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15일 부터 3월 6일까지 정보를 수집한 내용을 간략히 소개해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PLA는 H-6 가 현재 비용대비 가장 효율적인 선택, 대만 (침공)전쟁 전에는 H-20 스텔스 폭격기가 공식적으로 데뷔하지는 않을 것이란 점.
②. PLA의 H-20 스텔스 폭격기 공식 보유대수는 40대에서 35대로 감소.
③. H-20 스텔스 폭격기들의 제조, 보관을 위해 陝西省(섬서성) 西安(서안) 閻良(염량)에 초대형 항온, 항습 격납고를 건설했다는 정보.
이는 미 공군에서 배치, 운영하고 있는 B-2 Spirit 폭격기를 보수하고 있는 방법에 대해 간접적인 유추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B-2 Spirit 스텔스 폭격기의 항온 항습 격납고에서 스텔스 도료 코팅작업을 한 후의 모습
B-2 스텔스 폭격기의 일상적인 유지 관리가 매우 번거롭기 때문인데... B-2 폭격기의 스텔스 코팅 외에도 B-2 표면은 비행 중 스텔스 도료 물질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많은 특수 solder(솔더)로 채워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작업은 많은 인력과 물적 자원을 소비할 뿐만 아니라 봉합제를 도포한 후 응고하는데 24시간~72시간이 소요된다고 하며 도포된 봉합제의 유통수명은 최소 28일에서 최장 6개월까지 다양합니다.
그러나 도포된 봉합제를 높은 비율로 사용했을 때 B-2 폭격기의 스텔스 도료 물질의 이탈이 가속화되어 폭격기의 스텔스 성능을 저하시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되도록이면 피하기 위해 미 공군의 B-2 스텔스 폭격기의 해외 배치시 특수 초대형 팽창식 항온 항습 격납고를 사용하여 스텔스 도료의 사용 시효를 연장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나 B-2 스텔스 폭격기의 배치는 매우 번거롭고 때로는 현지에서 인력과 자재들을 운송하는 C-17 운항 횟수나 운항대수도 여러 대가 필요한 것이 바로 이러한 이유합니다.
따라서 중공이 PLA Y-20 신형 수송기들을 대량으로 제조, 배치하고 있는 것도 유사시 공수병력 수송 담당 및 전투차량 수송을 담당하고 있는 것과 함께 스텔스 도료로 도포된 H-20의 운영유지와 관련하다고 미루어 본다면 이와 무관하지 않은 상황으로 분석해야 되는 것입니다.
↓ PLA Y-20 신형 수송기
또는 C-17 수송기 이용이 불필요한 경우 B-2 스텔스 폭격기를 미 본토에서 이륙시켜 여러 차례 공중급유를 통해 지구 상 대부분의 지역을 날아다니게 하는 작전을 더 선호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B-21 Raider를 개발할 당시 미 공군은 B-21의 유지 조건 중에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요구하였습니다.
① B-2 보다는 낮은 유지 비용
② 새로운 스텔스 재료는 격납고에서 보관, 운용되는 보안 요구 사항의 까다로운 절차 요구 사항을 줄이게 할 것.
③ 레이더의 전대역대에서 스텔스 성능을 달성할 것.
④ 크기 축소로 인해 B-21이 B-2 보다 감소하였기 때문에 B-21을 운영하는 모든 배치 기지에 초대형 특수 격납고를 건설하기 보다는 기지 내에 있는 기존 격납고 시설에서 운영할 수 있는 적응성 보장이 필요
그래서 실제 陝西省(섬서성) 西安(서안) 閻良(염량)에 초대형 시설이 들어서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랬더니...
西安(서안) 에 총 81개의 건설 중점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었으며 그 중 항공관련 기지 시설 및 공항 시설이 5개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2023년 1월 30일 기사에 보면
西安(서안) 閻良(염량)구 항공기지 업그레이드와 관련되어 항공, 대항공기 디지털 조립 산업단지 건설현장이 조성되어 한창 진행되고 있는 사실을 찾아냈습니다.
1월 30일에 소개된 내용에 의하면 이미 모든 건물이 들어서는 평지에 파일론 기초 시공과 공장 기반 건설을 완료하였으며 1개의 다층 공장과 2개의 지원 시설 건설을 준비중에 있었습니다.
이 곳은 항공기지 및 우주 개발 기지들이 같이 위치해 있는 곳이고 将承载泽达航空(제다항공), 成都泰格尔(청두관련기업), 立航科技(리항과학기술) 등 5개의 항공 부품 제조 기지들이 디지털 조립 기업을 중심으로 중공산 대형 항공기의 생산원가와 시간당 원가를 대폭 절감하기 위해서 건설계획되어 진행되고 있었던 것입니다. 겉으로는 C919 민간 항공기 조립 생산을 위한 시설이라고 하였지만 이미 개발 완성된 H-20의 보안성 생산을 위해 위장건설목표를 제시하여 외부에 알리지 않게 하기 위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 西安(서안) 閻良(염량) 항공기지 관련 건설 공사 모습
↓ 西安(서안) 閻良(염량) 항공기 디지털 조립 산업단지 사업관련 건물동 공사모습
현재 미 공군 B-2 Spirit 스텔스 폭격기의 운영 대수는 20대 이지만 최근 갱신된(?) PLA가 보유하려고 하는 H-20의 배치운용대수는 35대이므로 미 공군 스텔스 폭격기 운영 대수보다 규모적으로 우위를 점하려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B-2 Spirit 스텔스 폭격기는 Palmdale(팜데일) 지역의 공장인 미 공군 시설 PLANT 42 시설에서 제조되었는데 중공도 이와 비슷한 환경과 시설 규모를 가지고 H-20 스텔스 폭격기를 완성 대수 가까이 제조할 것이 아닌가 하는 분석입니다.
1993년 12월에 Whiteman Air Force Base(화이트맨 공군 기지)에 「Spirit of Missouri」가 최초 배치되어 1994년부터 운용을 시작하였으며, 2000년까지 제조되었으며, 당시 완성된 배치 기수는 21기였습니다.
「PLANT 42」에는 9년에 1번의 큰 정기 정비를 위해, 오늘날까지 반드시 모든 B-2가 날아오도록 하고 있습니다.
↓ 2022년 11월에 비공식 공개된 H-20 일부 모습
공개된 사진의 내용을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H-20 사진에는 워터마크가 없습니다.
1. 비행시험기관 문양이 찍혀 있음.
2. 북부 전역 공군 마크가 찍혀 있음.
3. 배경시간은 이른 아침이나 저녁일 수 있음.
4. 조종석의 모습은 대형 항공기의 구조임.
5. 노즈 레이아웃은 높은 아음속 또는 천음속 설계 모델임.
6. 기체 뒤 상부 두 사람이 연료 보급을 위해 일종의 파이프를 작동하고 있는 모습
7. 전익형 동체의 융합형 기체일 수 있지만 특정 공기 역학적 레이아웃을 이 사진에서는 확인불가
왼쪽 상단에 배치된 빨간색 마크는 中国飞行试验研究院(중국 비행 시험 연구소) 마크라고 합니다.
왼쪽 상단의 두 번째 로고는 중국인민해방군 북부전구 공군 마크입니다.
대체적으로 시험기체의 비행은 아침이 가장 유력한 분석이지만 기체 시인성이 낮은 시험 비행시간으로 판단해 본다면 저녁일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체 파일런 구조로 보면 투광 실루엣이 B-2 파일런과 매우 유사하며 멀티 블록 구조라는 것입니다. 조종석의 공간은 비교적 넓은 편으로 보이며 최소 2인승 조종석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 中国飞行试验研究院(중국 비행 시험 연구소)와 군용 비행장 활주로(source : airbus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