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사진: 팰컨 9 부스터가 발사 단지 12A에서 스타링크 2-39 임무를 위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Spaceflight Now.
12월 29일 오후 6시 25분(동부 표준시) 업데이트(2325 UTC): SpaceX는 발사를 하루 연기했습니다.
SpaceX는 휴대폰 직통 기능을 갖춘 13개의 위성을 포함하여 Starlink V2 Mini 위성을 발사함으로써 시작과 동일한 방식으로 궤도 발사 연도를 마무리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Starlink 12-6 임무는 2024년 회사의 132번째이자 마지막 Falcon 9 비행에 탑재되어 시작됩니다. NASA 케네디 우주 센터의 발사 단지 39A에서 이륙은 12월 31일 화요일 오전 12시 34분(동부 표준시 0534 UTC)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발사는 원래 12월 30일 월요일 오전 1시 2분(동부 표준시)으로 예정되어 있었지만 발사 준비가 예정보다 늦어지면서 창 끝으로 미뤄진 것으로 보입니다. 일요일 오후 6시 25분(동부 표준시) 현재 로켓은 격납고에서 굴러 나오지 않았습니다.
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는 이륙 약 한 시간 전부터 생중계를 진행할 예정이다.
https://youtu.be/ruqzvcZnQHc
12월 28일, 제45기상비행대대는 이륙 시 날씨가 좋을 확률이 60%에 달한다는 예보를 내놨다. 기상학자들은 적운(cumulus cloud)과 모루 구름(anvil cloud)을 발사의 가능한 제약으로 꼽았다.
"이번 주말의 주요 날씨 특징은 일요일에 플로리다 반도까지 도달 할 것으로 예상되는 한랭 전선이 월요일 이른 아침에 우주 공항을 통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선에 앞서 산발적인 소나기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며 일부 고립된 폭풍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라고 기상 당국은 밝혔습니다. "대부분의 모델 솔루션은 창문이 열리기 직전에 샤워기가 앞바다로 이동하도록 하고 있으며, 창문이 닫힌 후에는 약한 보조 라인이 통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1차 발사 시도의 경우, 특히 창의 시작 부분에 걸쳐 폭풍과 모루 활동이 지속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을 것입니다."
이번 임무를 위한 팰컨9 1단계 부스터인 스페이스X 소속 B1078은 16번째 발사될 예정이다. 이전 임무에는 Crew-6, USSF-124 및 11개의 Starlink 임무가 포함되었습니다.
B1078은 이륙 후 8분여 뒤 스페이스X 드론 우주선에 착륙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성공할 경우 JRTI에 104번째 부스터 착륙이자 현재까지 390번째 부스터 착륙으로 기록될 것입니다.
또 다른 기록적인 한 해
임무가 성공적으로 수행됨에 따라 SpaceX는 Falcon 로켓 제품군의 또 다른 기록을 경신하는 한 해를 마감하게 됩니다. 2024년 말에는 134회의 궤도 발사로 전년 대비 발사 횟수를 전년 대비 40% 가까이 늘렸으며, 2023년에는 96회의 궤도 발사를 진행했다.
다음은 분기별 연도 분석입니다.
- 1분기 – 31분기
- Q2 – 36(팔콘 헤비 1대)
- 3쿼터 – 27
- Q4 – 40(팔콘 헤비 1대)
SpaceX는 비행 중 발생한 이상 현상으로 인해 Falcon 함대가 지상에 착륙한 해에 몇 차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7월 12일 반덴버그 우주군 기지에서 발사된 스타링크 9-3 임무의 상부 단계 실패로, 그 결과 탑재된 20개의 스타링크 위성이 손실되었습니다.
Starlink 9-3 임무 중 Falcon 9의 상부 스테이지에 있는 Merlin Vacuum 엔진 주변에 상당한 양의 얼음이 쌓입니다. 이미지: 스페이스 X
미국 연방항공국(FAA)은 스페이스X가 사고 조사를 실시하는 동안 항공기를 착륙시켰다. 이 회사는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7월 25일에 출시를 재개할 수 있도록 허가를 받았습니다. 그 후 첫 번째 발사는 7 월 27 일에 이루어졌습니다.
그 다음 달, '중력 부족(A Shortfall of Gravitas)'이라는 드론 우주선에 대한 부스터 착륙 실패로 인해 또 다른 함대가 좌초되었지만, 며칠 만에 FAA에 의해 승인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9월 28일 크루-9 임무에 크루 드래곤 우주선을 성공적으로 배치한 후, 궤도 이탈 연소 타이밍을 잘못 잡는 또 다른 상위 단계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세 번째 사고 조사가 시작되었지만, 스페이스X는 10월 7일 유럽우주국(European Space Agency)을 위해 헤라(Hera) 미션을 발사할 수 있었는데, 그 이유는 이 미션이 궤도 이탈 연소를 필요로 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미 연방항공청(FAA)은 10월 11일 스페이스X의 비행 재개를 승인했다.
이 회사는 2025년에 발사 속도를 더욱 높이는 동시에 새로운 고객과 더 많은 우주 비행사 임무를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SpaceX는 NASA와 파트너를 위해 최소 두 번의 상업용 우주 비행사 임무(Fram-2 및 Ax-4)와 두 번의 국제 우주 정거장 승무원 순환 임무(Crew-10 및 Crew-11)를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올해가 끝나기 전에 또 다른 민간 우주 비행사 임무가 있을 수도 있지만 NASA는 아직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VAST는 자체 상업용 우주 정거장을 건설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ISS에 상업용 승무원을 태우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2025년에 많은 고객 중 하나인 SpaceX는 Amazon을 대신하여 Project Kuiper 위성을 세 차례 발사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 온라인 소매 대기업은 2023년 12월 블로그 게시물에서 Falcon 9에 탑재된 발사가 2025년 중반부터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 게시물은 또한 "2024년 상반기"에 위성 함대 배치를 시작할 계획이며 "2024년 하반기에 조기 고객 파일럿을 시작할 수 있는 충분한 위성을 배치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아마존은 또한 2024년 말에 프로젝트 카이퍼 위성의 첫 번째 운영 배치가 2025년 1분기에 유나이티드 런치 얼라이언스 아틀라스 5 로켓에 실려 발사될 것이라고 밝혔다.
스페이스 클럽(Space Cl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