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밴드왜건-2는 원래 아스트라니스 임무가 플로리다에서 이륙한 지 8시간 이내에 발사될 예정이었으나, 2024년 스페이스X의 131번째 팰컨 임무가 되었으며, 12월 남은 기간 동안 5차례가 더 예정되어 있다. 3분기에 27회 출시에 그치며 부진한 모습을 보였던 올해 4분기에는 벌써 39번째 발사 건입니다. SpaceX의 다음 비행은 월요일 아침 일찍 플로리다의 케네디 우주 센터에서 Starlink 위성을 운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 승차 공유 비행은 1월에 태양 동기 궤도(SSO)로 가는 Transporter 12입니다.
임무 개요
Bandwagon-2는 SpaceX의 두 번째 전용 승차 공유 비행으로 중간 경사 궤도에 대한 것으로, Transporter 임무가 목표로 하는 극지 궤도의 전체 글로벌 범위를 제공하는 대신 위성을 지구의 더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에 유지합니다. 처음 4개의 밴드왜건 임무는 각각 페이로드 스택의 맨 위에 한국의 지구 관측 위성을 탑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Transporter 비행과 마찬가지로 페이로드 통합 회사는 스택으로 들어가는 많은 위성을 처리합니다. 이 비행을 위해 Exolaunch는 15개의 CubeSats와 7개의 더 큰 초소형 위성을 지원했습니다. (CubeSat 크기는 일반적으로 10cm 큐브로 표시되며 6U CubeSat은 약 30 x 20 x 10cm입니다.) 매버릭 스페이스(Maverick Space)도 참여하고 있으며, 애로우 사이언스 앤 테크놀로지(Arrow Science and Technology)는 16U 큐브샛(CubeSat) 배치기를 탑재하고 있었지만, 발사 전에 내용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발표되지 않았다.
425 프로젝트를 위한 SAR 위성 렌더링. (제공: Thales Alenia Space)
2023년 12월, SpaceX는 한국의 군사 지구 관측 위성군인 425 프로젝트를 위해 5개의 위성 중 첫 번째 위성을 발사했습니다. 8월에 가동을 선언한 첫 번째 위성에는 광학 이미징 페이로드가 있었지만 나머지 4개는 합성 개구 레이더(SAR)를 사용합니다. 이 레이더 위성은 어둠 속이나 구름을 통해 이미지를 얻을 수 있어 광학 이미징 우주선의 능력을 보완합니다.
탈레스 알레니아 스페이스는 2018년 12월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및 한샤시스템(주)과 방위산업진흥원의 고해상도 SAR 위성 개발을 위한 두 건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탈레스 알레니아(Thales Alenia)는 레이더 이미징 페이로드와 우주선을 가리키기 위한 시스템 요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AR 페이로드는 전개 가능한 5미터 안테나를 사용합니다.
Bandwagon-2는 425 Project SAR 위성 중 두 번째 위성을 운반했습니다. 이는 올해 초 밴드왜건-1 때 배치된 프로그램의 첫 번째 SAR 위성에 이은 것으로, 다음 위성은 밴드왜건-3에 탑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른 예상 페이로드
Bandwagon-2 임무에 탑재된 다른 페이로드에는 각각 약 90kg의 질량을 가진 X47 및 X49 위성이 포함되어 ICEYE의 SAR 이미징 별자리를 확장하여 이전 승차 공유에서 발사된 위성군에 합류했습니다. ICEYE는 최근 2024년에 총 1억 5,800만 달러를 모금하는 새로운 자금 조달 라운드를 발표했습니다.
HawkEye 360 위성은 다양한 안테나를 사용하여 다양한 주파수 범위를 모니터링합니다. 크레딧: 호크아이 360
호크아이 360은 각각 30kg의 질량을 가진 3개의 초소형 위성인 클러스터-11을 로켓에 탑재했습니다. 이들은 지구에서 무선 주파수(RF) 전송의 출처를 찾기 위해 대형을 이루어 비행할 것입니다. Tomorrow.io 날씨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마이크로파 측심기 페이로드가 있는 한 쌍의 6U CubeSats인 Tomorrow-S3 및 S4를 탑재했습니다.
시더스 스페이스(Sidus Space)는 질량이 약 100kg인 두 번째 미션인 리지샛-2(LizzieSat-2)를 발사했다. 이 우주선에는 궤도에 있는 다른 물체를 관찰하는 데 사용될 HEO의 Holmes-004 이미저를 포함하여 이미저 및 엣지 컴퓨팅과 같은 장비가 있습니다.
트루 아노말리의 275kg 자칼 3/TAANSAAFL-002 임무는 랑데부 및 근접 작전(RPO)과 비지구 이미징(NEI) 기능을 시연할 예정이다. 지난 3월 트랜스포터 10호에 실려 발사된 트루 아노말리의 첫 번째 위성은 배치 직후 실패했다.
GITAI는 16U CubeSat인 SC1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이는 새로운 우주선 버스와 계기판을 테스트할 것입니다. SC1은 테더링된 대상을 배치한 다음 카메라, LiDAR 및 레이저 거리 측정기로 관찰하고 시각적 인식 소프트웨어로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Think Orbital의 Flight-2는 금속 조각에 대한 전자빔 용접, 절단 및 X-ray 검사를 시연한 다음 결과 데이터를 지구로 전송하고 발사 후 약 하루 이내에 종료할 것입니다. 이는 39kg의 위성을 사용하는 회사의 첫 번째 자유 비행 궤도 임무로, 팰컨 9 1단에 부착된 이전 시연에 이은 것입니다.
Xplore의 6U CubeSat XCUBE-1(6U)은 하이퍼분광 이미저를 탑재한 운영자의 첫 번째 임무입니다. 지부티의 두 번째 위성인 DJIBOUTI-B는 사물 인터넷(IoT) 통신 페이로드를 갖춘 1U CubeSat으로 지부티의 기후 관측소에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Space Telecommunications Inc.(STI)는 8U CubeSat, CTC-0을 탑재하여 직접 장치 통신 및 블록체인 기술을 테스트할 예정입니다. 1U 큐브샛(CubeSat)인 크로큐브(CroCube)는 카메라와 마이크로컨트롤러 페이로드를 탑재한 시범 임무로, 크로아티아 최초의 큐브샛 임무가 될 예정이다.
LASAR토요일 사진 제공: Karel Horák
1U CubeSat이기도 한 LASARSat은 지구 대기를 통과하는 레이저에서 위성에 도달하는 에너지의 양을 감지하기 위한 센서와 추적을 돕기 위한 반사경을 포함하는 체코 임무입니다.
플레이아데스-오르페우스(Pleiades-Orpheus), STEM 클럽의 어빙턴 여고생(Irvington High School Girls in STEM Club)의 큐브샛(CubeSat)! Cal-Poly Pomona에서 개발한 1U 플랫폼을 사용하여 아마추어 무선 페이로드를 가졌습니다.
몽골의 ONDO Space는 IoT 통신을 위한 0.5U CubeSats 중 10대인 ONDOSAT-OWL-3부터 12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페이로드 정보가 사용 가능해지면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전 SpaceX 승차 공유 임무에 대한 참고 사항
트랜스포터-11: 이번 발사로 인해 113개의 물체를 추적하고 있으며, 그 중 12개는 아직 셀레스트라크에서 확인되지 않았다. 예상 페이로드에 따르면 12개는 CAKRA-1, GNA-3, 행성에서 온 비둘기 중 하나, 그리고 9개의 PICo-IoT 위성이 될 수 있습니다.
밴드왜건-1: 11개의 예상 개체가 모두 추적되고 식별됩니다.
트랜스포터-10: 이번 발사로 인해 51개의 물체가 추적되고 있으며, 그 중 13개는 아직 스페이스-트랙에서 확인되지 않았다.
SSO-A: 2018년 12월에 시작된 이 승차 공유는 Spaceflight Inc.가 주관했으며, 페이로드 스택의 두 가지 큰 부분을 궤도에 남겼습니다. 어퍼 프리 플라이어(Upper Free Flyer)는 여전히 약 560 x 540km의 고도에 있지만, 로어 프리 플라이어(Lower Free Flyer)는 12월 초에 지구 대기권에 재진입했습니다. Transporter-1 페이로드 어댑터도 여전히 480 x 470km 궤도에 있습니다. 이후의 비행은 승차 공유 스택을 두 번째 단계에 부착 한 상태로 유지했습니다.
(리드 이미지: SDA Tranche 0 Flight 1 발사 전 Vandenberg의 패드에 있는 Falcon 9. 사진 제공: NSF의 Jack Bey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