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 활성화를 위한 법제 정비방안 연속토론회 1-
‘시민사회와 미디어센터의
미디어교육 법제 방향에 관한 토론회‘ 개최
○ 최민희 의원(민주통합당, 문방위)은 9월 20일(목) 김윤덕 의원(민주통합당, 문방위), 전국미디어교육네트워크와 공동으로 ‘미디어교육 활성화를 위한 법제 정비방안 연속토론회’의 첫 번째 토론회로 <시민사회와 미디어센터의 미디어교육 법제 방향에 관한 토론회>를 주최합니다.
○ 이번 토론회는 지난 8월 3일 최민희 의원이 김윤덕 의원 등 국회의원 30명과 함께 ‘미디어교육지원법 제정안’을 공동발의한 이후, 그 동안 우리 사회 현장 곳곳에서 미디어교육에 앞장 서 왔던 시민사회단체들이 법 제정에 앞 서 미디어교육의 법제화 방향성을 제안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 전국미디어교육네트워크에는 미디액트, 경실련, 여성민우회, 민언련, 전국국어교사모임 매체연구부, 익산공공영상미디어센터 등 40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들 단체를 비롯하여 많은 시민사회단체에서 그 동안 우리 사회 여러 영역에서 다양한 목적과 내용의 미디어교육을 실시해왔습니다.
○ 하지만 법과 제도의 미비로 미디어교육이 안정적이고 체계적으로 실행되기는 힘들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시대가 본격화 되면서 사회적으로 미디어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하게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토론회는 한국 미디어교육의 역사와 여러 시민사회단체들의 경험 속에서 확인된 요구와 법제화 방향성을 수렴하여 정책화하기 위한 과정으로 준비되었습니다.
○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그리고 언론사 기자분들의 적극적인 취재를 부탁드립니다.
[20120913 최민희 보도자료]미디어교육 법제방향_토론회 개최.hw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