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와 거란 2차 전쟁 당시 양측의 주요 장수들입니다.
* 고려-
1.강조 (목종을 폐위하고 현종을 고려의 새 황제로 추대한 인물입니다.)
2.이현운 (강조가 처형되고 난뒤, 거란에 투항한 장수입니다.)
3.양규
4.김숙흥
5.지채문
그리고 그 외 고려 장수들로는
조원,강민첨,김훈,최질,보량,탁사정 등이 기록에 보입니다...
* 거란-
1. 요 성종 야율융서
2. 야율분노
3. 야율홍고
4. 야율적로
5. 야율세량
6. 소합탁
7. 소굴렬
8. 소배압
9. 야율팔가
등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차후 수정합니다.
카페 게시글
한민족의 역사와 문화
고려와 거란 2차 전쟁 당시 고려와 거란의 주요 장수들... (1차판.)
隱居野人
추천 0
조회 188
05.11.15 10:32
댓글 7
다음검색
첫댓글 저는 거란족의 기원과 우리 한민족과의 관계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혹시 자료를 가지고 계시면 소개해 주십시요. 또 현재 거란족이 남아 있는지도 궁금하군요.
현재는 공식적으로 없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키타이 거란의 건국시조 "야율아보기"의 "아보기"란 우리 "아버지"란 음가나 뜻이 통한담니다.흉노,동호,예맥,여진 말갈,거란,왜...크게보면 결국 꾸리의 이칭이거나(지역이나 시기에 따라 달리 부른-주로 지나인들이-)그 지맥이라봐도 대과는 없을 듯
거란족이 세운 요나라의 왕족은 耶律(야율: 중국 발음은 '예뤼')씨이고 귀족에는 야율씨 외에 소(蕭)씨가 있군요.
신라에 박씨는 모계성을 딴겁니다. 아마 그쪽도 그렇고 야율씨가 정통입니다.
거란은 혹시 기타이가 아닐까요? 그 기타이(北 ; 기타, 夷 ; 사람)는 기실 "ㅅ기타이"이고, 스키토스키타이는 北의北夷라는 뜻 아닐까요? 이 이름을 붙인 사람들은 거란족이든가 아니면 사람을 이(夷)라고 부르던 사람들일텐데... 제가 거란말은 전혀 몰라서...
거란은 키탄(kitan)이나 키타이(kitay)로 읽힌답니다. 강철처럼 굳세다는 뜻이라고 하는군요. 하지만 거란말을 제대로 알아야 뜻이 정확한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