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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 경전철로 추진되고 있는 인천지하철 2호선의 무인화 정책에 반대하는 시민대책위가 발족했다.
‘안전한 인천지하철 2호선 개통을 위한 시민대책위’는 29일 이른 11시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을 위협하는 △무인 승무 폐지 △무인역사 폐지 △4량 1편성 확대 △기술인력 확보 등 네 가지를 인천시에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인천지하철 김승배 노조위원장은 “현재 인천지하철은 승무원이 없는 무인 승무, 역무원이 없는 무인역사를 추진하고 있다"라면서 "또한 경비절감을 위해 2량 1편성, 기술인력 최소화 등 시민의 안전을 무시한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다”라며 인천시와 인천교통공사의 무인화 정책을 규탄했다.
인천대 김철홍 교수는 “대구지하철 참사 당시 사망하신 분들이 무려 190여 명에 달하는 데 사고 당시 대구지하철이 2인 승무체계만 갖추었어도 초기 진화를 통해 대형참사를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며 “인천지하철 2호선은 지하역사가 21개 역이나 되는데 무인승무, 무인역사로 추진되게 된다면 화재와 같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시민의 안전은 누가 책임질 수 있느냐”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 신영로 집행위원장 역시 “역무원이 상주하고 있는 지하철역사에서도 높낮이 차 등으로 장애인 같은 교통약자들의 사고가 지금도 빈번히 일어나고 있는데 무인화가 된다면 교통약자들에게 지하철은 사고의 위험에 방치된 공포의 대상이 될 것”이라며 “교통약자를 죽음으로 모는 무인화 정책을 당장 폐기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남동구아파트연합회 신길웅 회장은 “26만 명이 이용하게 될 인천지하철 2호선을 2량 1편성으로 운영한다니 아침, 저녁으로 만원이 될 지옥철 생각에 벌써부터 끔찍하다”라면서 “시민의 불편과 사고발생 확률 역시 높아질 것”이라고 규탄했다.
시민대책위는 앞으로 인천시민과 함께하는 안전한 인천지하철 2호선 개통을 위한 시민설명회와 서명운동을 벌이는 한편 인천시에 인천지하철 2호선 문제 해결을 위한 노사민정 협의를 요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지자체들이 경비절감을 이유로 무인 경전철 도입을 앞다퉈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인천지하철 2호선 무인화 정책이 또다시 무인 경전철의 위험성을 예고하고 있어 앞으로 인천시와 시민대책위의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