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관해 알아야 할 기본 상식을 짚었다. 지금까지 잘못 알고 있었던 부분은 없는지 체크해 건강하고 유쾌한 다이어트에 돌입해보자.
No
*윗몸 일으키기는 뱃살을 빼는 데 좋다?
한 부분만 집중적으로 운동한다고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니다. 운동을 하는 이유는 지방이 분해되어 에너지로 사용되기 때문인데 윗몸 일으키기는 배에 있는 지방만 선택적으로 분해하지 않는다. 뱃살을 빼는게 목적이라면 걷기나 달리기 같은 유산소 운동으로 체지방을 태우는 것이 좋다. 하지만 평소에는 날씬한데 밥만 먹으면 배가 볼록해지는 여성이라면 윗몸 일으키기가 도움이 된다. 단련된 복근은 위 모양에 따라 배가 나오고 들어가는 것을 막아준다.
*하이힐을 신으면 발목이 가능러진다?
하이힐을 신으면 발목이 가능러진다고 생각한는사람이 많다. 하지만 아킬레스건을 긴장시켜 발목을 단단하게 만들고, 혈액 흐름을 나쁘게 해서 오히려 발목을 두껍게 만든다. 그래도 하이힐을 포기할 수 없다면 스니커즈와 하이힐을 번갈아 신으면서 발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자
*무조건 굶는다?
살은 상체부터 빠지고 하체부터 차오른다. 다이어트를 시작해서 얼굴살이 빠지기 시작했을 때 다이어트를 도중에 그만두면 빠진 얼굴살이 허벅지에 붙는다. 다이어트 실패 횟수는 살이 붙은 횟수와 다름없다. 비타민과 무기질 부족도 영양 불균형을 일으켜 순환 장애와 대사 장애를 일르킬 수 있다. 먹는 것도 없는데 살이 찐다면 십중팔구 다이어트에 문제가 있는 것.
*아침 식사를 거른다?
건강하고 날씬한 사람들의 식습관에는 공통적인 것이 있는데 바로 바쁜 아침에도 식사를 거르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침밥을 거르면 몸이 위협을 느껴 체지방을 비축하는 결과를 가져오기때문. 저녁식사를 줄이고 아침을 제대로 챙겨먹자. 한식으로 하기 어려운 경우 간편식(우유+통밀 식빵+토마토, 두유+고구마+사과 1/2, 우유+콘프레이크+야채주스, 우유+선식+과일)으로라도 챙겨먹자.
*배를 주무르면 지방이 분해되어 살이 빠진다?
배를 주무른다고 지방이 분해되는것은 아니다. 하지만 기능성 화장품과 마사지를 병행하면 효과가 커진다. 몸 속 내장을 튼튼하게 지압하는 것도 뺏살을 빼는데 효과적이다. 배콥 옆 좌우 4cm되는 곳을 집게 손가락으로 꾹꾹 누르면 소화기관이 튼튼해져 변비가 없어지고, 혈액순환과 림프액 순환이 활발해져 부기가 빠진다.
Yes
*야간 운동이 좋다
미국 시카고대학 임상연구센터가 연구한 결과 오후 7시에 실시한 야간 운동이 낮에 하는 운동보다 효율이높다고 한다. 이유는 부신질호르몬(코리티솔)과 갑상선자극허르몬(티로트로핀)의 분비량이 오후 7시 누렵의 운동을 통해 신속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 이호르몬들이 신진대사를 즈가시켜 신체의 각성도를 높여 운동효율을 증대시키는 것이다.
*슬리밍 티를 마시자
운동 전후나 활동이 많이 하는 시간에 슬리밍 티를 마시면 체지방 분해에 도움이 된다. 체중 조절 기능을 가진 식이섬유, 신진 대사 초진 물진,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영양소 등이 들어 있기때문. 단, 한번에 너무 많이 마시면 설사를 할 수 있으니까 조심하자.
*술을 포기할 수 없다면 야채 안주를 선택하자!
술을 마셔야 한다면 드레싱이 없는 채소 안주를 선택하자. 드레싱 열량도 무시 할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 열량 소비를 위해 대화를 많이 하고, 술 약속이 있는 날은 식사량을 조절하는 센스를 발휘하자.
*복식 호흡을 하면 뱃살이 빠진다
가슴이 아닌 배로 호흡하면 대장이 자극되어 배 근육이 단련된다. 복식 호흡은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주고 신선한 산소가 체내에 공급되기 태문에 비만에도 좋다. 편하게 누운 후 배 위에 양손을 올리고 코로 숨을 깊게 들이마시면서 배를 부플린다. 3~5초 동안 멈춘 다음 입으로 몸안의 모든공기를 내쉰다는 느낌으로 숨을 토해 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