기자의 영상은 재미와 도움되는 정보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영상을 보며 도움을 받았고 이번 과제를 통해 주제를 선정할 때 바로 생각이 났던 인물입니다. 대부분의 기자는 선플보다 악플을 더 마주한다라는 말이 있을정도로 기자라는 직업은 대중들에게 많은 의견을 받고 영향을 끼치는 직업입니다. 인터넷 기사 댓글에 다양한 의견이 많지만 욕설이나 기자를 욕하는 의견도 많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직업인 만큼 많은 영향력을 주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봤을때 조현용 기자는 구독자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고 친구같은 친근감을 가지고 더욱 확실하고 유익한 정보를 대중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매일 매일 공부하고 노력하는 기자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많은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성공한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