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렉 피터스(Greg Peters) 넷플릭스 공동 최고 경영 책임자(CEO)가 지난달 28일 오후(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3) 전시장에서 엔터테인먼트의 미래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23.3.1/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서울=뉴스1) 이기범 기자 = 넷플릭스 계정 공유 단속 시 사용을 중단할 거라는 여론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본인 계정이 아닌 공유 형태로 넷플릭스를 시청하는 집단의 경우 60% 이상이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는 9일 '넷플릭스의 계정공유 제한 강화 정책에 대한 이용자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조사는 넷플릭스 이용자 20~50대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이뤄졌다.계정 공유 제한 시 비동거인이 공유해준 계정으로 넷플릭스를 이용 중인 사람들은 62.9%가 넷플릭스 이용을 중단하겠다고 응답했다. 계정 공유를 목적으로 구독료를 분담해서 내는 사람들은 62.8%, 본인이 구독료를 지불하는 사람들은 33%가 이용 중단 의사를 드러냈다.
또 계정 공유 금지 정책을 도입하는 것에 대해 응답자 72.7%는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긍정적이라고 응답한 이용자는 4.9%, 중립 19.5%, 관심 없음은 2.9%다.
계정 공유 단속 이후 넷플릭스 가입자가 줄 거로 전망한 응답자는 78.7% 수준이다. 현재 넷플릭스 이용 요금이 비싸다는 응답은 66.5%에 달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는 9일 '넷플릭스의 계정공유 제한 강화 정책에 대한 이용자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넷플릭스의 계정공유 금지 정책에 대한 설문 결과. (한국언론진흥재단 제공)
앞서 넷플릭스는 지난 1월 실적발표를 통해 올해 1분기부터 계정 공유 단속에 나서겠다고 예고했다. 현재 남미 일부 국가에서 시행 중인 추가 과금 정책을 전 세계로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당시 넷플릭스는 "1억 이상의 가구가 계정을 공유하고 있다며 이는 좋은 TV 시리즈와 영화에 투자하는 넷플릭스의 역량에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다.
넷플릭스는 지난해 초부터 칠레, 코스타리카, 페루 등에서 추가 과금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예컨대 코스타리카에서는 2.99달러(약 4000원)를 지불하면 최대 2명까지 계정을 추가로 생성할 수 있다.
지난달에는 뉴질랜드, 스페인, 캐나다, 포르투갈 등 4개국에서 올해 처음으로 계정 공유 유료화를 시작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넷플릭스 계정 공유 단속 정책 도입은 기존에 알려진 3월보다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 측에서는 국가별 여론을 살피며 정책 적용 시기를 각기 다르게 하고 있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현재 한국을 포함해 계정 공유 방식이나 시기에 대해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가 없다"고 말했다.
당연한걸 당연하게 안하니까 단속이란 명목으로 차단하는거지 도둑질을 아무렇지도 않게생각하는 사람 많네요 국밥집가서 일인분 시켜서 나눠먹으면 낸만큼 조금 먹기라도 하지 계정공유하는거는 국밥 일인분 내고 네명이서 사인분 먹는거 아닌가? 계정 공유안하는 사람들은 xx이라서 안하나mlb tv등 다른 스포츠 구독도 한계정 여러명이 쓰다걸리면 블럭당하는데 넷플릭스는 사람들이 다 이용해서 그런가 쉬워보여서 그러나 말이많이 나오네 kt망사용료 부터해서
첫댓글 단속이라고 표현하는거도 어이없네ㅋㅋ
그럼 가격을 내리던가ㅋㅋ
원래 나는 나혼자만 봤음
실제 이용자 수를 봐야 알듯 ㅋㅋ
당연히 부정적이긴한데... 실제로 시행되고 얼마나 유지될지가 관건
4명 공유 기준으로 1명만 봐도 이득이라서 생각만큼 큰 타격은 아닐 거 같아요
문제는 넷플이 저거 성공하면 다른 OTT들도 따라서 할테니... 에휴
이용자수가 넷플보다 적어서 티안니서 그렇지 다른 스포츠 구독도 계정공유하면 아이디 블럭 먹여요 환불안되고 그나마 넷플릭스는 다달이 돈내는거지만 다른 스포츠는 일년구독인데
누누만 더 흥하려나 ㅋㅋㅋ
계정 공유인지 개인이 여러군데 돌아다니면서 보는건지 어떻게 아나요? 아니면 모두 싸잡아 전자로 취급하는건지?
ip경로 보면 답나오죠 보는 디바이스가 천차만별이거나
@GoJetsGo 그럼 저 같이 접속기기가 많고 여기저기서 접속하는 사람은 확실히 계정 공유로 오해받겠군요.
솔직히 더글로리2 전에 할줄알았음. 후딱보고 개편하면 저도 끊을 예정임. 그리고 1년중
6월, 12월 두달만 결제해서보고 빠져야징
당연한걸 당연하게 안하니까 단속이란 명목으로 차단하는거지 도둑질을 아무렇지도 않게생각하는 사람 많네요 국밥집가서 일인분 시켜서 나눠먹으면 낸만큼 조금 먹기라도 하지 계정공유하는거는 국밥 일인분 내고 네명이서 사인분 먹는거 아닌가? 계정 공유안하는 사람들은 xx이라서 안하나mlb tv등 다른 스포츠 구독도 한계정 여러명이 쓰다걸리면 블럭당하는데 넷플릭스는 사람들이 다 이용해서 그런가 쉬워보여서 그러나 말이많이 나오네 kt망사용료 부터해서
뭔 일인분값 내고 네명이 먹는거랑 비유를 해요 요금제 자체가 4인동접 가능인데
넷플릭스는 시작부터 공유를 허용하면서 홍보하고 시작했는데요 님비유대로면 4분할 피자 팔다가 갑자기 피자는 같은집에서 사는사람만 먹으라는건데 소비자가 반발할만하죠
근데 최고 화질로 감상하려면 무조건 4인 요금제를 써야 해요.. 1인 요금제+최고 화질 요금제를 만들지는 않으면서..
원래 계정 공유를 허용 했는데 돈이 안되니, 공유를 막거나 추가금을 받겠다고 하니까 욕을 먹는거죠.. 넷플릭스나 ott안써보신 분인 듯..
이거 시행하면 넷플도 타격있을듯 싶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