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 받으면 그래도 좀 나은데 잠시 주차 후 시동 걸려고 하면 시동이 굼벵이처럼 걸려서
생명엔 지장이 없을까하는 불안한 마음으로 내방 한 쏘렌토군...
이런 증상엔 여러 가지 진단절차가 있겠으나 논리적인 사고를 가지고 증상에 접근하지 않으면
상상 그 이상의 치료비에 가정파탄에 이를 수가 있습니다.
그럼 애마 진단 함 해 볼까요.
커먼레일 차량 시동지연 증상 점검 제일요소는 바로 스캐너를 이용한 고장코드 점검입니다.
컴퓨터를 중심으로 입력 요소와 출력 요소가 있는데 시동 지연이라는 출력에 문제가 있기에
입력 라인에 어느 고장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컴퓨터에 고장 사항이 저장되기 때문입니다.
스캔 점검 결과 고장코드는 없었으며 시동 후 모든 데이터에도 별다른 이상을 찾을 순 없었습니다.
고장코드가 없다는 것은 전자제어적인 문제로 인한 현상보다는 기계적인 이상으로 인한
시동지연 부분으로 무게를 두고 점검을 하기로 했습니다.
그 중 연료계통 점검이 기본적인 절차라 보고 펌프의 흡입력과 압력의 변화 및 인젝터의 상태 파악입니다.
커먼레일 인젝터는 연소실에 바로 설치가 되기에 시스템에 따라 조금은 차이가 있으나
대략 150bar이상 압력이 형성이 되어야지만 컴퓨터가 분사시기 및 분사량을 결정하여 제어를 합니다.
그래서 점검은 실시간 압력 관리부서인 레일압력과 엔진 회전수를 파악하기 위하여 CAS + NO1 에
스코프를 장착하여 점검을 하였는데 몇 초가 지났는데도 레일압력센서 값이
정상적인 수준으로 다다르지 못하는 것을 파악 할 수 있었습니다.
스캔툴 점검 시 별다른 이상 발견되지 않음
오실로스코프를 이용한 점검 준비
스캐너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진단장비는 필수입니다.
필수인 이유는 정비사에게도 진단과정에 도움이 되지만 여러분들에게는 더 큰 도움이 됩니다.
정확한 원인부위를 판별해서 정비를 하기에 이중 삼중고에서 해결을 해 드리기 때문입니다.
연료압력이 150bar 도달시간이 약3초가량 지연되는 모습....고로 시동이 힘들다는것이죠..
이런 상태에서 계속 방치하면 고압펌프가 완전히 나간다는것입니다..
쏘렌토, 카니발, 승용디젤 차량은 연료부족으로 인한 시동불량 시
고가의 펌프가 손상될수 있기에 각별히 주의하여야 합니다.
커먼레일에서는 연료가 펌프 윤활유의 역활을 동시에 하기때문입니다.
연료 압력이 부족하다는 것은 저압라인에 기포 및 고압펌프, 인젝터 불량이라는 의미입니다.
펌프 흡입력과 저압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부압게이지를 설치하고
인젝터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백리크 테스터기를 설치하여 재검에 들어가 확인 해 보니
부압은 약9cmHg로 정상 값에 비하여 조금 부족하지만 시동 지연으로까지의 상항은 아니었으나
2번 실린더 인젝터의 리턴량은 타 실린더에 비해 최소 4배 이상 과다 초과되었으며
이 정도면 부압의 형성과 시동지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인자라 결론지었습니다.
2번 실린더 인젝터 리턴량 과다
그렇다면 시동 후 인젝터 밸런스는 어는 정도의 수치가 나오는지 한번 볼까요.
아니 이럴 수가!
시동지연의 원인인 2번 실린더 보다 1번 인젝터 분사량 부족으로 인한 보정이 더 크군요.
여기에서 알 수 있듯이 밸런스가 정상이라도 인젝터 불량이 있을 수 있기에
인젝터 점검 시 백리크 테스터기 설치하여 정적 및 동적 테스터는 기본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젝터 밸런스
이 조그만한 부품이 인젝터의 역활을 포기하게 만들었습니다..
인젝터 오버홀 리페어 중
이처럼 이야기는 쉽게 전개가 되어가는 것 같지만 실제 이와 같은 과정을 추리하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과 연구 없인 다가가기엔 너무나 먼 당신일수 있습니다.
차수리닷컴은 여러분들과 너무 먼 당신이 되지 않기 위하여 지금 이 시간 끈임 없는 연구와
지속적인 도전 정신으로 최상의 기술 서비스를 제공 해 드릴려고 합니다.
언제나 여러분들에 곁에 있을려면 여러분들도 차수리닷컴 마이 알려주시고 마이 사랑해주이소...감사합니다. ..*^)^*..
수리 후 밸런스
수리 후 시동시간이 0.7초를 끊는군요...
이 정도면 애마도 많이 좋아라 하지 않을까요...*^)^*...
정비내역 : 2번 인젝터 리페어
1번 인젝터 노즐 오버홀 초음파
인젝터 클리닝, 연료수분제거제 투입
첫댓글 캬~ 역쉬!! 실력이 뒷바침 되어야 가능한 문제점 진단의 기술~ 그냥 스캐닝 결과에만 의존해서 진단 하는 사람은 결코 따라갈 수 없다는...
하하하...앞으로 교육사업을 펼쳐서라도 많은곳에서 정확한 정비를 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겟습니다...감사합니다...
와...역시....사진과 사장님의 글을 읽르면서 눈으로 보면서..쭉~내려오는데..저도 모르게 그냥 "이야~역시..."라는
감탄사가 저절로 나오더군요..^^그리고 오늘 부대앞에 지나면서 사장님 가게봤는데..앞쪽 리프트에 어디서 본듯한
그랜져XG가 듀얼을 장착한체 띄워져 있었습니다..ㅋㅋ
그시간이 저녁 7시 30분 인가 그정도(?) 한번 들릴려다가 빈손이고 일행도 있어서...아쉬운마음으로 그냥 지나갔네요..ㅠㅠ
네..어제 쏘렌토 하체와 인젝터 작업하는라 딱 그시간까지 일하고 마무리했는데 그때 지나갔군요...다음엔 보이면 꼭 오세요..커피 한잔하고 가면 되죠...*^)^*...
넵..조만간 달려 갑니다^^세미튜닝 준비물좀 챙겨주세요..ㅋㅋ
그리고 앞전에 부탁드렸던......1급업체 도장도 좀....^^;
역시 한결같이 잘 만지시고 계십니다... 함 찾아뵈야 하는뎅^^ 건강하십시오~
네..항상 감사합니다...여러분들의 성원에 정말 마음이 벅찹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