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관상동맥증후군(Acute Coronary Syndromes)
급성관상동맥증후군(Acute coronary syndromes, ACS)은 급성심근허혈증(acute myocardial ischemia, 심근의 불충분한 혈액공급으로)으로 인해서 나타날 때를 일컷는다. 또한 불안전성 협심증(unstable angina, 예측할 수 없는 훙통)내지는 급성심근경색증(심장발작) 등을 말하며, 이런 경우는 한 개의 동맥 혹은 여러 개의 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혈액이 산소, 영양을 공급하지 못해 발생한다. 생명이 위급한 질환으로 음급처치와 입원이
필요하며, 미국에서는 사망율이 높은 질환이다. 2010/01/06, JAMA.
증상(SYMPTOMS)
- 흉통- 불편한 압통, 압착감 호근 팽만감
- 상체의 불편-통증 혹은 양 팔, 등, 목, 턱 혹은 배의 불편함
- 호흡곤란
- 그 외에 발한, 구역, 어지러움 등.
이런 증상 중 한 개 혹은 여러 개가 나타나면 119에 신고해서 응급실로 가야한다. 급성관상동맥증후군은 즉각적인 처치가 필요하다. 만약 심장정지(무반응, 무호흡, 심장박동정지나 맥박이 없음)가 일어나면 심폐소생술을 해야한다.
진단과 치료(DIAGNOSIS AND POSSIBLE TREATMENTS)
처음에 할 것은 병력, 진찰, 심전도와 심근세포의 손상을 알기 위해 혈액검사를 해야 한다. 입원은 필수적이고 막힌 관상동맥의 표준치료는 좁아진 혈관이나 막힌 혈관에 스텐트나 우회로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다.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율을 감소시키는 길(WAYS TO REDUCE YOUR RISK OF CORONARY ARTERY DISEASE)
- 금연
- 혈압 조절
- 규칙적인 운동
- 건강식이
- 건강한 체중유지
- 주치의와 상의하여 매일 저용량 아스피린 복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