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可高可下(가고가하) - 높낮이를 가리지 않는다는 뜻으로, 인자(仁者)는 높은 지위에 있어도 교만하지 아니하고, 낮은 지위에 있어도 두려워하지 아니함.《國語》
家道和平(가도화평) - 집안의 법도가 온화하고 평안함.
家傳忠孝(가전충효) - 집안에 충성과 효도를 전한다. 家傳忠孝 世守仁敬.
家和泰祥(가화태상) - 집안이 화목하면 큰 상서로운 일이 있음.
竭力盡忠(갈력진충) - 힘을 다해 충성을 다함.
江深水靜(강심수정) - 강이 깊으면 물이 고요하다.
康和器務(강화기무) - 건강·화목·기량·노력.
居安思危(거안사위) - 편안히 살 때 위태로움을 생각함.《左氏傳》
擧案齊眉(거안제미) - '밥상을 눈썹 높이 든다'는 뜻으로, 아내가 예절을 다해 남편을 섬기는 것을 말함. 常荊釵布裙 每進食 擧案齊眉.《烈女傳》
健和誠最(건화성최) - 건강(한 가족), 화목(한 가정), 성실(한 생활), 최선(의 노력).
格物致知(격물치지) - 사물의 이치를 궁구(窮究)하여 온전한 앎에 이름.《大學》
見利思義(견리사의) - 이로움을 보면 의로움을 생각함.《論語》
見月忘指(견월망지) - 달을 보기 위해서는 달을 가리키는 손가락 끝을 보지 말고, 손가락 끝이 가리키는 달을 보라.《잠언》
堅忍不拔(견인불발) - 굳게 참고 견디어 마음이 흔들리지 아니함.
堅忍不敗(견인불패) - 굳게 참고 견디어 지지 아니함.
敬事而信(경사이신) - 일을 공경하여 믿음 있게 한다.《論語》
敬愛和樂(경애화락) - 공경·사랑·화목·즐거움.
敬天乃孝(경천내효) - '하늘을 공경함이 곧 효'라는 말.
敬天愛人(경천애인) - 하늘을 공경하고 사람을 사랑함. 敬天尊地愛人.
苦盡甘來(고진감래) - '쓴 것이 다하면 단 것이 온다'는 뜻으로, 고생 끝에 낙이 온다는 말.
恭謙克讓(공겸극양) - 공경·겸손·극기·양보.
過猶不及(과유불급) - 지나침은 모자람과 같다.《論語》
寬仁厚德(관인후덕) - 너그럽고 어질며 온후하고 덕스럽게.
光風霽月(광풍제월) - 비온 뒤의 맑은 바람과 밝은 달.
敎學相長(교학상장) - 가르치고 배우면서 서로 성장함. 斅學相長(효학상장).《禮記》
口傳心授(구전심수) - 말로 전하고 마음으로 가르침.
君子九思(군자구사) - 군자는 아홉 번 또는 아홉 가지를 생각한다.《論語》에 '九思'라는 말이 나온다.
君子不器(군자불기) - 군자는 그릇이 아니다. 군자는 그릇처럼 국한되지 않는다는 뜻.《論語》
捲土重來(권토중래) - '흙먼지를 일으키며 대단한 기세로 다시 온다'는 뜻으로 '한 번 실패한 사람이 힘을 가다듬어 다시 그 일에 착수한다'는 말. 杜牧(803~853)의 <題烏江亭> 詩句에서 유래.
克己復禮(극기복례) - '자기를 이기고 예로 돌아간다'는 뜻으로, 사욕(私慾)을 누르고 예의를 따름. 克己復禮 天下歸仁.《論語》
克己常進(극기상진) - 자기를 이기고 항상 나아간다.
勤儉和順(근검화순) - 근면·검소·화목·유순(柔順).
根深枝茂(근심지무) - 뿌리가 깊으면 가지가 무성하다. 根深枝榮. 根固枝榮.
勤者必成(근자필성) - 부지런한 사람은 반드시 성공한다.
金玉滿堂(금옥만당) - 집안에 금옥이 가득함. 인재가 조정에 가득함.《道德經》
氣山心海(기산심해) - 기운은 산처럼, 마음은 바다처럼.
樂在人和(낙재인화) - 즐거움은 인심이 화합하는 데 있다. 樂在人和 福在養人. 月下 스님의 말.
樂天知命(낙천지명) - 하늘을 즐기고 명을 앎. 천명(天命)을 깨달아 즐김.《周易》
囊中之錐(낭중지추) - 원래 주머니 속에 든 송곳은 끝이 뾰쪽하여 곧 뚫고 나오는 것과 같이, 인재는 대중 속에 끼어 있어도 이내 그 재능이 드러난다는 말.《史記》
駑馬十駕(노마십가) - 둔한 말이 열흘 동안 수레를 끌고 다님. 재주 없는 사람도 노력하면 훌륭한 사람에 미칠 수 있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一駕'는 말이 수레를 달고 하루를 달리는 일. '十駕'는 10일 달리는 일.《荀子》
農者之心(농자지심) - 농사 짓는 사람의 마음.
訥言敏行(눌언민행) - 말은 어눌하게, 행동은 민첩하게. 欲訥於言而敏於行.《論語》
能忍自安(능인자안) - 능히 참았을 때 스스로 편안하다. 知足常樂, 能忍自安.
多情佛心(다정불심) - 정이 많은, 자비스러운 마음.
膽大心小(담대심소) - 담력은 크고, 마음은 섬세하게. 膽欲大而心欲小.《小學》
大器晩成(대기만성) - 큰 그릇은 늦게 됨. 크게 될 이는 오랜 공적을 쌓아 늦게 된다는 말.《道德經》
大
道無門(대도무문) - 대도(大道)는 불법(佛法). 불법을 설하는 진리에는 특정한 형태가 없기 때문에 그것을 배우기 위한 특정한
방법[門]도 없음. 즉, 불법을 배우려는 뜻만 있으면 언제든, 어디서든, 어떤 방법에 의해서든 도(道)에 들어갈 수가 있다는
뜻.《正法眼藏》
大象無形(대상무형) - 큰 형상은 형태가 없다.《道德經》
大人君子(대인군자) - 도량이 넓고 덕있는 사람. 말과 행실이 바른 사람. 大人.
大人無己(대인무기) - 큰 사람은 자기가 없다. 道人不聞 至德不得 大人無己.《莊子》
大志遠望(대지원망) - 큰 뜻으로 멀리 바라보라.
大中至正(대중지정) - 크고, 치우치지 않고, 지극히 바름.
達人大觀(달인대관) - 달인은 크게 본다. 도에 통달한 사람은 사물의 전체를 관찰하여 공명정대하게 판단한다는 뜻.
德盛禮恭(덕성례공) - 덕이 많게, 예는 공손하게.
德在人先(덕재인선) - 덕이 있으면 사람을 선도한다.
德知體技(덕지체기) - 넓은 마음, 맑은 머리, 튼튼한 몸, 부지런한 손.
德必有隣(덕필유린) - 덕은 반드시 이웃이 있다. 德不孤 必有隣.《論語》
韜光養晦(도광양해) - 빛을 감추고 어둠을 기르다. 재덕(才德)을 드러내지 않고, 은거하여 덕을 기르다.
道法自然(도법자연) - 도는 자연을 본받는다.《道德經》
道常無名(도상무명) - 도는 항상 이름이 없다.《道德經》
磨斧作針(마부작침) - '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는 뜻으로, 아무리 어려운 일도 계속 노력하면 해낼 수 있다는 말.《唐書》
萬古常靑(만고상청) - 영원히 변함없이 푸름. 늘 푸름.
萬事亨通(만사형통) - 모든 일이 뜻대로 잘됨.
梅經寒苦(매경한고) - 매화는 추위의 고통을 이겨낸다. 梅經寒苦發淸香.
每事盡善(매사진선) -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함.《論語》<八佾(팔일)>篇에 '盡善盡美(착함을 다하고 아름다움을 다함)'라는 말이 있음.
明鏡止水(명경지수) - 맑은 거울과 고요한 물. 맑고 고요한 마음.《莊子》
名實相符(명실상부) - 이름과 실상이 서로 부합함.
無愧我心(무괴아심) - 나의 마음에 부끄러움이 없도록 하라.
無愧於天(무괴어천) - 하늘에 부끄러움이 없도록 하라. 仰不愧於天.
無念積善(무념적선) - 사심(私心)없이 선을 쌓음.
無信不立(무신불립) - 믿음이 없으면 일어설 수 없다.《論語》
務實力行(무실역행) - 참되고 실속 있도록 힘써 실행함.
無言實踐(무언실천) - 말없이 실제로 행함.
無忍不勝(무인불승) - 참지 못하면 이기지 못한다.
無慾淸淨(무욕청정) - 욕심이 없고 맑고 깨끗함. 노자의 사상.
無爲而和(무위이화) - 아무 것도 함이 없이 감화(感化)되게 함. 我無爲而民自化.《道德經》
無爲自然(무위자연) - 인위(人爲)를 가하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자연. 노자의 사상.
無意無技(무의무기) - 뜻이 없으면 기술도 없다.
無汗不得(무한부득) - 땀을 흘리지 않으면 얻을 수 없다.《此事難知》
無汗不成(무한불성) - 땀을 흘리지 않으면 이룰 수 없다.
美悳傳家(미덕전가) - 아름다운 덕을 집안에 전한다. 德은 悳의 통자(通字).
敏事愼言(민사신언) - 일은 민첩하게, 말은 신중하게.《論語》
拍掌大笑(박장대소) - 손뼉을 치며 크게 웃음.
博學篤志(박학독지) - 널리 배우고 뜻을 도탑게 함.《論語》
反哺之孝(반포지효) - 까마귀 새끼가 자라서 어미새를 먹이는 효. 지극한 효의 상징.《本草綱目》
百世淸風(백세청풍) - 영원한 맑은 바람. 오랫동안 사표(師表)가 될 만한 사람을 일컬음.
百忍三思(백인삼사) - 백 번 참고 세 번 생각함.
報本之心(보본지심) - 근본에 보답하는 마음. 천지(天地)나 선조(先祖)의 은혜를 갚는 마음.
福緣善慶(복연선경) - 복은 선하고 경사로운 일에서 연유한다.《千字文》
本立道生(본립도생) - 근본이 확립되면 방법이 생긴다. 여기에서 道는 '방법'이라는 뜻.《論語》
俯仰無愧(부앙무괴) - 하늘을 우러러보나 땅을 굽어보나 한점 부끄러움이 없음.
父慈子孝(부자자효) - 어버이는 사랑하고 자식은 효도하라. 父慈子孝, 兄友弟恭.《菜根譚》
不狂不及(불광불급) - 미치지 않으면 미치지 못한다.
不撓不屈(불요불굴) - 휘어지지 않고 굽히지도 않음.
鵬夢蟻生(붕몽의생) - 꿈은 붕새처럼 원대하게, 생활은 개미처럼 부지런하게.
非禮勿動(비례물동) - 예가 아니면 움직이지 말라. 非禮勿言, 非禮勿動.《論語》
邪不犯正(사불범정) - 사악한 것은 바른 것을 범하지 못함.
射石飮羽(사석음우) - 돌을 범으로 오인하여 활을 쏘았더니, 활깃까지 박힘. 지극한 마음이면 무슨 일도 성취할 수 있음의 비유. 사석위호(射石爲虎).《史記》
思始觀終(사시관종) - 처음을 생각하며 끝을 바라봄.
事人如天(사인여천) -《천도교》한울님처럼 사람을 섬김.
思判行省(사판행성) - 생각하고 판단하고 행동하고 반성하라.
事必歸正(사필귀정) - 모든 일은 반드시 바른 이치로 돌아감.
山高水長(산고수장) - 산은 높고 물은 길다. 군자의 덕이 뛰어남을 비유한 말.《文章軌範》
殺身成仁(살신성인) - 목숨을 바쳐 인(仁)을 이룸.《論語》
三思一言(삼사일언) - 세 번 생각하여 한 번 말함.
三省吾身(삼성오신) - 세 가지로 내 몸을 살핌. 吾日三省吾身.《論語》* 三省 : '세 번 반성하다'로 풀이하는 이도 있음.
三忍九思(삼인구사) - 세 번 참고, 아홉 번 생각하라.
上敬下愛(상경하애) - 위로는 공경(恭敬)하고 아래로는 자애(慈愛)함. '윗사람을 공경하고 아랫사람을 사랑하자'는 말.
塞翁之馬(새옹지마) - 인생의 길흉화복은 항상 바뀌어 미리 헤아릴 수가 없다는 뜻. 元나라의 승려 熙晦機의 시에 '人間萬事塞翁之馬'라는 말이 나옴.
瑞氣雲集(서기운집) - 상서로운 기운이 구름처럼 모이다.
瑞氣集門(서기집문) - 상서로운 기운이 모이는 문.
先公後私(선공후사) - 공사(公事)를 먼저 하고 사사(私事)를 뒤에 함.《十八史略》
先事後得(선사후득) - 일을 먼저 하고 얻는 것을 뒤로 함.《論語》
先手必勝(선수필승) - 남보다 앞서면 반드시 승리한다. '나카노리 효타다시'의 생활 신조.
善始善終(선시선종) - 처음이나 끝이나 한결같이 잘함.
先憂後樂(선우후락) - 먼저 근심하고, 나중에 즐거워함. 先義後利. 范仲淹(989-1052)의《岳陽樓記》에 '先天下之憂而憂 後天下之樂而樂(천하의 근심보다 먼저 근심하고 천하의 즐김보다 나중에 즐긴다)'이라는 말이 나옴.
先正其心(선정기심) - 먼저 그 마음을 바르게 하라. 欲修其身者, 先正其心.《大學》
先行後言(선행후언) - 먼저 행하고 뒤에 말하라.
誠勤是寶(성근시보) - 성실과 근면이 곧 보배다.
成實在勤(성실재근) - 성공의 열매는 부지런함에 있다.
誠心誠意(성심성의) - 참되고 정성스러운 뜻과 마음.
誠意正心(성의정심) - 뜻을 성실하게 하여 마음을 바르게 함.《大學》
少言多行(소언다행) - 말은 적게, 행동은 많이
少慾知足(소욕지족) -《불》적은 것과 작은 것에 만족할 줄 알라.
首邱初心(수구초심) - 여우가 죽을 때에 머리를 자기가 살던 굴 쪽으로 두고 죽는다는 말로,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 또는 근본을 잊지 않는 마음을 비유한 것.《禮記》
修己治人(수기치인) - 자기를 수양하여 남을 다스림. 유학의 핵심 명제.
壽福康寧(수복강녕) - 장수하고 행복하며 건강하고 평안함.
壽山福海(수산복해) - 산처럼 오래 살고 바다처럼 복을 많이 받음.
修身齊家(수신제가) - 심신을 닦고 집안을 정제(整齊)함. 修身齊家治國平天下.《大學》
水滴石穿(수적선천) - '물방울이 돌을 뚫는다'는 뜻으로, 작은 것들이 모여 결국 큰 일이 된다는 말.
水滴成川(수적성천) - 물방울이 쌓여 내를 이룸. 積小成大.
熟慮斷行(숙려단행) - 곰곰이 생각하여 과감히 실행함.
夙興夜寐(숙흥야매) - 일찍 일어나고 밤 늦게 잠.夙興夜寐 勿懶讀書.《四字小學》
崇德廣業(숭덕광업) - 덕을 높여 일을 넓힘.《周易》
崇祖愛族(숭조애족) - 조상을 높이고 겨레를 사랑함.
習勤忘勞(습근망로) - 근면함을 익히면 피로함을 잊는다.
始終如一(시종여일) -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같음. 終始如一.
始終一貫(시종일관) -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같이 함. 終始一貫. 首尾一貫.
信心直行(신심직행) - 마음에 옳다고 믿는 바대로 곧바로 행동함.
信愛忍和(신애인화) - 믿음·사랑·인내·화목.
實事求是(실사구시) - 사실에 입각하여 진리를 탐구함.《後漢書》
心安如海(심안여해) - 마음이여, 바다같이 평안하라.
身言書判(신언서판) - 몸·말씨·글씨·판단. 중국 당나라 때의 관리 등용 기준.
深思高擧(심사고거) - 깊은 생각, 고상한 행동. 何故深思高擧, 自見放. 屈原의 <漁父辭>.《楚辭》
深思敏行(심사민행) - 깊은 생각, 빠른 행동
心身健康(심신건강) - 몸 튼튼, 마음 튼튼
心淸高志(심청고지) - 마음은 맑게, 뜻은 높게
心淸事達(심청사달) - 마음이 맑으면 일이 잘됨.
心平氣和(심평기화) - 마음이 평온하여 기가 잘 통함. 심기를 평화롭게 함.
安分知足(안분지족) - 편안 마음으로 제 분수를 지키며 만족할 줄을 앎.
安貧樂道(안빈낙도) - 가난한 생활 속에서도 평안한 마음으로 도(道)를 즐김.
愛之實踐(애지실천) - 사랑의 실천.
養德遠害(양덕원해) - 덕을 기르고 해를 멀리 함.
語愛顔慈(어애안자) - 사랑스런 말, 인자한 얼굴.
抑强扶弱(억강부약) - 강자는 누르고 약자는 도와줌.
言辭安定(언사안정) - 말을 안정되게 함. 容止若思 言辭安定.《千字文》
言行一致(언행일치) - 말과 행동이 똑같음. 말짓일치.
易地思之(역지사지) - 처지를 바꾸어 생각함.
吾唯知足(오유지족) -《불》나는 오직 만족할 줄을 앎.
溫故知新(온고지신) - 옛것을 익혀 새것을 앎.《論語》<爲政>篇에 '溫故而知新 可以爲師矣(옛것을 익혀 새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라고 했음.
外柔內剛(외유내강) - 겉은 부드러우나 속은 굳셈.
愚公移山(우공이산) - 원래 '어리석은 영감이 산을 옮긴다'는 뜻으로, 쉬지 않고 꾸준하게 한 가지 일만 열심히 하면 결국 큰 일을 이룰 수 있다는 말.《列子》
運數大通(운수대통) - 인간의 천운(天運)과 기수(氣數)가 크게 트임.
元亨利貞(원형이정) - 건(乾)의 사덕(四德). 크고 형통하고 이롭고 곧게.《周易》
有備無患(유비무환) - 준비하면 걱정할 것이 없음.《書經》
流水不腐(유수불부) - 흐르는 물은 썩지 않는다.《呂氏春秋》
有始有終(유시유종) - 처음이 있고 끝도 있다. 시작한 일을 끝까지 마무리한다는 말.
唯我獨尊(유아독존) -《불》우주만물 중에서 내가 가장 존엄한 존재라는 뜻. 天上天下唯我獨尊.
悠悠自適(유유자적) - 느긋하게 마음대로 삶.
有志竟成(유지경성) - 뜻이 있으면 마침내 이루어진다. 有志者事竟成.《後漢書》
殷鑑不遠(은감불원) - 은나라의 거울은 먼 데 있지 않다는 뜻으로, 남의 실패를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는 말.《詩經》
陰德陽報(음덕양보) - 남 모르게 덕을 베풀면 남이 알게 복을 받는다. 有陰德者必有陽報.《淮南子》
里仁爲美(이인위미) - 어질게 사는 것을 아름다움으로 여김.《論語》
仁德智交(인덕지교) - 어질고, 덕스럽고, 슬기롭고, 더불어 살라.
仁愛恭儉(인애공검) - 어질고, 사랑하고, 공손하고, 검소하라.
仁義禮智(인의예지) - 어짊과 의로움과 예의와 지혜.《孟子》
人一己百(인일기백) - 남이 한 번 하면 나는 백 번 함.
仁者無敵(인자무적) - 어진 사람은 적이 없다.《孟子》
忍中有和(인중유화) - 인내 속에 화목이 있다. 百忍堂中有太和.
忍之爲德(인지위덕) - 참는 것이 덕이 된다.
一刻千金(일각천금) - 극히 짧은 시간도 천금의 값어치가 있다는 뜻. 蘇東坡의 <春夜行>
一諾千金(일난천금) - '한 번 승낙한 말은 값이 천금이 된다'는 뜻으로 '약속을 중히 여김'을 이르는 말.
一念通天(일념통천) - '한마음으로 노력하면 하늘도 감동'되어 성취할 수 있다는 말.
一忍百樂(일인백락) - 한 번 참으면 백 번 즐겁다.
一日三省(일일삼성) - 하루에 세 가지 또는 세 번을 반성함. 三省吾身.《論語》
一心同體(일심동체) - 한 마음 한 몸. 굳게 결합함.
一生懸命(일생현명) - 한 생애 목숨을 걺. 아주 열심히 함. 일본어 '잇쇼겐메이(いっしょうけんめい)'.
日善日創(일선일창) - 하루에 한 가지의 선행과 하루에 한 가지의 창의.
一
水四見(일수사견) - 한 가지 물도 네 가지로 보임. 같은 물이라도 천상의 사람이 보면 유리로 장식된 보배로 보이고, 인간이 보면
마시는 물로 보이고, 물고기가 보면 사는 집으로 보이고, 아귀가 보면 피고름으로 보인다는 말.《法華經》
一心萬能(일심만능) - 한마음으로 하면 무슨 일이든지 할 수 있음.
一心正念(일심정념) - 한마음 바른 생각. 무슨 일이든 한마음이 되어 하게 되면 안 될 일이 없음을 이르는 말.
一日一善(일일일선) - 하루에 한 가지 선행.
一以貫之(일이관지) - 하나의 이치로써 모든 것을 꿰뚫음.《論語》
日進月步(일진월보) - 날로 달로 끊임없이 나아감.
日就月將(일취월장) - 날로 달로 진보함.
一行三昧(일행삼매) - 법계(法界) 연을 묶고[繫緣] 있는 것. 반야바라밀에 의한 진여평등(眞如平等)과 칭명(稱名)에 의해 부처님을 보는 삼매를 가리킨다.《文殊說般若經》
立身揚名(입신양명) - 출세하여 이름을 들날림.
自彊不息(자강불식) - 스스로 굳세어 쉬지 않음.《周易》
自求多福(자구다복) - 많은 복은 스스로 구해야 한다.《詩經》
慈悲無敵(자비무적) - 자비로우면 적이 없다.
自勝者强(자승자강) - 자기를 이기는 것을 强이라 한다. 知人者智, 自知者明, 勝人者有力, 自勝者强.《道德經》
慈顔愛語(자안애어) - 자비로운 얼굴, 사랑스런 말.
自重自愛(자중자애) - 제 몸을 소중히 여기고 스스로 사랑함.
積德爲福(적덕위복) - 덕을 쌓으면 복이 된다.
積德種善(적덕종선) - 덕을 쌓고 선을 널리 행함.
積小成大(적소성대) - 작은 것을 모아 큰 것을 이룸. 티끌 모아 태산. 積塵成山.《荀子》
正道無憂(정도무우) - 바른 길로 가면 근심이 없다.
正道無敵(정도무적) - 바른 길이면 적이 없다.
正道正行(정도정행) - 바른 길, 바른 행동.
正善如流(정선여류) - 바르고 착함은 물이 흐르는 것과 같다.
正心大道(정심대도) - 바른 마음, 큰 길
正心修己(정심수기) - 마음을 바르게 하고 몸을 닦음.
正心修德(정심수덕) - 마음을 바르게 하고 덕을 닦음.
正心正行(정심정행) - 바른 마음, 바른 행동.
正正堂堂(정정당당) - 태도나 수단이 바르고 떳떳함.
諸行無常(제행무상) -《불》우주 만물은 항상 변전(變轉)하여 잠시도 상주(常住)함이 없음.《俱舍論》
切磋琢磨(절차탁마) - 뼈를 자르고[切], 상아를 갈며[磋], 옥을 쪼고[琢], 돌을 갊[磨]. '학문과 덕행을 힘써 닦음'의 비유. 如切如磋如琢如磨.《詩經》
中正仁義(중정인의) - 중용(치우치지 않음)·바름·어짊·의로움.《近思錄》
志石心鏡(지석심경) - 뜻은 돌처럼 굳게, 마음은 거울처럼 맑게
至誠感天(지성감천) - 지극한 정성은 하늘을 감동하게 함.
至誠無息(지성무식) - 지극한 정성은 쉬는 일이 없다.《中庸》
止於至善(지어지선) - 지극한 선에 머물러 있음. 대학의 삼강령(三綱領 : 明明德, 親民, 止於至善) 중의 하나.《大學》
至仁無親(지인무친) - 지극한 어짊은 친소(親疏)의 구별이 없다.
知足不辱(지족불욕) - 만족할 줄 알면 욕되지 않다. 知足不辱, 知止不殆.《道德經》
知足常樂(지족상락) - 만족할 줄 알면 항상 즐겁다.《道德經》
知足者富(지족자부) -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이 부자다.《老子》
知行合一(지행합일) - 지식과 행위는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하나라는 뜻으로, 명나라 왕양명(王陽明)의 학설. 주자(朱子)의 ‘선지후행(先知後行)’설에 대한 반대 개념.
眞心盡力(진심진력) - 참마음으로 있는 힘을 다함.
眞心出死(진심출사) -《불》참마음은 생사를 초월함.
責任完遂(책임완수) - 맡아서 해야 할 일을 다함.
處變不驚(처변불경) - 변을 당해도 놀라지 아니함.
處染常淨(처염상정) - 더러운 곳에 처하여도 항상 깨끗함. 연꽃의 상징.
天道無親(천도무친) - 하늘의 도는 친소(親疏)의 구별이 없다. 天道無親 常與善人.《道德經》
川流不息(천류불식) - 냇물은 흘러 쉬지 않는다. 군자의 덕을 비유한 말. 川流不息 淵澄取映.《千字文》
天長地久(천장지구) - 하늘과 땅은 길고 오래다.《道德經》
天天想新(천천상신) - 날마다 새롭게 생각하라.
天下泰平(천하태평) - 걱정·근심없이 크게 평안함.
淸廉潔白(청렴결백) - 마음이 맑고 깨끗함.
淸心正行(청심정행) - 맑은 마음, 바른 행동.
淸香滿堂(청향만당) - 맑은 향기가 집안에 가득함.
初志一貫(초지일관) - 처음의 뜻을 끝까지 관철함.
寵辱不驚(총욕불경) - 총애(寵愛)나 치욕(恥辱)에도 놀라지 않음.《菜根譚》
春華秋實(춘화추실) - 봄의 꽃과 가을의 열매. 문사(文辭)와 덕행(德行)의 비유.《顔氏家訓》
忠信篤敬(충신독경) - (말은) 참되고 미덥게 하고, (행동)은 도탑고 공손히 하라. 言忠信行篤敬.《論語》
忠禮傳家(충예전가) - 충성과 예의를 가정에 전함.
忠孝敬睦(충효경목) - 충성·효도·공경·화목. 晉州鄭氏 宗訓.
他山之石(타산지석) - 다른 산에서 나는 거친 돌도 자기 옥(玉)을 가는 데 소용이 됨. 남의 하찮은 언행도 나의 지덕(知德)을 연마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말. 他山之石 可以攻玉.《詩經》
擇善固執(택선고집) - 선을 택하여 굳게 지킴. 誠之者, 擇善而固執之者也.《中庸》
擇言篤志(택언독지) - 말은 골라 하고, 뜻은 돈독하게 함. 擇言篤志, 所以居業也.《近思錄》
破邪顯正(파사현정) -《불》사도(邪道)를 깨뜨리고 정도(正道)를 나타냄.《三論玄義》
丁解牛(포정해우) - 솜씨가 뛰어난 포정(요리인)이 소의 뼈와 살을 발라낸다는 뜻으로, '기술이 아주 뛰어남'을 칭찬하는 말.《莊子》
被褐懷玉(피갈회옥) - 누더기를 입고 옥을 품고 있음. 재덕을 깊이 감추고 드러내지 않음의 비유. 知是以聖人被褐懷玉.《道德經》
學行一致(학행일치) - 배움과 행함이 꼭 맞음.
恒産恒心(항산항심) - 변치 않는 재산이 있으면 변치 않는 마음이 있다.《孟子》
香遠益淸(향원익청) - 향기는 멀리 갈수록 맑음을 더함.
向學立志(향학입지) - 학문을 향하여 뜻을 세움.
虛心平意(허심평의) - 마음을 비우고 뜻을 평안히 함. 애증호오(愛憎好惡)가 없는 공평무사한 태도를 이름.
虛心合道(허심합도) - 마음을 비워 도에 합치함. 虛心合道, 爾療病.《東醫寶鑑》
螢雪之功(형설지공) - 여름에는 반딧불, 겨울에는 눈빛에 비추어 글을 읽었다는 고사에서 비롯된 말로, 애써 공부한 보람.《晉書》
虎視牛行(호시우행) - 범처럼 보고, 소처럼 행하다.
浩然之氣(호연지기) - 하늘과 땅 사이에 가득 차 있는 크고 굳센 원기(元氣). 곧 도의에 뿌리를 박고 공명정대하여 조금도 부끄러울 바 없는 도덕적 용기.《孟子》
弘益人間(홍익인간) - 널리 인간 세계를 이롭게 함. 단군(檀君)의 건국이념.《三國遺事》
和氣滿堂(화기만당) - 온화한 기운이 집에 가득함.
禍福無門(화복무문) - 화복이 오는 문은 정해져 있지 않다는 뜻으로, 각자가 행한 선악(善惡)에 따라 화와 복을 받는다는 말.
和信家樂(화신가락) - 화목하고 믿음이 있으면 집안이 즐겁다.
和義淸正(화의청정) - 화목·의리·맑음·바름.
和而不同(화이부동) - 화합하나 뇌동(雷同)하지 않음. 和而不流.《論語》
孝友文行(효우문행) - 효도·우애·학문(學文)·행동.
孝忍知愛(효인지애) - 효도·인내·지식·사랑.
孝悌忠信(효제충신) - 효도·우애·충성·신의. 仁義禮智 孝悌忠信.
斅學相長(효학상장) - 가르치고 배우면서 서로 성장함. 敎學相長.《王陽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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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주구검: 칼을 물속에 떨어뜨리고 그 위치를 뱃전에 표시해 놓았다가 나중에 그 표시를 하고 칼을 찾으려 함. 어리석고 융통성 없음을 뜻함.
과유불급: 지나친 것이나 모자란 것이 다 같이 좋지 않다는 뜻
대기만성: 큰 그릇이 늦게 만들어지듯 큰 인물은 늦게 이루어진다는 뜻
동문서답: 물음에 대하여 엉뚱한 대답을 함
등하불명: 등잔 밑이 어둡다는 뜻으로, 가까이 있는 것을 오히려 잘 모른다는 말.
등화가친: 가을이 되어 서늘하므로 등불을 가까이 하여 책 읽기에 좋다는 뜻.
마이동풍: 말 귀에 스치는 동풍과 같이 남의 말을 한쪽 귀로 흘려버림.
명약관화: 불을 보듯 분명함. 뻔함.
배은망덕: 입은 은혜와 덕을 저버리고 배반함.
부전자전: 자식은 아버지를 닯기 마련이라는 뜻
소탐대실: 작은 것을 탐내다가 큰 것을 잃음.
식자우환: 글자를 아는 것이 도리어 근심을 사게 됨. 아는 게 병이라는 뜻.
애지중지: 매우 사랑하고 소중이 여김.
어부지리: 도요새와 조개가 다투는 사이 어부가 둘 다 잡아갔다는 고사에서 둘이 다투는 사이에 엉뚱한 사람이 이익을 가로챈다.
오비이락: 까마귀 날자 배가 떨어진다. 곤 일이 마침 같은 때 일어나 의심을 받게 됨을 뜻함.
오십보백보: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결국은 같다는 뜻.
용두사미: 머리는 용이나 꼬리는 뱀이라는 뜻으로 시작은 거창하나 뒤로 갈수록 흐지부지해진다는 뜻.
유비무환: 미리 준비해 두면 걱정이 없음.
일구이언: 한 입으로 두 가지 말을 함
일석이조: 돌 하나로 두 마리 새를 잡음. 곧 한 가지 일로 두 가지 이익을 얻음.
장유유서: 나이가 많은 사람과 적은 사람 사이에는 지켜야 할 차례가 있다는 뜻.
좌불안석: 블안하거나 걱정스러워 한군데에 오래 앉아 있지 못함.
죽마고우: 대나무로 된 말을 함께 놀던 친구, 즉 어린 적부터 같이 놀며 자란 친한 친구.
중과부적: 적은 수는 많은 구와 맞서 겨루지 못함.
탁상공론: 탁자에 둘러 앉아서 실천성 없는 말들을 함, 또는 그 의견.
풍전등화: 바람 앞의 등불. 매우 위급한 처지를 뜻함.
학수고대: 학처럼 목을 빼고 몹시 기다림.
함흥차사: 함흥으로 파견된 신하들은 한번 가면 소식이 없었다는 데서, 심부름을 가서 소식이 없거나 더디 올 때 쓰는 말.
화중지병: 그림의 떡처럼 눈요기 외에는 아무런 소용이 없음.
극기복례: 자기를 이기고 예로 돌아간다는 뜻으로, 사욕을 누르고 예의를 따름.
갈력진충: 힘을 다해 충성을 다함.
강심수정: 강이 깊으면 물이 고요하다.
결초보은: 죽어서도 은혜를 잊지 않고 갚음.
함부로 날뜀. 안하무인(眼下無人). 안중무인(眼中無人).
방휼지쟁(蚌鷸之爭)
무명조개와 도요새의 다툼. 곧, 도요새가 무명조개를 먹으려고 껍질 안에
주둥이를 넣는 순간, 무명조개가 껍질을 닫는 바람에 서로 물려서 다투게
되었는데 때마침 어부가 이를 보고 둘 다 잡게 되었다는 고사에서,
양자(兩者)가 싸우는 틈을 이용하여 제삼자가 이득을 보는 것을 말함.
방휼지세(蚌鷸之勢).
*견토지쟁·어부지리 참고.
배반낭자(杯盤狼藉)
술잔이 어지러이 널려 있다는 말로, 술 먹은 자리의 혼잡한 모양을 이름.
소식(蘇軾)의 전적벽부(前赤壁賦)에 나오는 말.
배수지진(背水之陣)
목숨을 걸고 싸움는 경우를 비유함. 중국 한(漢)나라의 한신(韓信)이
조(趙)나라 군대를 공격할 때의 고사로, 강·호수·바다 같은 것을 등지고 치는 진(陣). 물러가면 물에 빠지게 되므로 필사(必死)의 각오로 적과 싸우게 됨. 배수진(背水陣).
배은망덕(背恩忘德)
남한테 입은 은혜(恩惠)를 저버리고 은덕(恩德)을 잊음.
백골난망(白骨難忘)
죽어 백골(白骨)이 되어도 깊은 은덕(恩德)을 잊을 수 없다는 말.
백년가약(百年佳約)
젊은 남녀가 혼인(婚姻)을 하여 한평생을 아름답게 지내자는 언약(言約).
백년대계(百年大計)
먼 뒷날까지 걸친 큰 계획. 백년지계(百年之計).
백년하청(百年河淸)
중국의 황하(黃河)가 항상 흐려서 맑을 때가 없다는 데서 나온 말로, 아무리 오래 되어도 어떤 일이 이루어지기 어려움을 일컫는 말
백년해로(百年偕老)
백년(百年:一平生)을 함께 늙는다는 데서, 부부가 화합하여 함께 늙도록
살아감을 말함.
사고무친(四顧無親)
사방을 둘러보아도 친한 사람이 없음. 곧 의지할 사람이 없음.
사면초가(四面楚歌)
중국 초(楚)나라의 항우(項羽)가 한(漢)나라 군사에게 포위당하였을 때, 밤이 깊자 사면(四面)의 한나라 군중(軍中)에서 초나라의 노래가 들려 오므로
초나라 백성이 모두 한나라에 항복한 줄 알고 놀랐다는 고사에서 유래한 말. 사방이 다 적에게 둘러싸인 경우와 도움이 없이 고립된 상태를 이르는 말
사반공배(事半功倍)
일은 반(半)만 하고도 공은 배(倍)나 된다는 데서, 들인 힘은 적고
성과(成果)는 많음을 말함.
사분오열(四分五裂)
이리저리 아무렇게나 나눠지고 찢어짐. 천하(天下)가 매우 어지러움.
사불범정(邪不犯正)
사도(邪道)는 정도(正道)를 범하지 못함. 바르지 못한 것은 바른 것을 범하지 못함.
사불여위(事不如意)
일이 뜻대로 되지 않음.
사상누각(沙上樓閣)
모래 위의 누각(樓閣)이라는 뜻으로, 오래 유지되지 못할 일이나 실현
불가능한 일을 말함.
사서삼경(四書三經)
유학(儒學)의 대표작인 경전(經傳). 사서(四書)는 논어(論語)·맹자(孟子)·
대학(大學)·중용(中庸)을 말하고, 삼경(三經)은 시경(詩經)·서경(書經)·
주역(周易)을 말함. 삼경에 예기(禮記)·춘추(春秋)를 합하여 오경(五經)이라
함.
사통오달(四通五達)
길이나 교통망·통신망 등이 사방으로 막힘없이 통함. 사통팔달(四通八達).
사필귀정(事必歸正)
만사(萬事)는 반드시 정리(正理)로 돌아감.
산궁수진(山窮水盡)
산이 막히고 물줄기가 끊어짐. 곧, 막다른 경우. 산진수궁(山盡水窮).
산자수명(山紫水明)
산은 자주빛이고 물은 맑다는 뜻으로, 산수(山水)의 경치가 썩 아름다움을
말함. 산명수려(山明水麗)
산전수전(山戰水戰)
산에서 싸우고 물에서 싸웠다는 뜻으로, 세상 일에 경험이 많음을 말함.
산해진미(山海珍味)
산과 바다에서 나는 물건으로 만든 맛좋은 음식.
살신성인(殺身成仁)
목숨을 바쳐 인(仁)을 이룸.
삼강오륜(三綱五倫)
삼강(三綱)과 오륜(五倫). 삼강은 군위신강(君爲臣綱)·부위부강(夫爲婦綱)·
부위자강(父爲子綱)을 말하고, 오륜은 군신유의(君臣有義)·
부자유친(父子有親)·부부유별(夫婦有別)·장유유서(長幼有序)·
붕우유신(朋友有信)을 말함. 삼강오상(三綱五常). 강상(綱常).
삼고초려(三顧草廬)
중국의 삼국시대(三國時代)에 촉한(蜀漢)의 유비(劉備)가 남양(南陽)
융중(隆中) 땅에 있는 제갈량(諸葛亮)의 초려(草廬:草家)를 세 번이나
찾아가서 자신의 큰 뜻을 말하고 그를 초빙(招聘)하여 군사(軍師)로 삼은
일에서, 인재를 맞기 위해 참을성있게 힘쓰는 것을 말함.
삼순구식(三旬九食)
한 달에 아홉 끼를 먹을 정도로 매우 가난한 생활을 말함. 삼순(三旬)은 30일로 한 달, 구식(九食)은 아홉 끼.
삼인성호(三人成虎)
세 사람이 범을 만들어 낸다는 말. 거리에 범이 나왔다고 여러 사람이 다 함께 말하면 거짓말이라도 참말로 듣는다는 말로, 근거없는 말이라도 여러 사람이 말하면 곧이듣는다는 말.
삼일유가(三日遊街)
과거(科擧)에 급제(及第)한 사람이 사흘 동안 온 거리로 돌아다는 것을 말함
아비규환(阿鼻叫喚)
아비지옥(阿鼻地獄:無間地獄)의 고통을 못 참아 울부짖는 소리. 심한
참상(慘狀)을 형용하는 말.
아유구용(阿諛苟容)
아첨(阿諂)하며 구차스런 모습을 함.
아전인수(我田引水)
속담으로는 제 논에 물대기 와 같은 말. 자기에게 이로울 대로만 함.
악전고투(惡戰苦鬪)
악전(惡戰)과 고투(苦鬪). 곧, 몹시 어렵게 싸우는 것.
안고수비(眼高手卑)
눈은 높지만 손재주가 별볼일 없음. 전하여, 이상(理想)만 높고
실천(實踐)이 따르지 않는 것, 비평(批評)에는 능하지만 창작력(創作力)이 낮은 것을 말함. 안고수저(眼高手低).
안분지족(安分知足)
분수(分數)를 지키면서 만족할 줄 앎.
안빈낙도(安貧樂道)
가난함을 편안히 여기면서 도를 즐긴다는 데서, 구차하고 가난한
가운데서도 편한 마음으로 도를 즐기는 것을 말함.
안신입명(安身立命)
마음을 편안히 하고 천명(天命)을 좇음.
안중지정(眼中之釘)
눈 안의 못이라는 말로, 자신에게 해를 끼치는 간악(奸惡)한 사람을 비유함. 안중정(眼中釘). 안중지정(眼中之丁). 안중정(眼中丁). 눈 안의 가시 와
같은 말.
안하무인(眼下無人)
눈 아래 사람이 없음. 곧, 교만하여 사람을 업신여김. 안중무인(眼中無人). 방약무인(傍若無人).
암중모색(暗中摸索)
물건 따위를 어둠 속에서 더듬어 찾음. 일을 어림짐작함.
애걸복걸(哀乞伏乞)
슬프게 빌고 업드려 빈다는 데서, 갖가지 수단으로 하소연하는 것을 말함.
애매모호(曖昧模糊)
애매(曖昧)하고 모호(模糊)함. 곧, 분명치 않음.
약방감초(藥房甘草)
약방의 감초. 무슨 일이나 빠짐없이 끼임. 반드시 끼어야할 사물.
약육강식(弱肉强食)
약한 자는 강한 자에게 먹힘.
약자선수(弱者先手)
바둑이나 장기를 둘 때 수가 약한 사람이 먼저 두는 일.
애지중지(愛之重之)
매우 사랑하고 귀중히 여김. 애중(愛重).
양두구육(羊頭狗肉)
양의 머리를 내어놓고 실은 개고기를 판다는 데서, 겉으로는 그럴 듯하게
내세우나 속은 변변치 않음을 말함.
양상군자(梁上君子)
들보 위의 군자(君子)라는 뜻으로, 도둑을 점잖게 일컫는 말. 후한(後漢)
사람 이식(李寔)이 밤에 들보 위에 있는 도둑을 발견하고 자손들을 불러
사람은 본래부터 악한 것이 아니라 나쁜 습관 때문에 악인이 되는 법이니, 저 들보 위의 군자가 곧 그러니라. 하며 들보 위의 도둑을 가리키니,
그 도둑이 크게 놀라 사죄했다는 고사에서 유래함.
양약고구(良藥苦口)
좋은 약은 입에 쓰다는 말.
자가당착(自家撞着)
같은 사람의 문장이나 언행이 앞뒤가 서로 어그러져 모순됨.
자가모순(自家矛盾)
자강불식(自强不息)
스스로 힘쓰고 쉬지 아니함. 自彊不息.
자격지심(自激之心)
어떤 일을 해 놓고 자기 스스로 미흡(未洽)하게 여기는 마음.
자고현량(刺股懸梁)
열심히 공부하는 것. 중국 전국시대(戰國時代)의 소진(蘇秦)은 송곳으로
허벅다리를 찔러서 졸음을 쫓았고, 초(楚)나라의 손경(孫敬)은 머리를
새끼로 묶어 대들보에 매달아 졸음을 쫓았다는 고사에서 유래함.
자수성가(自手成家)
물려 받은 재산이 없는 사람이 자신의 힘으로 한 살림을 이룩하는 것.
자승자박(自繩自縛)
제 줄로 제 몸을 옭아 묶는다는 뜻으로, 자기의 말이나 행동으로 자기가
속박(束縛)을 당하는 것을 말함.
자업자득(自業自得)
자기가 저지른 일의 과보(果報)를 자기 자신이 받는 일.
자중지난(自中之亂)
자기네 패 속에서 일어나는 싸움질.
자초지종(自初至終)
처음부터 끝까지 이르는 동안. 또, 그 사실.
자포자기(自暴自棄)
스스로 자기의 몸을 해치고 자기의 몸을 버림. 곧, 실망(失望)·타락(墮落)
하여 조금도 노력해 나아가려고 하지 않는 마음가짐이나 몸가짐.
포기(暴棄). ※포기(抛棄):하던 일을 중도에 그만 두어 버림. 자신의
권리(權利)나 자격(資格)을 쓰지 아니함.
자화자찬(自畵自讚)
자기가 그린 그림을 스스로 칭찬한다는 뜻으로, 자신의 행위를 스스로
칭찬함을 말함. 자화찬(自畵讚). ※讚=贊
작심삼일(作心三日)
한 번 결심한 것이 사흘을 가지 않음. 곧, 결심이 굳지 못함.
장삼이사(張三李四)
장씨(張氏)의 삼남(三男)과 이씨(李氏)의 사남(四男)이라는 뜻에서,
성명(姓名)이나 신분(身分)이 뚜렷하지 않은 평범한 사람들을 말함.
갑남을녀(甲男乙女). 선남선녀(善男善女). 초동급부(樵童汲婦).
필부필부(匹夫匹婦).
재승덕박(才勝德薄)
재주는 뛰어나지만 덕이 적음.
재자가인(才子佳人)
재주가 있는 남자와 아름다운 여자.
적반하장(賊反荷杖)
도둑이 도리어 매를 든다는 데서, 잘못한 자가 도리어 잘한 사람을
비난(非難)할 경우에 쓰는 말.
적수공권(赤手空拳)
맨손과 맨주먹. 곧, 아무 것도 가진 것이 없음.
적재적소(適材適所)
마땅한 인재(人材)를 마땅한 자리에 씀.
적진성산(積塵成山)
티끌모아 태산. 작은 것도 쌓이면 크게 된다는 말. 적소성대(積小成大).
전광석화(電光石火)
전광(電光:번갯불)과 석화(石火:돌이 서로 부딪치거나 또는 돌과 쇠가
맞부딪칠 때 일어나는 불). 아주 짧은 시간. 아주 빠른 동작
차일피일(此日彼日)
이날 저날. 이날 저날 하고 자꾸 기일(期日)을 미루어 가는 경우에 씀.
창업수성(創業守成)
창업(創業)과 수성(守成). 곧, 나라 혹은 왕업을 세우는 일과 이를 지켜
나가는 일.
창졸지간(倉卒之間)
갑작스런 동안. 창졸간(倉卒間).
창해일속(滄海一粟)
큰 바다에 뜬 한 알의 좁쌀이란 뜻에서, 아주 큰 물건 속에 있는 아주작은 물건을 말함. 대해일적(大海一滴)
천고마비(天高馬肥)
하늘은 높고 말은 살찐다는 뜻으로, 가을이 썩 좋은 절기임을 일컫는 말.
천고만난(千苦萬難)
온갖 고난(苦難).
천려일득(千慮一得)
어리석은 사람도 많은 생각 가운데는 한 가지쯤 좋은 생각이 미칠 수
있다는 말. ↔ 천려일실(千慮一失).
천려일실(千慮一失)
지혜로운 사람도 많은 생각 가운데는 간혹 실책(失策)이 있을 수 있다는 말. ↔ 천려일득(千慮一得).
천방지축(天方地軸)
못난 사람이 함부로 덤벙이는 일. 너무 급박(急迫)하여 방향을 잡지 못하고 함부로 날뛰는 일. 천방지방(天方地方).
천생배필(天生配匹)
하늘에서 미리 정해 준 배필(配匹). 천정배필(天定配匹).
천생연분(天生緣分)
하늘에서 미리 정해 준 연분(緣分). 천정연분(天定緣分).
천생인연(天生因緣).
천신만고(千辛萬苦)
온갖 신고(辛苦). 또, 그것을 겪음.
천애지각(天涯地角)
하늘의 끝과 땅의 귀퉁이라는 뜻에서, 아주 먼 곳을 이르거나 또는 아득하게 멀리 떨어져 있음을 말함.
천양지차(天壤之差)
하늘과 땅의 차이(差異). 곧, 커다란 차이. 천양지판(天壤之判).
천양현격(天壤懸隔)
하늘과 땅의 사이처럼 아주 동떨어진 것.
천우신조(天佑神助)
하늘이 돕고 신이 도움.
천은망극(天恩罔極)
하늘의 은혜가 끝이 없다는 데서, 임금의 은덕(恩德)이 한없이 두터움을
말함.
천읍지애(天泣地哀)
하늘도 울고 땅도 슬퍼함. 곧, 천지(天地)가 다 슬퍼함.
천의무봉(天衣無縫)
천인(天人:하늘의 선녀)이 짠 옷은 솔기가 없다는 데서, 문장이 훌륭하여
손댈 곳이 없을 만큼 잘 되었음을 말함. 완전무결(完全無缺)하여 흠이
없음을 이름.
천인공노(天人共怒)
하늘과 사람이 함께 분노(憤怒)한다는 뜻에서, 도저히 용서할 수 없음을
비유함. 신인공노(神人共怒). 신인공분(神人共憤).
쾌도난마(快刀亂麻)
어지럽게 뒤얽힌 삼의 가닥을 썩 절 드는 칼로 베어 버린다는 데서,
무질서(無秩序)한 상황(狀況)을 통쾌하게 풀어 놓는 것을 말함.
파란곡절(波瀾曲折)
크고 작은 물결의 굴곡(屈曲). 곧, 사람의 생활 또는 일의 진행에 있어서
일어나는 많은 변화(變化)와 곤란(困難).
파란만장(波瀾萬丈)
크고 작은 물결이 만 발이나 된다는 데서, 사건의 진행에 변화가 심함을
말함.
파란중첩(波瀾重疊)
크고 작은 물결이 겹친다는 데서, 사건의 진행에 여러 가지 변화(變化)와
난관(難關)이 겹쳐 있음을 말함.
파사현정(破邪顯正)
사도(邪道)를 타파(打破)하고 정도(正道)를 드러냄.
파안대소(破顔大笑)
안색(顔色)을 부드럽게 하여 크게 웃음.
파죽지세(破竹之勢)
대를 쪼개는 것과 같은 기세로, 세력이 강하여 막을 수 없는 형세(形勢)를
말함.
팔방미인(八方美人)
어느 모로 보나 아름다운 사람이란 뜻으로, 여러 방면의 일에 능통한 사람, 또는 아무 일에나 조금씩 손대는 사람을 말함.
패가망신(敗家亡身)
가산(家産)을 탕진(蕩盡)하고 몸을 망침.
팽두이숙(烹頭耳熟)
머리를 삶으면 귀까지 삶아진다는 데서, 중요한 것만 해결하면 나머지는
따라서 해결됨을 말함. 망거목수(網擧目隨).
평사낙안(平沙落雁)
평평한 모래톱에 내려 앉은 기러기처럼 글씨나 문장이 단아(端雅)한 것을
말함. 한편 소상팔경(蘇湘八景)의 하나로 동양화의 화제(畵題)가 되기도 함. 전자(前者)의 의미일 때는 용사비등(龍蛇飛騰)의 대(對)가 됨.
포복절도(抱腹絶倒)
몹시 우스워서 배를 안고 넘어질 정도라는 말.
포식난의(飽食暖衣)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음. 곧, 의식(衣食)이 넉넉함을 말함.
포호빙하(暴虎馮河)
범을 두드려 잡고 황하(黃河)를 맨발로 건넌다는 데서, 용기는 있지만
무모함을 말함.
표리부동(表裏不同)
겉과 속이 다름. ↔ 표리일체(表裏一體).
풍마우세(風磨雨洗)
바람에 갈리고 비에 씻김. 비바람에 갈리고 씻김.
풍수지탄(風樹之嘆)
부모가 돌아가신 뒤에 효도를 다하지 못한 것을 슬퍼함. 樹欲靜而風不止 子欲養而親不待(나무는 고요히 있으려 하지만 바람은 멎지 않고, 자식은
봉양하려 하지만 부모는 기다려 주지 않노라) 라는 시(詩)에서 유래한 말.
풍수지감(風樹之感). 풍수지비(風樹之悲). 풍목지비(風木之悲).
풍전등화(風前燈火)
바람 앞의 등불이란 뜻에서, 매우 위태로운 상황을 가리키는 말.
풍찬노숙(風餐露宿)
바람 속에서 먹고 이슬을 맞으며 잔다는 데서, 바람과 이슬을 무릅쓰고
한데에서 먹고 자는 것을 말함.
피골상접(皮骨相接)
살가죽과 뼈가 맞붙을 정도로 몹시 마름. 피골상련(皮骨相連).
피차일반(彼此一般)
저편이나 이편이나 한가지. 두 편이 서로 같음.
하석상대(下石上臺)
아랫 돌 빼서 윗 돌 괴고, 윗 돌 빼서 아랫 돌 괴기.
곧, 임시변통(臨時變通)으로 이리저리 둘러 맞추는 것.
학수고대(鶴首苦待)
학의 목처럼 목을 길게 늘여 애태우며 기다린다는 뜻으로, 몹시 기다림을
말함.
한단지몽(邯鄲之夢)
사람의 일생(一生)과 부귀영화(富貴榮華)의 덧없음을 비유하는 말.
당(唐)나라의 노생(盧生)이 한단(邯鄲) 땅에서 도사(道士) 여옹(呂翁)의
베개를 빌어서 잠을 자다가 잠깐 사이에 부귀영화를 누리는 꿈을 꿈을
꾸었다는 고사에서 유래한 말. 한단몽(邯鄲夢). 한단침(邯鄲枕).
노생지몽(盧生之夢).
한단지보(邯鄲之步)
자기의 본분(本分)을 잊고 함부로 남의 흉내를 내면 두 가지를 다 잃는다는
말. 조(趙)나라의 한단(邯鄲) 사람이 잘 걷는다고 하여 연(燕)나라의
한 소년이 그곳에 가서 걷는 방법을 배웠는데 익히지 못했을 분만아니라
고국의 걸음걸이까지도 잊어 버리고 기어 돌아 왔다는 장자(莊子)에 나오는 고사에서 유래한 말. 한단학보(邯鄲學步).
한우충동(汗牛充棟)
책을 수레에 실으면 소가 땀을 흘리고, 방안에 쌓으면 마룻대까지 닿을
만큼 많다는 뜻. 아주 많은 장서(藏書)를 가리키는 말.
한중진미(閒中眞味)
한가한 가운데 깃들이는 참다운 맛.
함구무언(緘口無言)
입을 다물고 말이 없음.
함분충원(含憤充怨)
분함을 품고 원한을 채움.
함포고복(含哺鼓腹)
잔뜩 먹어서 배를 두드리며 즐김.
함흥차사(咸興差使)
함흥(咸興)에 파견(派遣)한 사신(使臣)이란, 한 번 가기만 하면 깜깜
소식이란 뜻으로, 심부름꾼이 가서 소식(消息)이 아주 없거나 회답(回答)이 더디게 올 때에 쓰는 말. 조선 태조(太祖)가 왕위를 물려주고 함흥(咸興)에 있을 때, 태종(太宗)이 보낸 사신(使臣)을 죽이거나 잡아 가두어
돌려보내지 않은 고사에서 유래.
해로동혈(偕老同穴)
살아서는 함께 늙고, 죽어서는 같은 무덤에 묻힌다는 뜻으로, 생사(生死)를 같이하자는 부부의 사랑의 맹세를 가리키는 말.
행동거지(行動擧止)
몸을 움직이는 모든 짓.
허심탄회(虛心坦懷)
마음 속에 아무런 사념이 없이 품은 생각을 터놓고 말함.
허장성세(虛張聲勢)
실속은 없이 허세만 부림.
현모양처(賢母良妻)
어진 어머니이면서 또한 착한 아내.
현상호의(玄裳縞衣)
검은 치마와 흰 저고리라는 뜻으로, 학(鶴)의 모양을 말함. 소식(蘇軾)의
후적벽부(後赤壁賦)에 나오는 말.
현하지변(懸河之辯)
거침없이 잘 하는 말. 현하구변(懸河口辯). 현하웅변(懸河雄辯).
현하(懸河)는 경사가 급하여 쏜살같이 흐르는 강으로, 말을 유창하게 잘
하는 것을 비유함.
혈혈단신(孑孑單身)
외로운 처지의 홀몸.
혈혈무의(孑孑無依)
외로운 처지에 의지할 데가 없음.
형설지공(螢雪之功)
애써 공부한 보람. 형설(螢雪)은 중국 진(晉)나라의 차윤(車胤)이 반딧불로 글을 읽고[車胤聚螢], 손강(孫康)이 눈빛으로 글을 읽었다[孫康映雪]는
고사에서 유래함. 차형손설(車螢孫雪
첫댓글 아는 단어는 몇 개 없군요.
읽어보려고 했는데 시간이 갈수록
아... 세상이 빙글빙글... 어지럽습니다. ^^;;
잘보고갑니당 캄사요^^
한번식 읽어보면 나중에 대화에서 쓸모가 있겠네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