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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첫 주에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블루 오리진의 뉴 글렌 로켓의 데뷔 비행을 포함하여 미국과 중국의 발사 라인업이 가득 차 있습니다. 스타십 플라이트 7도 이번 주말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지난 1월 6일 성공적으로 비행한 올해 첫 스타링크 발사에 이어 팰컨9에 최소 한 차례 더 스타링크 비행을 할 예정이다.
중국의 2025년 첫 발사는 1월 6일 월요일 시창(西昌)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됐으며, 캘리포니아에서 국가정찰국(NRO)을 위한 팰컨 9 발사는 이번 주 후반으로 예정돼 있다. 현재 남아 있는 스타링크 비행은 플로리다에서 출발할 예정이며, 스타십 플라이트 7은 텍사스 남부의 스타베이스에서 발사될 예정이다.
2025년 첫 스타링크 발사는 1월 6일 월요일 오후 3시 43분(동부 표준시)(20시 43분 UTC)에 플로리다주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CCSFS)의 SLC-40에서 발사되었습니다. 발사는 그날 이른 날씨에 대한 우려 끝에 오후 3시 44분(동부 표준시) (20:44 UTC)에 종료된 4시간 창의 맨 끝에 발생했습니다.
부스터 B1077은 24개의 Starlink v2-Mini 광대역 통신 위성을 싣고 남동쪽 궤도로 비행했습니다. 발사 후 B1077은 대서양에서 SpaceX의 Just Read the Instructions 자율 드론 우주선에 착륙했습니다. 발사 시기는 스페이스X가 지난 1월 3일 투라야 4-NGS 발사 이후 SLC-40을 얼마나 빨리 선회할 수 있느냐에 달렸다.
이 비행은 2025년 SpaceX와 Falcon 9의 두 번째 발사였습니다. SpaceX는 2024년에 132개의 팰컨 9, 134개의 팰컨 제품군 및 총 138개의 발사를 달성했으며 2025년에 이 수치를 개선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팰컨9 발사 132회 중 131회가 성공했는데, 7월 스타링크 9-3 비행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혔고, 발사의 일시적인 강제 중단으로 스페이스X는 148회 비행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패드에서 CZ-3B/E. (제공: CASC)
중국의 2025년 첫 발사는 스타링크 6-71의 비행 직전인 1월 6일 월요일 20:00 UTC에 이루어졌습니다. 중국 쓰촨성 시창(西昌) 위성발사센터(LC-3)에서 스젠-25 급유 및 수명연장 시범 임무를 수행하고 제3발사단지(LC-3)에서 정지궤도(GTO)로 진입했다.
CZ-3B/E는 ICBM에서 파생된 CZ-2, CZ-3 및 CZ-4 발사체 계열의 버전입니다. 이 버전은 3개의 스테이지와 1개의 스테이지에 부착된 4개의 스트랩온 부스터를 사용합니다. 56m 높이의 로켓에 탑재된 3단을 제외한 모든 단과 부스터는 저장은 가능하지만 독성이 강한 액체 하이퍼골릭 추진제를 사용하며, 3단은 액체 산소와 액체 수소를 사용한다. 이 로켓은 GTO에 최대 5,500kg을 적재할 수 있으며 통신 위성과 중국 최초의 달 착륙선인 창어 3호 착륙선, 달 탐사선 유투를 발사했습니다.
이 비행은 CZ-3B/E의 90번째 발사이자 올해 첫 번째 발사였습니다. CZ-3B 및 하이퍼 골 추진제와 내륙 발사 장소를 사용하는 다른 변형은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Chang Zheng 제품군에 새로 추가된 사람들은 더 안전하고 독성이 적은 추진제를 사용하고 하이난 섬과 같은 해안 발사 장소를 활용합니다.
SLC-22의 Starlink Group 10-8 임무 중에 배치된 40개의 Starlink 위성. (제공: SpaceX)
올해 두 번째 스타링크 발사는 2025년 케네디 우주센터와 발사 단지 39A(LC-39A)에서 첫 비행이 될 예정이다. 스타링크 12-11 미션은 1월 8일 수요일 오전 10시 24분(15:24 UTC)에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며, 오후 2시 24분(19:24 UTC)까지 4시간 동안 진행됩니다.
아직 알려지지 않은 부스터는 21개의 Starlink v2-Mini 위성과 함께 남동쪽 궤도로 비행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일반 Starlink 위성과 약간 더 큰 Direct to Cell 변형을 혼합할 것입니다. Recovery는 대서양의 중력 부족을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비행은 회사가 작년과 같거나 더 빠른 속도를 위해 노력함에 따라 2025년 세 번째 SpaceX 비행이 될 것입니다.
반덴버그 우주군 기지(VSFB)에서 2025년 첫 NRO 비행이자 올해 첫 발사는 1월 9일 목요일 오후 7시 19분(태평양 표준시) (1월 10일 금요일 03:19 UTC)에 캘리포니아 해안의 VSFB에 있는 우주 발사 단지 4E(SLC-4E)에서 예정되어 있습니다. 실행 창은 90분 동안 지속되며 PST 오후 8시 49분(UTC 1월 10일 04:49)에 닫힙니다.
아직 알려지지 않은 부스터는 캘리포니아 해안을 따라 남동쪽 궤적을 그리며 비행하고 있습니다. Droneship: Course I Still Love You는 태평양에서 부스터 회복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 임무의 페이로드는 Starlink와 유사한 원리로 작동하는 별자리를 위한 Starshield 정찰 위성 배치입니다.
분산된 정찰 위성군의 집합은 고장나거나 무력화될 수 있는 단일 대형 위성에 의존하는 것보다 더 강력한 커버리지를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SpaceX와 Northrop Grumman은 이 NRO 별자리를 위한 위성을 제작했습니다. 계획대로라면 이번 발사는 2025년 스페이스X의 네 번째 비행이 될 전망이다.
비행에 성공한 뉴 글렌의 첫 번째 단계인 So You're Telling Me There's A Chance는 테스트를 위해 LC-36으로 출시되기 시작합니다. (제공: 블루 오리진)
2010년대 초반부터 시작해 2016년 공식 발표된 블루오리진의 대망의 뉴글렌 헤비리프트 로켓이 드디어 CCSFS의 36번 발사장(LC-36) 발사대에 올라 첫 비행을 준비하고 있다.
2000년 아마존 창업자이자 억만장자인 제프 베조스가 설립한 블루오리진은 뉴 셰퍼드 준궤도 인간 발사체에 이어 첫 궤도급 로켓으로 2단 뉴글렌을 개발했다. 미국인 최초로 지구 궤도를 돌았던 존 글렌(John Glenn)의 이름을 딴 뉴 글렌(New Glenn)은 1월 10일 금요일 오전 1:00 EST (06:00 UTC)에 3시간 45분의 시작 시간에 발사될 예정입니다.
뉴 글렌은 블루 오리진의 블루 링 플랫폼의 프로토타입인 다크스카이-1 블루 링 패스파인더를 운반할 예정이다. Blue Ring 플랫폼은 위성에 연료를 보급하고, 위성을 다른 궤도로 운송하고, 페이로드를 호스팅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위성 버스 또는 "우주 예인선"의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발사체에 구애받지 않지만 New Glenn은 향후 Blue Ring 임무를 수행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So You're Telling Me There's a Chance" 또는 GS1-SN001로 알려진 57m 높이의 부스터 스테이지인 글렌 스테이지 1(GS1)은 제프 베조스의 어머니의 이름을 딴 잭클린(Jacklyn)이라는 이름의 블루 오리진의 착륙 플랫폼 선박 1호(LPV1)에 착륙을 시도합니다. 메탄과 액체산소를 추진제로 사용하는 BE-4 엔진 7개를 장착한 GS1 스테이지는 발사 시 7개 엔진을, 착륙 시 최대 3개 엔진을 사용하게 된다. 이 무대는 또한 지느러미와 추진기를 사용하여 플로리다 해안에서 수백 킬로미터 떨어진 대서양에 있을 Jacklyn으로 가는 경로를 안내할 것입니다.
액체 산소와 액체 수소를 추진제로 사용하는 23m 높이의 글렌 스테이지 2(GS2)는 블루 링 프로토타입을 지구 중궤도에 올릴 예정이다. GS2는 재사용할 수 없지만, 블루 오리진은 과거에 "자비스(Jarvis)"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는데, 이 프로젝트는 차량의 두 단계를 완전히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이었습니다.
이 비행은 원래 NASA의 ESCAPADE 화성 탑재체로 2024년 10월로 예정되어 있었지만 New Glenn은 10월까지 처녀 비행을 준비할 것으로 예상되지 않았습니다. 이후 ESCAPADE 비행은 나중으로 옮겨졌으며, 이 비행의 결과에 따라 블루 오리진이 2025년 뉴 글렌과 함께 달성할 주기가 결정됩니다.
최대 45,000kg을 지구 저궤도(LEO)까지 발사할 수 있는 New Glenn은 Kuiper, Telesat 및 OneWeb 별자리 발사 및 다양한 고객으로부터 여러 정지궤도 통신 위성과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블루 오리진은 뉴 글렌을 사용하여 국가 안보 페이로드를 발사하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이 비행은 이를 위한 인증 비행 역할을 할 것입니다.
블루 오리진은 또한 뉴 글렌을 사용하여 오비탈 리프 우주 정거장과 블루문 착륙선을 발사하는 동시에 개별 GS1 스테이지를 최대 25회, 나중에는 100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어 발사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이 회사는 전 세계 발사 시장에서 SpaceX와 경쟁하는 동시에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우주에서 살고 일하는 미래를 위해 노력하기를 희망합니다.
2025년 세 번째 스타링크 발사는 1월 10일 금요일 오전 10시 27분(동부 표준시) (15:27 UTC)에 CCSFS의 SLC-40에서 예정되어 있습니다. 발사는 오후 2시 27분(동부 표준시 19시 27분)(UTC 19시 27분)까지 지속되는 4시간의 발사 창이 시작될 때 발생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아직 알려지지 않은 이 부스터는 남동쪽 궤도를 따라 비행하고 있으며 대서양에 있는 SpaceX의 동부 해안 드론 두 대 중 하나에 착륙할 예정입니다. Falcon 9는 일반 Starlink 위성과 약간 더 큰 Direct to Cell 버전이 혼합된 Starlink v2-Mini 위성 배치를 발사할 예정입니다.
스타링크 12-12 임무는 올해 다섯 번째 팰컨9과 스페이스X의 발사가 될 예정이며, 1월의 절반 이상이 남았다.
첫 번째 블록 2 스타쉽인 함선 33이 스타베이스 매시스 기지에서 시험 발사를 실시합니다. (제공: NSF용 BocaChicaGal)
2024년 4차례 비행을 시작하는 스타십 프로그램은 2025년 첫 비행을 준비하고 있다. 거의 궤도에 가까운 속도로 비행하는 또 다른 준궤도 비행인 스타십 플라이트 7은 1월 10일 금요일 오후 4:00 CST (22:00 UTC)에 텍사스 스타베이스의 Pad A에서 발사될 예정이다. 리프트오프는 현재 오후 5시 38분 CST(23:38 UTC)에 종료되는 98분 창의 시작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부스터 14와 쉽 33을 사용하는 7편은 스타십이 스타베이스에서 멕시코만 동쪽으로 비행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부스터 14는 패드 A를 잡으려고 시도하며, 발사대에 있는 메카질라 "젓가락" 팔로 잡을 수 있도록 정확한 궤도를 비행합니다. 5편에서 부스터 캐치 시도는 성공했지만, 6편에서는 지상 장비 문제로 인해 취소되었다.
Ship 33이 의도한 준궤도 궤도에 도달하면 Raptor 엔진의 또 다른 우주 재시동과 페이로드 베이에서 10개의 시뮬레이션된 Starlink v3 위성을 배치하는 임무가 포함됩니다. 이 배치는 "PEZ 디스펜서"를 사용하여 더미 위성을 연속적으로 분사하며, 이 탑재체는 Ship 33과 동일한 준궤도 궤적을 사용하여 대기권에 진입합니다.
대기권 재진입 중 Ship 29의 당시 실시간 모습, SpaceX의 Starlink 별자리에서 제공. (제공: SpaceX)
33호선은 인도양에 착륙하기 전에 이전 비행과 유사하게 재진입할 예정이다. 이륙은 33호의 주간 재진입 및 해상 착륙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시간이 정해졌으며, 발사체에 많은 추가 카메라와 센서가 설치되어 추가 시야와 데이터를 제공할 것입니다. Ship 33은 지느러미, 열 차폐 등이 수정된 최초의 Block 2 Starship입니다.
계획대로라면 7편은 스페이스X의 올해 여섯 번째 발사가 될 전망이다. 이 회사는 올해 최대 25회의 스타십 임무를 수행할 계획입니다. 스타십은 새로운 시스템이고 스타베이스의 두 번째 발사대가 완공되려면 아직 시간이 좀 남았기 때문에 2025년 스타십에 대한 SpaceX의 목표는 매우 야심차다. 그러나 스타십 프로그램은 지난해의 총액과 성과를 넘어설 가능성이 높다.
(리드 이미지: LC-36 패드에 있는 New Glenn NG1 차량. 크레딧: NSF의 Max Ev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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