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룻천사 미솔이 아빠의 음악이야기 72번 째입니다.
이번 주에는 조금 흥미로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사상과 종교 그리고 심리학에 관한 이야기라
그냥 재미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음악적 재능은 어디에서 오는가?
어릴적부터 특별한 음악적 재능을 발휘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흔히 음악 신동, 음악 영재라고 하지요.
그 아이들의 음악적 DNA는 타고나는가?
아님 후천적으로 노력해서 만들어지는가?
참 궁금한 내용입니다.
재능을 타고나기에는 뭔가 설명이 부족하고
재능이 만들어지기에는 너무나 짧은 시간입니다.
선천적 재능과 후천적 노력
체계적으로 지도를 받지 않았음에도
어린 아이가 악기를 잘 연주하고
어릴적부터 뛰어난 작곡을 하고
어른처럼 노래를 잘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조기교육으로 노력에 의해 만들어질 수도 있지만
어른스럽게 웰메이드로 갖추어진 실력은
아무리 노력이라고 해도
어린 천재의 재능을 설명하기는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의문을 제기해 봅니다.
정말 재능을 타고난 것일까?
만약 타고난다고 하면 이전에 그 재능을 습득한
무엇이, 또다른 세계가 있지 않을까?
그 이전을 우리는 전생이라고 부릅니다.
모차르트 환생
역대 최고의 음악 천재 모차르트는
네살 때부터 피아노로 작곡을 해서
오늘날에도 감탄하게 만드는 완성된 곡들을 많이 작곡했습니다.
어릴 때부터 조기 음악교육을 받았지만
모차르트는 그냥 머리에 떠오르는대로 연주하고 작곡을 했고
자기 안에서 끊임없이 음악이 흘러나온다고 합니다.
이게 과연 후천적으로 가능한 일일까요?
후천적 노력의 결과로는 도저히 설명할 수 없는 일들입니다.
후세 연구자들은 모차르트가
고대 그리스 신전에서 여러 악기를 연주하고
노래하고 작곡까지 한 당대 재능있는 음악가가
오스트리아 빈 시대에 환생한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당대의 재능이리기 보다는
이전 세대에서 축적된 경험이 재현이라고 보는 것이지요.
흥미로운 내용입니다.
전생과 환생
천재적 재능과 절대음감은
말 그대로 타고나는 것일수도 있습니다.
태어나서 단기간에 체득하기는 힘들기 때문입니다.
타고난다는 말은 이미 가지고있다는 것인데
그 이전 세계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래서 전생과 환생 윤회사상을 믿는 사람들은
오늘날 음악적 신동들의 재능을
전생에서 습득한 기술을 기억해서 재현 시키는 것으로 보는 것입니다.
물론 전생을 믿지 않는 사람들은
이 주장에 대해 신뢰하지 않을수도 있지만
모차르트의 환생 작곡가
파가니니의 환생 바이올린 연주자
쇼팽의 환생 피아니스트 등
오늘날 이렇게 부르는 음악 천재들이 있습니다.
의식과 무의식
심리학에는 의식과 무의식으로 관념을 양분합니다.
마르지 않는 샘물이 있다고 칩시다.
눈에 보이는 의식의 세계에서는 산에 보이는 자잘한 샘물들이 모여서
마르지 않는 샘물을 이룬다고 봅니다.
무의식의 세계에서는 눈에는 보이지는 않지만
산속 나무들의 뿌리들이 얽혀있는 곳에서 작은 물방울 분자들이 모여서
마르지 않는 샘물을 이룬다고 봅니다.
분명 우리가 눈에 보이지 않는 세계가 따로 있습니다.
천재적 재능은 무의식적으로
전생의 천재 음악가가
후세의 어린 음악가한테
환생을 하면서 전달이 되는 것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전생에 천재 음악가의 환생
환생을 믿는 연구자들에 의하면
특별한 재능을 가진 아이들은
자신의 능력을 잘 키워줄 수 있는 환경을 스스로 선택해서
다시 태어난다고 합니다.
천재 음악가를 보면 평범한 집안에서 탄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차르트의 부모도 평범한 사람입니다.
어릴적 모차르트의 재능을 일찍 발견하고
아버지가 피아노 조기 교육을 시킨 결과로 천재로 만들었습니다.
음악가 부모나 음대 교수 집안에 음악 천재가 태어나는 확률도 많겠지만
주변을 보면 실제로 그러하기 보다는
자식은 다른 전공을 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이유를 전생과 환생에서는 이렇게 봅니다.
음악 천재 자녀가 부모를 선택
그 이유는
부모가 음악교수 같은 너무 잘난 집에 태어나면
유리한 점도 있겠지만
전생에 음악 천재들은 너무나 많은 노력으로 스트레스를 받았을 것입니다.
실제로 모차르트 같은 음악 천재들은 생전에
강박관념과 우울증 신경쇠약을 겪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만큼 음악 천재가 되는 것은 힘들고 고통스럽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시 태어날 때에는 그러한 스트레스를 부모한테까지 받지 않기 위해
평범한 집안에 태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모가 너무 음악적으로 뛰어나면
자녀 입장에서는 부담이 되고
또 뛰어난 부모를 넘어서기가 힘들기에
평범한 집안과 부모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악 부모님이 만약 태어난 자녀를
의대에 보낸다고 하면 자신의 음악적 재능을
다시 꽃피우기가 힘든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천재 자녀의 부모 조건
전생에 음악 천재가 후세에 다시 태어나서
못다한 음악적 재능을 꽃피우기 위해 태어날 곳을 고르는데
해당 부모의 조건이 있습니다.
첫째, 어린 자녀의 음악적 재능을 잘 알아보고
둘째, 전생처럼 음악을 강요하지 않고 지켜보며
셋째, 재능을 펼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줄 수 있는
이러한 집과 부모를 자녀가 고르고 골라서 선택하게 됩니다.
음악 천재의 3가지 요소
그래서 전생과 환생을 믿는 연구자들은
음악 천재가 만들어지는 3가지 요소를 다시 정했는데,
1. 천재적 아이가 부모를 잘 선택할 것
2. 스스로 끊임없는 노력할 것
3. 부모가 아낌없이 지원할 것
우리 아이들은 모두 음악 천재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3가지 요소가 잘 갖추어지면 음악 대가로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이중에 1개라도 빠지면 평범한 아이가 되기도 합니다.
아무리 모차르트가 당대에 환생을 했다고 해도
스스로 노력하지 않고 재능만 믿고 게을리하면 평범한 사람이 되고,
부모를 잘 골랐다고 믿었는데 부모가 지원해주지 않으면
음악 천재는 평범한 사람으로 남을수도 있습니다.
재능 발현 시기의 차이
그럼 언제쯤이면 천재로 만들어질까요?
우리 아이들은 처음에는 재능을 숨기고 있습니다.
아직 꽃 필 시기가 아니기 때문이지요.
꽃을 피우려고 대기하고 있는 상태에서 끊임없는 노력을 합니다.
꽃도 한꺼번에 피지 않고
봄에 피는 매화
여름에 피는 난초
가을에 피는 국화
겨울에 피는 대나무
등 각기 계절이 돌아와야 피는 꽃처럼
우리 아이들도 음악적 재능을 개화하는 시기가 따로 있습니다
그 시기를 부모가 믿고 기다려주고 응원해야 합니다.
우리 아이는 가을에 만개하는 국화인데
왜 봄에 일찍 피지않냐고 부모가 닥달하면 안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이들이 음악을 포기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음악적 DNA
부모의 음악예술적 DNA가 자녀한테 전달되면서
대부분 부모가 자식을 잉태하지만
음악 천재 자녀가 부모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 아이한테 한번 조용히 물어보세요.
"전세계 수많은 집과 부모 중에서
왜 엄마 아빠가 살고 있는 우리집을 선택해서 태어났니?
그리고 전생에 무슨 음악가였니?"
아이는 처음에는 흠칫 놀라지만 알고도 대답을 안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음악 천재가 환생을 할 때
다시 태어나는 조건으로
절대로 전생의 이야기를 하지 않기로 약속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래서 너무 답변을 바라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이는 스스로 잘 해낼 것입니다.
오늘날 음악 천재들
그래서 타고난 음악 천재들은
전생에서 이룬 뛰어난 음악적 성과를
후세에서 더 이루기 위해
적합한 부모를 골라서 환생하게 되고
전생에서 다하지 못한 음악적 노력을 더욱 쏟아서
부모의 심적 경제적으로 아낌없는 지원으로
오늘날 일부의 음악 천재들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우리집 우리 아이들은 어떠한 경우일까요?
전생에 음악 천재가 환생을 했는데
음악 자녀가 부모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것은
아마 아이가 환생을 하며 부모님 집을 잘못 선택했거나
아님 아직 꽃 필 시기가 아닌 것입니다.
조금 더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전생에 궁정음악가였을지도 모르는
음악 천재 아이가 우리 부모들을 선택해서 태어난 이상
믿고 지켜보며 사랑으로 보살펴야 하겠습니다.