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V-18 福建(푸젠) 항공모함의 EMALS 캐터펄트 완공 공사 진행과 함께 PLA 해군 항공기 운영 노력에 대해 중국 관영매체 CCTV에서 26분짜리 다큐멘터리를 방영하였습니다.
내용인 즉슨 CATOBAR (Catapult Assisted Take Off But Arrested Recovery)를 위한 PLA 해군 함재기들의 항공모함 발함, 착함에 대해 360˚ simulator(시뮬레이터)를 통해 CATCC(Carrier Air Traffic Control Center : 항공관제센터) 운영 훈련을 하고 있는 모습이 공개된 것입니다. (2023.08.04. 한국시각 오전 11시 공개)
한 쪽에서는 푸젠 항공모함의 성공적이면서 빠른 운영을 위해 EMALS 공사를 하고 있었고 다른 한 쪽에서는 항공모함 운영에 대해 승조원들을 위한 실질적인 훈련까지 진행하고 있었다는 것은 2023년 푸젠 항공모함의 정식 운항을 조금이라도 앞당기기 위한 PLA 속내를 드러낸 것입니다.
↓ 푸젠 항공모함의 실질적인 운영 능력들 중 한 가지인 함재기의 발함, 착함을 위한 CATOBAR 360˚ simulator를 통해 항공관제 훈련을하고 있는 승조원들
↓ 푸젠 항공모함의 모의 항공관제 콘솔을 통한 발함, 착함 훈련을 하고 있는 PLA 승조원들
현재 대부분의 미 해군 항공모함 운영은 2가지 업무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항공작전과 항공관제 업무는 CDC(Combat Direction Center : 전투지휘소)에서 수행하고 있습니다.
CDC 안에 있는 Strike Control Element(공격 관제대)는 항공모함으로부터 50 mile 범위 이내에서 항공모함으로 돌아오는 함재기 및 목표 지역으로 향하는 함재기를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다른 항공기의 위치, 공중급유기의 위치, 항공모함의 위치, 각각의 주파수 등을 조종사들에게 전달하며, 공격표적이 가까운 곳에서 SCE와 E-2C Hawk Eye 조기 경보기가 공격 임무 관제를 담당하고, 적기에 관한 정보나 민간기의 비행 상황 등을 조종사에 알려주고 있습니다.
↓ PLANY AWACS 空警-600 (2023.05.09 공개)
↓ 空警-600 조기경보기가 시험 비행을 하고 있는 영상 (2022.11.28. 공개)
함재기가 항공모함에 착함하고자 20~30 mile 이내로 접근하면 The Air Traffic Controller(항공관제대), 일명“Marshall“(마셜) 이라는 관제권과 교신하고 유도를 받게 됩니다.
마셜 관제대는 CDC 옆의 CATCC(항공관제센터)에 있으며 CDC는 작전 전반의 중추역할을 하며, CATCC는 항공관제의 중추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 모의 CATCC 시뮬레이터 화면에 나타난 푸젠 항공모함의 함재기 착함을 위한 사행갑판 이미지
↓ 푸젠 항공모함 360˚ simulator 화면에 나타난 2번 EMALS에서 Jet Blast Deflector를 세워 캐터펄트로 이륙하는 殲-15 함재기
↓ 모의 CATCC 시뮬레이터에서 승조원이 푸젠 항공모함의 함재기 발함에 대한 명령을 지시하는 모습
↓ CV-17 산둥함에서 J-15 함재기가 야간에 발함, 착함 훈련을 하는 영상 (2019.04.15.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