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시절의 예수와 사무엘!
삼상 2:18-20, 26 눅 2:41-52
2024. 12. 29.
송년주일/성탄 후 제1주
[시작]
1. <송년주일>과 <어린 시절에 대한 성경 본문>의 연관성!
1) 초고령사회와 어린이!
2) <송년주일>과 <어린 시절에 대한 성경 본문>의 연관성!
2. 오늘 성경 본문들은 '예수와 사무엘의 어린 시절!'에 대한 말씀이다. '어린 시절의 예수와 사무엘!'이란 제목으로 성경 말씀과 그 메시지를 듣고자 한다.
@ 어린 사무엘이 세마포 에봇을 입고 하나님 앞에 섬겼는데 사무엘이 커 갈수록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은총을 더욱 받았다는 말씀이다.
@ 예수께서 열두 살 된 어린 시절에 있었던 일로서 어린 예수의 놀라운 능력과 자기 인식, 그리고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스러워 가셨다는 말씀이다.
⇒ 1) 어떤 사람이 누구인지? 그 정체성을 알 수 있는 것은 그 사람이 있는 곳 곧 그 삶의 자리이기에 앞으로도 <하나님 앞에! 하나님 안! 말씀 안!>에 있으라는 메시지와 2) 오늘 우리에게도 하나님의 은총(사랑)은 필요하고 또 꼭 있어야 할 것이니 <가이사의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것(은총)>을 구하고 사모하라는 메시지!!
[말씀의 요약과 교훈]
1. 사무엘상 2:18-20, 26절: 사무엘이 어렸을 때 세마포 에봇을 입고 하나님 앞에 섬겼는데 그 아이를 향한 그 어머니 한나는 매년 올 때마다 정성스럽게 작은 겉옷을 지어다가 주었고 아이 사무엘은 점점 자라면서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더욱 은총을 받았다는 내용이다.
⇒ 어린 사무엘이 세마포 에봇을 입고 하나님 앞에 섬겼는데 사무엘이 커 갈수록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은총을 더욱 받았다고 교훈한다.
2. 누가복음 2:41-52절: 예수께서 열두 살 되었을 때 그 부모를 따라 유월절에 예루살렘에 갔다가 있었던 일로서 어린 예수께서 성전의 랍비들과 문답하였고 성전을 내 아버지의 집이라 하였다며 그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스러워 가셨다는 내용이다.
⇒ 예수께서 열두 살 된 어린 시절에 있었던 일로서 어린 예수의 놀라운 능력과 자기 인식, 그리고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스러워 가셨다고 교훈한다.
# 사무엘상 2:18-20, 26절 (성탄 후 제1주)
1. 배경!
1) 사무엘의 출생과 봉헌(1:19-28절)!
▶ 하나님께서 한나를 생각하심으로 그가 임신하고 아들을 낳아 사무엘이라 하였다!
▶ 젖을 뗀 후에 그를 여호와의 집에 데리고 올라가 그를 하나님께 드렸다!
2) 하나님을 섬기는 아이 사무엘!
▶ 삼상 2:11 엘가나는 라마의 자기 집으로 돌아가고 그 아이는 제사장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기니라.
2. 본문: 사무엘의 어린 시절!
1) 18절: 사무엘이 어렸을 때!
▶ 삼상 2:18 사무엘은 어렸을 때에 세마포 에봇을 입고 여호와 앞에서 섬겼더라.
2) 19-20절: 그 어머니의 정성과 엘리의 축복
(1) 19절: 하나님께 드린 사무엘에 대한 그 어머니 한나의 정성!
(2) 20절: 엘가나와 한나를 보는 엘리의 축복!
3) 26절: 아이 사무엘의 성장!
(1)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은총을 더욱 받았다!
→ [HS2] 한편, 어린 사무엘은 커 갈수록 주님과 사람들에게 더욱 사랑을 받았다.
→ [HC2] 한편 어린 사무엘은 야훼와 사람들에게 귀염을 받으며 무럭무럭 자랐다.
(2) 사무엘이 하나님께 받은 은총!
→ 삼상 3:19-21 19 사무엘이 자라매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계셔서 그의 말이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게 하시니 20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의 온 이스라엘이 사무엘은 여호와의 선지자로 세우심을 입은 줄을 알았더라 21 여호와께서 실로에서 다시 나타나시되 여호와께서 실로에서 여호와의 말씀으로 사무엘에게 자기를 나타내시니라.
3. 핵심: ① 어린 사무엘이 세마포 에봇을 입고 하나님 앞에 섬겼는데 ② 사무엘이 커 갈수록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은총을 더욱 받았다는 말씀!
# 누가복음 2:41-52절 (성탄 후 제1주)
1. 배경!
1) 2:1-20절: 그리스도의 탄생!
▶ 있을 곳이 없어 태어났을 때 강보에 싸여 구유에 뉘어 있었다!
▶ 천사들의 계시를 받은 그 지역의 목자들이 와서 알현(謁見)하였다!
2) 2:22-40절: 아기 예수의 정결예식 때에 있었던 일!
▶ 시므온과 안나 선지자가 아기 예수를 알아보았다!
▶ 눅 2:40 아기가 자라며 강하여지고 지혜가 충만하며 하나님의 은혜가 그의 위에 있더라.
2. 본문: 예수의 어린 시절! (열두 살 때!)
1) 41-42절: 때와 장소!
(1) 때: 예수의 열두 살 되었을 유월절에!
(2) 장소: 예루살렘! (그의 부모가 해마다 유월절이 되면 예루살렘으로 갔다!)
2) 43-50절: 예수의 열두 살 때에에 있었던 일!
(1) 43-45절: 어린 예수를 찾아 예루살렘에 돌아가 성전에서 만난 그 부모!
(2) 46-49절: 어린 예수가 보인 놀라운 능력과 말씀!
① 성전에서 랍비들과 지혜 있게 문답하고 있었다!
② 내가 내 아버지 집에 있어야 될 줄을 알지 못하셨나이까?
3) 51-52절: 아이 예수의 성장!
(1) 51절: 예수께서 그 부모에게 순종하여 받드셨다!
(2) 52절: 예수는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스러워 가시더라.
3. 핵심: ① 예수께서 열두 살 된 어린 시절에 있었던 일로서 ② 어린 예수의 놀라운 능력과 자기 인식, 그리고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스러워 가셨다는 말씀!
# 정리
1. ① 어린 사무엘이 세마포 에봇을 입고 하나님 앞에 섬겼는데 ② 사무엘이 커 갈수록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은총을 더욱 받았다는 말씀!
2. ① 예수께서 열두 살 된 어린 시절에 있었던 일로서 ② 어린 예수의 놀라운 능력과 자기 인식, 그리고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스러워 가셨다는 말씀!
3. 연결 포인트: 예수와 사무엘의 어린 시절!
1) 어린 사무엘이 엄격하게 하나님을 섬겼는데 그가 점점 커가면서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더욱 은총(사랑)을 받았다!
2) 열두 살 된 어린 시절의 예수께서 성전의 랍비들과 문답하였고 성전을 내 아버지 집이라 하였다며 예수께서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스러워 가셨다!
3) <송년(送年)>과 <어린 시절>의 연관성!
(1) 미래!
(2) 그 미래를 있게 하는 그 어린 시절의 모습! 그것이 특별한 것!
4. 제목: 어린 시절의 예수와 사무엘!
1) 어떤 삶의 자리에 있었나?
2) 꼬맹이 예수와 사무엘이 위대한 예수 그리스도와 선지자 사무엘이 되었다!
3) <예수와 사무엘이 어린 시절에 덧입었던 은총>을 구하고 사모하라!
[어린 시절의 예수와 사무엘!]
1. 어떤 삶의 자리에 있었나?
1) 예수와 사무엘의 어린 시절!
2) 삶의 자리와 그 정체성(正體性)!
2. 꼬맹이 예수와 사무엘이 위대한 예수 그리스도와 선지자 사무엘이 되었다!
1) 예수 그리스도와 선지자 사무엘!
2) 하나님의 선한 일에! 하나님 앞에! 준비함이 되도록 살자!
3. <예수와 사무엘이 어린 시절에 덧입었던 은총>을 구하고 사모하라!
1) 예수와 사무엘이 어린 시절에 덧입었던 은총!
2) <하나님과 사람에게> 은총을 받고 사랑스러워 가셨다는 말씀의 교훈을 얻으라!
4. 메시지의 초점
1) 어떤 사람이 누구인지? 그 정체성을 알 수 있는 것은 그 사람이 있는 곳 곧 그 삶의 자리이기에 앞으로도 <하나님 앞에! 하나님 안! 말씀 안!>에 있으라는 메시지!
2) 오늘 우리에게도 하나님의 은총(사랑)은 필요하고 또 꼭 있어야 할 것이니 <가이사의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것(은총)>을 구하고 사모하라는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