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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난히 바빴던 12월을 보낸 후, 이번 주에는 1월 첫 10일 이내에 대형 발사체가 두 차례 비행할 가능성과 함께 4개의 예정된 임무로 새해를 시작합니다. 스타십의 7번째 비행을 나흘 앞두고 블루 오리진의 뉴 글렌이 플로리다에서 처녀 항해를 떠날 예정이다.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는 이번 첫 발사에는 첫 번째 단계 부스터를 해상 플랫폼에 동력 있게 착륙시키려는 시도도 포함될 예정이다.
인도우주연구기구(ISRO)의 SPADEX 임무는 259회의 궤도 임무를 수행하며 25명의 승무원과 2,700개 이상의 탑재체를 궤도에 배치하고 태양계를 가로지르는 기록적인 2024년을 마감했습니다. 스페이스X의 팰컨9은 1,900개 이상의 스타링크 위성을 포함해 2,300개 이상의 탑재체(85%)를 탑재했다.
미국과 중국의 발사장은 올해 궤도 발사 트래픽의 80%를 차지했으며, 점유율은 각각 54%와 26%였습니다. 지난 12월 27일 주취안(Jiuquan)에서 발사된 리지안(Lijian)-1 로켓의 최종 발사에서 이례적인 현상이 발생하면서 중국은 기록적인 발사 성공 횟수를 기록하지 못했다. 그 결과, 중국은 2024년에 두 차례 더 임무를 수행했음에도 불구하고 2023년 총 65회의 궤도 임무 성공과 일치했다. 러시아는 매년 2회씩 운항 감소세를 이어가며 2024년을 17회 운항으로 마감했다. 인도는 2024년 5개 임무로 줄었지만 가가냐안 프로그램을 추진하면서 2025년에는 비행을 늘릴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은 지난해 프랑스령 기아나의 우주기지에서 세 차례의 궤도 임무를 수행했지만, 2025년에는 발사 주기를 늘릴 계획이다. 올해 마지막 분기에는 전 세계적으로 훨씬 더 활발하게 이루어졌는데, 11월에는 7일 이내에 14번의 발사를 기록했고, 12월에는 30번의 궤도 발사 시도를 기록하여 하루 평균 거의 한 번의 발사를 기록했습니다!
로켓랩은 2024년에 전년 대비 60% 증가한 16개의 임무를 수행하며 발사 기록을 경신했으며, 모두 성공했습니다. SpaceX는 134회의 궤도 발사로 한 해를 마무리하며 연간 기록을 다시 경신했습니다. 스페이스X의 134회 발사는 지난 여름 스타링크 9-3의 실패와 부스터 B1062의 착륙 실패로 인한 비행 지연에 이어 회사가 수정한 목표인 136회에 불과 두 차례 모자란 발사에 불과하다. 스페이스X는 지난 10월 400번째 궤도 진입에 성공했고, 11월에는 400번째 팰컨9 비행에 성공했다. 내년에는 비행에서 입증된 부스터를 통해 25회 이상 비행에 도달할 예정이며, 앞으로 몇 주 안에 Falcon 차량의 첫 번째 단계에서 400번째 성공적인 착륙 및 회수를 달성할 것입니다.
2024년 마지막 발사에서 팰컨 9은 12월 31일 화요일 오전 12시 39분(동부 표준시 05시 39분)(UTC 05:39)에 21개의 Starlink v2-Mini 위성을 지구 저궤도(LEO)로 또 다른 배치를 올렸습니다. 팰컨9은 플로리다주 케네디 우주센터의 39A(LC-39A) 발사장에서 발사돼 바하마 북동쪽을 지나 남동쪽으로 비행했다.
16,000kg의 위성 페이로드에는 13개의 Direct-to-Cell 변형이 포함되었습니다. SpaceX는 최근 Direct-to-Cell 서비스의 첫 번째 단계를 완료했으며 별자리를 계속 구축하고 있습니다.
팰컨 9 부스터 B1078은 16번째 비행에서 이 임무를 지원했습니다. 임무 시작 약 8분 후, B1078은 자율 드론 우주선 Just Read The Instructions를 타고 ~600km 하거리에 착륙했습니다. B1078은 이전에 03b mPOWER와 블루버드 별자리를 위한 위성 외에도 11개의 다른 Starlink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부스터는 2023년 3월 크루-6 임무를 처음으로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보낸 이후 활성화되었습니다. 미 우주군의 USSF-124 발사 이후 착륙 구역 1(LZ-1)과 착륙 구역 2(LZ-2)에 SpaceX 드론 2대와 콘크리트 패드 2대에 착륙했습니다.
이는 2024년 132번째 팰컨9 발사이자 스페이스X의 올해 134번째 발사다.
궤도에 있는 Thuraya 4-NG 위성의 렌더링. (제공: Thuraya Communications Company)
스페이스X의 2025년 첫 번째 임무는 플로리다주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CCSFS)의 우주 발사 단지 40(SLC-40)에서 발사될 예정이다. 이 임무의 시작 창은 1월 2일 목요일 오전 12:00 EST (05:00 UTC)에 열리며 거의 2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팰컨 9은 5,000kg의 Thuraya 4-NGS 통신 위성을 정지 궤도(GTO)로 운반할 예정이다. 에어버스 디펜스 앤 스페이스(Airbus Defence and Space)는 에어버스의 순수 전기 유로스타-네오(Eurostar-Neo) 플랫폼을 사용하여 Thuraya Telecommunications용 위성을 제작했습니다. 대형 12m L 대역 안테나를 갖춘 이 위성은 최대 3,200개 채널의 고급 라우팅 유연성을 통해 많은 스폿 빔에 동적 전력 할당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위성은 위성 및 지상 인프라를 포함하는 Thuraya의 혁신 프로그램의 일부입니다. 빔, 채널 크기 및 대역폭은 궤도에 있는 동안 재구성할 수 있어 핫스팟 서지를 지원하고 사용자에게 초당 1메가비트 이상의 광범위한 데이터 속도를 제공합니다. 이 위성은 유럽, 아프리카, 중앙 아시아, 중동, 대서양 및 인도양의 광활한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 임무를 지원하는 부스터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대서양 동쪽 하류에 있는 자율 드론 우주선에 착륙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 두 번째 Starlink 임무는 1월 5일 일요일 플로리다의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에서 SLC-40에서 발사될 예정입니다. 이륙은 오후 12시 10분(동부 표준시) (17:10 UTC)에 4시간의 발사 창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차량은 Starlink v2-Mini 위성의 페이로드를 43도 기울어진 559km 궤도에 배치하기 전에 남동쪽으로 향할 것입니다.
이 임무를 지원하는 부스터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으며, 임무 시작 약 8분 만에 착륙할 것으로 예상되는 드론함도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12월 27일 뉴 글렌의 정전기 화재. (제공: 블루 오리진)
블루 오리진은 12월 27일 처음으로 24초 동안 완전히 통합된 스택을 발사하는 데 성공한 후, 1월 5일 일요일 오후 11시 30분(동부 표준시) (1월 6일 04:30 UTC)에 플로리다 CCSFS의 36번 발사장(LC-36)에서 뉴 글렌 헤비 리프트 발사기를 선보일 예정이다. New Glenn은 10년 넘게 설계 및 개발 분야에 종사해 왔습니다. 62년 전인 1962년 2월 프렌드십 7호 미션으로 미국인 최초로 궤도에 도달한 NASA 우주비행사 존 글렌의 이름을 딴 것입니다.
GS1-SN001 1단계 부스터는 처녀 발사 외에도 'So You're Telling Me There's a Chance'라는 장난스러운 이름을 붙인 이 1단계 부스터는 대서양 하류에 정박할 예정인 GS1-SN001의 회수선 잭클린(Jacklyn)에 착륙을 시도할 예정이다. 이는 궤도급 부스터의 첫 번째 추진 착륙이자 Jacklyn에 대한 첫 번째 회수 시도로 기록될 것입니다.
2단으로 구성된 뉴 글렌 로켓의 높이는 98m, 지름은 7m입니다. 이 회사의 BE-4 엔진 중 7개는 1단에 동력을 공급하여 이륙 시 17,150kN의 추력을 제공합니다. 이 엔진은 ULA(United Launch Alliance)의 벌컨 켄타우로스 로켓의 첫 번째 단계에 사용되며 액체 메탄과 액체 산소를 추진제로 사용합니다. New Glenn은 LEO로 45,000kg, GTO로 13,000kg을 운반할 수 있습니다. 이 로켓은 원래 NASA의 ESCAPADE(Escape and Plasma Acceleration and Dynamics Explorers) 임무를 수행하고 화성의 자기권을 연구하기 위해 행성 간 직항로에 두 대의 우주선을 주입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이 임무는 이후 올 봄으로 일정이 변경되어 이제 New Glenn의 세 번째 임무로 시작될 것입니다.
그 자리에는 블루 오리진의 블루 링 우주선의 프로토타입 패스파인더인 다크스카이-1이 있습니다. 이 다중 임무 수행이 가능한 우주 모빌리티 플랫폼은 3,000kg의 페이로드를 달 및 행성 간 공간을 포함한 다양한 궤도로 운반할 수 있습니다. 이 시연은 약 6시간 동안 진행되며 궤도-지상 통신, 원격 측정 및 생산 차량에 사용되는 방사성 추적을 포함한 Blue Ring의 핵심 시스템을 검증합니다.
이번 비행과 관련된 많은 이정표가 될 첫 번째 비행 중에서도 블루 오리진은 미국 정부의 NSSL(National Security Space Launch) 프로그램을 위한 첫 번째 인증 비행이 될 것입니다. 뉴 글렌은 2025년에 착륙선을 싣고 계획된 두 개의 패스파인더 임무 중 첫 번째인 블루문 달 착륙선의 프로토타입을 운반할 예정인 3월에 두 번째 NSSL 시범 비행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뉴 글렌은 또한 아마존의 프로젝트 카이퍼 인터넷 위성군을 위해 적어도 한 개의 카이퍼 위성을 쏘아 올릴 예정이며, 이를 위해 12개의 임무를 수행하기로 계약했다.
미국 연방항공국(FAA)은 화재가 발생하기 불과 몇 시간 전에 블루 오리진에 케이프로부터 5년 간의 Part 450 발사 허가를 발급했다. 회사는 뉴 글렌의 발사 주기를 연간 8회 발사로 늘리고, 로켓의 초기 임무 이후 이중 발현을 도입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리드 이미지: 뉴 글렌이 LC-36 꼭대기에 서 있다. 사진 제공: 블루 오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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