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목보일러의 장점.
가격이 저렴하며 난방과 온수의 급수가 가능 하고 실내로 장작을 갖고 들어오지 않아도 되므로 실내가 난방을 이유로 어지러워 지지 않습니다.
#화목보일러의 단점.
정전시에 가동이 불가능 하고 장작에 불을 붙이고 일정시간이 지나야 난방이 시작 됩니다.
#벽난로의 장점.
착화후 곧바로 난방이 시작되고 화실에서 타오르는 불꽃과 소리 등이 주는 정서적인 안정감.
난로 위의 주전자에서 가습기효과.
단순한 난방기능 이외의 인테리어 효과.
#벽난로의 단점.
문을 닫을 경우 벽난로가 있는 거실만 난방이 되고 방안까지는 난방이 되질 않습니다.
에너지 효율면에서는 축열이 되는 바닥 난방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그런데 단열이 잘 되고 벽체가 축열이 가능한 흙집이라면 상황은 달라지고 단열이 부실해서 웃풍이 심하고 벽체가 냉한집은 연소 시간이 긴 성능 좋은 벽난로가 유리하고 기존 벽난로에 약간의 손을 보면 온수 생산은 물론이고 바닥에 구들을 만들어 바닥난방도 가능 합니다.실제로 그리 설치 해서 사용 하고 있는 집도 있습니다.
솔직히 벽난로 장사 한다는 사람한테 비교 하라고 하면 어떻게 공정한 평가가 되겠습니까?^^
첫댓글 감사한 말씀 잘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저희집은 돌집이라 둘 다 선택해야 될 것 같군요.^^
난방기의 선택도 중요하지만 기존건물의 단열에도 관심을 갖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돈버는 집이 될려면 초기 건축비용이 좀 더 들더라도 단열을 잘하면 될 것 같아요.거기다 벽난로 설치하면 금상첨화겠지요.
단열만 잘 되고 태양열만 잘 이용하면 굳이 보일러나 벽난로 없이도 제주에서는 겨울 날 수 있습니다.
대신 방에서도 양말 신고 쉐타는 입어줘야겠지요.^^
지난 일요일 인사드리러 갔더니 잠시 자리를 비웟더군요 아쉽게 돌아왔는데 송당 마무리 하시면 포항으로가시나요? 아님 잠시애월에서 일보시나요?
지금 포항에 왔습니다.^^
도깨비! 아님500원....ㅎㅎㅎ
500원?
궁금해요?그럼200원^*^
혹시 소개비.ㅎㅎ^^
으이그~~~~~ 요새 추세를모르시는구만요... 개콘임당!
제가 유행에 좀 뒤떨어져서요.^^
ㅎㅎㅎ 규선아빠님 수고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