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만들어진 역대 가장 멋진 자동차는?
©Shutterstock
대한민국에서 만들어진 역대 가장 멋진 자동차는?
한국의 자동차 제조 산업은 1944년 기아의 설립과 함께 시작되었다.
그러나 기아는 1970년까지 자동차를 생산하기 시작하지 않았고,
첫 번째 모델인 브리사를 1974년에 출시했다.
현대 자동차 회사는 1967년에 설립되었고,
오늘날 대한민국의 가장 큰 자동차 제조사이다.
쌍용은 1950년대 초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고
현재 KG 모빌리티라고 알려져 있다.
그리고 1967년에 설립된 대우는 1999년에 무너지기 전까지
한때 세계에서 7번째로 큰 자동차 수출국이자
6번째로 큰 자동차 제조사로 선정되었다.
이 회사들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프리미엄 자동차들 중
일부를 생산했고, 한두 개의 고급 모델을 선보였다.
사진을 통해 한국에서 생산된 가장 유명한 차에 대해 알아보자.
©Getty Images
현대 포니
한국의 자동차 산업은 사실상 현대 포니로 시작했다.
1975년부터 1990년까지 현대에 의해 제조된 이 자동차는
한국 최초의 대량 생산 및 수출 차량이었다.
©Getty Images
현대 소나타
1세대 소나타는 1985년 현대차가 선보였으며,
현재 8세대로 출시된 중형 패밀리 세단은
2023년형 소나타 하이브리드(사진)로 대표된다.
©Getty Images
현대 그랜저
1986년 현대는 그랜저를 출시했고,
그 후 세계적으로 판매되었으며,
고급 세단인 그랜저는 2022년 출시된 최신 모델인
그랜저 캘리그라피를 통해 7세대에 걸쳐 발전해 왔다.
©Getty Images
현대 아반떼
1990년에 출시된 이 소형 세단은 더욱 날렵하고 공기역학적인 차체로
7세대를 맞았으며, 자연히 첨단 기술을 적용했다.
©Getty Images
기아 스포티지
스포티지는 1993년 처음 선보인 기아 SUV 라인을 대표한다.
이것은 2016년 이후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팔린 기아 모델이며,
현재 5세대이다.
©Getty Images
현대 티뷰론
1996년에 공개된 현대 티뷰론의 생산은 2008년까지 지속되었으며,
미국에서만 12만 대가 판매된 2세대가 가장 인기가 있었다.
©Getty Images
기아 리오
1999년에 출시되어 현재 4세대로 출시된 리오는
2016년 기아 스포티지에 추월당하기 전까지 기아차 중에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팔린 차였다.
3-5도어 해치백과 4-도어 세단으로 생산된 리오의 시대는
2023년에 단종될지도 모른다는 소문으로 끝이 날 수도 있다.
©Getty Images
현대 에쿠스
현대의 고급 5도어 세단인 에쿠스는 에어라이드 서스펜션 시스템 덕분에
부드럽고 조용한 핸들링으로 유명했다.
BMW 7 시리즈와 렉서스 L8과 경쟁했던 2세대는 2009년에 출시되었지만
결국 현대차는 2016년에 이 모델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Getty Images
기아 K5
기아 옵티마라는 이름의 기아 K5는 2000년에 생산을 시작했다.
중형차로 판매되는 이 자동차는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기능으로
비싼 차량의 가치를 한다.
©Getty Images
쌍용 렉스턴
2023년 이후, 쌍용 자동차 회사는 KG 모빌리티로 알려져 왔다.
이들은 SUV와 크로스오버 SUV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난 2001년, 쌍용은 2020년에 상당한 인기를 누린
중형 SUV 렉스턴을 출시했다.
이 차는 이제 KG 모빌리티에 의해 제조된다.
©Getty Images
현대 산타페
또한 2001년에 현대는 회사의 첫 번째 SUV인 싼타페를 공개했다.
자동차 매거진 왓 카?는 2023년에 이 차량을
"최고의 SUV 옵션" 중 하나라고 묘사하면서, 큰 감명을 받았다.
©Shutterstock
기아 피칸토
탑 기어는 다소 특색이 없는 자동차로 출시된 기아 피칸토에 대해
2022년 평가에서 공격적이었지만, 2023년 리뷰는 "이 자동차는 재미있고,
검소하며, 돈에 비해 훌륭한 가치로 느껴진다."라고 언급했다.
©Getty Images
현대 i10
2000년대 후반에 현대차는 새로운 현대 i10을 출시했다.
2007년부터 도로에서 주행된 스타일리시한 i10은
시내에서 쉽게 운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여전히
동급의 비슷한 차량에 비해 경쟁력이 있다.
©Getty Images
현대 i30
같은 해인 2007년, 현대는 폭스바겐 골프와 포드 포커스 해치백을
겨냥하여 설계된 작은 해치백인 i30의 생산을 시작했다.
i30는 매우 인기가 있다는 것을 증명했고 지금은 3세대이다.
©Getty Images
기아 소울
1세대 기아 소울은 2008년 파리 모터쇼에서 데뷔했으며
해치백이지만 크로스오버로 판매되고 있다.
박시한 디자인은 굴곡이 많은 차체와 차별화된다.
©Getty Images
기아 포르테
단순한 디자인과 인상적인 연비는
많은 사람들이 기아 포르테를 선택하게 만들었다.
기아 포르테의 가치와 유용성은 매력을 더욱 더해준다.
2008년에 출시된 포르테는 현재 4세대이다.
©Getty Images
현대 제네시스
제네시스는 현대의 고급 차량이다. 2008년에 현대 제네시스가 공개되었는데,
이것은 한국이 엘리트 자동차를 만들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쿠페 버전으로 보이는 이 차량은 2016년까지 2세대에 걸쳐 제작되었으며,
그 후 제네시스는 독립 부문이 되었고, 그 차는 제네시스 G80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Getty Images
기아 카덴자
한편 기아차는 카덴자를 앞세워 고급차 시장에 독자적으로 진출했다.
2009년부터 2021년까지 생산된 편안함 위주의 이 세단은
보다 분별력 있고 세련된 운전자들에게 인기가 있었다.
©Getty Images
현대 벨로스터
2008년 현대차가 현대 티뷰론을 단종하면서
공백을 메우기 위해 도입된 벨로스터는 2011년 첫 선을 보였으며
스타일리시한 쿠페의 외관과 해치백의 실용성을 혼합하는 데 성공했다.
벨로스터는 2022년까지 생산되었다.
©Getty Images
기아 K9
미국과 캐나다에서 기아 K900으로 판매되고
다른 수출 시장에서 기아 쿼리스로 판매되는
스타일리시한 K9은 2012년에 출시되었으며
빠르게 찬사를 받았다.
2세대 K9은 2018년에 출시되었다.
©Shutterstock
제네시스 G90
한편, 언론은 새롭게 디자인된 세단인 제네시스 G90에 주목했다.
2015년에 출시된 이 세단은 많은 유럽과 미국의 고급 세단과 경쟁했으며,
2세대 G90은 미국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다.
©Getty Images
쌍용 티볼리
2015년에 쌍용 티볼리로 소개되었지만
오늘날 KG 모빌리티 티볼리로 알려진
이 SUV는 한국에서 티볼리 에어로 판매된다.
©Getty Images
기아 e-네로
기아 e-네로는 한 번의 충전으로 485km를 갈 수 있다.
2016년에 소개된 저렴한 가격과 효율적인 네로는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배터리 전기 변형 (사진)의
세 가지 버전으로 제공된다.
©Getty Images
제네시스 G80
2016년 현대 제네시스에서 진화한 G80은
2023년 전기 자동차로 데뷔하여 많은 찬사를 받았다.
이것은 태양으로부터 추가 전력을 끌어내기 위해
태양 지붕과 함께 판매되기도 한다.
©Getty Images
현대 아이오닉
현대의 아이오닉은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모델로 판매되는 대신 표준 내연 엔진 없이 제공되는
최초의 자동차였으며, 2016년부터 판매되었다.
©Getty Images
현대 코나
이제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쳐 유행어가 된 전기와 함께,
현대는 또한 2017년에 인기 있는 코나의 전기 버전을 생산했다.
©Getty Images
기아 스팅어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제작된 기아의 대표적인 차량인
스팅어 스포츠카는 뛰어난 핸들링과 높은 성능을 결합했다.
GT 버전에는 트윈 터보 V6 엔진이 장착되어
레이싱 마니아들을 기쁘게 했다
©Getty Images
기아 텔루라이드
기아의 텔루라이드는 2020년 모터트렌드 올해의 SUV이자
2020년 올해의 차로 선정되었다.
©Getty Images
제네시스 에센시아 콘셉트
한편, 사람들의 시선은 제네시스의 고성능 전기 콘셉트카가
도로에 진출할 수 있을지를 보기 위해 집중되고 있다.
이 콘셉트카를 통해 또 다른 자동차를
개발할 수 있을지에 대한 추측이 무성하다.
©Getty Images
대우의 종말
마지막으로, 1967년에 설립되어 한때 현대 그룹 다음으로
한국에서 두 번째로 큰 대기업이었던 대우자동차를 생각해 보자.
1997년부터 2002년까지 제작되어 호평을 받은 라노스 SX(사진)는
1999년에 세기의 자동차 디자이너로 선정되어
2002년에 자동차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었다.
하지만 대우자동차는 1999년에
약 500억 달러(2022/23년 880억 달러)의 부채를 안고 몰락했다.
F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