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님 리더십 탐구-정몽구①
"야 이놈들아, 당장 절해!" LG회장과 현대차 사장들이 화장실 앞 맞절한 사연
주룽지 총리를 코너로 몰아붙여 베이징현대 공장 인가 따내다.
#1.
2002년 3월 베이징 한·중 경제포럼 행사장 한국 재계 대표단이 주룽지(朱鏞基) 총리를 만날 때였다. 재계 총수들이 주 총리에게 간단한 질문이나 인삿말 하는 시간. 갑자기 정몽구 회장이 손을 들고 벌떡 일어섰다. 중국 공산당 지도부가 모여 생활하는 극도의 보안 지역인 중난하이(中南海) 내 쯔광거(紫光閣)에서 이루어진 만남. 외국 민간 기업인을 거의 만나주지 않는 주 총리가 주재하는 자리라, 한·중 정부 양쪽 모두 극히 조심스러운 자리였다. 모든 시선이 정 회장 입에 쏠렸다. 정 회장은 주 총리에게 인사말을 전한 뒤 “지난번 드린 에쿠스를 타보시니 어떻습니까”라고 물었다. 순간 사람들은 속으로 경악했다. “어, 저런 말 해도 되나?” 주 총리가 외국 기업으로부터 ‘선물’ 받은 사실을, 그것도 선물을 한 기업 총수가 공개해버린 것이었다. 주 총리는 당황한 낯빛으로 “집사람이 타고 다니기 때문에 나는 잘 모른다”는 식으로 얼버무렸다.

주룽지 중국 총리(오른쪽)가 2002년 3월 28일 베이징의 중난하이내 영빈관인 쯔광거에서 한중경제심포지엄에 참가한 한국 대표단 중 정몽구 현대차 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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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은 정 회장의 다음 발언이었다. ‘현대자동차가 베이징에 생산 공장을 짓기 위해 신청을 해 놓은 상태다. 총리께서 빨리 승인이 나도록 도와줬으면 좋겠다’는 얘기였다. 당시는 현대차 외에 수많은 외국 메이커들이 중국 수도 베이징에 공장 건설 허가를 얻기 위해 치열하게 싸우던 때였다. 현대가 진출하면 외국 메이커로는 첫 진출이었다. 주 총리는 정 회장 부탁에 “알겠다. 잘 될 것이다”라고 짧게 대답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중국 정부는 현대차의 베이징 공장 설립을 승인했다. 사후에 나온 평들이지만 당시 정 회장은 주 총리에게 에쿠스를 선물한 것을 언급해 그를 불편한 상황에 몰아넣은 뒤 자신의 청탁을 과감하게 밀어붙이는 고단수 전략을 구사했다는 것이다. 승부사적 기질이 대단하다는 감탄들이 뒤따랐다. #2. 2006년 10월 미국 조지아주 웨스트포인트시 기아자동차의 첫 미국공장 착공식에 한국 기자들이 모여 있었다. 착공식에 참석한 정몽구 회장의 말을 듣기 위해서였다. 좀처럼 얘기할 기회를 주지 않아 기자들의 원성이 높아갈 무렵. 갑자기 정 회장이 기자들 쪽으로 오더니, 딱 3분간 얘기를 하고 순식간에 자리에서 사라졌다. 인터뷰라기에는 너무 짧은 시간이었지만, 기자들이 묻는 말에 그는 딱 5개의 질문에 포인트만 짚어 답했다. 이후 기자들의 불만이 순식간에 사라졌다. 그 짧은 시간에 기사에 쓸만한 얘기만 골라서 정연하게 얘기해줬기 때문이다. 이후 기자들끼리 나온 얘기. “(정몽구 회장 말하는게) 어눌하다더니, 이게 뭐지?” #3. 2007년 10월 고(故)노무현 대통령의 모스크바 방문 당시 노 대통령을 수행했던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정몽구 현대차 회장, 구본무 LG 회장 등이 미니 버스 한 대에 웅크리고 앉아 이동했다는 게 화제가 됐던 그 때 얘기다. 빠듯한 공식일정을 마치고, 정몽구 회장과 구본무 회장 일행이 모스크바 시내의 한 한식당에서 저녁을 먹게 됐다. 구 회장이 화장실에 갔다 나오다가, 화장실 앞에서 차례를 기다리던 현대차그룹 사장 몇 명과 마주치게 됐다. 사장들이 구 회장에게 인사를 하고 명함을 주자, 구 회장도 사장들에게 자신의 명함을 꺼내 건넸다. 이 광경을 보던 정몽구 회장이 갑자기 소리를 쳤다. “야 이놈들아, 어디서 명함질이야! 당장 회장님한테 절해!” 정 회장의 불호령에 사장들이 식당 화장실 앞에서 구 회장에게 절을 했고, 당황한 구 회장도 현대차 사장들에게 맞절을 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힘들고 어색했던 분위기가 갑자기 가벼워졌고, 구 회장은 당황하면서도 기분이 아주 좋아졌다.

노무현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에 동행하고 있는 이건희 삼성 정몽구 현대차 회장과 박용성 대한상의 회장 구본무 LG 회장(왼쪽부터)이 2004년 9월 20일 모스크바 메트로폴호텔에서 노 대통령과 다과회를 갖기 앞서 얘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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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LG에서는 2008년 1월에 나온 초대(初代) 제네시스를 법인차량으로 많이 구매했다. 또 LG화학과 현대차의 하이브리드카 개발 협력 등 양쪽 그룹간의 많은 협력이 시작됐는데, 이날 구회장과 정회장의 만남에서 벌어진 ’해프닝’이 협력 분위기를 만드는데 일조했다는게 업계 관측이다. 위의 3가지 일화는 전부 실제 있었던 일입니다.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특히 정 회장은 말이 어눌하다는 얘기를 많이 듣는데요. 이 부분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현대차그룹의 시무식 같은 행사를 외부인이 보면 깜짝 놀랍니다. 정몽구 회장이 양재동 본사 대강당에 임직원을 모아놓고 신년사를 하는데, 자기회사 연간 판매대수를 600만대라고 하지 않고 6000만대라고 한다거나, 어떤 주어를 써서 말을 시작했는데 목적어, 보어, 서술어가 각기 따로 노는 경우가 있으니까요. “이게 뭐지”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측근들에 따르면, 이게 상황에 따라 아주 달라진다는 겁니다. 일단 보여지는 말이 어눌하다는 것과 머리속에서 생각하는 것이 딴판이라는 것은 측근들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또 저녁에 고위임원들과 술자리를 많이 하는데, 이때 좌중을 압도하며 우스갯이야기를 풀어내는 것을 보면 정신이 빠져들 정도라는 겁니다. ‘보이기는 미련한 곰같지만, 머리 속은 천년 묵은 여우’라고 말하는 이도 있었습니다. 하긴 이건희 회장이나 기획재정부 장관, KDB금융그룹 회장 등을 지낸 강만수씨도 만나본 이들에 따르면 말이 어눌하다는 평가가 있으니까요. 정몽구 회장을 눈 앞에서 오래 지켜봤던 측근들의 말을 더 들어볼까요? 제가 실제로 만나 들었던 이야기입니다.

중국을 국빈방문 중인 노무현 대통령이 2003년 7월 9일 베이징 순이 지역에 있는 한.중합작 '베이징현대자동차'를 방문, 정몽구 회장의 안내를 받아 시승하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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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몽구 회장의 리더십이 강력한 것은 그가 정말 집과 일 밖에 모르기 때문입니다. 24시간 1주일 내내 현대자동차를 성공시키기 위해 고민하고 또 고민합니다. 또 한번 마음 먹은 것에 대한 집념은 어떤 사람도 당해내지 못할 정도입니다. 본인이 워낙 열심히 하니까, 지시사항에 대해 강력한 설득력이 생기는 것이겠지요.”(김덕모 전 현대차 부사장) “2003년 7월이었습니다. 당시 베이징에 한국의 노무현 대통령이 베이징의 현대차공장을 방문하기로 돼 있었는데요. 정몽구 회장은 1주일 전에 베이징 공장에 와서 노 대통령이 방문했을 때 일정에 대해 실제로 리허설을 해가며 직접 모든 것을 꼼꼼히 챙기고, 베이징 고위관리들을 만나 사전조율하는 등 만전을 기했습니다. 사스가 베이징에서 크게 창궐하고 있을 때였는데, 현대차그룹 오너가 베이징에 직접 와서 공장을 다니며 발로 뛴 것이었습니다. 이런 모습을 본 현대차의 직원들, 중국인 관리들이 무엇을 생각했을까요?”(노재만 전 현대차 중국법인 사장) 그러면 왜 어눌해보이는 언어습관을 갖게 됐을까요? 그리고 승부의 순간에 살아나는 그의 능력은 어디에서 나온 것일까요? 정몽구 리더십 형성의 중요한 부분에는 아버지 정주영 회장에 대한 존경심과 트라우마가 혼재하고 있습니다. 그는 젊은 시절에 아버지로부터 방치됐다고 볼 수도 있거든요. 그게 아버지 정주영의 교육방식이었을 수 있지만, 정주영은 건설 조선 자동차 등 각종 사업에 몰두하느라 1960년대 말까지 아들 정몽구를 어떤 식으로든 경영교육에 참여시키겠다는 생각을 할 여유조차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 때문에 정몽구는 30세가 되도록 그룹 내에서 일자리조차 찾지 못한 채 어떻게든 아버지의 눈에 들기 위해 절치부심했죠. 그러나 당시 정주영 가문의 특성상, 아들 정몽구가 아버지 정주영에게 일을 맡겨달라고 얘기할 수 있는 분위기는 아니었습니다. 정몽구의 어머니 고(故)변중석 여사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결국 정몽구 어머니는 남편인 정주영에게 얘기조차 꺼내지 못하고, 참다 못해 당시 현대자동차 중역을 찾아가 아들 정몽구의 취직을 부탁합니다. 그 중역이 갑자기 찾아온 정주영 회장 부인의 부탁에 놀랐음은 물론입니다. 다시 말해 정몽구 회장은 아버지의 보살핌을 받으며 체계적으로 경영수업을 받은 게 아니라, 방치된 상태에서 스스로 살아남기 위해 몸부림쳤던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정몽구는 2000년 현대그룹의 경영권 승계구도와 관련한 ‘왕자의 난’을 겪으면서 어떻게든 아버지에게 경영능력을 보여줘 인정받아야 했지요. 그러면서도 아버지와 아버지 측근들 틈바구니에서 ‘튀지 않으면서 살아남아야 한다’는 생존본능을 체득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눌하게 보이는 모습과 순간포착의 승부사 기질이 혼재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서울=뉴스1) 이광호 기자 26일 오후 서울 한남동 하얏트호텔에서 열린 현대자동차 신형 제네시스 발표회에서 정홍원 국무총리와 정몽구 현대차그룹회장이 박수를 치고 있다.2013.11.26/뉴스1
그런데, 지난해 말 저녁 서울 남산 하얏트호텔에서 열린 2세대 제네시스 신차발표회에서 정몽구 회장의 모습은 마치 과거 승부수를 던질 때의 표정 같아 보였습니다. 이번 방향은 현대자동차의 연구개발 부분입니다. 필사적일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지금의 현대차 연구개발 부분이 절체절명의 위기이기 때문입니다. 왜 그런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와 정몽구 회장의 이번 승부가 지금까지의 승부보다 훨씬 더 어려울 수 있는 이유는 다음 편에 풀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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