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일찍 일어나 바삐 꽃단장을 하구선 설레는 마음으로 학교를 향했다. 몇 주 전에 학교 홈페이지 이곳저곳을 뒤적이다 청소년을 위한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이란 공지를 보고 참여 하고자 신청을 했었다.
학교 중앙 도서관 5층 세미나 실에 도착하니 임 교수님, 학부장님, 광주 청소년 상담센터의 박 교수님 등 관계자 분들이 분주히 서두르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세미나실 안에는 6명이 1개조를 이루어 16조로 편성된 책상이 가지런히 놓여져 있었고, 정원을 40명으로 제한했던 것으로 알았었는데 워낙 참여도가 높아서 참여자를 증원 할 수밖에 없었다는 관계자분의 말씀과 담당기관의 소개 말씀에 이어 프로그램 소개가 이어졌다.
사방을 둘러보며 사회 복지 학부들의 낯익은 얼굴들을 찾았지만 우리학교 학생은 몇 명에 불과 했던 것 같다. 참여자들 직업이 학교 사회복지사가 아닌 초, 중고에 근무하는 상담교사들이 대부분이었고, 다수의 학생들이 심리학과를 나와 현장에 종사하는 상담교사라는 것을 알고 약간 의아했다. 현재 대부분의 초등학교에는 학교 사회복지사 또는 지역사회 교육 전문가라는 명칭으로 사회복지 학부를 나와 학교 사회복지사로 종사하고 있는 게 오늘의 학교 현실로 알고 있었는데 그게 아니었던 것에 순간 또 한번 나 자신이 놀랐다. 뭉게구름 같은 궁금증을 뒤로한 채
첫 번째 시간의 주제는 난 아주 특별해 라는 부재로 대화 시에 지켜야 할 약속과 이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목적과 내용을 이해하는 과정으로 모둠별로 이름 엮기를 하여 자신을 소개하여 집단 구성원 간에 친밀한 관계를 형성 하여 It's Me 아이디어 짱! 선발대회 참여 동기를 높이는 프로그램이다. EX) 저는 귀여운 여인이라 불리길 원하는 국금옥 입니다.라고 소개하면 옆 사람이 귀여운 여인이라 불리길 원하는 국금옥 옆에 앉은 노래를 잘하는 옥소리 입니다. 로 바꿔 말하는 시간이었다.
두 번째 시간은 All about me 로 자신의 성격 및 특징을 알아보고 이해하는 시간으로 성격 유형 검사 표를 가지고 성격 유형 검사를 하며 성격 유형 슬라이드를 보며 자신이 가진 특징과 장단점을 자세히 알아본다.
세 번째 시간은 콤플렉스 때려잡기로서 이 프로그램은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명료화 하는 시간으로 장단점을 찾아 활동을 통해 단점을 장점으로 전환 시키며 유능 성을 증진시킨다. 피자 만들기를 통해서 피자판그림 속의 토핑위에 수성 펜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토핑엔 단점을 적고 싫어하는 토핑 위에는 장점을 적어 피자위에 토핑을 얹어 자신의 장단점을 명료화시킴으로서 자신의 단점이 장점으로 전환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우유부단하다/신중하다)
네 번째 시간은 도전! 고정관념으로 빨간색 안경과 파란색 안경을 각자 써보고 빨간색 안경을 썼을 때의 느낌과 파란색 안경을 썼을 때의 느낌을 서로 얘기해 보며 합리적 생각과 비합리적 생각을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비합리적 생각을 합리적 생각으로 전환하는 프로그램이다. (예쁜 아이들은 친구가 많고 얼굴이 예쁘지 않은 아이들은 친구가 적다 -> 얼굴이 예뻐야 친구가 많은 것은 아니다.)
EX) 공부를 잘하는 사람은 훌륭한 사람이고 공부를 못 하는 나는 바보 같은 사람이다. -> 공부를 잘 하는 사람이 모두 훌륭한 사람은 아니다.
다섯 번째 시간 은 내 마음의 신호등으로 다양한 감정을 나타내는 얼굴 표현의 카드를 이용하여 감정의 인식 및 표현 능력을 기른다. EX) ‘감정 얼굴 찾기’ 각자의 5자 표현 리플을 달아 주세요.
여섯 번째 시간은 내 인생의 사과나무였다. 대인관계 형성 프로그램으로 의미 있는 타인을 찾아 순서대로 정리하며 자신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람과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보며 자신이 어떤 존재 인지 느껴보는 시간이다. EX) 4절지(도화지)에 모둠별로 사과나무를 그리고 사과 열매에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사랑해주는 사람을 적어 사과나무에 붙인 다음 의미 있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이 어떠한 모습인지 생각해본다.
일곱 번째 시간에는 스타일이 나를 말한 다로 슬라이드를 통해서 대인관계 스타일을 살펴보며 스타일 검사 질문지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좀더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EX) 나의 스타일 : 자기주장, 신중, 고립, 개방형, (질문지사용)
여덟 번째 시간은 마법의 빙고로 빙고 게임을 하면서 나를 포함한 친구들이 듣기 싫어하는 말들이 무엇인지 또 이러한 말들이 주위사람들에게 어떤 상처를 주는지 알아보며 칭찬하는 다양한 방법과 상처 주는 말들을 되도록 적게 하도록 배워보는 시간을 갖는다. ex) ox퀴즈 문제- 이런 말 싫어 빙고 게임 ,칭찬퀴즈
아홉 번째 시간은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것이다. WANT의 기본적 정의를 이해하며 WANT말하는 법을 연습하는 시간으로 먼저 슬라이드를 보고 WANT를 찾아 게임을 하며 WANT로 말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자신이 하는 문제나 행동에 자기가 원하는 메시지가 담겨 있다는 것으로서 WANT를 솔직하게 이야기 하지 못했을 경우 또는 표현하지 못했을 경우의 마음들을 알아봄으로 인해 상대의 마음도 배려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비교 하여본다. EX) 너네끼리 주말에 모여서 영화를 보았다는
(사실) 얘길 들으니깐 기분이 정말 나빠 (기분) ->나도 너희들과 함께 영화를 보고 싶었는데 (WANT) 다음번에 영화를 보러 갈 때는 나도 함께 할 수 있도록 불러주었으면 좋겠어. (부탁)
열 번째 시간에는 내 마음을 받아줘! 로 아홉 번째 시간과 연계선상에서 WANT마블게임을 통해 WANT를 표현하거나 이루어 줄 수 있는 여러 가지를 하면서 방법을 알아보며 다른 사람의 WANT를 이해하며 배려하는 마음과 가족, 친구, 사랑하는 사람들의 WANT에 귀 기울이며 그것을 이루어 주면서 자신이 얼마나 소중하고 필요한 사람인지 알아보는 프로그램이다
열한 번째에는 꿈은 이루어진다. 로 꿈의 중요성과 의미를 이해하며 미래의 꿈에 대해 생각해 보며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것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미래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ex) 내가 일등 공놀이, 포토 명함판 동영상
지금까지 오늘 하루프로그램 내용을 정리 하여 보았다. 다양한 주제별 모둠 학습을 통해서 청소년들의 심리와 환경에 따른 대처법등을 익히고 청소년들이 좀더 밝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리더 할 수 있는 매개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던 거 같다.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함이 이론을 통한 지식만이 아닌 이러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경험을 쌓아간다면 우리 사회복지 전공자들이 아동 청소년 노인을 가리지 않고 (세대의 성역 없이) 누구를 만나더라도 실력과 능력을 갖춘 전문가로서 이 사회에 꼭 필요한 사람으로 자리 매김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과 바람을 해본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급속하게 변화는 사회로 인한 건강한 실버 또는 경제적 능력을 갖춘 실버들을 위해서도 응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을 해보며 복지를 전공하는 학부 학생으로서 학교 측에서 잘 차려놓은 맛있는 밥상을 챙겨 먹지 못하는 우리 학우들에게 안타까운 마음을 전하고 싶었다.
이 프로그램을 주관하시고 관장해주신 학교 측과 교수님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애정과 관심으로 더 좋은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