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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아이슬란드(Iceland) |
위치 |
아르네시슬라 지구(district of Arnessysla), 블라스코가비교(Bláskógabyggð municipality) |
좌표 |
N64 15 13.7, W21 2 14.1지도 |
등재연도 |
2004년 |
등재기준 |
(ⅲ), (ⅵ) *참고: 세계유산 등재기준 |
유산면적 |
9,270㏊ |
알싱과 배후지를 비롯한 싱벨리어 국립공원은 의회 참석자들을 위한 부스 유적과 의회
부지의 유적을 통해, 의회 설립 당시로 거슬러 올라가는 정착지의 풍경을 통해, 980년~18세기에 이르기까지 고유하게 지속·반영해온 중세 스칸디나비아-게르만 문화를 잘 보여주고 있다. 중세 스칸디나비아-게르만 통치와 알싱 사이의 강한 관련성에 대한 자부심은 12세기 아이슬란드의
전설을 통해 알려졌으며, 19세기 독립 투쟁 기간에 강화되었다. 이곳은
회합 장소로서 웅장한 자연환경과 더불어 아이슬란드 국민의 성지와 같은 상징적인 지위를 가진 장소이다.
싱벨리어 국립공원에는 930년에
설립되어 1798년까지 회합이 계속되었던 아이슬란드를 대표하는 야외 의회가 남아 있다. 의회는 매년 2주 남짓 동안 자유인 사이의 계약인 법을 검토하고
분쟁을 해결했다. 알싱은 아이슬란드 인들에게 깊은 역사적·상징적 연관관계가 있다.
현재 활화산 지대에 속하는 세계 유산은 싱벨리어 국립공원과 알싱 유적 자체를 포함하며, 잔디와 돌로 건축된 50개의 부스 유적과 주변 흔적들이 남아 있다. 10세기 이래의 유물들은 지하에 매장된 것으로 추측된다. 유적지는
또한 싱벨리어 교회, 인접한 농장, 싱그발라바튼(Thingvallavatn) 호수의 북극 곤들매기들과 같은 18세기, 19세기부터 이용해온 농업 유적도 포함한다. 싱벨리어 국립공원은 1,000년이 넘도록 경관을 잘 보존해 온 뚜렷한 증거를 보여 준다.
의회는 몇몇 부속 기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법 자문위원회,
5개의 법원, 법률 중재자 등이 그것이다. 법
자문위원회의 주요 업무는 법의 기틀을 마련하는 데 있다. 12세기 역사 연대기 『아이슬란드 인의 책(Islendingabók)』에는 섬을 가로질러 가기 편리한, 의회
장소로 어울릴 만한 곳을 찾는 과정이 묘사되어 있다. 선택된 장소가 섬의 남쪽이었지만 농업인구가 가장
집중한 곳으로 적당한 장소로 여겼다.
싱벨리어의 유적에는 약 50개의 부서진 참석자 부스의 흔적이 남아 있다. 천막으로 덮인 지붕과 잔디와 돌로 건축되었던 이 부스는 의회의 참석자들을 위한 임시 거처로 사용되었다. 이런 부스는 자주 수리되었거나 혹은 동일한 장소에 재건축되었다. 현재까지
남아 있는 부스는 의회의 마지막 번영기인 17세기, 18세기에
지은 것과 초기의 유적 위에 만들어진 것으로 짐작된다. 의회의 배후지는 섬의 번영과 관련 있는 농업용
토지에 자리 잡았다.
현재 국립공원에는 아무도 거주하지 않는다. 이 공원을 조성할 당시 이 지역에서 3개의 농장이 있었으며 이 농장은 인수되었고 주거지와 건물은 점차 상실되었다.
마지막 거주자는 1960년대에 떠났다. 공원경관에는
농작물과 건초를 둘 작은 거주 영역, 헛간, 양 우리 등
초기 농경지와 연관된 구조물들의 풍부한 흔적이 남아 있다. 이런 곳들은 각각의 농장들과 그들이 집중하여
모일 회합장소는 네트워크 식의 길로 연결되도록 되어 있다.
넓게 탁 트인 땅에 농장의 양과 소, 의회에 참석한 사람들의 말을 위한 방목지가 자리하였다. 여름 농장 또는 여름 방목장, 예배당과 양조장 등으로 이루어진 6개의 농장 유물이 남아 있다. 그림스타디르(Grimsstadir) 농장 같은 특정 정착지는 문서 기록에 따르면 10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유물들은 대부분 18세기, 19세기 것들로
짐작된다. 1850년대부터 보호 건축물이 된 오늘날의 싱벨리어 교회는
11세기 초에는 훨씬 넓은 부지에 자리 잡고 있었다. 싱벨리어 인근 농장은 고전적 아이슬란드
양식들 중에서 상대적으로 현대적 건축물이며, 오늘날에는 아이슬란드 대통령의 별장으로 사용되고 있다.
아이슬란드는 스칸디나비아·영국·아일랜드에서 서쪽 방향으로 거대한 집단 이주가 있었던 9세기경, 북유럽 사람들이 이곳에 오기 전까지는 사람이 살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870년경 인구가 증가하기 시작했고, 930년경
아이슬란드는 식민지화되어, 870년∼930년은 ‘식민지 시대’로
알려져 있다. 거의 비슷한 시기에 북유럽에서 온 이민자들은 페로 제도(Faeroe
Is)와 그뢴란트(Groenland)에 도착했다. 이
세 곳에서 게르만 전통에 따라 자유롭고 준비된 사람들로 구성된 의회가 수립되었다. 하지만 인구가 많은
국가들에서 볼 수 있었던 것과는 반대로, 전쟁이 일어나는 동안에는 전쟁을 이끌 수 있는 왕 또는 국가
지도자를 두지 않았다. 기본적으로 이 섬들이 전략적으로 방호된 것으로 여겼기 때문이다.
아이슬란드에서는 아이슬란드 의회 혹은 총회가 처음에는 1년에 2주간 계속되었으며, 게르만족 사회처럼 노천에서 열렸다. 그곳에서 법률을 정하고 보존하고 법으로 인해 야기된 분쟁을 처리했다. 법률은
자유인들의 동의이며, 일종의 사회적 협약이었다. 법률은 1117년과 1118년에 문서로 기록되었으며, 12세기에는 수사본(手寫本) 형태로
보존되었다. 이 초기 사회 코먼웰스(Commonwealth)는
국가의 주요 수뇌부들이 모이는 자유로운 협회였으며 중앙집권적 권력은 존재하지 않았다. 통치 기관들은
국민의 권리를 명확하게 규명하였으나 그것을 집행할 권한은 없었다. 12세기∼13세기에 기록된 아이슬란드인의 『사가(Saga)』(‘영웅담’이라는 뜻)는 상호 동의에 따라 수세대에 걸쳐 정리된 법률과
자연적으로 제한되는 권력 등 법률과 권력에 관한 그들의 이상을 칭송하였다.
13세기 초, 가장 영향력이 있는 국가 지도자들 간에 갈등이 생기면서 행정 구조가 붕괴되기
시작했다. 노르웨이와 유럽의 다른 지역에서 집단 이주가 이루어지던 이 시기에 이 국가들의 왕권은 크게
약화되어 있었다. 3세기가 지나면서 왕권은 상당한 효력을 발생할 정도로 커졌으며, 그 결과 13세기에 한 국가의 권력은 강한 군주의 통제와 같은 뜻이
되었다. 1262년∼1264년에 아이슬란드 지도자들은 독립을
유지하면서도 노르웨이 군주제에 동조했다. 1262년과 1319년에
왕과 그의 주요 공직자들에게 법률의 집행권을 주고, 왕이 입법 회의를 지명하는 행정 구조를 도입했다. 그렇지만 왕은 법률 제정권을 가지고 있었다.
1662년, ‘전제주의’, 다시 말해 군주의
절대적 권력이 아이슬란드에 도입됨으로써 입법 회의의 역할이 상당히 감소되었으나, 1700년까지 몇몇
분야에서만 법률을 가결시키는 역할은 유지되었다. 그 이후 50년
동안 아이슬란드 의회의 입법권은 결국 사라지고, 18세기 말경 의회 모임은 오래전 모임에 대한 어렴풋한
흔적으로 남았을 뿐이었다. 1789년에 큰 지진이 일어난 후, 아이슬란드
의회는 레이캬비크(Reykjavik)로 이전되어 1800년
의회가 폐지될 때까지 그곳에서 회의를 개최하였다. 중세 스칸디나비아의 초기 영웅담에서 표현된 코먼웰스의
이상은 19세기에 자유로운 최상의 아이슬란드를 위해 지지하는 사람들에게 크게 영향을 끼쳤다.
이들의 테마를 따르던 시인들과 작가들은 싱벨리어를 아이슬란드 국가의 영혼과 정신이 깃든 장소로 보았다. 또한 예술가들은 풍경뿐만 아니라 그들과 관련된 고귀한 사법 시스템을 다시 환기함으로써 영감을 얻었다. 풍경의 정신적 가치를 높게 의식하는 민족주의적인 자각은 유럽에서 일어난 유사한 새로운 경향과 동시에 발생하였다. 아이슬란드 『사가』는 여러 유럽국가에 번역되어 인기를 얻었다. 아이슬란드는
북유럽 문화를 대표하는 곳으로 간주되었고, 싱벨리어에는 순례를 위해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였다. 1930년, 의회가 수립된 지
1,000년이 되었다는 명성에 부합하고자, 아이슬란드 정부는 공식적으로 유럽 최고 국립공원들
중 하나로 싱벨리어를 지정하면서 그 중요성을 인정했다.
기준 (ⅲ) : 싱벨리어 국립공원의 의회와 배후지는 의회 부지와 참석자들을 위한 부스의 유적과, 의회 설립 당시로 거슬러 올라가는 정착지의 풍경을 통해 중세 스칸디나비아-게르만
문화가 잘 반영되었음을 보여 준다.
기준 (ⅵ) : 중세 스칸디나비아-게르만 통치와 알싱 사이의 강한 관련성에 대한 자부심은 12세기 아이슬란드의
전설을 통해 알려졌으며, 19세기 독립 투쟁 기간에 강화되었다. 이곳은
회합 장소로서 웅장한 자연환경과 더불어 아이슬란드 국민의 성지와 같은 상징적인 지위를 가진 장소이다.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세계 역사 유적 1001
위치 |
아이슬란드>블라스코가비고트 |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
2004년 |
저자 |
카타리나 호록스 |
아이슬란드 최초의 민주 의회가 섰던 곳
아이슬란드의 팅벨리르는 뛰어난 자연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아이슬란드의 사회적, 정치적, 종교적 역사의 핵심 그 자체를 나타내는 곳이다. 팅벨리르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의회 기관 중 하나이며, 이러한
이유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아이슬란드인들에게 포럼 구실을 했던, '알팅'이라는
총회가 930년 최초로 열린 곳이 바로 이곳 아이슬란드에서 가장 커다란 호숫가였다. 족장들과 그 조언자들로 구성된 이 의회는 분쟁을
가라앉히고 이슈들에 대해 토론하며 법을 제정하기 위해 일 년에 2주간,
시골의 야외 공기 속에서 열리곤 했다.
알팅 모임은 뢰프뵈르그(낮은 바위)에서 열렸으며, 이곳에서 법을 다루는 이들이 공동체의 법을 선포했다. 낮은 바위에서
열리는 모임은 중요한 사안에 대한 뉴스를 보고하고, 위원회를 열거나 해산시키고, 통치와 법을 확립시키는 역할을 했다. 1262년 아이슬란드가 이웃의
노르웨이에 충성을 맹세하면서 낮은 바위는 급속하게 그 중요하던 위치를 잃었다. 이러한 이유로 이 귀중한
돌의 장소가 어디였는지는 불명확하다. 차후 계속될 고고학적 연구와 새로운 자료들에 힘입어 이 미스터리가
풀리게 되기를 바랄 뿐이다.
역사적으로 커다란 흥미를 끄는 정치적 유적임은 말할 것도 없지만, 팅벨리르는 또한 지리학적으로도
관심의 대상이다. 이곳은 미드아틀란틱 리지 산맥을 이루는 암반의 경계에 위치하여 아이슬란드를 가로지르는
열구 지역의 일부이다. 이 지역에서는 그 결과로 인한 열구와 단층을 뚜렷하게 볼 수 있다. 협곡 만한 규모의 단구가 이 지역을 가로지르며, 어떤 단구 안에는
흔히 보기 힘들 정도로 맑은 물이 고여 있다. 전설에 따르면, 동전을
떨어뜨렸을 때 그것이 이렇게 갈라진 틈 중 하나–페닌가야(페니 협곡)–의
밑바닥으로 떨어지는 것을 보게 된다면, 꿈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팅벨리르
국립공원은 정말 마법과 같은 장소이다.
"우리가 법을 찢어 버린다면, 평화 역시 찢어 버리게 된다는 것이
진실로 증명될 것이다."
법의
대변자, 토르게이르 로스베트닌가고티(999)
싱벨리어 국립공원(Þingvellir National Park)
허미경 여행전문기자 [넥스트 데일리 기사입력일 : 2016.03.22.]
싱벨리어국립공원은 유라시아판과 북아메리카판이 만나는 지형이다. 자연적인 경관도 아름답지만 역사적인 의미가 큰 지역이다. 세계최초의 야외의회가 개최된 50개의 부스 유적과 70명의 처형이 이루어진 자연처형장 유적 등이 있다. 역사적 자연적인 의미가 큰 유네스코문화유산이다.
우리는 먼저 1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죽은자들의 길로 걸어갔다. 70명이 처형을 당했던 유적지로 걸어가는 길목에는 귀여운 폭포가 먼저 우리를 반긴다. 우리는 폭포와 만난 기념으로 사진을 찍었다. 얌전하게 서서 찍는 우리와 달리 폴짝 뛰며 찍는 서양처자들 모습이 이뻐서 찍었다.
폭포를 지나 죽은자들의 길로 걸어가는 길은 섬찟하도록 아름답다. 두개의 판구조가 만나면서 만든 계곡에서 역사적인 처형들이 이루어졌다니 감회가 남다르다. 죽은자들을 위해 잠시 기도했다.
전망대까지
가는 길은 눈이 녹지않아 군데군데 위험한 구간이 있다. 그래도 서로 손도 잡아주면서 끝까지 올랐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함께 걸어 오른 친구들이 대견하고 자랑스러워 울컥했다.
절벽 위에 서니 절벽 위는 또 다른 평지이다. 멀리 도로가 있고 차가 달리고 있다.
다시 절벽을 조심조심 내려와 산책로를 걸어 나오는데 비가 내리기 시작한다. 올라가는 길보다
내려오는 길은 더 조심해야 하는데 비까지 내리니 대략난감이다. 그래도 서두르지 않고 안전을 위해 차근차근
조심해서 무사히 내려왔다. 정상에 섰을 때보다 무사히 내려온 사실이 더 감사한 순간이다.
다들 몸도 말리고 점심도 먹을겸 카페테리아로 갔다. 간단한 수프와 빵셋트가 9천원정도이다. 샌드위치도 있고 요기거리들이 있다. 작은 카페테리아는 사람들이 북적거려 여유롭게 앉아서 시간을 즐기기가 어렵다.
우리는 점심먹고 몸도 말리고 나와서 야외의회가 있는 2주차장으로 갔다.
역사적인 야외의회로 걸어가는 길은 마차가 달려도 될 정도로 길이 잘되어 있다. 죽은자들의
길과 달리 여유로운 마음으로 경치를 즐기며 걸었다.
의회 당시 50개의 부스가 설치되기도 했던 유적지에서 보는 경치는 환상이다. 야외의회에서는 정치적인 행사를 치렀겠지만 경치를 보니 의회보다는 귀족들의 연회가 더 어울리는 장소이다.
빙하가 녹아 이뤄진 바다 같은 호수의 초입이라 경치는 숨이 막히게 아름답다. 50대 순수소녀 아줌마들은 감탄사연발하며 감사의 찬사를 쏟아낸다. 참
고마운 신이시다. 이런 경치를 만들어내시다니 창조주는 대단한 예술가임에 틀림이 없다.
야외의회산책로의 끝에도 전망대와 끝없는 평지가 이어진다. 신이 이 계곡에서 유라시아판과 북아메리카판을 이어붙이면서 이렇게 아름다운 광경을 만들어내시다니 자연앞에 고개가
저절로 숙여진다.
맞은편 보이는 싱벨리어 교회가 광대한 자연 속에 어우러져 한폭의 그림이 된다. 야외의회길을
돌아서 내려오는 길에 강으로 내려가 걸었다. 내려서 주차장으로 걸어가는 길은 아직 녹지않은 눈과 얼음들이
물속에 잠긴 나무들과 어우려져 몽환적인 풍경을 만든다. 그속에서 놀고 있는 사람들조차 자연의 일부가
되어 아름답다.
주차장으로 돌아와서 차를 몰고 공원을 돌아나오는 길에 4주차장이 보인다. 교회로 가는 길이 보여서 차를 세우고 교회로 걸어갔다. 그냥 지나갔으면 후회할 뻔 했다. 입구계곡에서 엽서에 나온 바로
그 경치를 만났다. 유리처럼 맑은 물속에는 세계각국의 동전들이 쌓여있다. 우리도 갖가지 폼을 잡고 동전던지기놀이를 했다.
위대한 자연은 단아한 50대 중년 내친구들을 동심의 세계로 안내한다. 교회로 가는 길을 걸으면서 맞은편 우리가 걸었던 길들을 보니 감동이 자꾸 밀려온다. 내친구들과 이 아름다운 길을 걷는 것이 축복이고 감사한 일이다. 오래오래
건강하게 잘 살면서 계속 여행하자고 다짐했다.
천천히 여유롭게 계곡 구석구석 돌아보니 감탄이 연속 이어진다. 하루동안 싱벨리어국립공원만
보기로 한 것이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보통의 투어들은 가이세르와 굴포스를 묶어서 당일투어로 다니는데
그랬으면 작은 계곡들의 아름다움은 놓칠 뻔 했다.
중년여인들의 감성은 역사적인 코스도 좋지만 아기자기하고 섬세한 아름다움에 무너진다. 다시
차로 돌아와서 집으로 오는 길을 들어온 길과 다르게 달렸다. 호수를 따라 나오는 길은 또다른 경치의
연속이다. 얼음이 녹은 호수가 바람이 없는 날이라 거울이 된다.
어느 순간 느낌이 와서 작은 주차장으로 들어섰다. 호수에 비친 그림이 환상이다. 얼음이 다 녹아있으면 그야말로 대형 거울이었을듯 싶다. 친구들과
마지막 남은 감성까지 다 폭발시키고 나오는 길에 예기치않은 선물을 받았다. 날이 개이면서 대형 무지개를
만났다. 야속하게도 차를 세울 공간이 없고 운전 중이라 사진은 못찍었지만 싱벨리어국립공원의 마지막 선물을
가슴에 깊이 담았다.
집으로 돌아와서 다들 노곤한 몸을 쉬어주면서 하루의 감동을 나누었다. 뒤차에 탔던 친구들이
무지개 봤냐고 묻는다. 그 큰 무지개를 안보기가 더 어렵다. 50대
사춘기중년소녀들은 별것도 아닌 일에 깔깔 웃기 일쑤다.
어제 샀던 스테이크고기를 구워서 저녁을 먹기로 했다. 냉장고에 뜻하지 않은 마늘이 있다. 전에 묵었던 손님들이 남기고 간 선물들이 꽤 있다. 친구들에게 마늘
까라고 시켰다. 마늘 까라고 한국서부터 끌고 왔다 하니 다들 고분고분 깔깔거리며 마늘을 깐다.부엌에서 스테이크 하나 굽는데 총동원해서 북적북적 난리도 아니다. 그조차도
재미있는 놀이같다.
집 나오면 밥해먹는 일이 싫은데 아이슬란드에선 대책이 없다. 사먹고 싶어도 사먹을 곳이
없다. 해먹는 일도 재미있게 같이 하니 다행이다. 별것도
아닌 스테이크와 샐러드 라면으로 배터지게 먹었다. 치우는 것도 같이 하니 후다닥 해치웠다. 야무진 살림꾼친구는 다 치우고도 또 구석구석 일을 찾아내서 닦고 또 닦고 새로 정리까지 한다.
날씬한 이유가 따로 있다. 친구가 3명만 모여도
스승이 있다더니 오래된 친구들인데도 먼 길 여행을 같이 하니 배우는 것이 또 있다.
밥먹고 앉으니 졸린다. 다시 또 오로라를 기약하고 눈을 붙인다.
허미경 여행전문기자(mgheo@nextdaily.co.kr)는 대한민국의 아줌마이자 글로벌한 생활여행자다. 어쩌다 맘먹고 떠나는 게 아니라, 밥먹듯이 짐을 싼다. 여행이 삶이다 보니, 기사나 컬럼은 취미로 가끔만 쓴다. 생활여행자답게 그날그날 일기쓰는 걸 좋아한다. 그녀는 솔직하게, 꾸밈없이, 자신을 보여준다. 공주병도 숨기지 않는다. 세계 각국을 누비며 툭툭 던지듯 쏟아내는 그녀의 진솔한 여행기는 이미 포털과 SNS에서도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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