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월, 스페이스X는 NASA의 CLPS(Commercial Lunar Payload Services)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인튜이티브 머신(Intuitive Machines)의 첫 번째 노바-C 달 착륙선이자 두 번째 달 착륙선인 오디세우스(Odysseus)를 발사했습니다.
SpaceX는 또한 AST SpaceMobile을 위한 5개의 BlueBird 위성, 20개의 OneWeb 위성, SES를 위한 한 쌍의 O3b mPOWER 위성을 발사하여 위성군 시장의 다른 경쟁업체를 위해 발사했습니다.
지난 1월 스페이스X는 팰컨9 로켓에 실려 노스롭 그루먼 시그너스 우주선을 최초로 발사했고, 8월에는 NG-21 미션에서도 같은 위업을 반복했다. 또 다른 임무인 NG-22는 노스롭 그루먼(Northrop Grumman)이 파이어플라이 에어로스페이스(Firefly Aerospace)와 함께 안타레스 330 로켓을 계속 개발함에 따라 2025년에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페이스X는 2024년에도 스몰샛 승차 공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10번째와 11번째 트랜스포터 미션을 발사했다. SpaceX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Bandwagon이라는 새로운 임무 유형을 선보였는데, 이 임무는 트랜스포터 비행의 태양 동기 궤도 대신 중간 경사 저궤도(LEO)로 페이로드를 운반합니다.
SpaceX는 또한 NOAA의 GOES-U, NASA의 PACE 및 Europa Clipper 미션을 포함하여 미국 정부를 위한 여러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이 회사는 NSSL(National Security Space Launch) 2단계 계약의 일환으로 미국 우주군을 위해 USSF-124 및 USSF-62 임무를 시작했습니다. 또한 미국 우주군은 팰컨 9에 대해 "신속 대응 트레일블레이저 1"(RRT)이라는 이름의 신속 대응 임무를 시작하여 7번째 GPS-III 위성을 발사했습니다.
외국 정부들도 팰컨 9을 활용했는데, 유럽 우주 시장은 주로 팰컨 9을 사용하고 있다. 유럽우주국(European Space Agency)의 어스케어(EarthCare)와 헤라(Hera), 갈릴레오(Galileo) 글로벌 항행 위성과 같은 유럽 탑재체는 2024년 팰컨9 로켓에 실려 궤도에 진입할 예정이다. 노르웨이는 미국 우주군과 협력하여 팰컨 9에 북극 위성 광대역 임무를 시작했습니다. 유럽 이외의 지역에서는 인도가 팰컨 9을 이용해 GSAT-20 위성을 발사했다.
2024년은 폴라리스 던(Polaris Dawn) 미션이 SpaceX에서 개발한 새로운 차량 외 활동복을 성공적으로 테스트한 Dragon에게 이정표가 되는 해였습니다. 이 임무는 SpaceX와 Dragon에게 몇 가지 최초로를 기록했으며, Starship의 첫 번째 유인 발사를 준비하기 위해 향후 Polaris 비행에 사용될 것입니다. 또한 드래곤호의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승무원 순환 임무를 계속했습니다.
2025년 주기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SpaceX는 올해도 고객 임무 수를 늘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5년에도 고객과 스타링크 임무의 동일한 조합이 유지된다면, 회사는 페이로드 가용성에 따라 최대 60개의 고객 임무를 시작할 수 있다.
2025년에 발사되는 일부 고객 임무에는 Kompsat-7A, Nusantara Lima 및 Thuraya 4-NGS 위성이 포함되며, 후자는 SpaceX의 올해 첫 번째 페이로드가 됩니다. 또한 아마존의 카이퍼(Kuiper) 별자리 최대 3회 발사, 글로벌스타(Globalstar) 3세대 위성 배치, 2025년 팰컨 9(Falcon 9)에 탑재될 예정인 AST 스페이스모바일(AST SpaceMobile)의 블루버드(BlueBird) 위성 등 메가 별자리 시장의 경쟁업체를 위한 여러 발사를 계획하고 있다.
SpaceX는 또한 달 표면으로 향하는 페이로드로 여러 임무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파이어플라이(Firefly)의 블루 고스트(Blue Ghost)와 아이스페이스(iSpace)의 하쿠토-R(Hakuto-R) 착륙선은 빠르면 2025년 1월에 팰컨 9호에 실려 비행할 예정이다. 인튜이티브 머신(Intuitive Machines)은 2월에 팰컨 9에 두 번째 노바-C 착륙선을 싣고 발사할 계획이며, 아스트로보틱(Astrobotic)은 올해 말에 팰컨 헤비(Falcon Heavy)에 그리핀(Griffin) 착륙선을 발사할 계획이다.
2025년에는 NASA를 위한 두 번의 승무원 순환 임무, ISS로의 여러 화물 재보급 임무, 두 번의 민간 승무원 비행을 통해 드래곤 우주선의 더 많은 비행이 예상됩니다. 그 중 하나인 Fram2는 극궤도에 진입하는 최초의 유인 임무가 될 것이며 현재 2025년 3월 이전에 비행할 예정입니다.
NASA는 올해 Spherex, PUNCH, IMAP, TSIS 및 TRACERS를 포함하여 Falcon 9를 타고 비행하는 여러 과학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미국 국방부는 올해 스페이스X 로켓으로 많은 발사를 예약했다. 여기에는 USSF-36, USSF-31, USSF-75, USSF-70, NROL-77 및 NROL-69의 6가지 독립 임무와 우주 개발국의 Tranche 1 별자리를 위한 여러 위성 배치 비행이 포함됩니다.
외국 정부는 2025년에 다시 한 번 팰컨 로켓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스페인은 두 개의 군사 통신 위성에 대한 두 번의 발사를 예약했습니다. 룩셈부르크는 반덴버그에서 국가 첨단 광학 시스템 정찰 위성을 발사하기 위해 Falcon 9를 예약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2025년 두 차례의 팰컨9 임무를 위해 한 쌍의 센티넬 위성을 발사할 예정이다.
스타링크
2024년, 스타링크 발사는 다시 한 번 SpaceX의 일정을 지배했습니다. 134번의 팰컨 발사 중 89번은 스타링크에 헌정됐다. 또한 45개의 고객 임무 중 6개는 NRO(National Reconnaissance Office)의 증식 우주 아키텍처 프로그램에 전념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따라 NRO는 수백에서 수천 개의 군사 정찰 위성을 LEO에 배치할 계획이며, 이는 NRO의 대형 전용 정찰 위성 사용에서 벗어난 것입니다. 이 새로운 NRO 위성은 미국 정부 애플리케이션 전용 Starlink 위성 버스 버전인 SpaceX의 Starshield 위성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89개의 전용 임무를 통해 SpaceX는 1,962개의 Starlink 위성을 발사했으며 NROL-126 임무에 탑재된 20개의 위성을 추가로 발사했습니다.
SpaceX는 2024년에 새로운 Starlink DTC(Direct to Cell) 위성을 출시했습니다. 이 위성은 전개 가능한 대형 안테나를 사용하여 지상에 있는 개조되지 않은 휴대폰에 직접 연결할 수 있습니다. 위성은 우주의 셀 타워와 같은 역할을 하며 백홀 연결을 위한 레이저 링크를 통해 일반 Starlink 별자리에 연결됩니다.
2024년에 발사된 1,982개의 스타링크 위성 중 388개가 DTC 위성이었습니다. DTC 위성의 첫 번째 별자리는 11월에 완성되었으며, 두 번째 위성군은 이미 발사 중이며 2025년에 완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4년에 SpaceX는 또한 업그레이드된 통신, 추진, 항공 전자 및 전력 시스템과 질량 감소를 특징으로 하는 Starlink v2 Mini 위성의 새 버전을 선보였습니다. 이를 통해 SpaceX는 Falcon 9 로켓에 한 번에 최대 24개의 위성을 발사할 수 있었고 회사는 이 숫자를 발사당 29개의 위성으로 늘릴 계획입니다.
Starlink의 고객 기반은 2023년 말 230만 명에서 2024년 말 460만 명으로 두 배로 증가했습니다. Starlink는 27개의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되었으며 SpaceX는 텍사스 주 배스트럽에 있는 회사의 새 공장에서 Starlink 사용자 단말기를 대량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스페이스X는 2025년에도 스타링크(Starlink)와 스타쉴드(Starshield) 위성의 대량 배치를 이어갈 예정이며, 스타십에 스타링크 v3 위성을 탑재할 예정이다.
우주선
스타십은 2024년에 네 차례 비행하고 점진적으로 더 많은 주요 이정표를 달성하여 완전한 재사용성과 운영 사용을 입증하는 중요한 한 해를 보냈습니다.
스페이스X는 2024년 네 차례의 비행을 통해 스타십이 안전하게 재진입을 거쳐 정확한 착륙에 도달할 수 있고, 슈퍼 헤비 부스터가 스타베이스 발사 타워에 착륙할 수 있으며, 스타십이 우주에서 기동하고 궤도를 변경할 수 있음을 입증했습니다.
SpaceX는 또한 40일 이내에 두 번의 Starship 임무를 발사하는 것을 시연하여 발사대의 회전 시간을 더욱 단축했습니다. 이러한 각각의 이정표는 특히 2025년 스타십의 미래를 위한 열쇠입니다.
2024년 SpaceX는 생산 시설을 확장하여 "Starfactory"라는 별명을 가진 Starship을 위해 거의 100만 평방피트의 공장을 건설했습니다. 그 안에서 SpaceX는 로켓의 기능, 내구성 및 성능을 향상시킬 차세대 Starship 차량을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SpaceX는 또한 2025년에 Starlink v3 위성을 발사하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이미 Starship의 다음 비행에서 10개의 위성 시뮬레이터 배치 테스트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올해 예정된 다른 이정표로는 우주선의 궤도 테스트 연장, 우주선이 발사 타워 암에 다시 착륙하는 것, 궤도에 있는 추진체를 우주선 간에 옮기는 것 등이 있습니다. 이는 슈퍼 헤비 부스터의 첫 번째 재사용과 잠재적으로 함선과 같은 2차 이정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페이스X는 2025년까지 스타십 비행을 최대 25회까지 실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미 미국 연방항공국(FAA)과 함께 스타베이스에서 허용되는 연간 발사 횟수를 5회에서 25회로 늘리기 위한 단계적 환경 평가를 시작했다.
2024년 SpaceX는 텍사스 남부의 Starbase에 두 번째 발사대를 건설하기 시작했으며, 2025년에는 Starship의 발사 주기를 늘릴 것입니다. SpaceX는 또한 플로리다에서 Starship 활동을 재개했으며, 팀은 LC-39A의 Starship 발사 하드웨어를 재구성하여 새로운 설계에 맞게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또한 이 업데이트된 설계와 증가된 주기에 대한 환경 평가 작업을 계속하고 있으며, LC-39A에서 연간 44회의 초기 발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스타십 발사대도 플로리다에 건설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4년, SpaceX는 지금은 퇴역한 Delta IV Heavy의 이전 발사 장소인 Space Launch Complex 37에서 Starship 발사대에 필요한 규제 서류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SpaceX는 또한 케네디 우주 센터 내 Roberts Road에서 입지를 확장하고 있으며, LC-39A에 배치될 새로운 Starship 발사 마운트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이 북부 확장은 텍사스의 Starbase 생산 현장과 같은 큰 지역의 첫 번째 단계를 특징으로 합니다. 2025년에 플로리다에서 스타십 발사가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 사이트는 SpaceX의 미래 주력 로켓을 준비하는 활동으로 붐빌 것입니다.
(리드 이미지: 왼쪽 위: Falcon Heavy의 GOES-U 출시, Falcon 9의 Crew-9 출시(제공: NSF의 Max Evans). 오른쪽 위: Polaris Dawn에서 우주 유영을 하는 Jared Isaacman(제공: Polaris Program). 왼쪽 하단: 궤도에 있는 Starlink v2-Mini 위성 스택(제공: SpaceX). 오른쪽 아래: 스타십의 여섯 번째 비행 시작(제공: NSF의 D Wi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