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1.daumcdn.net/cfile/cafe/99A640345BF7CC572A)
게- 하
영문과 7년째 다니고 있는 12학번 화석입니다.
하자가 있어서 7년째 다니는게 아니고
내 학생들 가르치느라 휴학을 오래했음 (~ing)
별로 안궁금할테니 다 건너뛰고
내가 생정을 쓰는 목표는 딱 하나!
읽는 즉시 내가 알려주고자 하는 내용이 녀러분들 머릿속에 콕콕 박히는것
댓글 달아놓고 나중에 봐야지~ 하지마삼ㅎㅎ 안볼거 다 아니께
오늘은
수많은 학생들이 지긋지긋해 하는 문법,,
ㅇㅔ 대한 생정을 쓸것임.
"저는 노베이스에요..
근데 정말 꾸역꾸역 문법공부 하고있고
학원에서 내주는 문법숙제도 다 하는데
시험만 보면 문법문제 다틀림"
즉각 해결해 드리겠음ㅎㅎ
여러분이 문법 책 한권을 다 완료해도
(사실 다 안보죠? 일단 그것이 1차 문제)
문법문제만 만나면 머리가 새하얘지는 이유
문제 푸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임.
학원에서, 학교에서 배운 문법 수업은 분명
관계대명사 that, what, which, who 등이 있다!!
주격관계대명사! 뭐시기! 사물! 뭐시기! 사람! 뭐시기! 선행사! 뭐시기!
접속사 어쩌구 저쩌구 that은 다되고 어쩌구 저쩌구 였을 거임
반면 여러분들이 모의고사에서 만나는 문제들은
![](https://t1.daumcdn.net/cfile/cafe/99AF933F5C0BA8F407)
띠용^-^,,
![](https://t1.daumcdn.net/cfile/cafe/994A473F5C0BA8F511)
띠용^-^,,
아니!! 주격 관계대명사 뭐시기 알려줬으면
자, 다음은 어떤 관계대명사인가요?
whom
1. 주격 2. 목적격 3. 합격 4. 충격 5. 성격
이런 문제가 나와야 되는거 아니냐?? 어이없네
그래서 하고싶은말은 뭐냐면 공부하는 과정을 바꿔야 된다 이말씀
문제는 항상 저런식으로 나오게 된다.
So,(그래서) 문법 공부를 하고싶으면 문제풀기에 최적화 되어있는 방식으로 공부를 해야된다 이겁니다!
글고 사실 기본기가 있으면 좋겠지만 기본기가 없어도 틀리지 않을수가 있삼ㅎㅎ
수능에 출제되는 문법은 크게 7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ㅎㅎ
그 7가지를 제외하고는 절대 안나옴ㅎㅎ
친절한 내가 여러분에게 그 일곱가지 개념을 알려줄건데 한번에 나열해주면 또 나중에봐야지~ 할테니까 야금야금 풀겠음
오늘은 딱 하나만 완벽하게 기억하고 넘어가주시면 됩니다!
여러분이 가장 많이 보게되고.. 또 가장 많이 당황하게 되고.. 가장 많이 감에 의존해서 풀어내는게 바로
7가지 개념중 첫번째 개념인
(that/what) 구분이삼
앞에 보여드린 수능특강 문제를 보여드리면
![](https://t1.daumcdn.net/cfile/cafe/993EFC385C0BA9800C)
요렇게 되겠네요ㅎㅎ
that 과 what을 정확히 풀어내고 싶을때는 딱 두가지 질문만 하면 됩니다ㅎㅎ
Q1. 뒷문장이 완벽하니?
Q2. 선행사가 있니?
*설명에 앞서 뒷문장이 완벽하다는 표현은 어떨때 쓰는지를 먼저 설명해 보겠삼ㅎㅎ
(that/what) 뒷부분 전체가 (주어+동사+목적어)를 가지고 있는지를 물어보는 말이삼ㅎㅎ
주어+동사+목적어 가 다 있다? 그러면 완벽한거삼ㅎㅎ
+ 목적어가 없어도 해석이 완벽한 경우
나는 일어났다, 나는 놀고있다 등
선행사는 (that/what) 뒷 문장 전체가 설명하고 있는 명사가
(that/what) 앞에 있는지 없는지를 물어보는건데ㅎㅎ
예문을 들어드리겠삼ㅎㅎ
I like a chocolate (that/ what) Minsu bought it for me.
뒷문장 어때용? 민수-주어
bought(샀다)- 동사
it -목적어 (그것을 이라는 뜻으로 쓰임 ㅎㅎ ~을 , ~를 로 끝나면 목적어~~ 아시죵?)
그럼 뒷문장 완벽ㅋㅋ
선행사는?? 괄호를 기준으로 뒷문장을 보면 민수가 나를 위해서 그것을 사다주었당..
앞문장에 명사 뭐있음?? 초콜렛.. 그럼 그 초콜렛이 선행사가 되는겁니당ㅎㅎ
선행사와 문장이 완벽/안완벽 에 대한 개념만 있으면 이제 that, what 구분은 엄청 쉬움ㅎㅎ
Q1. 뒷문장이 완벽하니?~
웅!!- 무조건 THAT ㅎㅎ 더 볼것도 없음 ㅎㅎ 그냥 무조건 THAT이 답임ㅎㅎ
아니!!- 그럼 여기서 답을 고르는게 아니라 바로 Q2가 들어가야 합니다ㅎㅎ
Q2- 선행사가 있니?
웅!!- THAT
아니!!- WHAT 임 ㅎㅎ
이해를 돕기위해 사진을 첨부하자면
![](https://t1.daumcdn.net/cfile/cafe/99EBA5355C0BAA2218)
(꾸깃꾸깃,,)
요러케됨ㅋ
그럼 저 형식을 그대로 가지고 문제를 풀어봅시다ㅎㅎ
I like a chocolate (that/ what) Minsu bought it for me.
Q1. 뒷문장 완벽하니?
대답? 네~ 그럼 답 THAT ㅎㅎ
I like a chocolate (that/what) is sweet.
Q1. 뒷문장 완벽하니?
대답? 아니요ㅎㅎ (is 동사만 있으니까 주어가 없넹ㅎㅎ)
그럼 뭐물어봐야되영?
Q2. 선행사 있니??
뭐있음?? a chocolate ㅎㅎ 그럼 네@@
그럼 답은 that ㅎㅎ
I like (that/ what) is sweet
Q1. 뒷문장 완벽하니?~
아니요ㅎㅎ 주어없음
Q2. 선행사 있니??
아니요ㅎㅎ like 는 동사고.. 선행사는 꼭 명사의 형태여야 하니까 없음 ㅎㅎ
그럼 답은 what 이삼ㅎㅎ
끝~~~ 짱쉬움ㅎㅎ 헷갈리지 마셍
앞서 보여드린 수특 문제 하나만 풀고 끝내겠삼
![](https://t1.daumcdn.net/cfile/cafe/9925B2365C0BAA5C11)
Q1. 뒷문장 완벽하니??
the powerful companionship motivator of these individuals is not activated when alone at home.
동사 뭐져?? is ㅎㅎ 동사 기점으로 앞에 나와있는 명사는 항상 주어
여기서 예외사항을 말씀드리면 be 동사가 나왔을때는 목적어가 없어도 완벽한 문장임ㅎㅎ
원래 be 동사 뒤에는 목적어가 나올 수 없기 때문입니다ㅎㅎ
I am a teacher. 문장 어때용? 부족함 없음ㅎㅎ 완벽한 문장인데
해석할때
나는 선생님을 이라고 해석하는거 아니져ㅎㅎ
나는 선생님 이다 이기 때문에 be 동사 자체가 목적어를 안가져도 된다는건 명백함쓰ㅎㅎ
뒷문장에 be 동사가 나오고 주어만 있으면 그래서 무조건 완벽한 문장ㅎㅎ
그럼 저문장 어떰? 완벽!
그럼 답은? 더 볼것도 없이 that이 됩니다ㅎㅎ
글로 풀어 쓰다보니 복잡해 보이고 길어졌지만 문법은 너무너무 간단함ㅎㅎ
출제되는 개념 일곱가지만 잡아내면 문법문제는 발가락으로 풀어도 맞출수 있삼ㅎㅎ
그러니까 방학동안 문장해석하는 연습 열심히 하시고,, 빈칸추론 연습 열심히 하시고,, 문장삽입,, 순서 푸는 연습 열심히 하시길
수능에 나오는 문법 7개념은
이쯤되면 여러분의 뇌가 새로운 문법개념을 받아들일 수 있겠다 싶을때마다 차근차근 생정 쪄드릴게요
문제시 빈칸추론 생정으로 돌아옴
문제 없어도 돌아옴
화이팅@@
+ 추가) ![](https://t1.daumcdn.net/cfile/cafe/9936EB425C0BC74C2F)
![](https://t1.daumcdn.net/cfile/cafe/99264F425C0BC74E01)
S+V+O 완벽,
BE 동사 있으면 목적어 없어도 완벽
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I am a teacher. 해석상으로 목적어 자체가 필요 없는 문장이기 때문에
라는 설명에
댓글에 저분께서 언급해주신 개념을 집어넣었다고 의식의 흐름대로 글을 쪘습니다,,
앞으론 조금 더 친절하게 하나하나 찝어줘야겠삼ㅎ,,
여러분들이 내 의식의 흐름대로
따라오고 있다고 생각하고 글을 찌게 되면서 생긴 설명 건너뜀 인것이지,
개념이 오개념이 아니므로
생정으로 쓴거 그대로 적용해주시면 됩니다ㅎㅎ
추가하자면 목적어 자체가 필요 없는 동사
(이걸 2형식 동사라고 하는데 이런 명칭들 외우기 힘들죠?
I am a teacher 처럼 해석 자체에 목적어가 필요 없는 경우
목적어 없이 완벽하다 라는 개념만 알고 계시면 됨ㅎㅎ)
노파심에 한가지 더 추가하자면
be 동사가 나와도 문장이 안완벽한 경우가 있긔ㅎㅎ
이건 be동사가 진행형으로 쓰일때,
I am saying ~ 하게 된다면
내가 말하고 있는데, 라고 해석 되니까
실제 문장해석에서의 동사역할은 say가 하게되무니다ㅎㅎ
그래서 목적어가 필요하므로
saying 뒤에 목적어가 안나오고
선행사가 없을경우엔, what I am saying 으로 써야함ㅎㅎ
유노 왓암쎄잉~ 알죵?ㅎㅎ
마저 화이팅>_<
ㅠㅠ감사함다
고마워!!!
와 대박이다... 진짜 고마워ㅠㅠㅠㅠㅠㅠ
쪈다ㅠㅠ삭제하지말아주세여ㅠㅠ
선생님 삭제 안 돼요.....,,,, 토익토플도..... 부탁드리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부베게베ㅇ 혹시라도 피드백을 주시지 않을까해서 새댓알림을 해두고 있었는데, 확인하여 댓글남깁니다.
1. 작성자분께서 막생글과 과외글을 같은 날 거의 같은 시간에 올리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건게글을 접하고 이 사실을 확인한 것이며, 더불어 쭉빵에서 과외홍보→뉴빵에서 과외홍보 후 자탈 → 다시 쭉빵으로 돌아와 과외홍보를 하고 계시는 정황도 그렇고 쭉알께서 활동내역상 홍보를 위해 가입한 것으로 보인다고 확인해준 점에서 남긴 댓글이었습니다.
혹시라도 강퇴 사유에 대해 납득이 가지 않으신다면 쭉알께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2.
막생글에 홍보내용이 직접적으로는 없었음에도, 해당 게시글에 '과외해달라'는 식의 댓글이 있
@막생에서홍보ㄴㄴ 었기도 하였고,
실제로 프로필을 타고가 과외구인글을 접하게 되는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작성자분의 과외글에 남긴 댓글 수로 알 수 있죠.
그럼에도 정말 일말의 홍보의 목적도 없으시다고 하면, 제가 오해한 것일테니 위의 댓글은 삭제하겠습니다.
3.
'수험생상대로 이러지 맙시다'라고 했던 것도 같은 맥락에서 나온 바입니다.
제 판단으로도, 쭉알의 판단으로도 홍보의 목적으로 남긴 유인성 글의 일환이었다고 생각할 수 있는 측면이 분명 있었습니다.
저는 그런 글에서마저도 잘못된 정보가 있다 판단하였기에 학생들이 이 글만을 믿고 과외를 구하게 될 경우 수험생활에 피해를 볼지도 모르겠다 판단하여 '조심하라'고 한 것이었습
@막생에서홍보ㄴㄴ 니다.
4.
3.에 대한 이유를 부연설명하겠습니다.
명사 + [관계대명사/접속사] + 완전한 문장의 구조를 설명함에 있어 다른 분들께서 지적하기 전까지 학생들은 그 문장이 맞는 문장이라 판단할 수밖에 없으며, 그렇다면 저는 예시 역시 그 어떤 논란의 여지가 없는 문장을 써야됐다고 생각했습니다.
I like a chocolate that Minsu bought it for me.가 제가 비문이라 지칭했던 문장이었죠.
직역을 하자면 "나는 <민수가 나를 위해 그것을 사준> 초콜릿을 좋아해."
네, 의미상으로는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문법적으로는 분명 문제가 있는 문장입니다.
that을 동격의 접속사로 보기에는 동격의 대상이 되는 명사가 chocolate이라 하기에
@막생에서홍보ㄴㄴ 는 옳지 않은 문장이며,
이 댓글을 작성하기 전 확실히 하고자 다른 선생님들과, 비지니스 회화를 가르치는 원어민 친구에게도 물어보았느나 역시 이상한 문장이라 하여 저는 비문이라 확정지은 것입니다. fact같은 다른 쉬운 명사가 있었으니 굳이 해당 문장을 썼나 싶기도 하였고요.
예시를 들어주려고 하셨다면, 수험생들을 위해 논란의 여지가 없는 '완벽한'문장을 만들어주셔야 마땅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5. 저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문장이 포함된 수능영어에 관한 '정보'글을 통해 학생들을 다른 게시글 즉, 과외구인글로 유인하여, 쭉알의 판단이 실제로 그러하였듯 '홍보'를 위해 남긴 것이라 생각되어 남긴 댓글이었음을 다시
@막생에서홍보ㄴㄴ 밝힙니다.
작성자분께서 이 글 내에 <홍보에 관련된 내용은 일절 없>다고 하셨으니, 위에서 남긴 댓글은 삭제처리하였습니다.
제 처사에 의문이 드셨다면, 작성자분을 모함하거나 비방하기 위함이 아니라 올해만 해도 과외관련 사건이 막생에 크게 두 건이 있었고, 피해자는 수 십명에 달했다는 점에서 이 글에 대해서도 역시 걱정되는 마음에 댓글을 남겼음을 밝힙니다. 작성자분과 제 댓글에 대한 판단의 몫은 회원분들과 수험생여러분들께 맡기겠습니다.
@부베게베ㅇ 작성해주신 댓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작성자분께서 노베이스 수험생들을 위한 쉬운 글을 작성하심에 있어서, 문법에 대한 장벽을 낮추기 위하여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예문을 쓰셨다는 점 충분히 이해하고 공갑합니다.
다만, 저는 fact'팩트' 정도의 단어는 실생활에서 정말 쉽게 접할 수 있고 이 단어로도 충분히 쉬운 문장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이 단어를 예로 든 것이며 작성자분께서 굳이 어법에 맞지는 않은 쉬운 문장을 (물론 이해에는 지장이 없는 수준이었지만서도요) 예로 드신 것은, 이 글을 통해 정보를 얻어가고 이것을 실전에서 활용할 수험생들에게 혼선을 빚을 수 있기에 여전히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것을 "문법 개
@피드백남깁니다 념도 모르고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라고 받아들이셨다는 점에서는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
작성자분께서 그럴 의도가 아니셨다 하시더라도 지금의 저와 같이 이해할 수 있는 것처럼, 제가 그럴 의도가 아니었다 하더라도 작성자분께서 그렇게 느끼셨다면, 말씀처럼 제 워딩이 과했던 이유겠지요. 이 점 사과드립니다. 작성자분께서 그렇게 느끼셨다면 그 어떤 변명의 여지도 없음을 압니다. 수험생과 관련된 부분이어서 제가 예민했던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제 댓글의 목적이 '비방'은 아니었음은 다시 한번 해명드리고자 합니다. 막생에 홍보의 일환으로 올라온 글들이, 홍보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와는 관계없이 지탄을 받음은 인
@피드백남깁니다 위적인 홍보에 따른 신뢰의 문제라 판단됩니다. 카페를 객관적으로 관리해야할 소명이 있는 지기의 판단에도 홍보로 비춰졌다면 작성자분께서도 말씀해주셨듯 받아들이셔야 할 부분이며, 이를 비방으로 치부하시지는 않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대신 작성해주신 학생분께 알림이 또 갈텐데, 그럼에도 이렇게 피드백 남겨주셔서 고맙습니다.
선생님... 사랑해요
선생님 ㅠㅠ̑̈ 사랑해여💋
선생님...선생님 다음 꿀팁 기다리고 있어요 흑흑흑
최고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