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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화요일 SpaceX가 Starlink Group 12-6 미션을 성공적으로 발사하면서 전 세계에서 259회의 궤도 발사가 이뤄진 한 해의 막이 내렸습니다. 이는 지난 몇 년 동안 SpaceX의 팰컨 9 발사 주기와 중국 상업 우주 부문의 활동 증가로 인해 발사 횟수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를 계속해 왔습니다.
2024년에는 유나이티드 론치 얼라이언스(United Launch Alliance)의 델타 IV(Delta IV) 로켓과 아리안스페이스(Arianespace)의 베가(Vega)의 오리지널 버전이 퇴역하고, 아리안 6호(Ariane 6), ULA의 차세대 벌칸(Vulcan), 중국의 창정 12호(Chang Zheng 12)를 포함한 여러 신형 로켓의 처녀 비행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궤도 발사 횟수의 증가는 극적이고 갑작스러우며, 2024년의 총 횟수는 현재의 증가가 시작된 2019년과 2020년의 두 배 이상입니다. 많은 발사 횟수에도 불구하고 궤도 진입에 실패한 것은 5회에 불과했으며, 궤도 도달 후 6번째 발사 실패와 2회 부분 실패였다.
2024년에는 9번의 유인 궤도 임무가 시작되었으며, SpaceX의 Dragon은 NASA를 위해 국제 우주 정거장에서 두 번의 상업용 승무원 임무를 수행하고, 상업용 Axiom-3 임무를 위해 전초 기지를 한 번 방문했습니다. 드래곤은 또한 자유 비행 폴라리스 던(Polaris Dawn) 미션을 수행했으며, 이 기간 동안 재러드 아이작먼(Jared Isaacman)과 사라 길리스(Sarah Gillis)는 우주 유영을 수행한 최초의 상업용 우주 비행사가 되었습니다.
보잉의 스타라이너(Starliner) 캡슐은 첫 유인 임무를 수행했지만 헬륨 누출로 인해 추진기에 영향을 미쳐 NASA는 승무원을 지구로 안전하게 귀환시킬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었습니다. 몇 주간의 문제 해결 끝에 우주선은 우주 비행사 없이 지구로 귀환했으며, 우주 비행사는 내년에 Dragon's Crew 9 임무가 집으로 돌아올 때까지 ISS에 남아 있습니다.
러시아의 소유즈 임무 2척도 우주정거장으로 날아갔고, 중국은 톈궁 우주정거장에서 승무원을 순환 배치하는 선저우 임무 2회를 수행했다.
2024년은 달 탐사에 바쁜 한 해였으며 4개의 임무가 달 착륙을 시도했습니다.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는 지난 1월 SLIM(Smart Lander for Investigating Moon) 착륙에 성공했고, 그 다음 달에는 인튜이티브 머신(Intuitive Machines)의 노바-C(Nova-C) 우주선이 IM-1 임무의 일환으로 달에 성공적으로 도착한 최초의 상업용 착륙선이 되었습니다. 이 두 착륙선 모두 SLIM이 기수를 넘기고 IM-1이 옆으로 떨어지는 등 계획되지 않은 방향에서 정지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획된 목표를 완수할 수 있었다. 중국의 창어 6호는 먼 쪽에서 샘플을 회수하는 첫 번째 임무가 되었지만, 아스트로보틱의 송골매 착륙선은 발사 직후 문제를 만나 달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NASA의 유로파 클리퍼(Europa Clipper) 미션이 목성으로의 여정을 시작했으며, ESA의 헤라(Hera)도 소행성 디디모스(Didymos)를 향한 미션을 시작했습니다. 화성에서 인제뉴어티의 임무는 이미 계획된 목표를 훨씬 초과했지만, 헬리콥터의 로터 블레이드 손상으로 인해 72번째 비행 후 종료되었습니다. 12월에는 파커 태양 탐사선이 태양에 가장 가까이 접근했습니다.
미국
미국은 3년 연속으로 154발의 로켓을 발사해 가장 많은 궤도 발사를 이뤄냈는데, 이 중에는 미국 회사인 로켓랩(Rocket Lab)의 뉴질랜드 로켓 연구소도 포함돼 있다. 스페이스X는 팰컨9 로켓으로 이 변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전 세계의 다른 모든 로켓을 합친 것보다 더 많은 궤도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총 132회의 팰컨 9 임무와 2회의 팰컨 헤비 임무가 수행되었으며, 팰컨 9 발사 중 다수는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 통신 위성을 배치하는 데 전념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4개의 크루 드래곤 임무(크루-8, 크루-9, 액시엄 3, 폴라리스 던)를 포함하여 다양한 페이로드를 궤도에 싣고 갔습니다. CRS-30과 CRS-31이라는 두 대의 무인 드래곤 미션은 국제 우주 정거장으로 화물을 운반했으며, 팰컨 9은 노스롭 그루먼을 대신하여 ISS에 한 쌍의 시그너스 재보급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7월에는 스타링크 발사가 2단계 엔진의 조기 차단으로 계획보다 낮은 궤도에 도달했습니다. 이는 2015년 6월 CRS-7 드래곤 임무가 실패한 이후 9년 만에 처음으로 발생한 팰컨 9 임무의 비행 중 실패이자 300회 이상의 임무였다.
팰컨 헤비는 미국 국립해양대기청(NOAA)과 NASA의 유로파 클리퍼(Europa Clipper) 임무를 위해 GOES-U(GOES 19) 기상 위성을 발사했습니다. SpaceX는 또한 보카치카의 Starbase에서 4번의 준궤도 테스트를 수행하여 Starship 개발 및 테스트의 주요 이정표를 통과했습니다. 여기에는 10월 플라이트 5에서 발사 타워의 젓가락을 사용하여 슈퍼 헤비 부스터를 처음으로 성공적으로 포획한 것, 플라이트 5와 11월 플라이트 6에서 인도양에 목표물 착륙을 한 것이 포함됩니다.
SpaceX의 발사 주기는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으며 2025년은 2024년보다 훨씬 더 바쁠 것으로 보이며 1월 2일 Thuraya 4-NGS 통신 위성의 올해 첫 발사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타십 플라이트 7도 현재 1월 상반기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로켓랩은 2024년 미국 사업자 중 두 번째로 많은 발사를 기록했으며, 일렉트론 로켓은 14번의 궤도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이 중 13개는 뉴질랜드 마히아 반도(Mahia Peninsula)에 있는 회사의 발사 시설에서 수행되었으며, 1개는 버지니아 주 월롭스 섬(Wallops Island)에 있는 중부 대서양 지역 우주기지(Mid-Atlantic Regional Spaceport)에서 수행되었습니다. 극초음속 가속기 준궤도 테스트 일렉트론(HASTE)의 두 차례 준궤도 발사도 월롭스 섬에서 비행했습니다.
2024년은 한 해 동안 5번의 발사를 단행한 ULA(United Launch Alliance)에게 중요한 해였습니다. 그 중 첫 번째는 아스트로보틱의 페레그린 1호 달 착륙선을 싣고 1월 8일 비행한 회사의 차세대 벌컨(Vulcan) 로켓의 처녀 비행이었다. 이것은 성공적으로 배치되었지만 우주선은 이후 오작동을 일으켜 임무를 완수할 수 없었습니다. 벌컨은 지난 10월 더미 페이로드를 싣고 두 번째 시험 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상승 중 고체 로켓 부스터 중 하나의 노즐에 문제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계획된 궤도에 도달했습니다.
4월에는 ULA의 Delta IV Heavy가 퇴역했으며, 국가 정찰국을 위한 NROL-70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최종 발사되었습니다.
지난 6월, ULA는 승무원 비행 테스트(CFT) 임무를 위해 보잉의 스타라이너 우주선을 배치한 아틀라스 V를 발사했으며, 우주비행사 배리 E. 윌모어(Barry E. Wilmore)와 수니타 윌리엄스(Sunita Williams)가 탑승하여 향후 상업용 승무원 비행에 앞서 우주선을 테스트하기 위해 ISS를 잠시 방문할 계획이었습니다. 성공적인 발사에도 불구하고 임무는 나중에 문제에 부딪혔고 Starliner는 결국 우주 정거장에 남아 내년에 SpaceX의 Crew 9 임무와 함께 돌아올 승무원 없이 지구로 귀환했습니다.
스타라이너 임무는 최초의 유인 발사일 뿐만 아니라 아틀라스 V의 100번째 비행이기도 합니다. 7월에 발사된 또 다른 아틀라스 발사는 로켓의 마지막 국가 안보 임무에서 미 우주군을 위해 USSF-51 페이로드를 배치했습니다. ULA는 Atlas V의 생산을 마무리하고 있으며, 향후 몇 년 동안 Vulcan을 위해 단계적으로 중단될 예정입니다.
Cert-2 임무를 앞두고 발사대에 있는 벌컨. (제공: NSF의 Max Evans)
벌칸의 인증 비행이 완료됨에 따라 2025년에는 ULA가 새로운 로켓으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함에 따라 운영 임무 비행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소 두 개의 아틀라스 V 임무가 계획되어 있는데, 하나는 비아샛 3.2 통신 위성을 이용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아마존의 카이퍼 광대역 위성군을 배치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2024년에 비행할 유일한 다른 미국 발사체는 파이어플라이의 알파 차량으로, 7월 노이즈 오브 썸머(Noise of Summer) 미션에서 NASA의 시범 임무에 소형 위성 클러스터를 배치했습니다. 이것은 성공적으로 수행되어 Firefly가 2023년 말 이전 임무에서 이상 징후를 보인 후 비행으로 복귀했음을 알렸습니다.
블루 오리진은 2022년 무인 과학 발사 중 로켓이 실패한 이후 중단되었던 뉴 셰퍼드 로켓으로 유인 준궤도 비행을 재개했습니다. 각각 6명의 승무원이 탑승한 3개의 임무가 수행되었습니다. 10월에는 지구 표면에서 100km 떨어진 고도인 우주의 가장자리를 국제적으로 인정하는 경계의 이름을 딴 새로운 부스터와 캡슐인 RSS Kármán Line을 사용하여 무인 발사가 이루어졌습니다. 버진 갤럭틱(Virgin Galactic)은 또한 6월 비행 후 상업 임무에서 은퇴한 스페이스십투(SpaceShipTwo) VSS 유니티(Unity) 우주선을 이용해 두 차례의 준궤도 임무를 수행했다. SpaceShipTwo 임무는 일반적으로 85km에서 90km 사이의 고도에 도달하여 이전에 NASA에서 사용했던 우주의 대안 정의를 충족하지만 Kármán Line을 넘지 않습니다.
블루 오리진은 준궤도 임무뿐만 아니라 뉴글렌 로켓의 궤도 우주 비행을 위한 첫 비행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발사를 앞둔 가장 최근이자 마지막 테스트 단계는 지난 몇 달 동안 케이프 커내버럴의 36번 발사장(LC-36)에서 이루어졌으며, 12월 27일 금요일에 완전히 통합된 로켓의 정적 발사로 절정에 달했습니다. 이번 발사는 현재 1월 5일과 6일 밤으로 예정되어 있으며, 시범 탑재체를 싣고 궤도에 진입할 예정이며, 1단은 발사장 하류의 바지선에 착륙을 시도할 예정이다.
중국
중국은 2024년에 68번의 궤도 발사를 수행했는데, 이는 기존 Chang Zheng 2, 3, 4 로켓 계열이 중국 발사의 대부분을 차지하지 않은 첫 해입니다.
Chang Zheng 2C, Aiyinsitan Tanzhen(아인슈타인 프로브) 임무 시작
이들 차량은 주취안, 타이위안, 시창 위성 발사 센터에서 발사된 CZ-2C 7발, CZ-2D 9대, CZ-2F/G 2대, CZ-3B 8발, CZ-4B 4대, CZ-4C 로켓 2발로 총 임무 수행에 크게 기여했다. 이 발사에는 중국과학원(China Academy of Sciences), 유럽우주국(European Space Agency), 막스 플랑크 연구소(Max Planck Institute)가 공동으로 제작한 아인슈타인 탐사선(Aiyinsitan Tanzhen)을 비롯한 과학, 상업 및 군사 위성이 다수 탑재되었습니다. 1월에 배치된 이 엑스레이 관측소는 블랙홀, 중성자별, 초신성의 방출을 관측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3월에 발사된 또 다른 CZ-2C는 원거리 역행 궤도(DRO) 임무를 수행했는데, 이 임무는 두 개의 소형 위성을 달 궤도에 올려놓고 로켓의 상부 스테이지 로켓을 지원하여 우주 항행을 테스트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상단 스테이지의 오작동으로 우주선은 계획보다 낮은 궤도에 놓였지만 여전히 자신의 힘으로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두 차례의 CZ-2F/G 발사는 유인 선저우 임무를 톈궁 우주 정거장으로 운반했습니다.
Chang Zheng 로켓의 새로운 시리즈는 바쁜 한 해를 보냈습니다. 무거운 짐을 싣는 CZ-5는 5월 창어 6호 발사를 포함해 두 차례 임무를 수행했다. 이 우주선은 달의 반대편에 있는 아폴로 분화구 분지에 성공적으로 착륙한 후 6월에 샘플을 지구로 귀환시켰습니다. 두 차례의 CZ-5 발사 외에도 12월에는 YZ-2 상부 스테이지가 추가된 2단계 CZ-5B 구성을 사용하는 세 번째 임무를 수행하여 GuoWang 통신 위성군에 첫 번째 10대의 우주선을 배치했습니다.
달 표면의 창어-6호. (제공: CNSA)
CZ-6 로켓 계열은 CZ-6, CZ-6A 및 새로운 CZ-6C 변형에 걸쳐 총 8 회 발사했습니다. 지난 5월 첫 선을 보인 CZ-6C는 대형 CZ-6A의 2단계 버전이다. 1월과 11월 두 차례의 CZ-7 발사로 톈저우 우주선이 톈궁 기지에 재보급을 받았고, 6월과 8월 두 차례의 CZ-7A 발사로 정지궤도 군사 위성을 배치했다. 지난 3월 CZ-8 발사는 창어 6호의 달 탐사 임무를 지원하기 위해 커차오 2호 통신위성을 배치했다. 마침내 11월에는 새로운 중형 로켓 CZ-12가 도입되었습니다.
상업 부문에서 ExPace의 Kuaizhou(KZ) 로켓 제품군은 새로운 로켓인 KZ-1A Pro의 데뷔를 포함하여 5번의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Galactic Energy는 또한 Gushenxing-1(GSX-1)로 5번의 발사를 수행했으며, 이 로켓은 주취안에서 두 번, 황해의 바지선에서 세 번 비행했습니다. 해상 발사는 로켓의 수정 된 GSX-1S 변형을 사용하여 발사됩니다.
다른 해상 발사로는 지에룽-3 로켓 한 쌍과 1월 11일 오리엔스페이스의 인리-1호의 처녀 비행이 있었다.
CAS Space의 리젠-1(LJ-1) 로켓은 주취안 위성발사센터에서 4차례 발사됐다. 이 중 4차는 지난달 27일 이뤄졌으며 중국의 2024년 최종 발사였으나 3단 비행 초반 자세 제어 문제로 실패했다. 아이스페이스의 솽꽴셴 1호(SQX-1)도 7월 발사됐을 때도 3단과 4단 분리 즈음에 이상 현상이 발생해 궤도 진입에 실패했다.
11월에는 랜드스페이스(Landspace)의 업그레이드된 주커-2E(ZhuQue-2E) 로켓이 첫 발사를 했다.
러시아
러시아는 2024년 한 해 동안 17차례 궤도 발사를 했고, 이 중 소유즈 로켓이 15차례 발사됐다. 다른 두 대는 4 월 Vostochny Cosmodrome에서 첫 번째 발사를 포함하여 최신 Angara 차량으로 비행했습니다. 소유즈가 2016년부터 사용해온 보스토치니는 러시아 영토에서 민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대체 발사장을 제공하기 위해 개설되었으며, 카자흐스탄의 바이코누르 우주기지에 대한 러시아의 의존도를 줄였다. 보스토치니는 주로 군용 플레세츠크 우주기지에 비해 위도가 낮기 때문에 앙가라는 성능에 대한 불이익을 줄이면서 정지궤도 임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보스토치니에서 발사된 앙가라의 발사는 질량 시뮬레이터를 궤도에 올리기 위해 Blok DM-03에서 파생된 Orion 상부 스테이지와 함께 헤비 리프트 Angara-A5 구성을 사용했습니다. 이 유형의 다른 비행은 9 월에 플레 세츠크에서 더 작은 Angara-A1.2 / AM 구성을 통해 군용 페이로드를 배치했습니다.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발사된 첫 번째 앙가라. (제공: Roskosmos)
또한 보스토치니에서 세 차례의 소유즈 발사가 이루어졌으며, 메테오-M 2-4 기상 위성, 한 쌍의 이오노스페라-M 연구 위성, 콘도르-FKA 2호 원격 감지 위성을 주요 탑재체로 배치했습니다. 바이코누르에서는 수이즈-2-1b 발사대에 의해 배치된 Resurs-P No.4 및 No.5 위성과 함께 두 차례의 민간 원격 탐사 임무가 추가로 수행되었다. 4 개의 군사 소유즈 발사는 플레 세츠크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바이코누르는 러시아의 유인 우주 비행 프로그램을 계속 지원했으며, 2대의 유인 소유즈-MS 임무와 4대의 자동 프로그레스 재보급 우주선을 국제우주정거장으로 발사했다.
2024년은 1965년 프로톤 로켓이 도입된 이래 이 로켓이 최소 한 번도 비행하지 않은 첫 해입니다. Proton의 가장 최근 임무는 2023년 3월이었고 이 유형은 Angara-A5로 교체될 예정이지만 여전히 많은 임무가 남아 있습니다. 2025년 Proton 발사 가능성에는 이란을 위해 개발 중인 것으로 추측되는 비밀 Ekvator 통신 위성과 Elektro-L No.5 기상 위성의 배치가 포함됩니다.
Irtysh, Fenix 및 Sunkar로도 다양하게 알려진 러시아의 새로운 소유즈-5 로켓의 데뷔를 위해 가장 최근에 보고된 날짜는 2025년 12월 말이었지만 이는 1년 전에 발표되었으므로 내년에는 일어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일어날 수 있는 데뷔 중 하나는 UR-100 미사일에서 파생된 소형 Rokot 발사기의 현대화 버전인 Rokot-M의 데뷔입니다. Rokot-M은 이전에 우크라이나에서 제조된 부품을 대체하는 러시아산 부품으로 구성된 새로운 유도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2024년에 비행할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발사 날짜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유럽
유럽의 발사 제공업체인 아리안스페이스(Arianespace)는 지난 몇 년 동안 겪었던 어려운 과도기의 끝자락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2023년 아리안 5호 로켓이 퇴역한 데 이어 아리안 6호가 7월 마침내 처녀 비행에 나섰다. 시험 비행은 완전히 성공적이지는 못했지만(계획된 2단계 엔진의 재가동은 달성되지 못했지만) Arianespace는 2025년 로켓의 다음 발사에서 고객 페이로드를 진행할 수 있다는 확신을 얻었습니다. 이 위성은 현재 2월 말로 예정되어 있으며, 프랑스군용 CSO-3 영상 위성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아리안 6호가 처녀 비행에 나선다. (제공: ESA/S. Corvaja)
아리안스페이스는 2024년에 더 작은 베가(Vega) 로켓 계열을 사용하여 두 가지 다른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첫 번째는 9 월에 있었고 Vega의 원래 버전의 마지막 비행을 표시했습니다. 두 번째는 12월 초에 이루어졌으며 이전 임무가 실패한 후 거의 2년 만에 대체품인 Vega-C가 비행을 재개했습니다. 9월과 12월 발사에는 코페르니쿠스 프로그램을 위한 대체 센티넬 위성이 실려 있었고, 이 프로젝트의 핵심 별자리가 보충되기 시작했습니다.
아리안스페이스는 12월 말 스테판 이스라엘(Stéphane Israël) 최고경영자(CEO)가 물러나면서 새로운 리더십 하에 2025년을 맞이할 예정이다. 2013년부터 아리안스페이스를 이끌어 온 이스라엘의 후임은 프랑스 정부의 우주 정책 담당 장관급 자문관을 역임한 데이비드 카바이올레(David Cavaillolès)가 맡을 예정이다.
최근 아리안스페이스가 어려움을 겪으면서 유럽우주국(ESA)은 더 많은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상업 시장으로 눈을 돌렸다.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와 공동으로 진행한 기후 과학 미션인 어스케어(EarthCARE)는 지난 5월 스페이스X 팰컨 9에 실려 배치됐다. 10월에는 또 다른 팰컨9이 쌍성소행성(65803) 디디모스를 연구하기 위한 헤라(Hera) 미션을 배치했고, 12월에는 인도우주연구기구(ISRO)가 PSLV 로켓에 실려 ESA의 프로바-3(Proba-3) 편대 비행 실험을 시작했다.
유럽에서는 여러 소형 위성 발사대가 계속 개발 중이며, 2024년에는 일부는 이정표에 도달하고 다른 일부는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코틀랜드 북부 해안의 셰틀랜드 제도에 위치한 색사보드 우주공항은 지난 4월 영국 민간항공국(CAA)으로부터 주행거리 허가를 받았다. 이로 인해 독일 회사인 로켓 팩토리 아우크스부르크(RFA)는 다음 달 RFA One 로켓의 엔진 테스트를 시작했지만, 8월에 로켓의 1단이 정적 발사 시도 중에 폭발했다.
지난해 12월, 영국의 스타트업 오벡스(Orbex)는 스코틀랜드 북부 해안의 서덜랜드(Sutherland)에 발사장을 건설하려던 계획을 포기하고, 대신 로켓 프라임(Prime)을 색사보드(SaxaVord)에서 발사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첫 번째 임무는 현재 2025년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영국의 스카이로라(Skyrora)와 프랑스 기업인 래티튜드(Latitude)는 2025년 삭스보드(SaxaVord)에서 각각 스카이로라-XL(Skyrora-XL)과 제퍼(Zephyr) 로켓으로 처녀 발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인도
인도는 2024년에 5개의 궤도 임무를 시작했습니다. 3개는 극지위성발사체(PSLV)에 탑승하고, 1대는 정지궤도위성발사체(GSLV) Mk.II, 1대는 소형위성발사체(SSLV)에 탑승한다. 1월 1일 03:40 UTC에 PSLV-DL에 탑재된 X-Ray Polarimeter Satellite(XPoSat)의 발사는 2024년 전 세계 첫 번째 발사였습니다.
지난 2월에는 GSLV Mk.II 발사를 통해 INSAT-3DS 통신위성을 성공적으로 배치했으며, 8월에는 SSLV가 소형 지구영상 우주선인 Microsat-2C를 배치해 세 번째 시범비행을 했다.
12월 초 ESA의 Proba-3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PSLV-XL을 발사한 후, 12월 30일 Space Docking Experiment(SpaDeX)와 함께 올해 세 번째이자 마지막 발사를 했습니다. 한 쌍의 소형 위성은 인도가 유인 우주 비행 프로그램을 진행함에 따라 궤도 랑데부와 도킹을 시연할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또 다른 중요한 단계는 12월 20일 사티시 다완 우주 센터에서 인도 우주비행사를 태우고 우주로 보낼 우주선의 첫 번째 무인 시험 비행인 Gaganyaan-G1 임무를 위한 발사체의 적재 작업이 시작되었을 때 이루어졌다. 이는 2025년 초에 이륙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6년 이전에 유인 임무를 시작하기 전에 일련의 테스트 중 첫 번째 테스트가 될 것입니다.
일본
일본은 2024년에 7번의 궤도 발사를 했습니다. JAXA와 미쓰비시 중공업(MHI)이 개발한 신형 H3 로켓은 처녀 비행에서 실패한 지 11개월 만인 지난 2월 두 번째 시도에서 궤도에 도달했다. 이후 7월에는 ALOS-4 원격 감지 위성, 11월에는 DSN-3 통신 위성을 싣고 두 차례 더 발사했습니다. MHI는 또한 2024년에 구형 H-IIA 로켓으로 두 가지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내각 위성 정보 센터에 정찰 위성을 배치했습니다.
H3 로켓이 다시 비행을 시작합니다. (제공: JAXA)
상업 운영사인 스페이스 원(Space One)의 카이로스(KAIROS, Kii-Based Advanced and Instant Rocket System) 로켓 두 차례 발사는 궤도 진입에 실패했다. 이것은 일본에서 상업적으로 개발된 로켓으로 시도한 최초의 궤도 발사였습니다. 첫 번째 발사는 3 월에 이루어졌지만 자동 비행 종료 시스템이 로켓이 예상보다 적은 추력을 생성한다는 것을 감지했을 때 이륙 후 몇 초 후에 파괴되었습니다. 두 번째 발사는 12월에 이루어졌지만 첫 번째 단계의 추력 벡터 제어(TVC) 시스템이 소진되기 몇 초 전에 고장났습니다.
2023년 9월 발사돼 그해 12월 달 궤도에 도착한 SLIM 미션은 지난 1월 19일 달 표면에 착륙했다. 착륙선의 방향에 약간의 문제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착륙선은 4월 29일 우주선으로부터 마지막 신호를 받았을 때까지 3개의 음력 밤을 견뎌냈다.
2025년을 내다보면, H-IIA의 최종 발사는 4월 1일에 시작되는 다음 일본 회계연도가 시작될 무렵에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것은 JAXA의 기후 연구 위성을 운반할 것입니다.
2024년의 성공은 몇 가지 주요 임무가 줄지어 있는 H3에게 바쁜 2025년이 될 수 있는 길을 열어줍니다. 지금까지 로켓의 모든 비행은 두 개의 엔진으로 구성된 1단과 한 쌍의 고체 로켓 모터를 특징으로 하는 H3-22 구성을 사용했습니다. 부스터 없이 3개의 엔진을 사용하는 1단을 사용하여 더 가벼운 탑재량을 운반하도록 설계된 H3-30 구성의 시험 비행은 2025년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2개의 엔진 스테이지를 사용하지만 4개의 부스터가 있는 더 무거운 H3-24 구성도 데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5년에는 H3가 HTV-X 화물 우주선의 첫 비행을 통해 국제 우주 정거장으로 발사될 예정입니다. 2009년부터 2020년까지 비행한 H-II 수송체(HTV)(Kounotori라고도 함)의 후속 모델인 HTV-X는 우주 정거장에 탑승한 우주 비행사들에게 보급품과 실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 임무는 현재 9월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소형 엡실론 로켓의 새 버전인 엡실론-S는 현재 JAXA와 IHI 에어로스페이스가 개발 중이다. 이는 지난해 11월 말 시험 발사 중 2단이 폭발하면서 차질을 빚었다. 앞서 2023년 7월에 실시한 실험도 실패로 끝났다. 엡실론-S는 2025년에 비행할 수 있지만, 실패 이후 발사 날짜가 검토 중이며 이미 연기된 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현재로서는 불분명합니다.
그 외 국가
이란은 2024년 네 차례의 궤도 발사에 성공하며 풍요로운 한 해를 보냈다. Qaem-100 로켓은 지난 1월 두 번째 시도에서 처음으로 궤도에 도달해 수라야 위성을 배치했다. 몇 일 후, 액체 연료를 사용하는 시모르 로켓은 최소 5번의 연속 실패 끝에 마침내 첫 번째 발사에 성공했습니다. 시모르흐는 기술 시범 위성인 메다(Mehda)와 큐브샛(CubeSats) 한 쌍을 들고 있었다.
이란의 시모르그 로켓이 첫 번째 성공적인 임무를 위해 이륙합니다. (제공: Fars News Agency)
9월에는 또 다른 Qaem 발사로 Chamran 1 위성이 궤도에 진입했습니다. 12월에는 시모르가 실험용 우주 예인선 또는 상부 단계인 사만-1과 함께 또 다른 임무를 완수했다. 이 발사에는 Fakhr-1이라는 이름의 소형 위성이 실렸으며, 보고서에 따르면 Saman-1은 다른 위성을 더 높은 궤도에 배치하는 데에도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북한은 지난 5월 말 정찰위성 '말리용-1-1'을 동원해 발사를 시도했다. 이것은 위성 발사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것으로 보이는 새로운 로켓에 실려 날아갔는데, 이 로켓은 등유 추진제와 액체 산소를 산화제로 사용했다. 이 로켓의 이름은 발표되지 않았으며 궤도 진입에 실패한 조선중앙통신의 발사 발표에도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로켓이 이륙한 직후 발사장 상공에서 폭발이 관측됐다.
궤도 진입이 가능한 발사체를 운용하고 있는 이스라엘과 한국은 2024년에 궤도 발사를 시도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리드 이미지: 팰컨 9은 12월 29일 스타링크 그룹 11-3과 함께 올해 마지막 임무 중 하나를 시작한다. 사진 제공: Spac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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